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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장으로 뜨고있는 중국 반려동물 산업 현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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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시장으로 뜨고있는 중국 반려동물 산업 현황

DDOL KONG 2024. 5. 17. 03:08

불경기 속에서도 반려동물 서비스 산업은 호황으로 높은 성장세 유지 중
전국 최대 동물보유 도시 청두, 반려동물 경제(펫코노미) 활성화


중국 반려동물 시장(宠物经济, 宠经(총징))현황

반려동물은 강아지와 고양이 등 가정에서 가장 많이 기르는 동물을 의미한다. 다른 동물로는 조류 및 물고기, 햄스터 등이 있다. 중국 반려동물 산업은 선진국에 비해 늦게 시작됐다. 하지만 2015년 이후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반려동물 산업사슬도 지속 진화하고 있다.

<반려동물 산업사슬>

[자료: 2023~2024 중국 반려용품소비트렌드보고서]

중국에서는 생활수준 향상, 싱글족 및 독거 노인 인구의 증가에 따라 반려동물을 통한 '정신적인 동반'이라는 개념이 꾸준히 확산되고 있고 시장 규모도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iiMedia Research(艾媒咨詢)에서 발표한 ‘2023~2024년 중국 반려동물산업 현황 및 모니터링 보고’에 따르면 2023년 중국의 반려동물 산업 규모는 5928억 위안에 달했고 2025년 8114억 위안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다. 연간 성장률이 20%를 상회하는 급성장 시장이다.  

<2015~2025년 중국 반려동물 산업 규모 추이>
(단위: 억 위안, %)

[자료: iiMedia Research(艾媒咨詢)]

중국의 반려동물 애호가는 주로 젊은 소비층이며, 도시 별로는 1선(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신1선 도시(청두, 충칭, 항저우, 우한, 쑤저우, 시안, 난징 등)들이 반려동물을 키우는 집중 지역으로 부상하고 있다.

중국 반려동물 시장의 소비구조는 주로 애완 식품과 의료 분야에 집중돼 있다. '2023~2024 중국 반려동물 업계 백서'에 따르면 2023년 애완 식품은 전체 시장의 52.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주식과 간식에 대한 소비 수요가 비교적 안정적이었고 기타 영양제 품목의 수요도 소폭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 분야는 전체 시장의 28.5%를 차지하며 그 중 약품과 신체검사 수요가 증가한 반면, 진단·치료, 백신 등의 소비 규모는 감소했다.

신1선 상업도시, 청두 반려동물 시장 현황

청두 반려동물시장 발전은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중이다. 2017년 말 청두에는 강아지와 고양이를 포함한 반려동물 수가 150만 마리로 집계됐고 꾸준한 성장을 보여 2023년 청두의 강아지와 고양이 사육수는 보수적으로 계산하더라도 500만 마리를 넘기는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2022년 청두시의 도시인구 1인당 반려동물 사육률이나 소비력은 중국 서남부 지역 1위이다. 특히 반려동물의 식품, 간식, 의약품 등이 가장 많이 소비되는 품목 TOP3에 이름을 올렸다. 관연보고망(观研报告网)의 통계에 따르면 2022년 10월 중국 국내 반려동물 병원수는 2만5877개로 그중의 80%가 1,2선 도시에 집중되고 있다. 특히 베이징과 청두 소재 반려동물 병원 수는 900개를 초과해 다른 도시에 비해 월등히 앞서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을 주로 하는 품목을 살펴보면 반려동물 영양제를 비롯한 건강 관리 제품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쓰촨성 반려동물협회 비서장 장용(张勇)은 “청두의 애완동물 관련 상품은 주로 미국, 캐나다, 뉴질랜드, 호주 등 지역에서 수입한다. 사육자들이 고급 수입 제품에 대한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서 해당 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기 시작했으며, 특히 청두는 유럽 국가와 공항과 철도 물류 운송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공급 업체들이 제품의 수입 루트를 늘리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청두 펫푸드 경제 현황

청두의 펫푸드 산업체인은 고품질의 차별화된 제품을 현지에서 생산하는 모델로 발전해 왔으며, 중국 내에서도 선도적인 애완식품 생산 및 소비시장 중 하나로 부상했다. 발전하게 된 배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청두는 확대되는 애완동물 시장 규모를 기반으로 다수의 제조사 및 브랜드사를 유치해 건전한 산업사슬을 형성했을 뿐만 아니라 공급 능력도 업그레이드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정부에서 플랫폼 구축 지원 등을 통해 애완식품 생산기지 및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하면서 생산 클러스터가 형성됐다.

둘째, 청두 펫푸드 산업은 제품 차별화와 품질이 소비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으며 생산 업체들은 신제품의 연구·개발 및 제품 품질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반려동물의 종류, 연령 및 건강 상황에 따라 성장 주기에 적합한 제품을 개발해 다양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선보이며 반려동물 보호자의 수요를 충족시키고 있다.

그 외에 청두는 풍부한 식재료 자원과 독특한 음식문화를 가지고 있어, 일부 업체는 이를 활용해 쓰촨 요리 테마의 애완식품을 출시하고 있다.

다양해지고 있는 반려동물 서비스 시장

① 반려동물 동반 가능 장소 증가

중국에서는 2018년 음료기업 스타벅스가 청두와 선전에서 최초로 반려동물 동반 카페를 개설한 데 이어 최근 몇 년 간 반려동물 동반이 가능한 백화점(쇼핑몰), 카페, 찻집, 레스토랑 등이 잇따라 문을 열고 있다. 이러한 장소에는 반려동물을 위한 전문 쉼터, 음수대, 목줄, 카트, 화장실 등을 마련하고 동물 전용 레시피까지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것을 쉽게 볼 수 있다.

② 반려동물 테마파크

청두 최초의 반려동물 테마 파크인 멍충랜드(萌宠乐园)는 사육자와 강아지가 모두 즐길 수 있게 설계된 공원형 시설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멍충랜드는 향후 ‘펫 의료·교육’, ‘펫 비즈니스 거리’, ‘펫 호텔’ 3가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탐험랜드’, ‘캠핑카 단지’, ‘키즈 랜드’ 등 6개의 테마구역으로 애견자에게 다양한 휴식 옵션을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지역 관광 및 소비 확대에 기여하고 반려동물 식품, 생활용품, 의료, 미용 등 관련 분야의 소비를 견인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③ 반려동물 의료

펫팸족*이 증가함에 따라 사육자의 책임감과 윤리 의식 등이 강화되고 있으며, 반려동물에 대한 의료 및 보건 서비스 소비도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들은 아플 때만 반려동물을 병원에 데리고 가서 일시적인 치료를 받지 않고, 정기적으로 구충, 백신 주사를 접종하는 등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 주: 펫팸족(Pet+Family): 반려동물을 가족처럼 여기는 애완동물 애호가 그룹

④ 반려동물 위탁양육 서비스

반려동물 위탁양육 방식으로는 일반적인 반려동물 숍에 위탁하는 방법 외에도 호텔식 위탁(펫 호텔), 가정식 위탁, 공원식 위탁 등 프리미엄 서비스가 생겨나고 있다. 공간이 좁고 환경이 지저분한 반려동물 숍과 달리, 호텔식 위탁소 펫호텔은 깨끗하고 밝은 공간을 제공하고 환기시스템, 에어컨, 히터, 자외선소독기 등 기본 시설을 구비했을 뿐만 아니라 미용, 수영 등 부가 서비스까지 제공한다.

공원식 위탁소는 일종의 반려동물의 리조트이다. 이 시설에서는 어느 위탁 공간보다 더 넓은 실내 공간 뿐만 아니라 야외 잔디 또는 실외 활동장소도 구비돼 있다.

⑤ 반려동물 오락 서비스

반려동물 오락 시장을 살펴보면 일반적인 미용, 목욕 등 서비스 외에 애완 수영, 애완 촬영 등 다양한 새로운 서비스가 등장했다. 이러한 시설은 대부분 회원제로 회원카드를 발급해 상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반려동물 스튜디오도 인기가 많다. 특히 계절, 명절 등 다양한 콘셉트에 맞춰 동물의 종류, 기질 등에 따라 촬영 테마를 정하고 사진 촬영을 지원하는 서비스에 대한 호응이 큰 편이다.

⑥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

반려동물 장례 서비스는2014년부터 유행하기 시작했으나 현재 청두 시내 관련 업체 수는 12개 정도에 그치고 있다. 보호자들의 반려동물 사후 장례에 대한 의식이 증가하고 있지만 부족한 반려동물 화장 및 묘지가 해당 산업 발전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통계에 따르면 청두 시내에서 매년 약 10만 마리의 반려동물이 사망하는데, 사육자가 장례를 실제 치른 건수는 약 2만 건으로 집계된다.

시사점

저출산 및 고령화 시대에 따라 반려동물 보호자들은 반려동물을 가족의 일원으로 대하며 함께 일상을 즐기고 있다. 특히 '15년 연속 중국에서 가장 행복한 도시 1위'로 뽑히는 청두에서는 동물 복지를 위한 소비력이 지속적인 상승세를 보이며 다양한 반려동물 산업 수요도 다양화되고 있다. 급성장하고 있는 반려동물과 이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소비 증가 추세에 맞춰 중국시장 진출을 고려할 시에는 주요 1~2선 도시를 중심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 및 서비스 위주로 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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