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5/0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슈퍼 스톡스 본문

Book/주식

슈퍼 스톡스

DDOL KONG 2018. 12. 17. 03:00

- 위대한 기업은 배신하지 않는다. 투자 성공의 핵심은 믿음이라는 것을 기억하자.

- 슈퍼 스톡이란 다음 두 가지 요건을 모두 갖춘 주식으로 정의된다.

· 3~5년 동안 처음 매수가격의 3~10배 상승하는 주식

· 열등한 기업 수준의 가격으로 매수한 '슈퍼 컴퍼니'의 주식

- 문제가 있어야 대박도 있다.

가장 높은 투자 수익은 증권가의 관심을 끌지 않으면서 빠르게 성장하는 소형주에 투자할 때 나온다. 

빠르게 성장하는 신생기업은 대개 순환기를 거치는데 이러한 순환기는 여러 원인 때문에 발생한다. 그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제품수명주기product life cycle'이다.

실수를 저지른다는 것은 회사가 취약하다는 뜻이 아니라 발전한다는 뜻이다. '결함'이 없어서 손실을 전혀 입지 않고, 해를 거듭하면서 변함없이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성장기업으로 간주되는 회사들은 단지 눈에 띄지 않는 '빈틈'이 조금 있을 뿐이다.

- 결함은 빠르게 성장하는 소기업들이 발전하는 과정에서 발생한다. 매출이나 이익의 등락보다도, 결함 때문에 주가가 훨신 큰 폭으로 오르내린다. 이런 현상을 이용하면 결함으로부터 이익을 얻을 수 있다. 성장할 때까지 줄곧 기다릴 필요 없이, 주가 등락의 대부분에서 이익을 거둘 수 있다. 슈퍼 컴퍼니에서 슈퍼 스톡을 만드는 것이 바로 결함이다.

- 주가가 두 배로 뛴 다음 주식은 사업 실적에 따라 움직인다. 이익이 현실화됨에 따라 주가가 반응한다. 몇 년 지나서 회사가 성공 기록을 새로 만들어내고, 전에 투자해서 손실을 입었던 투자자가 아닌 새로운 기관투자가들이 이 주식을 '발굴'한다. 새로운 열광적 투자자들은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과도한 낙관론에 빠진다.

3~5년 지나면 주식은 저가에서부터 3~10배가 오른다. 주가 상승은 3개 요소로 구성된다. 첫째 요소는 투자업계가 이 주식에 대해 지나치게 비관적이었기 때문에 오르는 일만 남아 있었다는 점이다. 둘째 요소는 사업 실적으로서, 회사가 더 성장해서 더 많은 돈을 벌었다는 점이다. 셋째 요소는 회사에 대해 지나치게 낙관적인 기관투자가 집단이 새로 등장했다는 점이다.

- 회사가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는 가정하에 주식을 매수하는 행동은 현명하지 못하다. 결코 회복하지 못하는 회사도 있다. 이들은 무능한 복싱 선수와 비슷하다. 사업과 투자는 복싱과 공통점이 많다. 복싱 선수의 생존 열쇠는, 곤경에 처했을 때 본능적으로 나타내는 반응이다.

- 급등락 시기에는 객관성을 유지하는 일이 중요하다. 회사를 보는 관점에 경영진에 대한 과거의 분노가 뒤섞여 있다면, 그 관점은 객관성을 유지할 수 없다. 비싸게 샀다가 싸게 팔았던 쓰라린 감정에 젖어 있다면, 우리는 얻어맞고 로프에 기댄 복싱 선수와 마찬가지므로 정신을 가다듬어야 한다.

- 저 PER 학파 : 이익에 기초하여 저평가된 주식을 찾는다.

이 방법은 3가지 한계가 있다.

1. 주당순이익을 구체적으로 예측하는 일은 어떤 시기에서든지 지극히 어려운 일이다.

2. 이익을 계산하는 과정에 수많은 임의적 요소들이 포함된다.

3. 실제로  그렇게 한 사람은 없지만 설사 우리가 이익 예측을 완벽하게 해낸다고 해도 이 방법을 써서 벌 수 있는 돈은 많지 않다.

- PSR은 기업의 시가총액(주가×총 발행주식 수)을 지난 12개월 동안의 매출액으로 나눈 수치다.

PSR은 0.05 미만에서부터 위로는 20을 훌쩍 뛰어넘는 수까지 다양하게 나온다. 온갖 변수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난다. 일부 회사들의 PSR이 타 회사와 현저히 다르게 나타나는 것은 당연하다.

- 기업의 PSR을 살필 때는 3가지만 기억하라.

1. PSR 1.5가 넘으면 피하고, 3이 넘으면 절대 사지 말라.

2. PSR이 0.75 이하인 슈퍼 컴퍼니를 적극적으로 탐색하라.

3. 아무리 슈퍼 스톡이라도 PSR이 3.0~6.0으로 올라가면 매도하라.

- PSR과 성장은 반비례한다.

흥미로운 결과 또 하나는 거대기업의 PSR이 중소기업의 PSR보다 항상 낮았다는 점이었다.  회사의 규모가 성장함에 따라, 이 회사의 PSR은 규모가 비슷했던 다른 회사들의 최고 PSR 이상은 넘을 수 없다고 기대해야 한다. 이것이 이연구에서 나오는 가장 중요한 결론이다(나는 그 중요성을 몇 번이고 강조하는 바다).

- 기업 공개 때는 PSR을 반드시 살펴라.

어떤 기업이 매출의 10배로 기업을 공개한다면, 이는 세후이익률이 10%인 기업의 경우 기업 이익의 100배에 해당한다. 장기간 10% 순이익률을 유지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이러한 고PSR 기업공개는 높은 수익보다는 장기 손실을 초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슈퍼 컴퍼니를 PSR 0.75 이하로 매수한다면 절대 손해 볼 수가 없다. 왜 그럴까? PER이 매우 낮아져서, 이 수준으로부터 빠르게 가격이 상승하기 때문이다.

- 기술주를 분석할 때 PSR을 크로스체크하는 값진 도구가 PRR(주가연구비율, Price-Research Ratios)이다. PRR은 두 가지 방법으로 실수 방지에 도움이 된다.

· PSR 기준으로는 싸지만 실제로는 슈퍼 컴퍼니가 아닌 회사를 솎아낼 수 있다.

· PSR 기준으로는 비싸 보이지만 실제로는 싼 슈퍼컴퍼니를 찾아낼 수 있다.

- PRR은 회사의 시가총액을 지난 12개월의 연구개발비로 나누어 산출한 값이다.

- PRR의 두 가지 사용 공식

1. PRR이 15가 넘는 슈퍼 컴퍼니는 절대 사지 말라.

2. PRR이 5~10인 슈퍼 컴퍼니를 찾으라.

- 단지 PRR이 낮다는 이유만으로 주식을 매수한다면 커다란 잘못이다. 막대한 연구개발이 전혀 쓸모없는 경우도 있다. 낮은 PRR 자체가 단지 악성 미끼일 수도 있다. 너무 예민하게 반응하려 하지 말라. PRR은 크로스체크를 위한 대강의 척도로만 사용하라. PRR의 진정한 가치는 싼 주식을 찾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실수를 피하는 데 있다.

- 슈퍼 컴퍼니의 5가지 특징

1. 성장 지향성 : 모든 선임 인력들의 성장에 대한 열망이 식을 줄 모르며 조직 전반에 스며들어 있다. 이러한 욕구가 성장하는 시장으로 표출될 뿐 아니라, 성장을 일궈내는 모든 피고용자들의 일상생활에서부터 뿜어 나온다.

2. 탁월한 마케팅 : 시장의 성격에 생기는 변화를 넓은 시야에서 이해한다. 또 유능한 고객만족 부서를 갖추고서 고객만큼이나 빨리 시장의 변화를 감지한다.

3. 일방적 경쟁우위 : 기존 경쟁자들은 물론, 앞으로 등장할 경쟁자들을 압도하는 경쟁우위에 서 있다. 보통 생산단가가 가장 낮다든가, 적어도 주력 제품군의 한 분야에서 독보적이거나 준독점적 위치를 확보하고 있는 기업이다.

4. 창조적 인사관리 : 피고용자들이 인격적인 대우와 공정한 승진 기회를 누리고 있다고 느낀다. 아울러 부하 직원들의 건설적인 아이디어를 독려하고 금전적으로도 보상해주는 기업 '문화'가 형성되어 있다.

5. 완벽한 재무관리 : 실적이 경영계획에서 벗어나도 신속하게 적응하는 재무관리 능력이 있다. 급변하는 경쟁 상황에 맞춰 재무관리를 계속 개선해가려는 의욕이 근저에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슈퍼 컴퍼니는 다른 기업들이 하는 관리 방식에 결코 만족하지 말아야 한다.

- 슈퍼 컴퍼니를 고르는 확실한 기준 '이익 분석법'

· 과거 순이익으로 미래 예측하기

과거에 기업 순이익률이 어땠는지 그 역사를 살펴보라. 그다음에는 미래의 순이익률이 지난 역사와 같은 수준일지, 아니면 그보다 높거나 낮을지를 판단해보라.

· 목표 순이익률의 중요성

확인한다고 해로울 것은 없다. 기업의 장기적인 순이익 목표는 경영진에게 쉽게 물어볼 수 있는 일이다. 순이익 목표가 없는 기업은 한 번도 본 적이 없다. 물어보라! 그리고 들어보라!

비용 낮추기 vs 이익률 높이기

경영진의 반응은 다음 두 가지 중의 하나가 될 것이다.

· 매출총이익률을 높일 수 있는 개선책이 제시된다. 이것은 연구개발비Research(R), 일반관리비Administrative and General expenses(AG), 판매비Sales expenses(S)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더 많은 이익을 산출하는 방법이 될 것이다.

· 연구개발비R나 일반관리비AG 혹은 판매비S를 삭감해서 이익을 높이는 개선책이 제시된다.

수익성을 높이는 가장 견고한 방식은 매출총이익률을 높이는 것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