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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폭발'에 항공편 부족…신규 취항·재운항 서두르는 항공업계/ “車 실을 배가 없다”… 운반선 부족 장기화에 용선료 ‘하이킥’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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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폭발'에 항공편 부족…신규 취항·재운항 서두르는 항공업계/ “車 실을 배가 없다”… 운반선 부족 장기화에 용선료 ‘하이킥’

DDOL KONG 2024. 9. 21. 03:52

'해외여행 폭발'에 항공편 부족…신규 취항·재운항 서두르는 항공업계

해외여행객수가 코로나19 이전 수준을 점차 되찾고 있는 가운데 항공사들이 신규 취항·복항 등 항공편 늘리기에 속도를 내고 있다. 탑승률은 이미 2019년을 뛰어넘었지만 공급 편 부족으로 여객 수가 좀처럼 늘지 않고 있어서다.

19일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8월 국제선 공급 좌석 6952만930석 중 5841만7307석이 채워지며 탑승률 평균이 84.03%를 기록했다. 이는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82.03%보다 2%p 높은 수치다.

다만 이 기간 여객 수는 2019년 6166만6268명의 94.73%에 그쳤다. 해외여행을 떠나려는 여행객들은 늘고 있지만 항공편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실제 같은 기간 항공사들의 국제선 운항편은 총 34만1177편으로 2019년 35만7468편보다 4.56%가량 적었다.

항공업계 한 관계자는 "엔데믹 이후 폭발적인 여객 수요가 이어지고 있지만 항공기 제작사의 생산 지연으로 항공기 도입이 늦어지고 있다"며 "공급이 수요를 따라오지 못하면서 여객 수가 완전히 회복되지 못하고 있어 항공사마다 현재 운용중인 항공기를 더 효율적으로 가동하는 등 항공편 늘리기에 나서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091455




"탄소 배출 '제로'"...한화오션, 전기로 가는 차세대 선박 공개

세계 최대 가스 박람회서 포럼 개최
완전 무탄소 추진 가능한 선박 공개

한화오션이 포럼에서 공개한 가스 운반선은 암모니아 가스터빈 기반 전기 추진 방식을 채택해 화석 연료 없이 완전 무탄소 추진이 가능하도록 설계됐다. 현재 선박 연료로 널리 사용되는 LNG와 혼소도 가능하며 향후 연료전지와 배터리 기술을 탑재할 수 있다는 게 한화오션 설명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고망간강 LNG 연료탱크 맥티브(MCTIB)를 LNG 운반선의 화물창으로 활용하는 방안도 소개했다. 맥티브는 한화오션이 건조한 초대형 원유운반선과 컨테이너 운반선에 연료탱크로 적용된 바 있다. 맥티브를 화물창으로 사용하면 증발가스(BOG)가 획기적으로 줄어들어 운반 효율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43144




“車 실을 배가 없다”… 운반선 부족 장기화에 용선료 ‘하이킥’

코로나 때보다 8배나 ‘껑충’

中 전기차 수출 열풍에 공급 부족 심화
수에즈운하 운항 중단 겹쳐 상황 악화
2027년까지 노후 100척 이상 폐선 전망
글로비스·HMM 등 추가 선박 도입 분주
업계 “당분간 용선료 상승세 지속될 듯”

내수 중심으로 시장을 확대해온 중국산 전기차 브랜드가 잇따라 수출로 눈을 돌리며 자동차운반선 수요는 더욱 늘어났다. 중국자동차공업협회는 2023년 중국의 자동차 수출이 전년 대비 58% 증가한 491만대라고 밝혔다.

해운업계는 자동차 운반선의 용선료 상승세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전 세계 자동차 선사들이 보유한 자동차운반선은 모두 750여척으로 추산된다. 현대글로비스는 올해 자동차운반선 6척을 포함해 추가 선박을 도입할 예정이고, HMM은 지난해 7척의 자동차운반선을 주문하고 22년 만에 자동차운반선 사업을 재개했다. 하지만 주문한 자동차운반선 납기까지는 통상 2∼3년이 걸린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2/0003969847




中전기차 질주, 오직 보조금 덕분?…관세만 때리는 서구 착각 [차이나테크의 역습]

중국 전기차 경쟁력의 원천은 정부 보조금이다. 2009년부터 친환경 신에너지차 육성 정책을 펼친 중국 정부는 보조금을 통해 연구개발(R&D) 지원은 물론 원가를 낮춰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했다. 독일 킬(Kiel) 경제연구소의 지난 4월 보고서에 따르면, BYD는 2018~2022년 간 중국 정부로부터 34억 유로(5조원)의 직접 보조금을 수령한 것으로 추정된다.

중국은 보조금 외에도 전기차 핵심부품인 배터리 원료를 중국 내에서 조달하고, BYD 같은 전기차 회사가 배터리도 직접 생산하며 원가 경쟁력을 더 높였다.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배터리 핵심광물인 흑연은 현재 중국에서 100% 가공되고 코발트의 74%, 리튬도 65%가 중국에서 가공된다. 박철완 서정대 스마트자동차학과 교수는 “밸류체인을 자국 내에서 완성한 중국 전기차를 한국 전기차가 가격으로 압도하기는 쉽지 않다”라고 말했다. 동시에 BYD는 70만명(2023년 기준)에 이르는 저임금 노동력으로, 글로벌 평균의 7배에 달하는 월 140시간씩 초과근무를 시키며 공장을 돌렸다. 전보희 한국무역협회 수석연구원은 “인력자원, 설비투자, 품질보장과 자동화 사이에서 적당한 균형점을 도출해 원가 경쟁력을 확보한 사례”라고 소개했다.

중국 전기차 업체들은 미래 기술에 대한 투자도 늘리고 있다. 배터리 품질부터 자율주행을 위한 반도체와 소프트웨어 등에 왕성하게 투자한다. 지난해 BYD의 R&D 금액은 전년보다 112% 증가한 396억 위안(6조9000억원)으로, 같은해 현대차·기아 R&D 투자액(6조6000억원)을 넘어섰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387250




BMW·도요타 수소동맹 본격화…수소연료전기차 獨도로 시범운행

2028년 수소차 양산 계획…BMW "현대차와 수소인프라 협력 논의"
탁월한 주행감에 '제로백 6초'…수소탱크는 3∼4분만에 충전 완료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4937483




한종희 삼성전자 부회장 "의료·로봇·전장·공조 4대 신사업 집중 육성"

최근 'DX 커넥트' 행사서 밝혀…"'원삼성' 다음은 '강한 성장'"

로봇 사업도 강화한다. 삼성전자 DX부문은 지난 5월에는 최고기술책임자(CTO) 부문 산하에 로봇사업팀 연구개발(R&D) 인력을 재배치했다. 올해 CES와 IFA에서는 AI 로봇 '볼리' 시연 행사를 열기도 했다. 한 부회장은 CES 간담회에서 "삼성이 추구하는 로봇은 제조 로봇, 리테일 로봇, 홈·개인을 위한 로봇"이라며 "생성형 AI를 적용하기 시작해 새로운 디바이스 경험으로 혁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장의 경우, 자회사 하만과 시너지를 강화하는 것은 물론 차세대 디스플레이 사업 영역으로 확대한다. 친환경 공조 설루션도 기존 사업과 연계를 강화할 방침이다. 지난 5월 레녹스와 합작법인 '삼성 레녹스 냉난방공조(HVAC) 노스 아메리카' 설립 계약을 체결해 올해 하반기 출범할 예정이다.

한 부회장은 '인공지능(AI) 기업'으로의 전환에도 속도를 내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외부 AI 기업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디바이스 사업 외에 서비스와 기업간거래(B2B) 사업도 확대하겠다는 구상이다. 삼성전자는 올해 CES와 IFA에서 '모두를 위한 AI'를 슬로건으로 내세우며 'AI 가전=삼성' 공식을 공고히 하기 위한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1/0000870404




일본은행, 기준금리 연 0.25% 동결…"12월께 인상 가능성"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5059




'3.7조' 잭팟 터졌다…한국형 패트리엇 '천궁Ⅱ' 이라크 수출

국내 개발 최첨단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
UAE·사우디 이어 세번째 조단위 수출

한국이 자체 개발한 최첨단 중거리·중고도 지대공 요격체계인 ‘천궁Ⅱ’가 이라크에 수출된다. 계약 금액은 약 3조7000억원 규모다. 아랍에미리트(UAE), 사우디아라비아에 이어 세 번째 조단위 수출계약이다.

LIG넥스원은 20일 이라크 국방부와 3조7135억원 규모의 천궁-Ⅱ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이는 지난해 LIG넥스원 전체 매출의 1.6배에 해당하는 규모다. LIG넥스원은 공시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전날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이라크 국방부와 천궁-II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4984




항만노조 대규모 파업예고…美 물류대란 방지 안간힘

텍사스 등 주말에도 물류처리

미국 양대 항만 노조로 꼽히는 국제항만노동자협회(ILA)가 해운사의 항만 자동화에 반발하며 다음달 파업을 예고한 가운데 미국 동부의 항만 관리 회사들은 공급망 혼란에 대비하고 있다.

ILA는 미국 동부 일대 항만 근로자 8만5000명이 가입한 단체다. 이 단체가 작업을 중단하면 미국 동부 및 걸프 연안의 36개 항구가 다음달 1일부터 폐쇄될 수 있다. 이 항구들은 미국 전체 수입량의 절반가량을 처리하고 있어 공급 대란 우려가 커진다. ILA는 최근 만장일치로 파업 권한을 승인했고, 고용주 단체인 미국해운연합(USMX)은 노조가 이미 파업을 결정한 것으로 보고 있다고 CNBC는 보도했다.

해운업계에서는 ILA가 하루만 파업하더라도 그에 따른 영향이 해소되기까지 닷새가량 걸릴 것으로 추산했다. 비영리 연구개발 단체 마이터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뉴욕뉴저지 항만에서 한 달간 파업이 발생할 경우 하루 최대 6억4100만달러에 달하는 손실이 생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짐 맨시니 CH로빈슨 북미운송 부사장은 “유럽, 아시아 등에서 출발해 미국으로 들어오는 자동차 관련 화물의 절반 이상이 동해안 항구에 의존한다”며 “이번 파업은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오세아니아, 라틴아메리카, 아시아 공급망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경고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5191




SK하이닉스_HBM 경쟁우위에 대하여

https://www.teamblind.com/kr/post/SK하이닉스_HBM-경쟁우위에-대하여-JiwDRPH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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