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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포] 수명 다한 시제차량에 새 생명을…獨 BMW 재활용 비밀기지/ 애플 마저 죽 쓰는 'XR 기기'... 불투명해진 OLEDoS '청사진' 본문
[르포] 수명 다한 시제차량에 새 생명을…獨 BMW 재활용 비밀기지/ 애플 마저 죽 쓰는 'XR 기기'... 불투명해진 OLEDoS '청사진'
DDOL KONG 2024. 9. 21. 03:58[르포] 수명 다한 시제차량에 새 생명을…獨 BMW 재활용 비밀기지
30돌 맞은 세계 최대 BMW 재활용 분해센터(RDC)
BMW그룹의 재활용 및 분해센터는 약 다섯가지 과정을 거친다. 첫번째 과정은 차량을 입고하면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구분한다. 고전압 배터리가 탑재된 전기차는 배터리 상태를 확인한 뒤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분류가 필요하다. 들어온 차량은 도착한 날짜, 차대번호 등 정보를 담은 스티커를 부착한다.
전기차가 많이 들어오는 만큼 고전압 배터리도 많이 들어오게 된다. 고전압 배터리는 분리 후 소재 재활용을 위해 재사용 공정을 거친다. 이것이 RDC의 두번째 단계다. 4명의 배터리 전문가가 리프트에 차량을 올린 뒤 고전압 배터리를 분리한다.
이곳의 목적은 재활용할 수 있는 배터리를 찾아 다시 사용하거나 희토류 같은 배터리에 필요한 소재들을 뽑아내는 것에 있다. 배터리가 문제없다면 새로운 전기차에 생명을 불어놓을 수 있다. 최대한의 희토류를 회수하거나 배터리 셀 원자재를 재활용하는 것이 목표인 것이다.
고전압 배터리가 빠진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은 차량 평가 과정을 거친다. 차량에 탑재된 부품 중 다시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재판매를 위해 분리한 뒤 딜러사로 전달된다.
BMW그룹은 이처럼 전 세계에서 가장 고도화된 재활용 및 분해시설을 보유하고 있다. 이곳은 아직 자동화의 손길이 미치지 않았다. 차체에 들어간 부품들을 온전히 빼내기 위해서는 사람의 손이 아직 필요하다는 것이 BMW 관계자의 설명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92/0002346016
애플 마저 죽 쓰는 'XR 기기'... 불투명해진 OLEDoS '청사진' [소부장디과장]
시장조사업체 카운터포인트리서치는 글로벌 XR 헤드셋 출하량이 전년 대비 두 자릿수 성장률을 보이며 390만 대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보니 XR 시장 성장세는 기대에 미치지 못하며 정체된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애플 비전 프로마저 판매량 저조로 점유율이 한 자릿수까지 떨어지면서 XR 시장을 둘러싼 비관론까지 확산하고 있는 모습이다.
카운터포인트리서치에 따르면 출시 직후인 올 1분기 16%를 찍었던 애플의 XR 시장 점유율은 2분기 3%까지 급감했다. 시장조사기관 IDC는 미국 내 비전 프로 판매량이 올 상반기 17만대에 그쳐 30만~40만대 판매량을 기대한 당초 전망치에 크게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올 3·4분기에는 2만~3만대 수준까지 떨어질 것으로 예측됐다. 3499달러(약 482만원)라는 고가로 인해 대중 시장에서 큰 반향을 일으키지 못했다는 평가다.
이 외에도 페이스북 모회사 메타플랫폼(메타)도 고전하고 있다. 메타의 퀘스트 헤드셋 라인의 개발과 마케팅을 담당하는 리얼리트 랩 사업부는 2020년 하반기 이후 손실이 총 500억 달러로 늘어났다.
이 같은 손실에 지난해는 999달러에 달하는 퀘스트 프로 생산 중단을 결정, 현재 200달러짜리 퀘스트2 헤드셋과 500달러짜리 퀘스트3만 판매하고 있다. 이와 함께 애플 비전 프로 대항으로 출시 예정이었던 프리미엄급 MR 헤드셋 개발 중단을 검토 중인 것으로 파악된다.
앞서 OLEDoS 투자에 적극적으로 움직였던 중국 기업들의 긴장은 더욱 클 수밖에 없다. 업계에 따르면 다수의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은 OLEDoS 양산 라인을 구축하기 위해 장비들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지난 2월 중국 디스플레이 기업 레이크사이드라이트닝세미컨덕터(레이크사이드)는 선익시스템에서 OLEDoS 전용 증착기를 공급받기로 했다. 선익시스템은 지난 2월 333억원 규모 증착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한 바 있다. 이 장비는 내년 1월 공급될 예정이다.
BOE는 올해 초 OLEDoS 연구개발(R&D)에 막대한 자금을 투입하며 차세대 마이크로 디스플레이 시장 진출을 선언했다. CSOT 또한 OLEDoS 기술에 큰 관심을 보이며 생산 라인 구축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CSOT는 현재 자체적으로 OLEDoS 패널을 양산하기 위해 새로운 생산 공정을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술에 대응하기 위해 생산 설비에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파일럿 라인만 구축,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XR 기기 수요 증가에 따른 성장을 기대했으나, 시장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디스플레이 업계의 향후 전략에도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2707
“나이키, 요즘 누가 신어요”...결국 ‘파격’ 결단
나이키, 5년 만에 CEO 전격 교체
부진한 실적 반등 이뤄낼지 주목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9985
"한국이 위험하다"...1200조 나랏빚에 국내외 통화기관 경고
정부 부채. BIS 기준 45% 첫 돌파
총 부채 규모 1119조2597억원(8234억300만 달러)으로 추산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9982
지키기 급급했던 일본, 결국 한국에 손벌렸다…휘발유 대거 수출, 대일 흑자 1조7천억
대일 휘발유 수출 역대 최대
韓, 설비고도화 수십조 투자
규모의 경제로 경쟁력 키워
휘발유 무역 흑자 12.7억弗
친환경항공유 시장도 선점
대일 무역역조 해결사 부상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67164
[단독]김정은 "中은 숙적"…한국도 간 中건군행사에 北 없었다
북·중 사이에서 예전과 다른 파열음이 표출되는 가운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직접 중국을 "숙적"으로 규정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한국을 포함, 주요국이 대부분 참석한 중국의 공식 행사에도 북한 외교사절을 보내지 않는 등 불편한 심기를 숨기지 않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5/0003387242
저커버그 불타게 만든 스마트 글래스...AI 시대 '대세 디바이스' 되나
스마트 글래스가 생성형 AI를 탑재한 차세대 스마트 디바이스로 주목을 받으며 시장 경쟁도 달아오르는 모습이다.
앞서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시장에서 메타와 경쟁하고 있는 '스냅챗' 운영사 스냅은 최근 '스냅 파트너스 서밋' 행사를 통해 AR 기능이 강화된 차세대 '스펙타클' 스마트 글래스를 공개했다. 이 제품은 손 추적 기능 등을 지원해 손 동작으로 제어할 수 있으며, 오픈AI의 인공지능을 탑재해 음성으로 대화를 하거나 내가 보고 있는 것에 대해 물어볼 수 있다. 다만 이 제품은 일반 소비자 판매가 아닌 개발자들을 위한 제품으로, 월 99달러 구독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새로운 XR 기기 개발을 선포한 삼성전자와 구글, 퀄컴 연합군도 안경 형태의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퀄컴의 크리스티아노 아몬 최고경영자(CEO)는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삼성전자, 구글과 협력해 혼합현실(MR) 스마트 안경(Smart glasses) 세트를 연구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아몬 CEO는 현재 개발 중인 스마트 안경이 애플 '비전 프로'와는 다른 접근 방식이라는 점을 언급하며 메타가 내놓은 레이벤 스마트 안경과 유사한 방향이 될 것이라는 힌트를 제시했다.
https://www.techm.kr/news/articleView.html?idxno=130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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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n.news.naver.com/article/055/00011914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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