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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 본문

Book

초등 고전읽기 혁명 -실천편

DDOL KONG 2017. 7. 28. 02:11

 

- 분야별 고전 읽는 원칙

1. 책 두께에 연연하지 마라.

2. 짧은 단편선 부터 시작하고 좋아하는 장르를 고르게 한다.

3. 이야기책을 두세권 읽고 인문고전을 한 권 정도 권한다.

- 만화고전이나 요약된 고전은 모사품을 권하는 것과 같다.  원전이란 원작을 우리말로 충실히 옮겨 놓은, 축약하거나 편집하지 않은 완전한 책(whole Book)을 의미한다. 원전을 읽힌다.

- 고전읽기에 늦은 시기란 없다. 나이에 따라 느끼는 바가 다르다. 초등때부터 고전 읽기를 시작하면 그만큼 효과를 본다.

- 고전읽기 때문에 아이가 책과 멀어지는 것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책을 싫어하는 아이게게 책에 밑줄을 그어 보거나 넘겨 보는 것 만으로도 의미가 있다. 먼저 흥미를 가지게 한다.

- 고전은 꼭 구입해서 가족 수대로 읽는다. 그래야 책에 단어 뜻도 찾아 쓰고, 생각이나 느낀 점을 적어둘 수 있다.

- 고전은 1,2학년은 오래된 창작동화 위주로 접근하고 본격적인 고전 읽기는 3학년부터 시작한다.

- 고전 읽기의 준비는 먼저 책읽을 시간을 확보하는 것이다. 성공적으로 고전을 읽히고 싶다면 부모가 먼저 고전을 읽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 고전읽기를 위한 4T전략 'Trust(믿음)', Time(시간), Together(함께), Transform(변화)'

  1. Trust : 아는것과 믿는 것은 다르다. 부모는 고전읽기에 대한 확신과 믿음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2. Time : 고전읽기는 시간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최대 집중시간 '25분'을 활용한다. 한 번씩 몰아 읽는 1-2시간씩 독서 보다 매일매일 혹은 2-3일 간격으로 읽히는 것이 좋다.

  3. Together : 부모의 의지가 필요하다. 부모가 동참하느냐 안햐느냐가 아이에게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4. Transform : 무슨 고전을 읽히느냐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그 고전을 읽고 무엇이 달라졌느냐이다.

< 초등 때 꼭 읽어야 할 11권의 고전 >

1. 어린이 사자소학(작자미상) / 한국도서지도회 (2학년이상)

2. 명심보감(추적) / 홍익출판사 (3학년이상)

3. 소학(주희, 유청지) / 홍익출판사 (4학년이상)

4. 논어(공자) / 글항아리 (5학년이상)

5. 명상록(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 인디북(5학년이상)

6. 아낌없이 주는 나무(셸 실버스타인) / 시공주니어 (1~3학년)

7. 꽃들에게 희망을(트리나 폴러스) / 시공주니어 (2학년이상)

8. 샬롯의 거미줄(엘윈 브룩스 화이트) / 시공주니어 (3학년이상)

9. 15소년 표류기(쥘 베른) / 삼성출판사 (3학년이상)

10.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명작단편(김동인 외) / 예림당 (5학년이상)

11. 리마커블 천로역정(존 번연) / 규장 (5학년이상)

< 초등 고전 읽기법 >

- 책 소개를 꼼꼼히 읽는다,  독서 일지를 작성한다,  책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독후 활동을 계획하여 실행해 본다. 

< 중학년을 위한 고전읽기 >

- 중학년 시기는 독서의 결정적 시기라 할 수 있다. 새로운 지식에 대한 호기심이 많아지고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이 극명해지면서, 배움의 즐거움을 선택하는 아이와 놀이의 즐거움을 선택하는 아이로 나누어지기 시작한다. 자기 인생의 롤모델을 형성해 가는 시기이자, 합리적인 사고기로 접어들면서 현실에 바탕을 둔 사람 이야기를 좋아하는 시기인 탓에 전기를 좋아한다. 따라서 아이가 평소 좋아하는 위인의 전기나 교훈을 얻을 수 있는 위인의 전기를 아이의 성향을 고려하여 선정해서 읽히면 가장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 중학년을 고전 도서 목록

키다리 아저씨(진 웹스터) / 인디고

장발장(빅토르 위고) / 삼성출판사

별(알퐁스 도데) / 인디북

옹고집전(미상) 창비

안중근(조정래) / 문학동네어린이

갈매기의 꿈(리처드 바크) / 현문미디어

소나기(황순원) / 다림

호질&양반전&허생전 외(박지원) / 북앤북

홍길동전 (허균) / 깊은책속 옹달샘

명심보감(추적) / 홍익출판사

소학(주희, 유창지) / 홍익출판사

< 고학년을 위한 고전 읽기>

- 초등 고학년은 고전 읽기에 가장 좋은 타이밍이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나는 누구인가?", "죽음이란 무엇이가?", "왜 살아야 하는가?"와 같은 고민들을 하기 시작한다. 고전을 읽는다면, 자신만의 가치관을 확립해 가고 성장하는 지혜와 힘을 가지게 될 것이다.

- 고학년이 되면 목적 중심의 독서와 사색 중심의 독서가 늘어나기 시작한다. 때문에 고학년은 양보다 질 중심의 독서로 바뀌어야 하는 시점이다. 한 구절, 한 구절 따져 가며 읽어야 하는 인문 고전이 가장 적합하다.

- 고학년 고전은 한 권의 고전을 읽는 데서 그치지 않고, 그 책을 바탕으로 다른 고전으로까지 확장시켜 나가는 읽기법을 권한다. 아이가 재미있게 읽은 고전의 저자가 쓴 다른 책을 권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다.

- 고전, 읽기만 해서는 안된다. 한 책을 읽은 후 그 책과 관련된 다양한 활동을 통해 책을 보다 깊이 이해하는 '주제별 활동 책읽기'를 한다.

- 가정에서 다 함께 고전을 읽고, 읽은 내용에서 퀴즈를 10문제씩 내어 서로 맞추기 놀이를 한다. 문제를 고민하면서 사고가 깊어진다.(문제를 맞히는 사람보다 문제를 내는 사람의 실력이 올라가는 활동 이라고 할 수 있다.)

- 인물 중심의 책 중에서도 특히 전기를 읽히기를 권한다. 훌륭한 위인들의 일생을 다룬 전기를 읽음으로써 올바른 가치관과 목표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 생각을 표현하게 한다. 한 구절, 한 구절마다 "이 구절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말해 볼까?"와 같은 질문을 수시로 아이에게 던지고, 이이가 근거를 들어 설명하도록 한다.

- 고학년을 위한 추천 고전 목록

리마커블 천로역정(존 번연) / 규장

위대한 영혼, 간디(이옥순) / 창비

100년 후에도 읽고 싶은 한국명작단편(김동인) / 예림당

삼국유사(일연) / 알라딘북스

솔솔 재미가 나는 우리 옛시조(김원석) / 파랑새어린이

톨스토이 단편선(톨스토이) / 인디북

쉽게 읽는 백범일지(김구) / 돌배개

셰익스피어 4대 비극(셰익스피어) / 아름다운 날

논어 (공자) / 글항아리

플라톤의 대화편 (플라톤) / 창

< 효과적인 고전 읽기법 >

- 저학년은 행복한 내용의 책을 선택하고 읽기능력 보다 듣기능력이 발달하는 초등 시기는 부모가 읽어줄 때 더욱 집중하고 내용을 쉽게 받아 들인다. 하루에 적은 양이라도 읽어준다. 중학교는 고전문학과 시를 읽혀 어휘력을 발달하게 한다. 초등시기에 고전은 주인공의 성격을 따져 보고 고른다.(가치관과 목표를 가지고 있는지, 밝고 활기차며 용감한지 꼼꼼히)  고학년은 토론으로 논리적 사고를 발달시킨다.

- 논어를 읽을 때는 가르쳐 주기 전에 깨닫게 한다. 올바른 뜻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

- 인문고전은 한 번에 쭉 읽히는 것보다 매일 조금씩 끊어 읽힌다.

- 오래 기억하는 읽기는 반복해서 읽게 하는 것이다. 음독하며 읽고, 연필을 쥐고 읽게 한다. 다음과 같은 구절에 밑줄을 그을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  1) 강렬한 감동을 받은 문장   2) 핵심 어휘라고 생각되는 단어  3) 중심 주제라고 생각되는 문장  4) 오랫동안 다시 음미하면서 읽고 싶은 문장  5) 가족이나 친구에게 읽어 주고 싶은 문장

- 아이가 밑줄을 그은 구절은 그냥 넘기지 말고 따로 공책을 만들어 기록하게 하는 것이 좋다. 매번 하기가 부담스럽다면 1주일에 한 번 정도 적당하다. 그리고 기회가 있을 때 마다 읽어 보게 한다.

- 고전 일기를 쓰게 한다. "흐릿한 펜이 뚜렷한 기억보다 오래 간다."

 < 고전 읽기 실천 >

1. 준비 - 먼저 마음을 가다듬기(1분)

2. 음독 - 본문을 소리 내어 읽기(10분)

3. 묵독 - 본문 묵독하기(10분)

   아이가 마음에 드는 구절에 적절히 밑줄을 그을 수 있도록 유의한다.

4. 나누기 - 본문 내용에 대해 가족(친구)과 함께 나누기(10분)

   모르는 어휘 묻고 답하기, 밑줄 그은 곳과 그 이유에 대해 말하기, 책을 읽고 느낀 점을 나누기

5. 필사 - 밑줄 그은 곳 공책에 정리하기(6분)

   자기가 밑줄 그은 내용을 '한 구절 공책'에 정리하기, 적은 이유

6. 적용 및 실천(3분) 

   읽은 내용을 바탕으로 자신의 결심을 적게 한다,  아이가 다음 고전을 읽는 날까지 결심을 실천하도록 한다

- 전기를 읽다 보면 특정 분야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예를 들어 찰스 다윈 전기를 읽으면 과학 분야에 호기심이 생기며, 마틴 루터 킹 전기를 읽으면 인권 문제에 대해 관심이 생긴다. 이처럼 전기를 읽는 것은 한 인물의 삶만이 아니라 그 사람이 몸 바쳤던 분야를 접하는 효과가 있다.

- 전기를 선정할 때 주인공을 너무 영웅시한 내용은 배제한다. 아이들에게 좌절감과 열등감을 줄 우려가 있다.

- 시는 문학 장르 중에서 감성을 발달시키는 효과가 뛰어나다. 시는 약이나 의사가 건드리지 못하는 내면 깊숙한 곳의 감정까지 접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것이 우리아이들이 시를 읽어야 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 초등 아이를 위한 시 목록 >

- (초등학생이면 꼭 읽어야 할) 우리 마음의 동시(김승규) / 아테나

  한국 대표 명시 모음 (최남선) / 지경사

  솔솔 재미가 나는 우리 옛 시조 (김원석 역) / 파랑새 어린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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