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LKONG

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본문

Book/주식

마이클 모부신 운과 실력의 성공 방정식

DDOL KONG 2020. 11. 7. 03:28

 

 

- 실력과 운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분야에서 예측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10가지 방법

1. 운-실력 스펙트럼에서 활동 분야의 위치를 파악하라

실력의 영향이 100%에 가까운 활동이라면 합리적으로 잘 예측할 수 있다. 이때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은 실력이 변화할 때 각 결과간에 일관성이 높아야 한다는 점이다. 실력이 낮을 때 나오는 결과와 실력이 높을 때 나오는 결과 간에 높은 상관관계가 있어야 한다. 운의 영향이 100%에 가까운 활동은 합리적인 예측이 매우 어렵다. 운의 영향이 절대적이고 실력의 영향이 극히 미미할 때 실력의 영향을 알아내기 위해서는 아주 큰 표본이 필요하다.

활동이  운-실력 스펙트럼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알면, 예측을 할 때 평균 회귀를 어느 정도 고려해야 하는지도 알 수 있다. 상관관계가 높을 때는 평균 회귀가 제한적으로 발생한다. 이때 다음 결과에 대한 가장 좋은 추정치는 이전 결과와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상관관계가 낮을 때는 평균 회귀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며, 다음 결과에 대한 가장 논리적인 추정치는 평균과 비슷한 수준일 것이다.

운-실력 스펙트럼을 활용하면 당신이 우연에 속을 가능성이 가장 큰 때가 언제인지를 알 수 있다. 인간에게는, 실력에 의한 것이든 운에 의한 것이든, 관찰되는 모든 사안에서 원인을 찾아내려는 본능이 있다. 운-실력 스펙트럼에서 실력 쪽에 위치한 활동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다면 그것은 실력의 결과다. 그러나 우리의 정신은 운이 큰 영향을 미치는 활동에서 좋은 결과가 나왔을 때도 실력의 결과라고 생각할 만큼 게으르다. 투자 방법이 나빴는데도 단기간에 높은 수익을 거둔 투자자가 그 예다. 투자 성과가 좋았기 때문에 본인뿐 아니라 다른 사람도 그가 실력이 좋다고 여길 것이다. 이렇듯 우리는 운과 실력이 비슷하게 영향을 주거나 운이 더 큰 영향을 미친 활동을 분석할 때 잘못된 판단을 하기가 쉽다.

2. 표본 크기, 유의성, 블랙 스완을 고려하라

우리는 크기가 작은 표본이 모집단을 대표한다고 믿는, 잘못된 경향이 있다. 작은 표본에서 도출된 결과는 더 큰 표본에서 도출된 결과와 상당히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표본 크기를 고려해 결과를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잘못된 생각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운-실력 스펙트럼에서 운의 영역에 가까울수록 큰 표본이 필요하며 실력의 영역에 가까울수록 작은 표본으로도 충분하다. 다음으로 표본에서 나오는 통계가 정확하게 무엇을 의미하는지를 보아야 한다. 이때 사람들은 성공한 투자자와 기업 같은 표본 집단에서 그 성공의 원인을 찾아내려고 하는데, 이것은 문제가 된다. 예를 들어 경영 분석을 할 때 위험한 사업 전략을 선택해 성공한 기업은 표본으로 선정하는 반면 똑같이 위험한 사업 전략을 선택해 실패한 기업은 고려하지 않을 수 있다. 성공한 사례만으로 표본을 구성하게 되면 위험한 사업 전략의 장점만 부각된 편향이 생길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는 통계적 유의성statistical significance과 경제적 중요성economic significance의 구별과 관련한 것이다. 통계적 유의성은 있으나 실질적인 의미에서 근본적으로 무의미한 연구 결과가 있다.

블랙 스완의 영역인 4분면에서는 복잡한 보상과 극단적 결과가 발생한다. 오랫동안 여러 번 소소한 수익을 보다가 한 방에 막대한 손실로 끝나는 것이 전형적인 패턴이다. 예를 들어 투자할 때 어떤 전략을 썼더니 꾸준히 수익이 나는 경우가 있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투자자는 수익을 끌어올리기 위해 돈을 빌려서 투자하게 된다. 이런 성공이 계속되면 투자자는 이 전략이 절대 실패하지 않을 것이라 생각하고 돈을 더 빌려서 투자하게 된다. 그러다 단 한 번의 사건으로 큰 손실을 보는 것이다. 4분면의 사건은 드물게 일어나기 때문에 사람들은 극단적인 결과가 발생할 수 있다는 생각을 거의 하지 못한다.

 3. 항상 귀무모형을 고려하라

귀무모형을 활용하면 비교할 대상이 생기기 때문에 실제로 일어난 일을 해석할 때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해하기 쉽다.

4. 피드백과 보상은 신중하게 결정하라

어떤 분야에서든 사람들은 더 잘하고 싶어 한다. 운의 영향을 많이 받지 않는 분야에서는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 체계적인 훈련을 통해 전문 기술을 익히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실력이 향상하다가 정체하기 시작하면 그 정도 수준에 만족하고 훈련을 그만두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체계적인 훈련이 가능하려면 자신이 현재 가지고 있는 능력을 뛰어넘는 노력이 필요하다. 또 시의적절한 타이밍에 정확한 피드백이 있어야 한다. 이 과정은 힘들고 지루하다. 좋은 훈련 프로그램과 적절한 피드백을 줄 수 있는 전문가는 드물고, 실력을 완벽한 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수천 시간을 투자하려는 사람도 많지 않다. 그래도 우리는 체계적인 훈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운이 강한 영향을 미치는 분야에서는 과정에 주목해야 한다. 실력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분야에서는 과정이 결과에 그대로 반영되지만 운이 중요한 분야에서는 과정과 결과 사이가 끊어져 있다. 그래서 때때로 과정은 좋지만 결과가 나쁜 경우가 있고 과정은 안 좋지만 결과가 좋은 경우도 있다. 하지만 좋은 과정을 거치면 시간이 지나면서 좋은 결과로 이어질 확률이 아주 높다. 따라서 운이 중요한 분야에서는 결과에 연연하지 말고 과정에 집중해야 한다.

투자업계에서는 이 문제가 단순하지 않다. 장기 수익률은 펀드매니저의 실력을 잘 보여주지만 단기 수익률은 그렇지 않다. 하지만 실제로는 단기 수익률이 높은 펀드매니저에게 돈이 몰리는 반면 그렇지 못한 펀드매니저에게서는 돈이 빠져나간다. 원론적으로 말하자면, 운이 영향을 많이 미치는 환경에서는 보상이 따르는 결과를 피하는 것이 좋다.

5. 사후 가정 사고를 활용하라

어떤 사건의 전말을 알고 나면 우리는 사후 확신 편향(hindsight bias)에 사로잡힌다. 이 편향이 생기면 세상일을 예측하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를 잊게 된다. 그래서 사건이 일어나면 우리는 '그것은 필연적으로 발생할 수밖에 없었다'라며 그럴듯한 이유를 만들어낸다. 사후 확신 편향을 피하는 방법 중에 사후 가정 사고counterfactual thinking가 있다. 과거에 일어날 가능성이 있었으나 일어나지 않은 가상의 사건을 생각해보는 것이다. 사건 x가 사건 y의 원인 중 하나일 때, x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상황이 어떻게 되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아야 한다.

역사는 사건의 원인과 결과로 기술된다. 사후에는 기술된 사건이 인과관계가 있는 기정사실로 보인다. 하지만 사건이 다른 방향으로 전개되었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충분히 생각해보아야 한다. 미래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려면 과거에 대해서도 열린 마음을 가지는 것이 좋다. 실제로 발생한 사건을 필연적 사건으로 생각하는 본능을 피해야 한다. 우리는 어떤 사건이 발생했을 때 인과관계만 밝혀내면 그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현실 세계는 다르게 전개될 수 있었던 많은 가능성 중 하나만 보여줄 뿐이다. 기우제를 지내고 나서 비가 내리면 인간의 뇌는 기우제가 비를 불러온 것처럼 인식한다. 우리는 기우제가 비를 부른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지만, 여전히 기우제를 지낸다.

6. 실력을 향상시킬 방법을 개발하라

안정적이고 선형적인 세계에서는 열심히 연습해서 직관을 기를 수 있다. 그런데 우리의 예측력은 좋아지지 않는다. 잘못된 상황에서 직관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실력을 향상시키려면 활동 분야에 따라 다른 방법을 써야 한다. 운-실력 스펙트럼의 전 영역에서 실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운-실력 스펙트럼의 운 영역에서는 실력보다 운이 더 큰 영향을 미친다. 그래서 활동의 성공 여부는 확률에 달려 있다. 운이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확실한 것은 없다. 기업이 경영 전략을 짜는 것이나 저평가된 것처럼 보이는 주식을 사는 것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런 상황에서는 과정에 초점을 맞추어야 한다. 좋은 과정이 되기 위해서는 분석적, 심리적, 조직적 관점에서 갖추어야 할 요건이 있다. 분석적 관점으로 보면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발견해 유리한 기회를 선점하는 것이 중요하다. 기업은 경쟁사보다 더 낮은 가격으로 제품을 공급할 수 있어야 하고, 스포츠 팀은 실력에 비해 저평가된 선수를 발굴해야 하며, 투자자는 진정한 가치보다 낮은 가격으로 미래의 현금흐름을 사야 한다.

심리적 관점으로 보는 '좋은 과정'은 인간이 빠지기 쉬운 편향이 무엇인지 알고 그 편향에서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직관에 의존하지 않고 옳은 결정을 내리려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의 예측 능력을 과신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긴 호흡으로 다른 여러 가능성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실제로 일어난 일뿐 아니라 일어날수 있었던 일까지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해야 한다.

조직적 관점은 주인principal과 주인을 대신해 행동하는 대리인agent간 이해 상충이 생길 때 필요하다. 기업의 경영자는 주주(주인)의 대리인이다. 경영자에게 주어지는 지나친 특권이나 보상은 주주에게 손해지만 경영자에게는 이익인 이해 상충 비용이다. 좋은 과정의 목표는 주인과 대리인의 이해관계를 일치시켜 이 비용을 최소화하는데 있다. 대리인(경영자)에게 많은 주식을 부여해 주주로 만드는 것이 대리인의 이해관계를 일치시키는 좋은 예이다. 이렇게 되면 경영자는 대리인인 동시에 주인이므로 주주에게 손해가 되는 결정을 내리지 않게 될 것이다.

운의 영역에서는 운의 영역에 필요한 좋은 과정 외에 새로운 것이 더 필요하다. 체크리스트가 그것이다. 환자를 치료하는 의사는 환자의 주된 병증을 치료하는 것 외에도 정맥 주사관 삽입 같은 세부 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실수로 인한 위험을 줄일 수 있고 검증된 절차와 계획대로 진료를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체크리스트를 사용하면 정확하게 판단하기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구체적인 조치를 취할 수 있게 된다.

체크리스트 도입 시 주의할 점은 먼저 올바른 체크리스트를 만들어야 한다. 체크리스트를 수용할 수 있는 문화도 조성되어 있어야 한다. 또 체크리스트의 효과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어야 한다. 체크리스트 자체로 유용해야 하며 이를 실제로 사용하는 사람이 작성하면 제일 좋다.

운-실력 스펙트럼의 실력 영역에서 중요한 것은 체계적인 훈련이다. 그러나 제아무리 실력이 뛰어나다고 자부하는 사람도 코치의 조언을 받아야만 실력이 향상될 수 있다. 이 피드백은 단일 수단 중에서 실력을 향상시키는 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이다. 인간은 대부분 자신의 선택을 정당화하고 자아상self image을 보호하려는 본능이 있다. 테틀록은 이것을 신념 방어 체제belief system defenses라고 부른다. 피드백을 받아들인다는 것은 기존의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는 의미인데 인간은 본능적으로 변화를 싫어한다. 피드백에 마음을 여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자신의 결정을 나중에 확인할 수 있도록 기록으로 남기면 손쉽게 피드백을 얻을 수 있다. 결정을 할 때마다 어떤 결정을 했는지, 어떻게 그런 결론에 다다르게 되었는지, 결정으로 인해 예상되는 결과는 무엇인지를 적어두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 결과와 결정 당시 예상했던 결과를 비교해본다. 기록은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7. 상황에 맞는 전략을 수립하라

일대일 대결에서 승패를 결정짓는 것은 실력과 운이다. 강자든 약자든 실력과 운을 자신에게 유리하게 작용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강자는 실력이 중요한 변수가 되도록 대결 구도를 단순하게 가져가야 하며 약자는 운이 중요한 변수가 되도록 대결 구도를 복잡하게 가져가야 한다. 약자의 경우 운이 더 큰 영향을 주는 환경을 만드는 데 성공하면 이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8. 평균 회귀를 잘 활용하라

우리는 모두 예측을 하며 살아간다. 예측을 잘하기 위해서는 평균 회귀 현상을 이해하고 활용해야 한다. 평균 회귀는 두 변수 간 상관 관계가 완전하지 않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다.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할 때 쉽게 범하는 실수가 평균 회귀의 영향을 전혀 감안하지 않는 것이다. 대니얼 카너먼이 든 예를 보면 대학교 4학년생인 줄리는 네 살 때 이미 글을 술술 읽었다. 사람들에게 그녀의 평균 학점이 얼마인지 예측해보라고 했더니 평균보다 훨씬 높은 3.7(4.0 만점)이라는 답변이 제일 많이 나왔다. 사람들은 그녀가 영재였기 때문에 대학교 성적도 좋을 것이라고 생각했을 것이다. 하지만 어린 시절 글을 빨리 깨치는 것과 대학교에서 좋은 학점을 얻는 것 사이에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다. 그녀의 학점은 학과 평균에 가까울 것이라고 예측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다. 나이가 들수록 성적은 평균으로 회귀한다. 그녀는 평범한 학생에 가까워지는 것이다.

평균 회귀는 극단에서 가장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따라서 극단적으로 좋거나 나쁜 결과가 나왔을 때 그 결과가 지속될 가능성은 낮을 수밖에 없다. 물론 좋은 결과가 나온 다음에 반드시 나쁜 결과가 나오거나 나쁜 결과 다음에 반드시 좋은 결과가 나온다는 뜻은 아니다. 다음에 나오는 결과는 모든 결과의 평균에 가까울 가능성이 크다는 뜻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균 회귀 경향이 상관 계수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다. 두 변수 간 상관관계가 1이면 평균 회귀는 발생하지 않는다. 상관관계가 0이면 다음에 나올 결과는 그냥 평균이라고 추정해도 무방하다. 우리가 하는 행동과 발생하는 결과 사이에 상관관계가 없으면 완전히 평균으로 회귀하게 될 것이다.

9. 유용한 통계를 발굴하라

우리는 하루에도 몇 번식 통계를 마주한다. 통계라고 해서 모두 똑같은 가치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일관성 있고 예측력 있는 통계를 발굴해서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관성 있다persistent'는 것은 같은 일이나 거의 유사한 일이 반복해서 일어난다는 의미다. 실력이 필요한 분야를 측정하면 일관성 있는 통계가 나온다.

어떤 통계의 일관성과 예측력을 측정할 수 있다면 같은 매트릭스에 다양한 활동 분야를 올려놓고 이들을 비교해볼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하면 일관성과 예측력 간의 트레이드오프(trade-off, 두 목표 중 하나가 달성되면서 다른 하나는 희생되는 양자의 관계)를 시각적으로 평가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통계가 가지는 고유 가치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0. 한계를 인식하라

많은 상황에서 맥락이 예측을 더 어렵게 만든다. 뮤추얼펀드가 장기적으로 주식시장을 이길 확률은 40%에 불과하다. 하지만 펀드매니저의 투자 스타일이 현재의 주식시장과 흐름을 같이한다면 그가 주식시장을 이길 확률은 상당히 높아질 수 있다. 그뿐 아니라 표본 크기와 측정 기간도 예측을 위해 반드시 고려해야 할 요인이다. 당연히 유요한 데이터를 사용해야 한다. 그래서 통계 자료와 맥락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세상이 끊임없이 변한다는 것 역시 한계로 작용한다. 통계적인 방법을 적용할 수 없는 영역도 있다. 이때 이 영역에 맞지 않는 방법을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금융시장에서 발생한 거의 모든 파산은 순진하게도 통계적 방법을 블랙 스완의 세계에 적용했을 때 일어났다.

실력과 운을 구별하는 것은 예측을 더 잘하기 위해서다. 우리는 세상 모든 일에 실력과 운이 복합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 실력과 운이 기여하는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이해하는 사람은 드물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