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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오스 경제성장과 중산층 증가, 한국 화장품 수출호조 전망 본문
한류, K 브랜드 인식제고로 프리미엄 K-화장품의 인기 날로 더해져
라오스의 경제 발전과 중산층 증가
최근, 라오스 경제는 곳곳에서 도로, 복합시설 등의 건설공사가 활발히 이뤄지며 어느 때보다 역동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관광, 물류, 전력 분야에 대한 투자와 개발을 발판 삼아 꾸준히 경제 성장을 기록했으며, ADB 경제전망보고서는 2024년 라오스 경제성장률을 지난해보다 0.3%p 높은 4%로 예상하고 있다. 철도 터미널, 물류단지 등을 건설해 내륙 국가라는 지리적 약점을 극복하고 아세안의 중심 국가로 도약하려는 시도가 긍정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경제 성장과 함께 라오스 내 중산층 규모도 커지고 있다. 최근 몇 년간 안정적인 경제 성장과 더불어 도시화가 진행됨에 따라 노동자들의 평균 임금이 상승하며, 라오스 내 중산층이 늘어나고 있다. 라오스는 월 최저임금을 지난해 두 차례, 올해 한 차례 인상했으며, 특히 지난 10월 월 최저임금을 160만 킵(약 80달러)에서 250만 킵(약 125달러)으로 큰 폭으로 인상한 바 있다. 이는 라오스의 소비 잠재력 및 구매력 증가를 의미하며 중고가 제품이 많은 한국 화장품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상대적으로 저렴한 태국 브랜드가 화장품 시장을 주도했으며, 온라인 스토어에는 미국, 유럽, 일본 제품이 대부분이었다. 하지만 최근 중산층 증가로 중고가 화장품에 대한 접근성이 늘어나면서 높은 인지도와 신뢰성 있는 품질을 갖춘 한국 화장품이 각광을 받고 있다.
무역관은 주요 화장품 수입업체 두 곳과 직접 인터뷰를 진행했으며 한국 화장품이 인기 있는 이유에 대해 아래와 같이 설명했다.
<주요 화장품 수입업체와의 인터뷰>
ㅇ (Be Beauty Laos) Viengvilay Rattana 대표
- 많은 고객이 한국산 스킨케어 제품과 건강보조식품을 찾고 있다. 한국 제품은 높은 품질에 매력적인 패키징을 선보이는 한편, 가격까지 합리적이기에 더욱 까다로워진 라오스 소비자들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다.
ㅇ (Natadee Cosmetic) Amphayvieng Souksavatd 대표
- 화장품의 주 고객층은 25세에서 65세 사이의 중산층이며,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경제 상황이 개선돼 올해 매출이 20~30% 증가했다. 또한 킵화 가치 하락과 높은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수입제품 가격이 상승하면서 유럽이나 미국 브랜드를 선호하던 소비자들이 비슷한 품질이나 더 저렴한 한국 화장품을 찾고 있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시장동향
라오스의 뷰티 및 퍼스널 케어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다. SNS, 언론매체 등을 통해 피부 좋은 연예인이 사용하는 화장품을 접하면서 직접 사용하길 희망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좀 더 젊고 아름다운 외모를 향한 갈망이 스킨케어, 색조화장품, 헤어케어 제품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한국 뷰티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와 인기 덕분에 라오스 내에는 ‘Dr. Kim’이나 ‘Seoul Clinic’과 같은 한국식 상호명을 가진 뷰티 클리닉이 점차 생겨나고 있다. 이러한 클리닉들은 대부분 현지인이나 베트남인이 운영하지만 고객들로부터 신뢰를 얻기 위해 한국식 상호명을 택하는 경우가 있다.
한편, 라오스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도 변화를 보였다. 팬데믹 당시 Facebook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통한 라이브 스트리밍 판매가 인기를 끌었으나, 올해에는 오프라인 쇼핑이 다시 활발해지는 추세다. 온라인을 통한 구매보다는 제품을 직접 보고 테스트한 후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 것이다. 하지만 라오스에는 이러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기업 및 생산시설이 부재하다. 라오스에는 화장품 공장이 없고, 연구·개발(R&D)도 부족해 대부분의 제품이 태국, 베트남, 중국, 일본, 한국 등에서 수입된다. 일부 라오스 브랜드 제품이 존재하나, 대부분 OEM 방식으로 태국, 중국, 한국에서 생산된 제품을 들여오는 것에 그친다.
수입동향
뷰티 관련 제품의 라오스 수입 현황을 보면, 화장품, 뷰티 관련 건강기능식품, 헤어케어 제품의 2023년 지난해 대비 증가율이 각각 31%, 건강기능식품 20%, 헤어케어제품 14%를 기록하며 모두 증가했다. 특히, 화장품의 증가율이 눈에 띄는데, 코로나 시기 일부 감소한 수입에 따른 기저효과를 제외하고서도 높은 규모로 성장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중산층의 성장, 뷰티 인플루언서의 활약 등이 뷰티 제품에 대한 전반적인 수요를 끌어올리고 있음을 통계로 확인할 수 있다.
<5개년 뷰티 관련 제품 라오스 수입 현황>
(단위: US$ 천)
품목(HS CODE)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화장품 (330499) | 23,107 | 26,203 | 29,578 | 27,328 | 39,630 |
건강기능식품 (210690) | 45,507 | 44,345 | 45,274 | 42,794 | 53,515 |
헤어케어제품 (330510) | 31,102 | 25,751 | 25,515 | 20,144 | 23,448 |
이 중 가장 큰 수입증가율을 보인 화장품의 국별 수입현황을 살펴보면, 태국의 수입 비중이 72.8%로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나, 인접국으로서 대부분의 수입품목 비중이 80%를 월등히 넘는 것을 고려할 때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한다고 볼 수 없다. 반대로 한국은 대부분의 수입품목에서 5%의 비중을 넘기지 못하나, 화장품 수입 비중이 7%를 초과함을 고려할 때 라오스 내 한국 화장품의 위상이 높은 편이다. 더욱이 2023년 지난해 대비 대한국 라오스 수입증가율이 110%를 보였으며, 그전에도 2배가량의 규모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음을 고려할 때 여러 한국 화장품에 대한 소비자의 피드백이 긍정적임을 알 수 있다.
<5개년 국별 상위 5개국 화장품 라오스 수입 현황( HS CODE 330499 기준)>
(단위: US$ 천, %)
국가 | 2019 | 2020 | 2021 | 2022 | 2023 | 2023년 비중 |
태국 | 20,928 | 18,858 | 19,505 | 22,512 | 28,842 | 72.8 |
한국 | 1,159 | 3,657 | 6,204 | 1,331 | 2,805 | 7.1 |
중국 | 28 | 451 | - | - | 2,339 | 5.9 |
독일 | 358 | 1,100 | 2,328 | 2,385 | 1,747 | 4.4 |
일본 | 200 | 918 | 922 | 796 | 1,649 | 4.2 |
기타 | 432 | 1,216 | 618 | 302 | 2,245 | 5.7 |
전 세계 수입액 | 23,107 | 26,203 | 29,578 | 27,328 | 39,630 | 100 |
유통현황
태국, 중국, 베트남 내 뷰티 산업은 경쟁이 치열하나 라오스는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은 편으로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제품력을 바탕으로 시장에서 단단한 입지를 세울 수 있다. 특히, 미백, 주름 방지, 여드름 치료용 에센스, 선크림 등의 스킨케어 제품과, 건강보조식품의 매출이 높아 해당 품목 위주의 진출이 유망하다. 건강보조식품으로는 피부 미백, 체중 감량 등을 위한 콜라겐 젤리와 파우더, 비타민 C, 프로바이오틱스 등이 유행하고 있다.
현재 라오스 시장에는 이니스프리(Innisfree), 잇츠스킨(It’s SKIN), 스킨1004(Skin 1004), 조선미녀(Beauty of Joseon), 라네즈(Laneige), 3CE, 클리오(CLIO), 메디힐(Mediheal), 미샤(Missha), 닥터지(Dr.G), 에포나(EPONA), 센텔라(Centella), 리쥬란(Rejuran), 설화수(Sulwhasoo), 에뛰드하우스(Etude House) 등 주요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이 진출해 유통되고 있다.
이밖에 코트라 비엔티안(Vientiane) 무역관의 지원 및 홍보와 함께 라오스로 신규 수출하는 브랜드도 늘어나고 있다. 뷰티 사절단, 온라인 수출상담회, 유통망 입점지원사업 등 비엔티안 무역관의 지원사업을 통해 상대적으로 수월하게 라오스 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2an, 질경이(Jilgyungyi), A.M 크림, 에포나(Epona), 로로엘(Roroel), 더마쉐어(Dermashare) 등이 새롭게 라오스 시장에 진출했다.
라오스에서 유통되고 있는 주요 한국산 제품은 아래와 같다. (2024년 12월 19일 기준 BCEL 은행 환율에 따른 가격, 1달러당 2만1755킵)
<라오스 내 주요 한국 화장품>
사진 | 제품 설명 | 사진 | 제품 설명 |
마스크 팩 | |||
브랜드: Mediheal 제품명: Cica Calming Mask 구성품: 1 Sheet 단가: 1.34 US$ | 브랜드: Etude 제품명: Collagen Mask 구성품: 1 Sheet 단가: 1.3 US$ | ||
스킨케어 제품 | |||
브랜드: Sulwhasoo 제품명: Cleansing Oil 용량: 200ml 단가: 38 US$ | 브랜드: Banila CO 제품명: Clean It Zero Foam Cleansing 단가: 19.2 US$ | ||
브랜드: Skin1004 제품명: Centella Poremizing Clear Toner 용량: 210ml 단가: 20.3 US$ | 브랜드: Anua 제품명: Soothing Toner 단가: 32 US$ | ||
브랜드: Rejuran 제품명: Dual Effect Empoule 용량: 30ml 단가: 32 US$ | 브랜드: Medi Peel 제품명: 24 Gold Ampoule 용량: 100ml 단가: 31.6 US$ | ||
브랜드: Sulwhasoo 제품명: Invigorating Eye Cream 용량: 25ml 단가: 113.4 US$ | 브랜드: Beauty of Joseon 제품명: Rice Sunscreen 단가: 23.9 US$ | ||
헤어케어 제품 및 퍼스널케어 제품 | |||
브랜드: Liese 제품명: Hair Colour 용량: 100ml 단가: 12.6 US$ | 브랜드: KOTA Cosmetics 제품명: Hair Colour 용량: 100ml 단가: 6.9 US$ | ||
브랜드: Daeng Gi Meo Ri Dlae 제품명: Hair Fall Control Shampoo 용량: 400ml 단가: 16.8 US$ | 브랜드: DR.Hair 제품명: Hair Treatment 용량: 200ml 단가: 22 US$ | ||
건강보조식품 | |||
브랜드: Lemona 제품명: Collagen 용량: 120g 단가: 13 US$ | 브랜드: HKKolmar Life & Health 제품명: Weslo Milk Thistle All Liver 용량: 9.8g 단가: 21.7 US$ | ||
브랜드: Nature Dream 제품명: Lactofit Probiotic 용량: 60g 단가: 26.8 US$ | 브랜드: Nature Dream 제품명: Coffee Mix 용량: 285g/30 Stick | ||
메이크업 제품 | |||
브랜드: Jung Saem Mool 제품명: Jung Saem Mool Cushion 단가: 48 US$ | 브랜드: Clio 제품명: Clio Kill Cover the New Foundwear Cushion SPF50+ PA+++ 용량: 15g + Refill 단가: 54 US$ |
한국 화장품은 라오스 내에서 인기를 얻고 있지만 라오스 바이어가 수입하는 데 있어 다소 어려움이 있다. 시장 규모가 작아 라오스 바이어가 공장에서 요구하는 최소 주문 수량을 충족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이다. 이러한 경우 라오스 바이어들은 한국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 한국 수입 대행사 이용, 선주문 방식 거래, 주변 국가를 통한 소싱 등의 방식을 택한다.
한편, 라오스의 온라인 유통은 공식 수입업체의 온라인 플랫폼 외에 개인 수입업자(비허가 수입업자)들에 의해 이뤄지기도 한다. 주로 Facebook과 같은 소셜미디어를 활용하며, 판매글을 게시하거나 Facebook 내에 있는 마켓플레이스라는 판매 플랫폼을 활용해 제품을 판매한다.
라오스 뷰티 시장의 주도권을 잡으려면 지금이 적기
라오스의 뷰티 산업은 소셜 미디어의 확산으로 뷰티와 퍼스널 케어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뚜렷하게 산업을 지배하는 브랜드가 부재한 상태다. 라오스 내 유통되는 기존 제품과 차별성을 두고 시장에 진입해 브랜드 입지를 쌓는다면 경쟁이 치열한 인접 국가들과 달리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초기 시장진입 시에는 KOTRA에서 제공하는 수출24 글로벌대행 해외시장조사 서비스(유료) 이용을 고려해 볼 수 있다. 무역관이 신청기업의 샘플을 받아 수입 바이어를 대상으로 샘플을 전달하고 각 샘플에 대한 피드백을 기업에 공유하는 서비스로 기업이 직접 설문조사 질문도 정할 수 있어 제품을 테스트하기 좋다. 실제로 위 서비스를 통해 수출성약이 이뤄지고, 바이어가 직접 써보고 수입을 결정한 만큼 추가 수출이 이어지고 있다.
이후 라오스 화장품 시장을 효과적으로 공략하기 위해서는 소비자에게 한국 제품만이 가지는 강점을 인식시켜 주는 것이 중요하다. 가격, 제품 포장 등 직관적인 차이뿐만 아니라 제품 사용법과 제품의 효능을 구체적으로 알려줄 수 있다면 라오스 소비자들에게 더욱 매력적으로 다가갈 수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제품을 설명하고 홍보하는 영상을 제작해 소셜 미디어에 게시하거나 뷰티 클리닉 또는 뷰티 인플루언서와 협업하는 것도 하나의 방식이 될 수 있다.
추가적으로 초도 수출 이후 바이어와 소비자의 마음을 계속 사로잡으려면 정확하게 번역된 라오스어 제품설명서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무역관을 통해 신규 브랜드 수입을 자주 하는 뷰티 바이어 대부분이 공통으로 바라는 수출기업의 마케팅 지원사항으로 라오스어 제품 설명서를 꼽았다. 가장 기본적이지만 언어 특성상 제대로 이뤄지지 않기 때문에 제품 사용법, 보관법 등을 보기 쉽게 그림이나 사진과 함께 설명해 줄 필요가 있다. 또한, 설명서 내 '함께 바르면 좋은 제품' 등의 문구를 넣어 묶음 판매를 자연스럽게 유도할 수 있다. 제품 설명서는 판매 직원이 이를 읽고 소비자에게 직접 시연할 수 있기 때문에 바이어 매출 증가 및 재고 소진에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라오스 뷰티 시장은 여전히 초기 단계로, 핵심 브랜드가 없는 지금이 진출과 확장의 가장 적합한 시기다. 현지 소비자의 니즈에 맞춘 차별화된 제품과 한국 제품만의 강점을 적극적으로 홍보한다면 빠르게 시장을 선점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KOTRA의 전문적인 지원 서비스와 소셜 미디어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전략적 마케팅은 라오스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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