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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년만에 독일 공장 폐쇄 언급한 폭스바겐, 이유는 '전기차 시장 침체'?[오민규의 인사이드 경제]/ “삼성에는 겨울이 일찍 오나” 심상찮은 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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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7년만에 독일 공장 폐쇄 언급한 폭스바겐, 이유는 '전기차 시장 침체'?[오민규의 인사이드 경제]/ “삼성에는 겨울이 일찍 오나” 심상찮은 가

DDOL KONG 2024. 10. 4. 03:20

"블랙웰 수요 엄청나"…美 엔비디아 주가 3% 상승

CNBC "블랙웰 대당 3만∼4만 달러…오픈AI·MS 등 수요"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4963460




“이참에 하메네이·핵도 제거하자” 심상찮은 이스라엘 기류

이란의 최대 심복 헤즈볼라 급격히 쇠락…이란 공격에 대한 부담 적어
”정권 핵심ㆍ핵시설ㆍ원유 생산시설 등 전략 목표 타격해야” 주문
NYT 칼럼도 “지금은 확전해야 할 때”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61995




美 실업수당 청구 22.5만건…예상 웃돌아

전주 대비 6000건 증가

3일(현지시간) 미국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주(9월22~28일) 신규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22만5000건으로 집계됐다. 직전 주 수청치(21만9000건) 대비 6000건 늘어난 수준으로, 전문가 예상치(22만2000건)도 3000건 웃돌았다.

최소 2주 이상 실업수당을 청구하는 계속 실업수당 청구 건수는 9월15~21일 주간 182만6000건으로 집계됐다. 직전주 수정치(182만7000건) 보다는 1000건 줄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479586




[속보] 국민연금 가입자 올 상반기 33만명 감소…‘역삼각형 구조’ 영향

이처럼 가입자가 줄어든 것은 저출생·고령화로 인한 ‘역삼각형 인구구조’로의 변화 때문이다.

현재 국민연금 의무 가입 대상은 18∼59세로, 가입자는 60세가 되기 전까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한다.

상대적으로 인구가 많은 59세의 가입 기간이 종료되고, 숫자가 적은 18세가 새로운 국민연금 가입자로 들어오면서 가입자 총수가 감소한 것이다.

올해 6월 기준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는 18세(2006년생)는 44만 1003명이다. 반면 국민연금 가입 상한 연령인 59세(1965년생)는 82만 6410명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81/0003484562




87년만에 독일 공장 폐쇄 언급한 폭스바겐, 이유는 '전기차 시장 침체'?[오민규의 인사이드 경제]


폭스바겐 87년 역사 최초로 '독일 공장 폐쇄 가능성'

"전기차로의 전환(EV Shift)을 위해서는 직원들과 경영진이 일치단결해 지출을 절감해야 한다"
"유럽 자동차 시장은 팬데믹 이후 축소되어 VW은 약 50만 대의 수요 부족에 직면해 있다"
"핵심 브랜드인 폭스바겐 브랜드 생존을 위한 시간은 1~2년밖에 남지 않았다"

올리버 블루메 CEO는 "중국에서 더 이상 수표가 들어오지 않는다(There are no more cheques coming from China)"며 노동자들을 직접 압박하고 나섰다. 그뿐이 아니다. 경영진과 노동자들이 만난 지 5일만인 9월 9일, 폭스바겐 사측은 독일 금속노조(IG Metall)와 체결했던 다양한 협약을 파기한다고 선언했다.

다시 폭풍 속에 진입한 글로벌 자동차산업

사실 이건 조금만 시야를 넓혀보면 폭스바겐만의 사정이 아니다. 세계자동차산업 전체가 격한 파도로 가득한 폭풍우 속으로 진입하고 있다. 작게는 그동안 전도유망한 전기차 스타트업으로 평가되어온 신흥기업들이 위기에 빠져들고 있다.

상반기에 제2의 테슬라가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리비안(Rivian)의 주가가 급락했고 생산은 절벽에 부딪혔으며 전체 인력의 10%를 감원하겠다는 계획이 발표되었다. 그보다 훨씬 이른 올해 1월, 지리자동차의 고급전기차 전문 브랜드이자 자회사인 폴스타(Polestar) 역시 글로벌 인력의 15%인 450명 감원 계획을 선언하기도 했다.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엄청난 전동화 열풍을 주도했던 업계 최강자들이 발표한 전기차 관련 목표치도 모두 변경되고 있다. 우선 자타공인 1인자인 테슬라는 일찌감치 2030년까지 2000만 대 전기차 판매량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철회했다.

GM 또한 2024년 전기차 생산량 전망을 30만 대에서 25만 대로 하향 조정했으며, 내년까지 북미 전기차 100만 대를 생산한다는 계획도 사실상 포기한 것으로 알려진다. 포드 역시 2030년에 유럽에서 전기차로 100% 전환한다는 계획을 폐기처분했다.

메르세데스 벤츠의 경우 2030년에 전동화 비율 50% 달성을 목표치로 제시한 바 있으나, 하이브리드까지를 전동화에 포함해도 도달하지 못할 것이라 얘기하기 시작했다. 볼보 역시 2030년까지 전체 차량 모델을 전기차로 바꾼다는 목표를 공식 철회한 바 있다. 포르쉐도 2030년까지 판매량 80%를 전기차로 전환한다는 계획을 연기할 뜻을 내비추고 있다.

신차 출시와 구매 계획도 줄줄이 취소

공장 폐쇄 가능성을 시사하기 훨씬 전부터 폭스바겐은 예정된 신형 전기차 출시를 연기하거나 취소하기 시작했다. 폭스바겐 브랜드의 전기차 패밀리인 ID 시리즈의 가장 작은 차이자 엔트리 모델로 꼽히던 ID.2 생산량 확대를 2026년으로 연기한 데 이어 북미지역 ID.7 출시도 늦춰졌고 ID.Golf 출시는 아예 2029년으로 연기해 버렸다.

미국의 렌터카업계 2위를 기록하고 있는 허츠(Hertz)는 보유하고 있던 전기차 2만 대를 매각하고 대신 가솔린차로 회귀한다고 발표했다.

'전기차 캐즘'이라는 격랑

현재 전기차는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가격 △아직은 많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충전 시스템 △배터리 화재 등 안전 이슈 △1회 충전시 주행거리 △배터리·모터 원자재부터 정밀 반도체까지 아우르는 전기차 부품의 안정적인 공급망 문제 등을 해결해야만 캐즘을 넘어설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2/0002353111




"月350만원 번대" 5060 줄섰다…요즘 뜨는 '평생 직업'

'나무 의사'가 뭐길래…퇴직 5060 줄섰다

병든 수목 치료·관리하는 직업
'인생 2막' 준비 은퇴자에 인기
주 5일 근무 월 350만원 수입
자격증 어려워도 지원자 급증세

30여 년 은행원으로 근무한 이병호 씨(63)는 2016년 퇴직 후 2년6개월간의 수험생활 끝에 지난해 ‘나무 의사’가 됐다. 평생 직업으로 삼을 수 있다는 생각에 학창시절 못지않게 열심히 공부한 끝에 10 대 1의 경쟁률을 뚫었다. 이씨는 “은퇴 후 자연 속에서 살고 싶다는 로망이 있어 나무 의사 자격증을 획득했다”며 “직업 만족도가 아주 높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9929




"이대로면 속수무책으로 당할 판"…中 자본 공습에 '초비상'

中 해상풍력 '저가공습' 위협…"정부의 특단 대책 필요"

산업부·에너지공단, 중국산 수입 현황 자료 '전무'

'최저가 입찰제' 타고 시장 잠식
사업자 선정시 가격 비중이 60%
中기자재 써야 원가 낮출수 있어

나경원 의원실, 정보 요청했지만
국내 기업 피해규모·현황도 몰라
"국가 핵심산업 보호 의무 저버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9975




"홍대 거리 난리났다"…日 유명 요리주점, 웨이팅이 무려 [현장+]

일본 유명 요리주점 한국 홍대 상륙
맘스터치 등 토종 브랜드도 일본 진출
"양국 2030 소비 특성 유사해"
한일 관계 '훈풍' 영향도
"당분간 교류 분위기 이어질 것"

이지평 한국외대 융합일본지역학부 특임교수는 "한국 2030 세대의 외식 소비에서 최근 '가성비'가 화두인 것처럼, 일본도 같은 의미인 '코스파'(cost performance·비용 대비 성능)를 선호하는 분위기"라며 "소비 특성이 비슷해 경제적으로도 저렴한 가격대의 외식 브랜드들이 양국에 진출하기에 좋은 여건"이라고 내다봤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9770




'강남아파트 사고도 남겠네'…20대 코인갑부들 '어마어마'

자산 10억원 초과 '코인갑부' 20대 185명…"1인 당 52억원 어치"

'10억원 초과 계좌' 보유자 총 3759명
40대가 다수…보유액은 50대가 가장 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9827




"태양광 때문에 굶게 생겼다"…결국 금지법 꺼내든 나라들 [김리안의 에네르기파WAR]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9804




애플 "통화 중 녹음 빗장 푼 배경엔 '온디바이스 AI' 역량"

https://n.news.naver.com/article/138/0002183613




"3년 내에 상용화 목표" 현대모비스, 미래차 신기술 65개 공개

올해 1.7조원… 연구·개발에 매년 15% 투자 증대

현대모비스가 미래 모빌리티 신기술 65종을 공개했다. 공개된 기술들은 향후 2~3년 이내에 상용화 가능한 것들로 이 중 15개는 세계 최초로 개발됐다. 1조 7000억원의 연구개발비를 전동화와 전장 분야 등에 투자한 결과다.

전기차 핵심 전력 변환 변환 부품인 인덕터에 고가의 희소금속인 니켈을 전혀 사용하지 않은 니켈프리 금속분말로 만든 코어장치, 초고속 배터리 충전 냉각기술도 눈길을 끌었다. 안전과 섀시 분야도 에어백과 램프, 제동과 조향 등 주요 핵심부품 분야에서 세계 최초 신기술을 내놨다.

충돌 시 뇌 상해를 저감시켜주는 동승석 에어백과 HD LED를 적용해 도로 위의 주변 상황들과 소통하며 적절한 정보를 표출하는 커뮤니케이션 헤드램프, 3세대 회생제동시스템, 그리고 북미 자동차 전문지 오토모티브뉴스가 혁신 기술로 선정한 후륜 조향 시스템 등을 선보였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17/0001030609




[단독] 삼성 파운드리 '2나노 이하' 투자 속도전…장비 잇달아 반입

■삼성전자 설비 투자 계획 분석
화성 S3 라인서 공정 전환 돌입
내년 1분기 月7000장 생산 구축
2나노칩 '테티스' 양산 테스트도
평택 S5에는 내년 1.4나노 라인
첨단공정 통해 TSMC 추월 의지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398949




D램값 하락에 엇갈린 증설전략…삼성 '수성' 힘쓸 때 SK는 '공격'

SK 내년 생산 6.5만장 늘리는데
삼성 2만장 확대 그치며 대조적
中 물량 공세에 '메모리 양극화'

최근 범용 D램 가격 하락세가 거세지면서 내년 삼성전자(005930)와 SK하이닉스(000660)의 증설 전략이 엇갈릴 것이라는 전망이 잇달아 나오고 있다. 삼성전자는 증설 폭을 줄이는 반면 SK하이닉스는 고대역폭메모리(HBM)용 생산 능력(CAPA)을 위해 상대적으로 공격적인 증설을 할 것이라는 내용이다.

3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트렌드포스는 삼성전자의 월별 D램 생산량(웨이퍼 기준)이 올해 68만 장에서 내년 70만 장으로 2만 장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같은 기간 SK하이닉스는 48만 장에서 54만 5000장까지 6만 5000장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삼성전자는 메모리 3사 중 범용 D램 비중이 높은 편이다. 올해 말 범용 D램이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6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황을 고려하면 증설에 소극적으로 대응할 수밖에 없다. SK하이닉스는 HBM 투자를 위한 빠른 선단 공정 전환 차원에서 생산 능력 증설에 나서고 있다. SK하이닉스는 HBM3E 공정인 5세대 10나노급(1b) D램 비중을 지난해 말 3%에서 올해는 20%, 내년 50%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398940




‘서학 개미 원픽’ 슈드, 다음 주 액면분할… 이때 사야 유리하다

2일 기준 슈드의 주당 가격은 84.54달러(약 11만1973원)다. 이번 액면분할은 가격 부담을 완화해 투자자의 거래 접근성을 높이고 수급을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슈드는 배당의 연속성과 성장률이 높은 기업을 담은 ETF로, 지난달 국내 투자자가 7730만달러 규모로 순매수하며 가장 많이 사들인 종목에 오를 정도로 서학 개미의 ‘최애’ 주식이다.

슈드는 분기말에 분배금을 지급하는데, 최근 1년 기준 분배금 수익률은 연 3.5%다. 고금리 시기의 예금 금리와 유사한 수준이다.

박 연구원은 “슈드가 배당주 ETF라는 특성을 고려하면 미국 연방준비제도의 긴축이 종료가 단행된 현재 시점에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보다 유효하다”고 조언했다. 그는 “금리 인하 시기에는 낮아지는 예금 금리와 채권 수익률 대비 분배금 수익률을 확보할 수 있어 (슈드의) 매력도가 상승한다”고 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1021692




HBM4 승부수 띄웠다...삼성, '커스텀' 조직 만들고 'TSMC 영입인재' 전면에

삼성전자, HBM 개발팀 산하 커스텀 HBM 그룹 꾸려
HBM 핵심인 '로직 다이'부터 '고객 맞춤형' 준비
삼성, HBM4부터 반전 나선다는 전략...종합반도체기업 장점 발휘
'TSMC 출신' 린준청 부사장, HBM4 12·16단 패키징 기술 총지휘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48704




오픈AI, 66억弗 추가 자금조달…기업가치 208조원 돌파

생성형 인공지능(AI) '챗GPT' 개발사 오픈AI가 마이크로소프트(NAS:MSFT)·엔비디아(NAS:NVDA) 등 대형 기술기업과 다양한 투자사로부터 66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유치, 기업가치를 1천570억 달러(약 208조2천억원) 규모로 확대했다.

오픈AI는 "신규 투자 자금으로 선구적 AI 연구 분야에서의 리더십을 2배로 강화하고 컴퓨팅 역량을 늘리면서 사람들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를 계속 만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오픈AI는 최근 핵심 인력들이 줄줄이 퇴사한 가운데 구조조정 계획과 아울러 비영리 법인 이사회가 회사를 관리하는 현재 방식에서 벗어나 일반 영리 기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모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오픈AI 최고재무책임자(CFO) 새라 프라이어는 현재 챗GPT 주간 활성 사용자가 2억5천만 명이라고 밝혔다.

프라이어는 "AI는 이미 개인화된 학습, 헬스케어 혁신, 생산성 향상을 이끌고 있으나 이 모든 것은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7061




“삼성에는 겨울이 일찍 오나” 심상찮은 가격 하락…‘이것’ 회복에 달려 [비즈360]

9월 D램 평균고정거래가격 전월 대비 17%↓
1년 5개월 만 가장 큰 하락세
PC·스마트폰 수요 회복 아직…범용 메모리 재고 높아
삼성 하반기 실적에 직격탄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69624




"새집도 내 취향대로" 인테리어 꽂힌 MZ

2030 내집마련 늘어나자
개성살린 집꾸미기 유행
맞춤형 인테리어 업체들
올들어 매출 급성장 추세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73811




비싸도 줄섰다…질주하는 K조선, 하루에만 2조원 수주

HD한국·삼성重·한화오션
‘탈탄소’에 LNG선박이 효자

LNG 관련 선박 수주 호조의 배경에는 LNG 수요가 있다. 저탄소 연료인 LNG가 본격적인 탈탄소 에너지 전환에 앞서 ‘중간다리’ 역할을 해낼 것으로 기대하면서 수요도 꾸준히 늘어나는 분위기다. 글로벌 투자은행 골드만삭스는 지난 6월 글로벌 천연가스 투자 규모가 2029년에는 지금 보다 50%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조선업계에 따르면 LNG 수요 호조와 전세계에서 개발 중인 LNG 프로젝트를 감안할 때 연간 70척 수준의 LNG운반선 발주가 한동안 꾸준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내 조선업계 관계자는 “LNG는 사용시 공해 물질이 석유나 석탄 등 다른 에너지원에 비해 적은 친환경 에너지로 향후 시장 전망도 긍정적”이라며 “LNG운반선 뿐 아니라 LNG 관련 설비 추가 수주도 기대된다”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73636




워런 버핏, 뱅크오브아메리카 주식 $338M 매각–은행업 지분 지속 축소

워런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뉴욕증권거래소: BRK.A, BRK.B)는 9월30일부터 10월2일까지 세 차례에 걸쳐 뱅크오브아메리카(뉴욕증권거래소: BAC) 주식을 약 3억 3790만 달러 상당을 매각했다.

3일 핀볼드에 따르면 첫 번째이자 매각은 2024년 3분기(Q3) 마지막 날에 이루어졌다. 이 날 약 495만 주를 평균 가격 39.61달러에 팔아 1억 9700만 달러를 마련했다. 가장 큰 매각 규모다.

10월 1일과 10월 2일에 각각 약 180만 주와 170만 주를 매각해 7240만 달러와 6780만 달러를 각각 확보했다.

https://www.blockmedia.co.kr/archives/716751




미국 배터리 재활용 ‘대세’로 띄워 중국 의존도 줄인다, K배터리도 협업 대비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67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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