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시간과 상관없는 20가지 돈에 관한 법칙 본문

일상

[공유] 시간과 상관없는 20가지 돈에 관한 법칙

DDOL KONG 2021. 9. 30. 06:30

https://blog.naver.com/psung6/222518816505

 

시간과 상관없는 20가지 돈에 관한 법칙

오래 전 글임에도(07년) 공감이 많이 가서 공유드려봅니다. 나름 짧게나마 제 생각도 더해봅니다. 누군가에...

blog.naver.com

오래 전 글임에도(07년) 공감이 많이 가서 공유드려봅니다.
나름 짧게나마 제 생각도 더해봅니다.
누군가에게 작게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시간과 상관없는 20가지 돈에 관한 법칙'
머니투데이, 2007.09.08

1. 겸손해져라

(공자)
"모르는 것을 솔직히 모른다고
하는 것이 바로 지식이다"

투자는 우리가 알지 못하는 미래에 대한 도박이다. 미래에 대한 무지를 받아들이는 것이 바로 지식이다. 물론 이는 쉽지는 않다. 우리의 뇌는 미래가 최근 과거와 비슷할 것이라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잘난체하며 행동하려 한다.

그러나 불확실성 앞에서 겸손해지는 것이 막대한 손실을 막는 지름길이다. 투자하기 전에 "내가 틀렸다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먼저 질문하라.

2. 위험을 고려하라

(프리드리히 폰 쉴러)
"조심성이 너무 많은 사람은
적은 것만을 성취할 수 밖에 없다"

위험에 비례해 수익을 얻는 것이 시장의 법칙이다. 이는 왜 5년 만기 양도성예금증서(CD)가 6개월보다 금리가 높은지 말해준다. '공짜 점심은 없다'는 말은 이를 잘 반영한다.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서는 주식과 같은 위험 자산에 투자해야 한다. 주식은 인플레이션을 넘어서는 유일한 투자수단이기도 하다. 만약 주변에 위험 없이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는 상품이 있다고 꼬시는 금융 상품 판매자들이 있다면 증권감독당국에 곧바로 신고할 필요가 있다.

-> 위험이 없다는 건 100% 사기임. 위험을 감수한 만큼 비례해서 수익은 나타남. 리스크 감수하라는 얘기. 무언가 얻으려면.

3. 긴급 자금을 보유하라

(벤자민 프랭클린)
"능력이 있을때 저축하라.
아침 태양이 온종일 떠 있을 수는 없다"

진지한 금융 계획을 세울때 가장 먼저 고려해야할 것은 (3~6개월 생활비 정도) 긴급 현금 자금을 마련하는 것이다. 이 정도의 자금은 항상 안전한 은행 예금이나 머니마켓펀드(MMF)로 보관해 두어야 한다. 긴급 자금이 없을 경우 발생한 갑작스런 자금 부족은 장기 계획을 망칠 수 있다. 다행히 최근에는 은행들도 높은 금리 예금과 MMF를 제공하고 있다.

-> 유동성 문제를 겪지 않기 위해 현금 또는 현금성 자산을 가져가는 것은 100% 옳지만 예금은 좀...이건 에러.

4.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라

(미구엘 드 세르반테스)
"현명한 사람은 내일을 위해 오늘을 인내한다.
달걀을 한바구니 안에 모두 집어넣는 모험을 하지 않는다"

위험과 보상의 법칙은 그 누구도 깰 수 없다. 그러나 다양화된 포트폴리오는 위험을 줄일 수 있다. 적절하게 돈을 분산 투자한다면, 한쪽의 손실을 다른 쪽 이익이 상쇄해 위험을 줄이게 된다. 주식, 채권, 현금, 부동산, 상품 등에 적절히 투자하라.

-> 부동산이 전부는 아님. 반대로 주식만이 전부는 아님.
그리고 한가지 분야에서도 분산하는 노력이 필요함.

5. 자산 배분과 포트폴리오

(게리 브린슨, 브라이언 싱어, 길버트 비바워)
"자산 배분은 총수익에 가장 큰 기여자다"

대부분 투자자들은 가장 좋은 주식을 고르고 이를 매입·매도하는데 집중한다. 그러나 이는 시간낭비다. 장기수익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산 배분이다. 자산 배분은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배분하는가와 관련돼 있다. 일각에서는 장기수익률의 90%는 자산 배분 요인과 관련돼 있다고 보고 있다. 그만큼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 포트폴리오 분산. 그러나 너무 분산해도 안 되고 투자금이 적다면 초반에 테스팅 개념으로 분산해서 공부를 하되 그게 지속되면 큰 돈을 만들 수는 없음. 포트폴리오 분산은 어느정도 자산을 형성한 뒤에 그 커진 자산의 변동성을 평균보다 줄이기 위해서 하는 것이라 봄.

6. 평균 수익률은 최선이다

(워런 버핏)
"보통 주식을 보유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인덱스펀드를 보유하는 것이다"

인덱스펀드는 시장수익률을 달성하는 가장 좋은 투자 방법이다. 어떤 시장이든 평균적인 펀드는 시장 수익률만큼 버는 것이다. 인덱스펀드는 시장 수익률을 맞추면서도 비용은 적게 든다. 그리고 장기적으로 대부분의 펀드들의 수익률을 능가한다. 역사가 이미 이를 증명하고 있다. 게다가 가장 위대한 투자자들은 인덱스펀드가 대부분의 투자자들보다 뛰어나다고 믿고 있다.

->이건 역시 이번에도 맞았음. 시장 수익률 무시하면 안 됨. 그러나 이것도 전부가 될 순 없음 나이에 비례해서 가야 하는 것 같다. 나이가 젊고 소득이 나쁘지 않다면 살면서 맞이하기 힘든 4차 혁명 기로에서 기술혁신주에 투자 비중을 높일 필요가 있음. 리스크 헷징은 시점 분산으로 커버치기

7. 인내심을 연습하라

(에드윈 르페브르)
"한꺼번에 큰 돈을 벌자란 생각을 해본 적은 없다.
그냥 참고 기다리는 것이 최선이다"

테렌스 오딘과 브래드 바버 교수는 1991~1996년 6만6000가구를 대상으로 투자 성향을 조사했다. 그 결과 자주 매매하는 투자자들에 비해 꾸준히 보유하는 투자자들의 수익률이 7%p 가량 높았다. 이상적인 자산 배분 포트폴리오를 구성했으면, 그대로 참고 기다려라. 그리고 자주 포트폴리오를 바꾸기보다 1년에 1번 정도 변화를 줘라.

-> 잦은 매매는 자본가들이 짜놓은 덫에 빠져있다는 증거. 주변을 보면 더 벌기 위한 잦은 매매보다 손실을 어떻게든 커버하기 위해 잦은 매매를 하는 사람이 많더라. 그렇게 계좌는 녹아내리는 법. 수수료와 함께.

8. 투자 시간을 정하지 말라

(피터 린치)
"주식에서 돈을 버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급전을 사용하지 않고,
극한 상황으로 몰아붙이지 않는 것이다"

시장이 하락하기 전에 매각하고 오르기 전에 매수하는 것은 지극히 어렵다. 아무도 시장이 언제 상승할지 모른다. 단기적으로 성급하게 사고 팔 경우 계속해서 시행착오를 겪게 된다. 가장 확실한 투자 방법은 주식을 사서 기다리는 것이다.

-> 내 뒤에 사각지대 없는 CCTV가 있다고 생각하자. 이 생각이 들면 절대 함부로 매매를 하지 않게 됨

9. 구두쇠가 되라

(존 보글)
"성과는 왔다 사라지지만. 비용은 언제나 수반된다"​

수수료가 낮은 펀드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과거 수익률이 높은 미래 수익률의 보장할 수 없다. 하지만 낮은 수수료 펀드들은 이를 계속 적용할 가능성이 높다. 수수료 낮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도 나중에 투자 수익률을 높이는 좋은 방법이다.

-> 새로운 펀드. ETF에 관심을 줄이자. 항상 사람들은 뭔가 특별하게 보이기 위해 새로 출시된 상품을 찾는다. 10년 20년 30년간 좋은 성적을 낸 저비용 스타 펀드. ETF를 냅두고 말이다.

10. 군중을 따르지 마라

(코코 샤넬)
"패션은 유행하지 않는 것을 만드는 것이다"

전설적인 금융 자산가인 제임스 골드스미스는 "대중이 움직인다면 이미 늦은 것"이라고 지적했다. 1990년대말 투자자들은 기술주에 대거 몰빵했다. 당시 퍼스트핸드 테크놀로지 밸류 펀드는 1998년 23.7%, 1999년 190.4%의 수익률을 올렸다. 투자 결과가 좋자 투자자들은 대거 몰렸다. 그러나 기술주 거품이 꺼지면서 이후 결과는 좋지 못했다.​

-> 항상 논란이 되는 부분이라 패스. 흠 다 몰빵해서 문제지 시점분산하면 어느정도 해결됨. 결국 가는 놈은 가게 되어있음.

11. 싸게 사라

(워런 버핏)
"사업의 가치가 1달러고
이를 40센트에 살 수 있다면
이는 좋은 기회다"

10년간 높은 상승률을 기록한 주식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인텔 등이 포함돼 있지 않다. 대신 굴뚝주인 캐터필러는 212% 상승했다. 1997년 기술주가 붐을 이룰 당시 시장은 기계를 만드는 캐터필러에 대해 식상하다고 평가했다. 투자자들은 캐터필러의 주가수익률(PER)을 11.5배 밖에 처주지 않았다. 이는 현재 16.1배에 비해 30%나 저평가된 것이다. 현명한 투자자들은 결국 시장은 올라갈 것이라고 여기며 저평가된 캐터필러를 매입했고, 높은 투자 수익을 올리게 만들었다.

->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도 아님. 일부는 분명 미래 변화에 초점을 맞추고 꾸준히 돈을 불입할 필요가 있음. 누군가는 남들의 수많은 비난. 무시를 뒤로하고 미래에 돈을 태웠음.

12. 해외에 투자하라

성 아우구스티누스)
"이 세상은 한 권의 책이다.
여행을 하지 않는 사람은
그 책의 한 페이지만을 보는 것과 같다"

자국 증시와 해외 증시는 서로 등락을 상쇄하는 대체 효과가 있다. 글로벌 포트폴리오는 위험을 줄이는 유효한 투자 수단이다. 해외 펀드에 관심을 갖고 투자하고 충분한 자금을 해외에 분산하라.

-> 지금도 마찬가지.

13. 긴 안목을 갖고 대국적 견지를 유지하라

(해리 트루먼)
"전세계에 당신이 알지 못하는 역사만큼
새로운 것은 없다"

다우지수가 하루에 300포인트 빠졌을때, 어두운 장래를 예상하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시장이 급등할때 시장이 '새로운 패러다임'에 들어섰다고 열광하기도 쉽다. 절대 이에 현혹되지 마라.

존 템플턴은 영어에서 값비싼 4가지 단어는 "지금은 다를거야"(This time it's different)라는 주식 투자자들의 성향이라고 언급했다. 이는 군중의 물결에 휩쓸려 버려 실패를 부르는 4가지 단어다. 주식이 급등해 증시에 뛰어는 사람들이 이 말을 부르짖다 결국 손실을 떠안게 된다는 지적이다.

1970년대 이후부터 강세장 이후 증시는 10% 가량 떨어졌다. 이후 평균을 회복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107일이 걸렸다. 결국 시장은 장기적으로 다시 상승 추세에 복귀하게 되기 때문에 평상심을 갖고 긴 안목을 유지하라.

-> 네 단어는 : This time it's different
반면 세 단어는 : I missed it
후자가 난 더 두렵다.

14. 그냥 실행하라(Just do it)

(엘리너 루즈벨트)
"바라기만 하는 것은 실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 만큼의 에너지가 소요된다"

금융 투자 계획을 세우는 것은 우리에게 아직까지 부자연스런 일이다. 생각만 하다보면 장기 목표를 폄하하는 한편 단기적인 비용 희생만을 크게 부각시키게 된다. 성취할 수 있는 견실한 목표를 세우고 즉각 실행에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

->생각이 길어지면 결국 실행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저것 재다가 결국 내가 버리거나
이것저것 재다가 타이밍을 놓치거나 타인에게 뺏기거나.

15. 대출도 책임감 있게 빌려라

(존 케네스 갈브레이스)
"자신의 소득으로 충분히 갚을 수 없을 만큼
돈을 빌리는 상황에서는 비상구가 없다.​

모기지은행과 신용카드회사들은 미래를 위한 자금을 모을 자금이 없어도 개의치 않는다. 소비를 조장하며, 필요 이상 대출을 해준다. 신용카드 대출을 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집과 교육 등 적절한 투자 대상을 위해서만 돈을 빌린다는 자신만의 대출 원칙을 세워야 한다. 멋진 저녁과 50인치 평면 TV를 위해 돈을 빌리는 것은 낭비다.

->대출을 일으켜 투자를 하고 있지만 선은 확실히 지켜가며 투자를 하고 있다. 카드론&현금서비스는 욕심의 끝에서 실행되는 최악의 대출이라 본다. 제발 거기까진 가지말자...

16. 배우자와 충분히 대화하라

(스탠리 쿠니츠)
"결혼한 가정엔 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조력자들이 생기는 셈이다"

당신의 가장 중요한 금융 파트너는 브로커가 아니라 당신의 배우자다. 배우자는 당신이 소유한 것의 절반을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당신의 운명과도 직결돼 있다. 그러나 보통 배우자들은 이에 대해 관심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자산관리의 중요성을 배우자에게도 알리고 현명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남편은 부인이 별로 관심없다고 치부하지 말아야 한다. 그리고 부인도 모든 것을 남편에게서만 맡겨서는 안된다. 투자가 어떻게 되는지 알아야 한다.

17. 우아하게 떠나라

(파블로 피카소)
"하지 못하고 죽어도 괜찮은 것만 내일로 미뤄라.
오늘 할일을 내일로 미루지 말아야 한다"

피카소는 이 같은 말을 자주 했음에도, 자손들에게 그의 재산 분배에 관한 유언을 남기지 않았다. 결국 자손들이 프랑스 당국과 재산 분배에 대해 합의하는데는 수년이 걸렸다. 유산을 정리하는 것도 우아하게.

-> 미리미리 준비해야. 부자들은 이에 대한 준비가 확실하다. 빈자들이 꼭 없는 재산을 움켜쥐고 있다가 여기저기 다 떼이고 아예 남기는 것 하나 없이 떠나더라.

18. 자신의 지분에 대해서만 지불하라

(존 케인즈)
"세금 회피는 보상이 따르는 유일한 지적 추구 행위다"​

좋은 투자 대상을 선별해 투자하는 것은 시간을 올바로 사용하는 일이다. 그러나 세금도 고려해야 한다. 인덱스 펀드 등 세금 부담이 낮은 투자에 투자하라.

-> 주식에 포커스가 맞춰진 글이라 인덱스펀드 얘기로 연결되는데 부동산도 마찬가지. 그러나 부동산 투자자 중에서도 둘로 나뉘더라.

1. 세금을 덜 내겠다는 건 부자가 되겠다는 걸 포기하는 것이라 주장하는 분.
2. 세금은 적게 내야 좋다며 세후 평가액만 계산하는 분.

난 전자가 맞다고 본다.

19. 현명하게 기부하라

(마틴 루터 킹)
"지금이 항상 올바른 일을 하기 좋은 시기다"

기부도 중요하다. 기부한 금액이 어디에 쓰여질지 고민하는 것도 중요하다.

-> 이건 100% 맞는 말이라 반성부터...

20. 돈에 대해 맹신하지 말라

(조나단 스위프트)
"현명한 사람은 돈을 심장이 아닌 머리속에 놓아둔다"

돈의 가치를 주로 말하는 사람은 사랑과 친구에 대해 말하는 사람보다 행복하지 않다.

-> 이것도 사실 돈을 어느정도 가진 사람 입장에서 할 수 있는 말이라고 본다. 진짜 돈 때문에 자존심 다 내던지고 무릎 꿇어본 적이 있다면......난 아직도 생각난다. 내 위에 그렇게 듬직하던...흔들림 1도 없을 것 같은 선배가 어느날 사내 감사를 받으며 간 쓸개 다 내놓고 무릎꿇고 울면서 한번만 봐달라고 빌었다는 소식을 들었던 날을...

https://news.mt.co.kr/mtview.php?no=2007090815491967647

 

시간과 상관없는 돈에 관한 20가지 진리 - 머니투데이

'돈과 재테크, 자산관리…'현대인들이 끊임없이 목표로 삼고 추구하는 대상이다. 바쁜 시간을 쪼개 재테크를 위해 투자해 보지만, 결국 손에 넣은 것은 별로 없다는 허탈감...

news.mt.co.kr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