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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SK키파운드리, 테슬라에 전장 반도체 공급…中 추격 따돌린다/ 구글, 검색 엔진에 생성형 AI 정식 탑재…AI 어시스턴트도 공개/ 본문

투자

[단독] SK키파운드리, 테슬라에 전장 반도체 공급…中 추격 따돌린다/ 구글, 검색 엔진에 생성형 AI 정식 탑재…AI 어시스턴트도 공개/

DDOL KONG 2024. 5. 16. 03:40

[단독] SK키파운드리, 테슬라에 전장 반도체 공급…中 추격 따돌린다

이르면 7월 고성능 PMIC 생산
보쉬·콘티넨탈 등과 협력 이어
차량용 칩 시장서 탄탄한 입지
'중국發 치킨게임'에 적극 대응
올해 반전 발판 확보에 안간힘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340993




라인야후 두고 네이버 압박한 日정부와 소뱅, 진짜 목적은 아시아 AI 패권

라인-야후 합병 당시 경영권은 이미 日 측에 내준 상황
50% 초과 지분 실익 불투명…경영권보단 AI 견제 초점
日 민관 자체 AI 역량 확보에 사활…협력 대신 경쟁 무게
소뱅 지불 능력·동남아 라인플러스 영향에 쏠리는 관심

실제로 소프트뱅크는 작년 5월 이후 자체 AI 인프라 구축 비전을 발표한 뒤 중장기 투자 계획을 속속 내놓는 중이다. 직접 조 단위 자본을 투입해 일본어에 특화한 자체 대규모언어모델(LLM)을 갖추고 생성 AI 서비스까지 내놓겠단 복안이다. 당연히 일본 정부가 보조금을 통해 손뼉을 맞춰주기로 약속한 상태다.

일본 정부와 소프트뱅크가 네이버와 충돌을 일으키는 지점도 여기에 있단 평이다. 현재 글로벌 AI 패권 경쟁은 크게 자본력과 기술력, 정보력을 기반으로 펼쳐지고 있다. 수십조원을 들여 반도체를 사들이고 AI 서버를 구축해도 이를 학습시킬 방대한 데이터가 필요하다. 현재 지배구조대로면 라인야후가 보유한 일본과 동남아 시장 사회관계망·모빌리티·결제 정보 접근권을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반씩 나눠갖게 된다.

https://www.investchosun.com/m/article.html?contid=2024051480220




"월 6천원 이자마저도" 절레절레…대출시장 심상찮은 조짐

https://n.news.naver.com/article/437/0000392793




‘월가의 아인슈타인’ 터크먼 “한국 젊은이여, 포모에 투자 말라”

https://n.news.naver.com/article/020/0003564796




500만원 써야 ‘아이돌과 1분 영상통화’… 상술에 뒤틀린 K팝 앨범

앨범 구매량따라 이벤트 기회 주고
수록 굿즈 미끼로 대량구매 부추겨
응모권 챙긴 뒤 쓰레기더미 전락
‘판매량 1억장’ 뒤엔 상술의 그늘

https://n.news.naver.com/article/020/0003564739




비만의 공포 …“암 환자 10명 중 4명, 비만이 원인”

https://n.news.naver.com/article/020/0003564625




내수기업 회귀? 글로벌 플랫폼?…고심하는 네이버

"생존이란 절박함 속에 태어난 꽃" 라인 日에 내줄 판
라인야후→라인플러스→10여개 동남아 종속사…"동남아 사업권 넘겨라"
시장에선 라인 지분10조 이상 가치…"해외 사업권 뺏기지 말아야" 목소리도

라인야후는 현재 자회사 119개(지난해 말)를 둔 빅테크다. 네이버와 소프트뱅크가 50:50으로 출자해 설립한 합작법인 A홀딩스가 라인야후의 지분 65%가량을 보유하고 있다.

라인야후의 핵심 자회사는 대한민국에 소재한 라인플러스다. 동남아 등 해외 서비스는 라인야후의 한국 자회사인 라인플러스에서 도맡고 있다.

라인플러스는 다시 ▲미국 소재의 라인 유로-아메리카스 ▲한국 소재의 라인플레이, 라인스튜디오 ▲대만 소재의 라인 타이완 유한회사, JDW Co, JDW 택시 ▲태국 소재의 '라인 컴퍼니(태국) 유한회사' ▲중국 소재의 '라인 디지털 테크놀로지(상하이) 유한회사' ▲인도네시아 소재의 'PT. 라인 플러스 인도네시아' ▲베트남 소재의 '라인 배트남 컴퍼니 유한회사' 등 국가별 자회사를 두고 있다.

사실상 라인플러스가 라인야후의 글로벌 서비스를 주도하고 있는 것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546723




美 4월 소매판매 예상보다 약화에 소비 침체 우려

0.4%p증가 예상 뒤집고 3월과 동일.연간 3% 증가 그쳐
유가 올라 다른 지출 줄이며 핵심소매판매 0.3% 감소
소비심리 침체론과 아직 양호하다는 의견 대립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5112




"한국서 150조 빠져나갈 판" 무서운 경고…증시 '초긴장'

증시 관망자금 350조 '역대 최대'

美 금리인하 불확실성 커지고
'밸류업' 윤곽 안 잡혀 갈 곳 잃어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5052




로이터 "중국 업체, HBM 반도체 생산 초기 단계'

화웨이에 이어 CXMT 등 2개 업체, HBM2 생산 추진중
"HBM개발용 툴 공급받기위해 한국,일본업체와 접촉"
"한국보다 10년 뒤졌으나 중국 메모리,패키징기술 발전중"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5083




[단독] '전기차 끝판왕' GV90 내년 12월 생산…현대차 '승부수'

내년 12월부터 연 2만1000대 만든다

15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최근 GV90를 포함한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적용 계획이 담긴 견적요청서(RFQ)를 주요 자동차 협력사에 보냈다.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은 ‘eM’으로도 알려졌다. 견적요청서 등에 명시된 각 차종의 연간 생산 예정 물량은 △GV90 2만1000대 △GV80 6만8000대 △GV70 4만대 △G80 5만1000대 가량이다. 현대차는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한 제네시스 프리미엄 4개 차종을 내년 12월부터 2033년까지 총 113만2000대가량 만들어 판매할 계획이다.

핵심은 GV90다. 현대차는 지난 3월 미국 뉴욕에서 전장 5.25m의 대형 전기 SUV 네오룬 콘셉트카(사진)를 선보였다. GV90는 이를 기반으로 개발될 예정이다. 현재까지 전기를 100% 동력원으로 쓰는 대형 SUV를 내놓은 완성차 업체는 아직 없다.

현대차로선 GV90를 글로벌 무대에 선보임으로써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의 성능을 입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GV90은 앞·뒷문 사이 기둥인 ‘B필러’가 없는 코치도어(양문형 설계)가 적용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차체의 구조적 강성을 끌어 올린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 덕분에 B필러 없이도 안전한 프리미엄 대형 SUV를 만들 수 있게 됐다고 분석하고 있다.

주요 부품을 대량 생산한 뒤 다양한 차종에 적용하면서 원가 절감 효과도 크다. 현대차그룹은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을 적용한 모델은 기존 동일 차종 대비 20% 이상 원가 절감이 가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열관리 시스템을 탑재해 배터리 에너지 효율도 기존 대비 50% 가량 높였다. 차급과 사용 목적, 소비자 선호에 따라 다양한 배터리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 것도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의 특징이다. 중저가 모델엔 삼원계(NCM) 배터리뿐 아니라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도 탑재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4972




'하루 5억씩 벌었다'…주가 50% '불기둥' 뿜은 이 종목 [윤현주의 主食이 주식]

롯데웰푸드 10개월 만에 주가 55%↑
4년새 영업익 81% 뛰어 … 합병 효과

사측 “고마진 헬스앤웰니스 제품 확대
M&A 추진해 북미·서유럽 진출 검토”

한국투자證 “올 영업익 2190억 전망”
교보證, 목표가 18만5000원으로 상향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4826




곡물 가격 떨어졌는데…먹거리 물가 11%나 올랐다, 왜?

곡물 가격 25% 떨어질 때 먹거리 11% 올라
"그리드플레이션 막아야"

식품업체들 일제히 호실적
"환율·인건비·전기료 부담" 분석도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4855




알테오젠·엔켐·HD현대일렉트릭, MSCI 편입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 한국지수 구성 종목에 알테오젠·엔켐·HD현대일렉트릭 등 3개 종목이 새로 편입된다.

반면 한온시스템, 카카오페이, 강원랜드, 삼성증권 등 4개 종목은 이 지수 구성에서 빠졌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15/0001162052




“기술로는 중국에 이길 줄 알았는데” 엄청난 반전…K-조선 경고등 [비즈360]

한국 조선 특허출원, 中에 6분의 1 불과
조선업 구조조정에 연구인력 감소 영향
“실패한 일본 조선 전철 밟을 수도” 지적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08918




"아이보다 노인 돌봄이 문제" 외국 인력 4만명 부른 일본의 전략

[홍콩식 헬퍼 한국에 적합할까]
노인 폭증에 2032년 돌봄 수요 40만 명 증가
'고령화 선배' 일본, 2008년부터 외국인 도입
내국인과 같은 노동 조건에 훈련도 확실하게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801479




한물 간 줄 알았는데.... 터빈·변압기·전선, ‘E산업’이 뜬다

가스터빈 수요 세계 각국서 폭증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34263




“엄마! 어디 계세요!”…몇시간 동안 미동 없자 S24 울리고 로봇청소기가 찾았다

삼성전자 패밀리케어 6월 출시
휴대전화·가전·스크린 ‘초연결’
노인 일상 돕고 건강·안전 관리
“녹스 솔루션으로 보안 지킬것”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03850




[단독] SK, 시총4조 SKIET 매각…“배터리 사업 재편나선다”

SKIET 매각이 성사 된다면 당분간 자금 보릿고개를 넘길 수 있을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SK온은 지난해 연결기준 581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2022년 손실(1조727억원) 대비 크게 개선한 것이지만 SK온은 분사 첫해 손실(3137억원)에 이어 3년 연속 적자를 내게 됐다.

고금리와 실물 경기 부진으로 전기차가 캐즘(일시적 수요정체) 구간에 접어들면서 올해 1분기 SK온의 매출과 영업손실은 각각 1조6836억원, 3315억원을 기록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03840




줄줄이 폐업…"가상자산사업자 10개도 안 남을것"

중소거래소·수탁사 등 경영난 심화
"하반기 라이선스 갱신때 대거이탈"

https://n.news.naver.com/article/648/0000025682




차세대 보툴리눔톡신 개발 속속 나서는 까닭은

국내 허가 받은 제품 24개 중 국산 제제만 21개
치열해진 경쟁에 저가 전략, 수익성 감소 '고민'
기존제품 단점 극복한 후속제제로 경쟁력 강화


https://n.news.naver.com/article/648/0000025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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