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무엇을 위해 살죠? - 박진영 에세이 본문

일상

[공유] 무엇을 위해 살죠? - 박진영 에세이

DDOL KONG 2022. 1. 31. 10:37

https://blog.naver.com/hls2683445/222635557281

무엇을 위해 살죠? - 박진영 에세이

난 확장성, 지속 가능성을 가진 기업을 가장 좋아한다. JYP Ent. 주주로서 이 책을 읽었다. 확장성과 ...

blog.naver.com

난 확장성, 지속 가능성을 가진 기업을 가장 좋아한다.

JYP Ent. 주주로서 이 책을 읽었다.

확장성과 지속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문구들이 많아서 좋았다. (아래 인용문구 참조)

JYP 가즈~~~~아!!! ㅋㅋㅋ

25p
당시 한국엔 주한미군을 위한 TV 채널 1개, 라디오 채널 1개가 있었는데, 난 밤낮 그걸 붙들고 꾸준히 그 음악의 흐름을 따라갈 수 있었다. 그게 15년 후에 박진영이란 가수, JYP라는 회사의 밑거름이 되었다.

72p
20년 뒤에 최고의 위치에 오르기 위해 나는 몸 관리, 춤 연습, 노래 연습, 음악 공부를 매일 할 수밖에 없었고, 다른 가수들이 놀 때, 쉴 때, 잘 때 노력해야 한다는 생각으로 시간을 아껴 썼다. 불규칙한 가수생활 속에서도 매일 해야 하는 루틴들을 빠짐없이 했고, 가수활동을 하지 않는 시간에는 무조건 음악 작업을 했다.

75p
세상엔 좋은 선택, 나쁜 선택도 있지만, 선택 후의 노력에 따라 좋은 선택, 나쁜 선택이 되기도 한다.

88p
시혁이와 나는 성향이 너무 달랐지만, 우리 둘을 하나로 엮어주는 공통점이 있었다. 우리 둘 다 nerd 성향을 갖고 있었다는 것이다. 보통 사람들이 짜증내는 논리적 분석이나 추론을 몇 시간 동안 하는 것을 싫어하지 않았고, 감정이나 생각을 논리로 치환시켜 이야기하는 면도 비슷했다.

89p
내가 가수를 뽑는 기준은 ‘진심으로 함께 일하고 싶은가?’였다.
..(중략)..
진주는 그녀의 꿈을 향한 열정이 내 마음을 움직였고, 태우는 밝고 총명한 그의 성품이 사랑스러웠고, 비는 우직하고 성실한 태도가 나를 반하게 만들었다. 그 이후로도 우리 회사에서 데뷔시킨 가수들은 다 이렇게 꼭 성공시켜주고 싶은 이유를 하나씩 가지고 있었다.
그래서 난 진심으로 그들을 위해 일할 수 있었고, 그게 성공의 밑거름이 되었던 것 같다.

269p
‘가슴으로 시작해서 머리로 완성하라’

모티프가 있을 때만 작업을 하라는 얘기이다. 가슴을 뛰게 하는 무엇, 설레게 하는 무엇, 이 모티프는 한 줄의 가사일 수도 있고, 심지어 한 개의 단어일 수도 있다.
..(중략)..
만일 모티프로 멜로디를 만들었다면, 그 다음에는 트렌드 분석을 기반으로 그 멜로디에 어떤 리듬, 어떤 악기, 어떤 가사를 덧붙일지 머리로 완성해가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트렌드는 대중의 트렌드와 자신의 트렌드이다.
..(중략)..
오래 작품을 만들다 보면, 누구든지 무언가를 반복해서 즐겨 쓰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처음에는 그런 성향이 자신의 ‘색깔’이 되지만, 일정 기간이 지나면 그것이 자신의 ‘한계’가 된다.
..(중략)..
놀라운 재능을 가진 천재들도 있었지만 모두 히트 작곡가로서의 수명은 10년을 넘지 못했다. 이유는 모두 같았다. 자신의 ‘색깔’이 결국 자신의 ‘한계’가 되었기 때문이었다.
..(중략)..
머리로 완성하는 단계에서 고민해야 할 두 가지
1. 새로운 주제를 다루라. 만일 진부한 주제라면 새롭게 표현하라
2. 창작과정에서 게을러지지 마라
- 집중력을 잃지 말고 디테일에 신경을 써라
..(중략)..
가슴으로 시작해서 가슴으로 완성하는 사람은 대박을 터뜨릴진 몰라도 롱런하기 힘들고,
머리로 시작해서 머리로 완성하는 사람은 롱런을 할진 몰라도 대박을 터뜨리기 힘들다.
가슴으로 시작해서 머리로 완성하라.

278p
‘가치공동체’
Leader in Entertainment
리더가 갖추어야 할 덕목 여덟 가지
1. 리더는 깨끗하다
2. 리더는 존경받는다
3. 리더는 연구한다
4. 리더는 변화한다
5. 리더는 듣는다
6. 리더는 솔선수범한다
7. 리더는 system으로 일한다
8. 리더는 꿈이 크다
각각의 덕목을 실현시키기 위한 구체적 방안 - ‘J-Ways’
의사결정의 민주화, 직함 없는 호칭, 탄력근로제, 정부 권고 연예인 표준계약서의 수용, 룸살롱 출입금지, 인맥을 통한 인턴 채용 금지, 친환경 사무실, 유기농 식당 등

284p
이렇게 꾸준히 만들어온 우리 회사의 문화 때문에, 우리는 다른 기업과의 인수, 합병에도 조심하게 된다.
아무리 경제적으로 회사에 이익을 가져다준다고 할지라도 회사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고민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리와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사람들과 섞여 함께 일하다 보면, 우리의 소중한 가치들이 망가질 수 있고, 그렇게 되면 우리 회사는 ‘가치공동체’에서 다시 ‘경제공동체’가 되어버리기 때문이다.

294p
진실
- 사람들 앞에서 조심하려고 하지 말고 조심할 게 없는 사람이 되자
성실
- 멋진 말을 하는 건 쉽다. 멋진 삶을 사는 게 어렵지
- 멋진 말을 하는 데 필요한 시간은 몇 초에 불과하지만, 멋진 삶은 몇십 년의 시간이 필요하다. 사실 우린 멋진 삶을 살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 알고 있다. 문제는 그것을 매일 꾸준히 실천할 수 있느냐이다.
겸손
- 겸손은 말이나 행동의 겸손을 말하는 것이 아니다. 자기 자신이 얼마나 위선적이고, 비겁하고 못된 사람인지 진심으로 깨달아야 한다는 것이다.
- 그 다음은 자신의 능력에 대해 깨닫는 것이 중요한데, 성공한 사람일수록 자신의 능력과 노력이 성공의 이유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한 번만 생각해보자. 우리 삶에서 우리가 컨트롤할 수 있는 것과 컨트롤할 수 없는 것 중에 무엇이 더 많은가?

by Be Independent
- Think independently and be independently wealthy!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