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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코스모프로프 인디아'로 살펴본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전략 본문

투자

'2024 코스모프로프 인디아'로 살펴본 인도 화장품 시장 진출 전략

DDOL KONG 2024. 12. 19. 03:20

인도 시장에서 미백 등 한국의 기능성 화장품 인기
현지 바이어, 여드름 케어 등 고기능성 한국 제품 찾아
수출 시 CDSCO 인증 취득 경험 있는 바이어를 만나는 것이 중요


인도에서 입지 굳히는 K뷰티

인도의 경제가 점차 성장하면서 인도 화장품시장에서 많은 변화가 발생하고 있다. 최근 시장에 형성되고 있는 주요 트렌드 중 하나는 ‘천연 및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이다. 인도 소비자들은 점차 스킨케어 및 뷰티 제품의 성분을 따지고 있으며, 이는 친환경 제품의 인기 상승으로도 이어지고 있다. 소비자들의 의식 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환경오염 문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인체에 무해한 제품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또 다른 중요한 트렌드는 프리미엄 제품군의 인기이다. 가처분 소득이 증가하면서 더욱 높은 품질의 제품을 찾음에 따라 프리미엄 뷰티 브랜드로 눈에 띄는 수요의 이동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젊은 소비자들 사이에서 더욱 두드러지는데, 우수한 성능을 자랑하는 스킨케어 및 뷰티 제품에 투자를 아끼지 않는 소비성향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자연스레 외국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높아지면서 한국 기업의 인도 시장 진출 기회 또한 증가하고 있다. 해외 화장품 브랜드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이러한 선호도는, 외국 브랜드가 표방하는 품질에 대한 인식 때문인데, 인도에서 한국의 뷰티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는 주요한 요인 또한 ‘품질’인 것으로 밝혀졌다.

Mordor Intelligence의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 내 K-뷰티 시장은 2021년부터 2026년까지 연평균 9.4%씩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시장 성장의 상당 부분은 인도의 포스트 밀레니얼 세대(Z세대)와 밀레니얼 세대(M세대)가 주도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는 한국 대중 문화의 영향력 증가, 소셜 미디어 트렌드, 한국 제품을 지지하는 뷰티 인플루언서, COVID-19 이후 건강하고 깨끗한 피부를 우선시하는 일반적인 변화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전자 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한국 제품들이 보다 쉽게 소비자들에게 다가갈 수 있게 된 것도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흥미롭게도 인도는 오랫동안 아유르베다(Ayurveda), 우나니(Unani), 싯다(Siddha)와 같은 전통의학을 기반으로 스킨케어 제품에 천연 성분을 사용해 왔다. 동시에 한국의 스킨케어는 달팽이 점액, 쌀뜨물, 인삼, 감초 뿌리, 대나무와 같은 성분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인도 전통 의학에서는 사프란, 알로에 베라, 강황, 백단향 등을 사용한다. 천연 성분과 유기농 성분에 대한 공통된 선호도는 두 문화 간의 중요한 유사성을 형성하였으며, 인도에서 한국의 화장품이 인기를 끌게 된 중요한 원인 중 하나이다.

2024 Cosmoprof India 참관기

KOTRA 뭄바이무역관에서는 한국 화장품의 인도 수출확대를 지원하기 위해 12월 5~7일간 뭄바이에서 개최된 Cosmoprof 전시회에 참가했다. 전시 추최사 Informa Markets in India의 대표 Yogesh Mudras는 ‘인도 화장품시장이 연평균 5.6%씩 지속 성장하여 오는 2032년에는 그 규모가 466억 달러에 달할 것이며, 국민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지속가능성에 대한 관심 제고 등이 소비자 선호를 재편하고 있다‘고 말했다. 전시회에는 한국, 호주, 브라질, 이탈리아 등 22개국으로부터 700개 이상의 기업이 참가하였으며, KOTRA에서도 32개 국내 화장품 기업으로 구성된 한국관을 운영하였다. 현장에 방문한 참관객들은 국내 화장품 중에서도 특히 스킨케어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였다.

"여드름 케어 등 고기능성 제품을 찾습니다"
바이어의 시선을 통해 살펴본 한국 화장품의 인도 진출 전략 Q&A

한편, KOTRA 뭄바이무역관에서는 인도 시장에서의 한국 화장품의 위상과 향후 인도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기업에게 유의미한 정보 제공을 위해 COSMOPROF India 2024 한국관을 찾은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의 바이어가 한국 제품 수입 경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으며, 한류와 함께 폭증하고 있는 K-뷰티 제품 수요 대응, 인도에서의 뷰티시장 확대를 위해 이번 행사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Q1. 한국 화장품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한국 화장품의 강점은 무엇보다도 품질입니다. 화장품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기능(미백, 주름 개선, 수분 공급 등)이 피부에 즉각적으로 효과를 발휘하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한국 화장품은 혁신적인 제품이 많습니다. 인도 시장에서는 볼 수 없었던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나 새로운 공법, 기술 등을 접목한 뷰티 분야 혁신 제품을 살펴볼 수 있어 한국기업 제품을 꾸준하게 찾아보고 있습니다.

한국 화장품은 성분 측면에서도 강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알로에, 쌀뜨물, 달팽이 점액 등 인도에서는 친숙한 원료는 아니지만 효과가 좋고 한국 고유의 성분들로 구성되어 있는 제품들이 많습니다. 가격적인 측면도 이점입니다. 인도 화장품에 비해서는 아직 많이 비싼 편이긴 하나, 글로벌 브랜드들과 비교해 보았을 때 성분이나 기능 측면에서 부족함이 없으면서도 가격은 저렴해 더 접근하기 쉬운 장점이 있습니다. 한류 열풍으로 인해 인도에서도 한국 제품을 찾는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뷰티 제품의 경우 Made in Korea라는 강력한 브랜드 이미지가 구축되어 있어 새로운 한국산 제품을 수입하고자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Q2. 인도 화장품 시장에 한국 기업이 진출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적합한 유통채널을 찾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아무리 제품이 좋다고 하더라도 제대로 된 판매 플랫폼을 발굴하지 못한다면 매출 실적이 부진할 수밖에 없습니다. 제품을 수입하고자 하는 바이어가 제품을 공급하고 있는 채널을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고, 인도에서 자사 화장품을 판매하기에 어떤 채널이 가장 적합한지에 대해 꼭 확인해 보아야 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가격적인 측면도 고려가 필요합니다. K뷰티 제품이 인도에서는 프리미엄 제품군으로 분류되어 소비자들도 비싼 제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긴 하나, 기본적으로 인도는 가격에 민감한 시장으로 가격경쟁력을 갖추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Made in Korea 제품일지라도 소비자들은 잘 모르는 제품에 대해서 그렇게 큰 비용을 지불하지 않으려고 하기 때문에 새롭게 시장에 진출하거나 신규 브랜드를 런칭할 경우 적당한 가격 책정과 다양한 마케팅을 통한 브랜드 인지도 제고 노력이 필요합니다. 전시회와 같은 오프라인 이벤트를 통해 직접 수입업체, 바이어들과의 네트워킹을 구축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인도 바이어와의 비즈니스에 있어 직접 만나 상담을 하는 것만큼 중요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Q3. 인도에서 인기가 많은 한국의 화장품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비타민C 등이 함유된 기능성 제품이 인기가 많습니다. 인도 소비자들의 경우 미백에 관심이 많기 때문에 비타민C가 함유된 제품에 관심이 많고 그 외에도 미백(브라이트닝) 효과가 있는 세럼, 에센스 등이 인기가 있습니다. 메이크업 제품도 피부를 화사하게 하는 기능이 들어 있다면 인기가 있는 편입니다.

Q4. 귀사에서 찾고 있는 한국 화장품 종류나 특정 브랜드가 있는지?
OEM/ODM을 할 수 있는 한국 기업과 주로 미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자사 브랜드를 런칭 예정인데, 한국 제품을 선호하는 인도 소비자 니즈를 반영하여 한국의 기술력을 기반으로 뷰티 제품을 생산하고자 합니다. 인도에서 주로 판매되고 있는 K뷰티 제품은 스킨케어 제품으로, 아직 시장 진출이 미진한 색조 화장품을 찾고 있습니다. 한국 제품이 효과가 좋고 기술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메이크업 제품들도 진출하게 된다면 성과가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여드름 등을 치료할 수 있는 특정 목적의 화장품을 찾고 있습니다. 고기능성으로 좀 더 프리미엄 시장에 진입을 해보고자 계획 중에 있습니다. 이미 많은 스킨케어 한국 제품이 인도 시장에 진출해 있는 상태입니다. 기존 스킨케어 제품으로는 경쟁력이 다소 떨어진다고 생각하여 좀 더 넓은 범위에서의 뷰티제품을 찾고 있습니다. 속눈썹이나 속눈썹 접착제, 샴푸, 헤어팩, 염색약 등 헤어케어 제품, 바디워시, 로션 등의 바디케어 제품을 눈여겨보고 있습니다.

Q5. 인도 화장품 인증(CDSCO)을 받기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은 무엇이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것은 적합한 현지 파트너를 찾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만이 CDSCO 인증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엇보다도 경험이 많고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올바른 서류 작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CDSCO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화장품 성분에 대해 상세하게 기록해야 하기 때문에 서류를 이해하고 모든 문서를 빠짐없이 잘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인증 취득 비용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아직 인도 시장에서 브랜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경우, 인도 바이어들도 CDSCO 획득 비용을 투자하기 꺼려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인도 바이어와 잘 협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도 바이어가 인증 획득 비용을 지출해야 한다면 화장품 판매 단가 책정시 해당 부분을 반영하는 방법 등에 대한 고려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인도, 중국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시장이죠"
우리 기업의 관점에서 바라본 인도의 화장품 시장 Q&A

COSMOPROF India 2024에 참가한 한국 기업들은 인도 시장에서 무엇을 기대하고 있는지, 실제 경험한 인도 시장은 어떤지 인터뷰를 통해 확인해 보았다.

Q1. 인도 시장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는?
중국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시장은 인도라고 생각했습니다. 인구 수도 많지만 주로 젊은 세대가 주를 이루고 있다는 점에서 인도의 소비시장은 눈여겨봐야 하는, 잠재력이 있는 시장으로 판단됩니다. 실제 전시회에 방문하는 바이어와 참관객만으로도 인도의 소비인구가 얼마나 두터운지를 간접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중국 시장 진출했던 경험을 바탕으로 인도 시장을 공략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에 제품을 수출하며 지켜보니 가장 중요한 것은 너무 늦지 않게 진출하는 것이라고 판단되었습니다. 그런 면에서 인도는 현재 진출 적기로 보여집니다. 특히 뷰티 산업은 젊은 소비층과 경제활동 참여 여성 인구가 늘고 있어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입니다. 10여 년 전의 중국 시장의 모습을 가지고 있는 인도에서 시장 선점을 하기 위해 미리 인증 등 필요 절차를 마친 후 본격적인 진출 계획하고자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게 되었습니다. 이미 동남아 지역에는 한류 열풍 등으로 대부분의 기업이 진출해 있어 포화상태라고 생각했습니다. 새로운 수출처를 찾던 중 제2의 중국이라고 불리는 인도 시장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Q2. 인도시장 진출에 있어 가장 큰 애로사항은?
CDSCO 인증을 취득하는 것이 가장 큰 진입장벽이라고 생각합니다. 인도에 사업체를 가지고 있어야만 인증 신청이 가능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협력할 수 있는 인도 파트너사(바이어) 발굴이 필수입니다. 제품이 좋아도 인증이 없으면 인도 수출 자체가 불가능할뿐더러, 인도 파트너사에서도 인증 비용에 대한 투자를 꺼리는 경우가 있어 해당 부분을 잘 협의해 합의점을 찾을 수 있는 파트너사가 꼭 필요해 보입니다.

인도 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은 특히 어려운 것 같습니다. 의미 있는 상담을 진행하더라도 실행이나 다음 단계로 넘어가기 위해서 예상했던 것보다도 훨씬 긴 시간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1년이 넘는 긴 기간 동안 협의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업무가 있기도 합니다. 신뢰할 만한 바이어를 찾는 부분이 어렵습니다. 상담을 해보면 매우 적극적이고 제품에 많은 관심을 보이지만, 실질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게 되면 연락이 잘 되지 않거나 터무니 없는 가격을 요구하는 등 신뢰가 가지 않는 바이어들이 종종 있습니다.

Q3. 우리 기업의 강점은?
한국 화장품의 가장 큰 강점을 키워드로 표현한다면 ‘트렌디’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나라의 뷰티 제품들과 비교했을 때 신제품이 가장 빠르게 출시되며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발맞추어 새로운 기술과 혁신을 접목한 제품들을 시장에 신속하게 내놓고 있습니다. 일부 글로벌 브랜드의 경우 신제품을 많이 발표하기 보다는 스테디셀러 제품을 오래도록 판매하는 경향이 있는데, 이에 비해 한국 기업들은 언제나 발 빠르게 고객 니즈에 반응하고 신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바이어들의 눈길을 끌 수 있는 부분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유럽의 명품 화장품 브랜드에 견줄 만한 퀄리티에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이 한국 뷰티 제품의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여전히 인도 시장에서는 프리미엄 제품으로 취급되고 있긴 하나, 소위 ‘가성비’가 좋은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또한 뷰티 시장에서 가장 중요하고 큰 장점은 ‘국가 브랜드 이미지’라고 생각합니다. 한국의 경제 성장과 높은 시민의식 수준, 여기에 한류로 인한 효과까지 더해져 뷰티 시장에서 강자로 떠오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시사점

한국 화장품이 인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던 데는 몇 가지 핵심 요인이 있다. 먼저, 혁신적인 제형과 천연 성분으로 잘 알려진 한국 화장품은 스킨케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인도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특히, 자연 친화적 성분과 피부 개선 효과를 강조한 제품들이 인기를 끌며 시장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확보했다. 또한,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의 영향도 무시할 수 없다. 한국 대중문화는 인도 소비자, 특히 젊은 세대에게 매력적인 라이프스타일을 제시하며 한국 뷰티 제품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이러한 문화적 연결고리는 한국 화장품이 인도 시장에서 대중화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한국 화장품 브랜드들의 전략적 접근도 성공의 밑바탕이 됐다. 인도 소비자의 피부 타입과 기후를 고려한 제품 개발과 현지화된 마케팅 전략이 주요 요인으로 작용했다. 아울러, 전자상거래 플랫폼과 오프라인 유통망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인 점도 주목할 만하다. 이를 통해 한국 브랜드는 인도 전역에서 폭넓은 고객층을 확보하며 강력한 입지를 구축했다. 이와 함께, '코스모프로프 인디아'와 같은 주요 뷰티 전시회에 참가하는 것도 중요한 시장 진출 전략으로 꼽힌다. 이러한 전시회는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제품을 직접 알릴 수 있는 효과적인 플랫폼을 제공한다. 특히, 한국 기업들은 이러한 기회를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신뢰를 구축하며, 네트워크를 확장할 수 있다. 이에 KOTRA 뭄바이 무역관은 인도 시장 진출을 희망하는 기업에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전시회 참가부터 현지 시장 정보 제공, 바이어 매칭 서비스까지 폭넓은 도움을 받을 수 있어 한국 기업들의 성공적인 시장 진입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재 인도 뷰티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한국 화장품 브랜드가 추가적인 성장 기회를 잡을 가능성도 높게 평가된다. 다만, 현지 및 글로벌 브랜드와의 경쟁 심화, 복잡한 규제 환경, 유통 네트워크 확장 등 해결해야 할 과제들도 여전히 남아 있다. 한국 브랜드가 인도 시장에서 지속적인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이러한 요인을 고려한 세심한 전략 수립과 더불어 현지 네트워크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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