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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기업의 GVC 변화와 우리 기업의 진출방안 본문
목차
제1장 독일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이슈 분석
제1절 독일 자동차 시장 동향
1. 독일 자동차 및 전기차 시장 동향
□ 독일 자동차 시장 현황
□ 전기차 시장의 성장 둔화
2. 독일 정부의 전기차 전환 정책
□ ’30년까지 전기차 보급 1,500만 대 달성 목표
□ 신 영업용 전기차 세금 감면 지원
3. 독일 자동차 산업계 주요 이슈 및 트렌드
□ 저가 경쟁 확산
□ CO2 배출규제 강화 및 과징금 부담 우려 확산
□ ’35년 내연기관차 판매금지를 둘러싼 찬반 논란 이슈
□ 독일 자동차 산업계 구조변화 가시화
□ 보호무역주의와 무역 갈등 재점화 우려 속 자구책 강화 촉구
제2절 독일 자동차 산업계 공급망 재편 동향 및 전망
1. 위험 분산 공급체계(‘Just in case’) 구축 노력 확산
□ 코로나19 이전부터 EU 역내 교역 활성화 → RVC 구도로 전환 움직임 가시화
□ 코로나 팬데믹 및 러-우 사태 이후 리스크 분산 및 대응을 위한 GVC 변화 본격화
□ 내연기관차 논의 재점화를 둘러싼 업계 내 변화 주목
2. 니어쇼어링(Nearshoring), 신 GVC 재편 기회
□ 니어쇼어링(Nearshoring)이 대세
□ 로컬 밸류 체인(LVC: Local Value Chain)으로의 전환은 시대적 과제
제2장 독일 글로벌 자동차/부품기업의 구매 정책과 협업 수요
제1절 주요 자동차/부품기업의 구매 정책
1.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2. 튀센크룹 아우토모티브 테크놀러지(ThyssenKrupp Automotive Technology)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3. 바이브라쿠스틱(Vibracoustic)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4. 콘티넨탈(Continental)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5. 키르히호프(Kirchhoff)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6. 셰플러(Schaeffler)
□ 기업 정보 및 최신 현황
□ 구매 조직 및 구매 정책
제2절 독일 주요 자동차/부품기업의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협업 수요 발굴
1. 다임러 트럭(Daimler Truck)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2. 튀센크룹 아우토모티브 테크놀러지(ThyssenKrupp Automotive Technology)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3. 바이브라쿠스틱(Vibracoustic)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4. 콘티넨탈(Continental)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5. 키르히호프(Kirchhoff)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6. 셰플러(Schaeffler)
□ 주요 취급 품목
□ 니어쇼어링 구매 수요 및 조달 조건
제3장 시사점 및 전망: 업계 내 GVC 재편을 활용한 新 밸류체인 진입 기회 창출
1. 주요 구매 조건 및 수출/납품 시 유의 사항
□ 주요 구매 조건
□ 수출/납품 시 유의 사항
2. KOTRA를 통한 新 ‘로컬 밸류 체인(LVC)’ 진입 기회 활용 방안
□ 독일 자동차 산업 재편의 시기, 공급망 내재화·다각화 수요 적극 활용
□ KOTRA 융·복합 마케팅 사업 사례
[부록] 유럽 진출 우리 자동차 부품기업 리스트
요약
□ 독일 자동차 시장 동향 및 이슈
ㅇ 독일의 신규 자동차 등록은 ’24.10. 전월 대비 6%p 증가·생산은 전년 동기 대비 +1%를 기록하며 회복세는 보이고 있으나, 팬데믹 이전인 ’19년 실적 대비 기대에 못 미치는 상황
ㅇ 독일 정부는 ’30년까지 전기차 1,500만 대 보급, 충전 인프라 구축 등을 적극 추진 중이며, 주요 완성차 기업 또한 E-모빌리티 등 미래형 모빌리티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음
ㅇ 그러나, 전기차 보조금 중단, 중국산 저가 전기차 모델의 EU 시장 공략 등 대내·외 요인에 따라 독일의 전기차 수요는 부진한 상태
- 독일 정부는 ’23.12. 긴축 재정 하 전기차 보조금을 약 1년 정도 조기 종료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24.8. 전기차 신규 등록 대수는 전년 동기 대비 69%까지 감소
- 이후 정부는 ’24.7.∼’28.12.까지 한시적으로 기업의 전기차 및 수소차 구매 시 구매 비용에 대해 특별 공제 혜택을 부여하기로 결정
ㅇ 이와 같은 경제·사회적 환경에서 현재 독일 자동차 산업계에는 △中 저가 전기차 역내 확대에 따른 소형 전기차 가격 경쟁, △EU의 ’35년 내연기관 신차 판매금지 관련 찬반 논쟁, △VW 등 주요 독일 완성차 기업의 구조조정 필요성 대두 등의 이슈들이 혼재하는 상황
□ 독일 글로벌 자동차/부품 기업의 구매 정책과 협업 수요
ㅇ 글로벌 공급망 리스크 분산을 위해 공급망 다변화 및 RVC 지향 확산
- 코로나19, 러-우 사태 등을 기점으로 GVC 변화, ‘적시(just in time)’ → ‘just in case(만약을 대비해)’로 ‘효율성과 안전성’의 균형 제고 노력 확산
ㅇ 이는 니어쇼어링으로 이어지며, 독일 자동차 업계는 공급의 안정성, 원자재 인증을 통한 공급망의 투명성, 신속한 대체 공급처 확보를 위한 니어쇼어링에 주목하는 양상
ㅇ 독일 글로벌 자동차/부품기업 구매 정책 및 협업 수요
- 다임러 트럭, 튀센크룹, 바이브라쿠스틱, 콘티넨탈, 키르히호프, 셰플러 등
□ 시사점 및 전망: 업계 내 GVC 재편을 활용한 新 밸류체인 진입 기회 창출
ㅇ 주요 구매 조건 및 수출/납품 시 유의 사항
ㅇ KOTRA를 통한 로컬 밸류 체인(Local Value Chain) 진입 기회 발굴 및 활용 방안
https://dream.kotra.or.kr/dream/kotra/actionKotraShortUrl/A0irb14LiOjS.d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