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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만져서 느끼는 ‘촉각 로봇’ 개발…휴머노이드 발전 촉진할 듯/ 애플, 위성 통신기업에 2조원 투자…이미지 편집 앱 업체도 인수(종합)/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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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타, 만져서 느끼는 ‘촉각 로봇’ 개발…휴머노이드 발전 촉진할 듯/ 애플, 위성 통신기업에 2조원 투자…이미지 편집 앱 업체도 인수(종합)/

DDOL KONG 2024. 11. 3. 03:52

메타, 만져서 느끼는 ‘촉각 로봇’ 개발…휴머노이드 발전 촉진할 듯

https://n.news.naver.com/article/057/0001851086




한일 소프트파워가 역전됐다...日상 파고드는 K서비스 [스페셜리포트]

# 장면 1. 현대카드가 금융업계 최초로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소프트웨어’를 일본 ‘빅3’ 신용카드사 중 하나인 ‘SMCC(Sumitomo Mitsui Card Company)’에 수출했다. 유니버스는 현대카드가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한 데이터 사이언스 기반 고객 초개인화 AI 플랫폼. 이번 계약으로 현대카드는 수백억원을 벌어들이게 됐다. 한국 역사상 최대 규모 단일 소프트웨어 수출 기록도 세웠다. SMCC 측은 “올해 2월부터 6개월간 현대카드와 기술 실증(PoC·Proof of Concept)을 진행, 철저한 검증 끝에 유니버스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도입을 결정했다”며 “현대카드가 세계 최고 수준 데이터 분석·설계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 장면 2. 미용 기술 선진국 하면 흔히 일본을 떠올리는 이가 많다. 국내 유명 메이크업, 헤어디자이너 중에 일본 유학파도 꽤 있다. 그런데 최근 역전 현상이 감지된다. 준오헤어가 그 선봉장에 있다. 준오헤어 소속 강사들은 일본 점유율 1위 염모제 회사 호유가 주최하는 ‘룩앤런’ 세미나에 초청받아 강연을 진행했는가 하면 올해 10월에는 일본 쉐논(CHAINON)헤어와 마스터프랜차이즈 계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마스터프랜차이즈란 해외 업체가 한국 업체의 상표권·교육·운영 노하우 등에 대해 로열티를 내고 현지에서 사업을 전개하는 방식을 뜻한다. 한국인이 미용 기술을 배우러 갔던 일본이 이제 한국을 배우는 시대가 된 셈이다.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식재산권 무역수지는 지난해 사상 최대 흑자를 기록한 데 이어 올해 상반기에도 1억4000만달러를 기록, 또 한 번 역대 기록을 갈아치웠다. 2021년 이전만 해도 이 분야는 만성 적자를 면치 못했다. 특히 일본과의 교역에서 지재권 수지가 눈에 띈다. 무역수지 부문에서는 여전히 만년 적자다. 그러나 지재권만큼은 흑자(상반기 1000만달러)로 돌아섰다. 지식재산권은 크게 산업재산권과 저작권으로 나뉘는데 현대카드 사례처럼 IT·소프트웨어 부문은 물론 K컬처·뷰티·패션·웹툰 등 문화예술 분야에서도 일본 수출이 크게 늘어나는 분위기다.

AI 마케팅·협업툴 등 노하우 이식
현대카드 사례 외에도 IT 분야에서 빠르게 시장 변화를 알아채고 현지 시장에 깊이 침투한 한국 소프트웨어 기업이 꽤 많다. 모바일 메신저 부문 ‘현지 국민 앱’이 된 네이버의 라인을 필두로 원격제어 서비스(알서포트), 협업툴(플로우), AI 솔루션(올거나이즈), 이커머스 솔루션(유젠)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각광받는 업체가 수두룩하다.
AI 기술 수출에 성공한 기업도 있다. 올거나이즈다. 미쓰이스미토모금융그룹(SMBC)을 비롯해, 노무라증권, 아사카은행, 다이와증권 등 일본 굴지의 금융사와 대기업 150여곳이 이 회사 AI 시스템을 쓴다. 올거나이즈는 기업 업무 생산성을 혁신하는 AI 에이전트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업이 맞춤형 AI 에이전트를 만들 수 있도록 LLM 모델 개발부터 프레임워크, 애플리케이션을 한 번에 제공한다.

협업툴 분야에서도 한류가 시작됐다.
토종 협업툴 ‘플로우(법인명 마드라스체크)’는 2023년부터 일본 도쿄 현지 지사를 열어 일본 현지 상주 직원을 배치하고 글로벌 협업툴 ‘모닝메이트’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진출하자마자 일본 IT 기업 MJS에서 2000여명 전 직원이 쓸 수 있게 계약했다. 이후 모닝메이트는 1년 만에 70여 현지 유료 기업 고객을 확보하며 빠르게 사세를 확장하고 있다. 마드라스체크 해외법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다.

미용·교육·업무 효율화 다양~
한국 소프트파워가 이제는 일본의 일상생활 속으로도 깊이 스며들고 있다. 성형, 미용, 교육, 비즈니스 등 다양한 분야의 한국 서비스가 일본 현지에 자리 잡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미용 의료 플랫폼 ‘강남언니’는 일본 시장에서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현재 강남언니는 한국과 일본에서 가장 많은 피부과와 성형외과가 가입한 서비스다. 일본 시장에 진출한 시점은 2019년. 처음에는 “일본인 환자들이 강남언니 앱을 번역해 병원을 찾는다”는 한국 의사 피드백에 일본 환자들이 한국 병원을 찾는 ‘크로스보더(나라를 넘나드는)’ 서비스를 선보였다. 해당 서비스는 3개월 만에 병원 상담 신청 건수가 매월 150% 상승하는 등 급성장했다. 이후 강남언니는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외국인 환자 입국이 불가능해지면서 현지화를 선택, 본격적으로 일본 내 성형외과와 피부과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전환했다. 특히 2020년 8월 일본의 동종 2위 서비스였던 ‘루쿠모(Lucmo)’를 인수하며 일본 시장에서 빠르게 입지를 다졌다. 코로나19가 점차 줄어든 2022년부터는 임시 중단했던 크로스보더 서비스를 재개했다. 현재 강남언니는 일본 내 110만명의 고객과 1300여개의 병원을 회원으로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고객 서비스 후기 건수도 15만건에 이른다.

뷰티·패션 시장 ‘장악’
특히 K뷰티는 일본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는 분야 중 하나다. 티르티르, 마녀공장, 롬앤, 브이티코스메틱, 미샤 등이 코로나19 시절 일본 시장을 개척했다면 이후 아누아, 어뮤즈, 루나, 조선미녀 등 2세대 K뷰티가 일본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형국이다. K뷰티를 온라인으로 적극 소개했던 이베이재팬(서비스명 큐텐재팬)은 순식간에 업계 3위권 플랫폼으로 급부상했다. 그러자 라쿠텐, 야후재팬, 조조타운 등 현지 플랫폼의 K뷰티 입점 전쟁이 일어났고 엣코스메, 돈키호테, 편의점그룹 등 오프라인 매장 역시 이 시장에 참전하기 시작했다. 콧대 높기로 유명한 미츠코시백화점 역시 K뷰티 팝업 매장을 연 뒤 그 영향력을 확인, 최근에는 K뷰티 브랜드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다.
K패션 바람 역시 만만찮다. 이미 마르디메크르디, 마뗑킴, 이미스, 안다르, 젝시믹스, 아더에러, 디스이즈네버댓, 키르시, 바잘 등은 현지 매장 혹은 자사몰을 내고 마니아층을 형성하고 있다.
여기에 더해 국내 유통사의 직진출도 가시화되고 있다. 온라인 패션 플랫폼 무신사가 대표적인 예다. 무신사는 최근 일본 도쿄 긴자에 오프라인 매장을 오픈하며 일본 소비자와의 접점을 늘렸다. 긴자는 일본 패션의 중심지로, 유니클로와 같은 일본의 토종 브랜드들이 밀집한 곳이다. 무신사가 해외에서 팝업스토어가 아닌 상설 매장을 오픈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일본 내 무신사 인기는 상당하다. 무신사 일본 글로벌 스토어 거래액은 지난 7월 150% 달성 이후, 8월 120%, 9월 100% 등 세 자릿수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웹툰·게임 한류도 거세
넥슨 ‘블루 아카이브’ 현지 1위
‘게임 왕국’으로 일컬어지는 일본서 K게임 역시 속속 침투 중이다.
국내 게임업계는 전 세계 유력 게임 시장인 일본으로 눈을 돌리는 와중이다. 넥슨의 ‘블루 아카이브’는 일본 출시 후 3일 만에 구글 플레이와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를 기록했으며, 곧이어 애플 앱스토어 매출 순위 10위권 안에 진입했다. 서브컬처의 본고장인 일본에서 큰 성공을 거두며 지난 3년간 누적 5억달러(약 66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 넥슨은 하드코어 액션 RPG인 ‘퍼스트 버서커: 카잔’을 통해 일본 내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계획이다. NHN은 일본에서 안정적인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게임사 중 하나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24/0000092653




구독에 지친 당신...오늘도 안녕하신가요 [스페셜리포트]

https://n.news.naver.com/article/024/0000092652




워런 버핏의 버크셔, 현금 보유 449조원…애플 지분 더 줄여

투자의 대가 워런 버핏(94)이 이끄는 버크셔 해서웨이(이하 버크셔)의 현금 보유액이 약 3천252억달러(약 448조9천386억원)에 달해 사상 최대를 기록했다고 블룸버그 통신과 미 경제매체 CNBC 등이 2일(현지시간) 전했다.
이날 버크셔가 발표한 3분기 재무 보고서에 따르면 이 회사의 현금 보유액은 지난 2분기 말 2천769억달러에서 3분기 말 3천252억달러로 483억달러(약 66조6천782억원) 가량 증가했다.
3분기에 버크셔가 보유한 대규모 주식 중 애플과 뱅크오브아메리카의 지분을 추가로 매각하면서 현금 보유액이 더 늘었다. 특히 보유 중이던 애플 지분의 약 25%를 매각했다.
이를 포함해 버크셔는 3분기에 총 340억달러(약 46조9천370억원)어치가 넘는 주식을 순매도해 전반적인 주식 매도 기조를 이어갔다.
버핏은 그동안 현금 보유액의 일부를 자사주 매입에 사용해 왔지만, 최근에는 버크셔 주가가 크게 오르면서 그마저도 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버크셔 주가는 올해 들어 25% 상승해 시가총액이 지난 1일 종가 기준 약 9천740억달러가 됐다. 지난 8월 28일에는 시총이 처음으로 1조달러를 넘어서기도 했다.
버크셔가 자사주 매입을 거부한 것은 2018년 이후 처음이라고 블룸버그는 전했다.
버크셔의 3분기 영업이익은 보험 인수 수입이 줄어들면서 작년 동기보다 6% 감소한 100억9천만달러(약 13조9천292억원)를 기록했다.
특히 허리케인 헐린이 이번 분기 수익에 미친 영향이 약 5억6천500만달러(약 7천800억원)인 것으로 추산했으며, 허리케인 밀턴으로 인한 손실로 4분기에 세전 13억∼15억달러(약 1조8천억∼2조1천억원)의 타격이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022397




애플, 위성 통신기업에 2조원 투자…이미지 편집 앱 업체도 인수(종합)

2022년 제휴 글로벌스타 주가 31%↑…픽셀메이터는 아이폰·맥용 앱 개발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5021924




“SK하이닉스·TSMC·엔비디아 정말 끈끈하네” 대만 경제부의 ‘놀라운 숫자’ [비즈360]

HBM 효과에 대만 수입 K-메모리 ‘120%’↑
대만, 올 1~9월 K-메모리 수입액 16조원
전체 45%가 한국산…2위 中과 격차 커
SK하이닉스→ TSMC→엔비디아 거대 생태계
AI 서비스 열풍 속 고부가 메모리 수혜

2일 대만 경제부가 펴낸 국제무역서에 따르면 올해 1~9월 기준 대만이 수입한 한국산 메모리 반도체 규모는 122억달러(약 16조8200억원)에 달한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124.2% 증가한 수치다. 대만이 이 기간 수입한 메모리 반도체 중 한국산 비중은 절반에 육박하는 44.7%를 차지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82578




“이래서 우상향 확신이 드는 나라”...미국 경제 이해 키워드는 ‘젊은확장·불꽃투자·초격차’ [★★글로벌]

“지금 미국 경제는 르브론 제임스
테일러 스위프트 같은 절정 기량”
골디락스로 설명 부족한 美 경제
연준 인사, 확장 초입 국면 평가
뜨거운 성장 기저에는 ‘민간투자’
기업 ‘소멸·신생’ 사이클도 활발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389742




새로 굴러온 '엔비디아', 25년 박힌 '인텔' 빼냈다…다우 지각변동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9081




"주5일 출근 싫어? 그럼 관둬"…뿔난 직원들 "의욕 바닥, 이직 준비"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9063




"해달란 적도 없었는데?" 중국은 왜 한국에 비자면제를 던졌나

미 대선 이전 한미중 관계 개선 포석 해석 제기
김대기 신임 대사 부임 계기로 한중관계 개선 전망 나와
밀착 김정은·푸틴 관계에 한중관계 개선으로 견제구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9047




[더차트] 한국, '국력'으로 일본 제쳤다…전 세계 '강력한 나라' 6위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9022





자존심 굽힌 삼성전자, TSMC와도 손 잡는다…파운드리 '어쩌나'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8998




"14조원 안 내면 주한미군 철수"…트럼프 컴백, 상·하원 싹쓸이 땐 악몽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109007




중우엠텍, 반도체 '유리기판' 도전장…"2027년 月 3만장 규모 공장 목표"

월 5000장 규모 양산 라인 설치
TGV·구리 도금·CMP·캐비티 솔루션
국내 최대 기판 회사와 S사와도 협력

1일 업계에 따르면 JWMT은 경기 안산시에 월 5000장 규모의 유리기판 양산 라인을 설치하기로 결정했다. 새로운 공장은 2026년부터 생산 역량을 늘려서 월 3만 장 규모의 양산을 계획하고 있다. 유리기판이 2027년 본격 상용화가 예상되는 것을 고려한 움직임이다. 새로운 라인에서는 유리관통전극(TGV)→구리(Cu) 도금→화학적기계연마(CMP)→캐비티 등 유리기판 핵심 공정을 일괄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투자는 제이더블유앤파트너스와 자회사인 제이더블유앤컴퍼니가 설정한 펀드를 통해 집행된다.
JWMT는 디스플레이 패널에 들어가는 유리를 가공하는 기업이다. 회사는 디스플레이에서 쌓은 노하우를 유리기판 제조에 응용했다. 특허기술인 'LMCE'라는 레이저 기술과 습식 식각을 결합해, 유리에 배선 공정을 위한 수직 구멍을 뚫는 TGV를 구현했다. 또한 기판에 칩이 놓일 구멍을 파는 캐비티, 홀 가공, TGV 구멍 속에 빈 공간 없이 구리를 꽉 채우는 완전도금 기술까지 확보했다.
JWMT 기술은 세계 최대의 기판 회사인 S사와 대만 U사 등에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의 유리기판 시제품은 지난달 23~25일 대만에서 개최됐던 TPCA라는 전시회에서 공개되기도 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410004




올해 개미 평균 31% 손실 … 남은 두 달, 반전 가능할까

1~10월 개인 순매수 상위 100 종목, 평균 31% 손실
8조6000억원 넘게 순매수한 삼성전자 -14%
美 대선 불확실성 해소·연말 강세 효과 기대 의견도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1029010




[인터뷰] AI로 심혈관 치료하는 의사 “환자 비용과 의료진 부담 동시 줄인다”

안정민 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 교수
“AI 소프트웨어, 영상 장비와 95% 이상 비슷
환자 부담 비용 10분의 1 수준
합병증 감소 입증할 대규모 임상 준비”

급성 심혈관 질환이 발생했을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시술은 관상동맥중재술(PCI)이다. 관상동맥은 심장이 필요로 하는 피를 공급하는 동맥과 그 주변 혈관들을 말한다. 관상동맥이 좁아져 혈액이 잘 통하지 않으면 협심증이나 심근경색이 발생한다. PCI는 얇은 관처럼 생긴 의료기기 스텐트를 좁아진 관상동맥에 넣고 부피를 늘려 혈관을 넓히는 치료법이다.
안 교수 연구팀은 2022년 10월부터 올 2월까지 국내 의료기관 13곳에서 환자 400명을 모집해 ‘플래시(FLASH)’라는 제목의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연구팀이 사용한 AI 소프트웨어는 국내 의료기기 업체 메디픽셀의 심혈관 질환 진단제품인 ‘메디픽셀(MP)XA’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지난 30일(현지 시각)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세계적 심장학회 심장중재학회(TCT)에서 발표됐다.
심혈관 질환 치료의 핵심은 심장 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다. 의사는 환자의 심장 상태를 알기 위해 심혈관 조영술을 실시한다. 심혈관 조영술은 특정 부위의 영상을 선명하게 하는 조영제와 지름 2~3㎜, 길이 1m인 관을 몸에 넣어 X선으로 촬영해 관상동맥 형태를 관찰하는 방법이다. 심혈관 조영술은 심장 상태를 보여주긴 하지만, 심혈관이 얼마나 협착(狹窄)해 좁아졌는지 수치로 보여주진 못한다.
이번 연구 결과, OCT와 AI를 활용한 PCI의 결과가 95% 이상 유사한 것으로 나타났다. 안 교수는 “OCT를 활용해 관상동맥을 확장한 면적은 6.3㎟, 메디픽셀XA를 활용한 확장 면적은 6.2㎟였다”며 “일반 조영술로만 시술할 때는 스텐트 면적이 현저히 낮은데, AI가 들어가 열등하지 않은 수준으로 개선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건당 수백만 원에 달하는 OCT 비용으로 정밀한 시술 평가를 받지 못했던 환자들의 진료 접근성을 크게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66/0001029011




국민연금, 美주식 직접투자 1000억弗 돌파…‘M7’ 보유량 늘렸다

국내 주식 자산규모 역전 초읽기, 격차 8조원
국내보다 높은 수익률…해외주식 비중 적극 확대
3분기에 브로드컴 집중매수…‘M7’ 보유량도 대폭 늘려

https://n.news.naver.com/article/277/0005494002




‘뉴 스페이스’ 시대 우주에 무한 기회, 한화그룹 김동관 한국의 스페이스X 도전

김동관 한화그룹 대표이사 부회장이 우주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관련 사업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한화그룹은 미국의 우주탐사 기업 스페이스X처럼 ‘뉴 스페이스’ 시대를 선도하기 위해 독자적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1일 관련 업계 취재를 종합하면 한화그룹은 우주 사업을 위한 밸류체인을 구축에 집중하고 있다.
국내에선 한화그룹이 일찌감치 수직 계열화 작업에 돌입했다. 김동관 부회장을 필두로 2021년 3월 각 계열사에 흩어져있던 핵심 우주산업 기술의 유기적 결합을 위해 ‘한화 스페이스 허브’를 출범했다.
스페이스 허브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쎄트렉아이 등 각 계열사가 참여한 우주 사업 협의체로, 위성 제작과 발사 수송, 위성 서비스, 우주 개발과 탐사 등 밸류체인 완성을 목표로 삼는다.
한편 그룹은 지난 10월25일 경남 창원에서 열린 '국제항공 우주기술 대전'에 참가해 발사체에서 위성, 관련 서비스로 이어지는 우주산업 밸류체인을 공개했다.

https://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371250




[이재광] 빠르게 시도하고, 작게 실패하고, 마침내 성공하라

https://www.apparelnews.co.kr/news/news_view/?cat=CAT24%EC%9E%90&idx=2138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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