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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OLKONG

러시아 립 메이크업 제품 시장 동향 본문

투자

러시아 립 메이크업 제품 시장 동향

DDOL KONG 2024. 9. 21. 03:15

서방 브랜드 대거 철수로 인해 아시아 제품에 대한 관심 급증
자체 생산 브랜드 외에도 러시아 화장품 업체 OEM 공급을 통한 시장 진입 고려 가능


시장 동향

일반적으로 립 메이크업 제품은 립밤, 유색 립스틱, 립 케어 제품으로 분류가 된다. BusinessStat에 의하면 2022년 러시아 화장품 시장 규모는 6970억 루블(약 79만 달러)에 이르렀으나, 여러 서방 브랜드의 시장 철수로 인해 다소 감소세를 보였다. 그러나 러시아 대형 화장품 유통망인 Golden Apple 사의 통계에 의하면, 색조화장품 특히 립스틱은 같은 기간에 8배 성장하였다.

러시아 최대 온라인 플랫폼인 Wildberries에 의하면 색조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고, 특히 립 틴트와 파운데이션 제품 판매가 가장 많이 이루어지고 있다. 화장품 업계 종사자들은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고가의 핸드백이나 액세서리를 구매할 여유는 없는 소비자들이 대신 색조 제품 등 화장품을 구매하면서 심리적 만족을 추구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말하면서, 이는 1930년대 미국 대공황 당시 경기가 침체된 가운데 화장품 판매는 급증했던 '립스틱 효과'가 러시아 시장에도 나타난 것이라고 분석한다.

2023년 기준 립스틱 총판매액은 210억 루블(약 2.5억 달러)에 달했고, 주로 오프라인보다 온라인에서 판매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러시아 시장에서 판매되는 립스틱은 크게 립 케어와 화장 제품군으로 분류되는데, 세부 카테고리는 아래 표와 같다.

<립 메이크업 제품 세부 품목별 판매 비율>
(단위: %)


위 자료에 따르면, 립 케어 제품은 화장용 립스틱보다 다양한 연령층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그 판매량이 전체의 절반 가까이 차지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특히 혹한 등 극단적인 상황이 많은 러시아의 날씨는 립 케어 제품 판매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2023년 말부터 러시아 립스틱 트렌드는 눈에 띄게 변했는데, 기존에 인기를 끌었던 강한 색감의 제품보다 투명한 색감을 가진 립밤 제품이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전체적으로 화장 트렌드가 자연스러운 메이크업 위주로 변하면서 립 메이크업 분야에서도 무색 혹은 연분홍색 계열 제품들이 유행하는 것이다. 다만, 개성을 드러내길 좋아하는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아직도 강한 색감의 제품이 많이 판매되고 있다.

경쟁 동향

서방 국가 브랜드들이 우회 혹은 병행수입을 통해 여전히 시장의 한 축을 차지하고 있지만, 직접 수입이 어려워지면서 아시아 국가 브랜드들이 무섭게 추격하고 있다. 러시아 립 메이크업 시장 주요 브랜드는 아래와 같다.

<2023년 수입 상위 5개 제품>
(단위: US$ 백만)

연번 제품 사진 브랜드 명 수입액 제조국
1
YOUR LIPS (Annbeauty) 12.94 이탈리아
2
PUPA 8.45 이탈리아, 에스토니아
3
YOUR LIPS 6.85 프랑스, 폴란드
4
CLARINS 5.22 프랑스, 이탈리아
5
ROMANOVAMAKEUP 3.73 독일

 

수입 동향

러-우 사태 이후, 기존에 러시아 수입 규모의 큰 부분을 차지했던 국가들의 점유율이 전반적으로 급격히 낮아졌는데, 화장품 또한 같은 추세를 보였다. 화장품의 여러 세부 분류에서 시장 주도권이 유럽에서 아시아권 나라들로 넘어가고 있다. 립 메이크업 제품 또한 기존에 시장을 선도하던 프랑스 브랜드들이 대거 철수하면서 중국이 주도권을 가져갔다. 2023년 수입 통계에 따르면, 중국은 립 제품 수입 시장에서 약 19%의 점유율을 차지했다. 2위는 폴란드가 차지했는데, 이는 철수한 서방 브랜드의 병행 수입이 폴란드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으로 보인다.

러시아의 대 한국 립 메이크업 제품 수입액은 2023년에 4위로, 기존의 강자들이 철수한 자리를 차지했다.

<최근 3년 러시아 립 메이크업 제품 수입 통계>
(단위: US$ 백만, %)

순위
국가
수입액
점유율
증감율
2022/23
2021
2022
2023
2021
2022
2023
전체
93.22
59.54
105.73
100
100
100
60.43


1

중국
8
10.98
19.83
8.58
18.44
18.76
80.60


2

폴란드
11.27
6.96
11.91
12.09
11.69
11.26
71.12


3

프랑스
22.76
10.26
10.68
24.42
17.23
10.10
4.09


4

대한민국
1.51
2.75
7.56
1.62
4.62
7.15
174.91


5

리투아니아
5.91
3
7.25
6.34
5.04
6.86
141.67


6

독일
7.18
3.99
7.13
7.70
6.70
6.74
78.70


7

아랍에미리트
0.18
0.71
5.19
0.19
1.19
4.91
630.99


8

에스토니아
1.89
1.55
4.61
2.03
2.60
4.36
197.42


9

라트비아
2.81
1.47
3.68
3.01
2.47
3.48
150.34


10

튀르키예
0.79
1.47
3.64
0.85
2.47
3.44
147.62

 

위의 표에서 아랍에미리트, 튀르키예, 에스토니아 등 국가들로부터의 전년 대비 수입 규모가 대폭 증가한 것은 철수한 서방 브랜드의 병행 수입이 해당 국가들을 통해 진행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인다. 즉, 순수 제조국에서 수입 점유율이 증가한 국가는 대한민국과 중국뿐이다.

한국 제품들은 이미 시장에서 인지도를 형성한 제품의 수입과 시장에 처음 진출하는 브랜드의 소량 수입으로 나뉜다.

<러시아 내 수입되는 한국 제품 상위 10개>
(단위: US$ 천)

№*
제품사진
브랜드명
수입 금액
2021
2022
2023
1


DEAR DAHLIA
132.79
605.49
1917.64
2


CHUPA CHUPS
233.86
488.76
870.86
3


DARLING
119.58
145.67
790.95
4


CLIO
0
91.9
556.12
5


ATOMY
110.1
303.32
490.25
6


HOLIKA HOLIKA
14.2
12.19
484.81
7


YADAH
41.37
145.31
277.76
8


MEDIHEAL
6
20.67
227.3
9


ENIGMA
77.56
51.12
156.07
10


UNICORN GLOW.
0
0
119.37

 

유통구조

러시아 립 메이크업 제품의 경우, 국내외 생산자로부터 물건을 구매하는 도매/수입업체를 통해 제품이 온오프라인 소매점으로 유통되면서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하는 전형적인 구조를 취하고 있다.

<러시아 화장품 유통 구조>


수입 인증

립 메이크업 제품을 수입하기 위해선 TRCU009/2011에 따라 신고 절차를 밟아야 한다. 신고를 위해선 제품 안정성 테스트 보고서(공인 실험실 발급), 등록 서류, 제품 상세 설명서, 거래 계약서 등이 필요하다. 유효기간은 5~7년이나, 제품 포장 혹은 성분이 변경될 경우 다시 신고해야 한다. 신고 책임은 수입사에 있으며, 제조사에 신고와 인증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제출할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시사점

장기간 이어지는 러-우 사태로 인해 고가의 명품 액세서리 등 제품 대신 비교적 저렴한 화장품, 특히 립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또한, 통계를 통해 기존에 강세를 보였던 서방 브랜드의 빈자리를 아시아, 특히 한국과 중국에서 생산된 제품들이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소비자들의 호기심으로 인해 비교적 생소한 브랜드에 대한 구매도 이어지고 있으며, 그 판매량이 증가하고 있다. 특히 2022년 이후 아시아 립 메이크업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한 만큼, 해당 시장에 관심이 있는 우리 기업은 자체 제작 제품을 통해 러시아 시장에 진출하거나, 러시아 화장품 회사에 OEM 납품을 하면서 진입을 시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https://me2.do/GctFElx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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