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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량·급속충전…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개발/ "주식 다 팔아치우겠다" 강남 부자들 대혼란…무슨 일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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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용량·급속충전…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개발/ "주식 다 팔아치우겠다" 강남 부자들 대혼란…무슨 일이/

DDOL KONG 2024. 9. 6. 03:41

[K조선 수주 분석] FLNG 명맥 '나홀로 해양플랜트'... 삼성중공업의 시간

삼성중공업은 글로벌 해양플랜트 강자다. 과거 이런 타이틀이 마냥 좋지만은 않았다. 유가가 곤두박질치면서 경쟁사들이 모두 손을 턴 사업인데 홀로 명맥을 이어왔기 때문이다. 특히 드릴십 리스크는 오랫동안 삼성중공업을 힘들게 했다.  

전세계적으로 LNG 운반선 발주가 늘면서 삼성중공업의 수주 잔고에서 선박이 차지하는 비중이 커졌지만 여전히 한 축은 해양 플랜트가 자리잡고 있다. 프로젝트 중에서도 부유식 LNG생산설비(FLNG)는 LNG 물동량 증가로 전망이 밝다. 양 저울에 LNG 운반선과 FLNG를 올려두고 수주 실적을 끌어올린다는 방침이다.

FLNG는 해상에서 천연가스를 채굴한 뒤 이를 정제하고 LNG로 액화해 저장 및 하역까지 할 수 있는 복합 해양플랜트다. 그래서 바다 위 떠있는 LNG 공장으로 불린다. FLNG 프로젝트는 계약금이 건당 조단위에 달하는 고부가 가치 산업이다.

하지만 원유 채굴 관련 프로젝트는 에너지 가격 상승과 비례한다. 저유가 시기 오일메이저도 가스전 개발을 일시 중단하며 짓고 있는 해양플랜트 역시 선주사가 납기를 제때 맞추지 못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최소 배럴당 50~60달러선은 유지돼야 오일 메이저도 손익을 맞출 수 있는데 2014년 말 마지노선이 무너졌다. 국제유가(두바이유)는 그 이후도 내리막을 걷다 2015년 배럴당 30달러 선을 찍었다. 발주 가뭄에 일감이 없는 조선사들은 비용 절감을 위해 해양야드를 걸어 잠갔다. 반면 삼성중공업은 수십개의 프로젝트를 계속 검토했다. 삼성중공업 관계자는 "2015년 이후 해양플랜트를 수주한 유일한 조선사가 우리"라고 설명했다.


애물단지였던 해양플랜트는 현재 우려 보다 기대감이 커진 상태다. LNG 수출 물량이 증가하면서 수주 확대가 예상되고 있다. 저유가 시기 해양 부문 투자를 줄인 탓에 현재 생산 중이거나 개발 중인 유전으로는 향후 수요량을 감당하기 어려울 것이란 예측 때문에 기대감이 더 크다.

삼성중공업은 작년 말 북미 지역서 약 2조원 규모의 FLNG 계약을 성공시켰으며 올해 4분기 모잠비크서 연간 340만톤의 프로젝트를 수주할 것으로 관측된다. 미국 LNG업체 델핀과도 협상 중이다. 8부터 12월까지 수주 목표액은 48억 달러로 이 가운데 절반은 해양플랜트에서 발생할 것으로 추산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8183




고용량·급속충전…새로운 전기차 배터리 개발

포스텍은 김원배 화학공학과·친환경소재대학원 교수 연구팀이 실리콘 음극재에 전도성 고분자를 도입해 고속 충전이 가능하면서 고용량과 안정성을 유지하는 배터리 소재를 개발했다고 5일 밝혔다.

전기차 배터리 음극에 주로 사용되는 흑연은 에너지 저장 용량에 한계가 있어 이론적으로 흑연에 비해 10배 이상 많은 에너지를 저장할 수 있는 실리콘 음극 활물질이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음극 부피가 최대 300%까지 증가하며 불안정한 고체 전해질막(SEI)이 형성되고 이로 인해 실리콘 입자가 깨져 배터리 성능과 안정성, 내구성이 떨어지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p-톨루엔설폰산'이 적용된 전도성 고분자 폴리아닐린을 사용해 인공 고체 전해질막을 만들고 음극 표면에 부착했다. 이 고분자층은 층상 구조로 이뤄져 있어 층마다 리튬 이온을 저장할 수 있으며 강력한 수소 결합을 통해 음극의 표면에 균일한 피막을 형성했다.

분석 결과 전기차 배터리가 작동하며 자연적으로 생성되는 고체 전해질막이 음극 표면에 고르게 형성되도록 유도됐다. 연구팀이 만든 인공 고체 전해질막과 자연 고체 전해질막이 통합된 전도성 고분자층이 만들어졌다.

이렇게 만들어진 통합 고체 전해질막은 급격한 음극 부피 변화로 인한 응력을 효과적으로 분산해 음극의 부피 팽창을 완화했다.

특히 배터리는 고속충전 조건에서 250여 회 작동한 후에도 상용화된 음극재가 포함된 배터리 대비 최소 400% 이상 높은 에너지 용량을 유지하는 데 성공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584/0000028583




비수기인데...'알테쉬' 열풍에 '항공화물 운임' 올 들어 최고치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 연평균 22%씩 성장

중국발 이커머스 거래 활성화와 중동발 지정학적 리스크로 비행기를 타고 운송하는 물동량이 증가하면서 항공화물 운임이 지난달 연중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동지역 긴장 사태가 길어지면서 당분간 운임 상승세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 항공업계의 화물 사업이 실적 부문에서 수혜를 누릴 수 있다는 기대감도 커지고 있다.

5일 발틱거래소 항공운임지수(BAI)에 따르면 지난달 홍콩-북미 노선 항공화물 운임은 1㎏당 5.96달러로 올해 최고치를 기록했다. 전달 5.72달러 대비 증가했으며, 올해 1월 5.22달러와 비교하면 14% 증가한 수치다.

통상적으로 여름휴가 기간인 7~8월은 항공화물 운송에서 비수기로 꼽힌다. 항공 화물 물동량은 크리스마스와 쇼핑몰 대형 세일이 진행되는 연말을 준비하는 9월부터 크게 늘어나기 때문이다.

비수기로 꼽혔던 8월에도 항공 운임이 오르고 있는 것은 지난해부터 '알테쉬'(알리익스프레스·테무·쉬인) 등 중국발 전자상거래 물량이 쏟아진 영향이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올해 1~7월 국제선 화물운송량은 240만3375t으로 전년 동기 208만4836t 대비 15.3% 증가했다.

중동 지역 내 지정학적 긴장도 운임을 끌어올리는 요인이다. 홍해사태 등으로 해운사들이 안전을 담보할 수 없는 기존 항로를 포기하고 더 멀리 돌아가는 우회 노선을 택하고 있어서다. 해상 물동량이 적체되자 일부 화주들이 항공편을 통한 운송을 선택하면서 항공 화물 수요가 상승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37747




中 반도체 덤핑 초읽기...'질'보다 '양'으로 세계 시장 흔드나

올해 상반기 반도체 제조장비 46%는 中에서 구입
韓 포함 4개 지역 주문액 다 합해도 中에 못 미쳐
美 제재에 첨단 반도체 생산 막힌 中, 중저가 '레거시' 반도체로 승부
中에서 본격적으로 저가 반도체 쏟아내면 해외 경쟁 업체 위험
덤핑 논란으로 무역 마찰 전망
中 역시 첨단 반도체 노리지만 제재 극복 어려워

반도체 '덤핑' 공포 확산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2022년 7월 SEMI 집계를 인용해 2021~2024년까지 4년 동안 중국이 신설하기로 계획한 반도체 공장 숫자가 31곳이라고 전했다.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숫자로 같은 기간 대만(19곳)과 미국(12곳)이 계획한 건설 건수를 압도하는 숫자다. SEMI에 의하면 중국이 반도체 제조장비 주문액은 미국의 제재가 발표된 2022년에 280억달러 수준이었지만 2023년에 366억달러(약 48조9342억원)로 늘었다. 올해 총 주문액은 350억달러 이상으로 추정된다. SEMI의 클라크 쳉 수석 이사는 중국의 장비 사재기가 올해 하반기까지 이어지다가 내년에는 주춤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쳉은 제조장비에 대한 과잉 투자가 "미래에 효율성 감소 혹은 가동률 감소로 이어질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시장에 쏟아진 중국 반도체들이 중국 밖 경쟁자들에게 가격 인하 압박을 가한다고 예측했다.

카프리는 중국이 레거시 반도체를 넘어 첨단 반도체에 진출할 가능성에 대해 "아직 갈 길이 멀다"고 평가했다. 그는 중국이 첨단 반도체 "제조 기술을 알아내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거의 불가능하다"고 진단했다. 중국 전자기업 화웨이는 지난해 8월 고급 스마트폰 '메이트 60 프로'를 출시하면서 중국 반도체 기업 중신궈지(SMIC)의 7nm 공정 기술을 사용한 반도체를 탑재해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다. 화웨이는 올해 3월 광둥성 선전의 반도체 장비 업체 사이캐리어와 협력해 5nm 반도체를 만들 수 있는 ‘자가 정렬 4중 패턴화(SAQP)’ 기술을 개발했다며 중국 국가지식재산권국에 특허를 신청했다. 화웨이는 특허 관련 서류에서 자신들의 특허가 있다면 EUV 노광장비 없이 DUV 노광장비로 5nm 공정의 반도체를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해외 전문가들은 DUV로 첨단 반도체를 만들 수는 있지만 단가가 비싼데다 비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37703




현대차·기아, 美서 8월 '사상 최다 판매' 경신

역대 8월 기준 최다 판매
제네시스·친환경차 실적 견인

5일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현대차·기아·제네시스의 8월 미국 판매량은 16만1881대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대비 12.7% 증가한 수치다. 전체 합산 기준으로 역대 두 번째로 많은 판매량이다. 회사별로는 현대차와 기아가 8월 기준 사상 최대 판매량을 경신했고 제네시스는 역대 최다 월간 판매량을 기록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37605




볼보, 2030년 전기차 전환 완료 계획 폐기...하이브리드에 집중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37327




오픈AI, 유료 챗봇 영업 확대 등 수익화 잰걸음

기업용 챗GPT 1년만에 사용자 1백만 돌파
인포메이션 "LLM구독료 대폭 인상 검토중"보도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0649




"중국산 제품 갑자기 왜 이래?"…품질 확 바뀐 이유 '대반전'

로봇이 바꾼 일자리 지도
(4) 로봇 '세계 1위' ABB 스웨덴 공장을 가다

로봇이 로봇 만드는 '로보팩처링'
부품 스캔한 뒤 스스로 조립·운반

한 번에 여러 역할하는 '올라운더 로봇'
AI로 훈련된 로봇이 부품 속 '작업 지시' 숙지
카메라 센서로 사물 인식한 뒤 나사 조이고 옮겨
로봇 스스로 일하도록 관리하는 건 사람의 몫

한달에 1200대 로봇 만드는 日 야스카와전기
산업로봇과 직원이 '한팀' 돼 수십개 부품 조립

인력난 해결되자 기업들 서둘러 '리쇼어링'

산업계에서는 중국과 동남아시아로 떠난 선진국 제조시설이 본국으로 ‘컴백’하는 배경에도 로봇이 있다고 본다. 높은 인건비와 인력난을 로봇이 해결해 주기 때문이다. 중국 상하이 등지에 로봇 공장을 지은 ABB가 다음 공장을 베스테로스에 세우기로 한 것도 같은 이유에서다. ABB 관계자는 “로봇·자동화 공장 직원을 크게 늘리지 않고도 새 공장을 운영할 수 있다는 계산이 나왔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0496




"주식 다 팔아치우겠다" 강남 부자들 대혼란…무슨 일이

금투세發 '코리아 엑소더스'
(1) 주식 이민 부추기는 野 '금투세 보완' 패키지 법안

금투세 포비아…'주식 이민' 내몰린다

내년 도입 앞두고 혼란
"국장 탈출하자"…올 해외주식 순매수 100억弗
ISA계좌에 해외 직접투자 비과세 추진도 영향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0520




"최고의 HBM4 출시"…삼성, TSMC와 맞손

세미콘 타이완 2024

TSMC "버퍼리스 공동 개발 중"
내년 양산 6세대 제품부터 협업

HBM4부터 공정난도 급상승
고객사 요구 반영위해 '적과 동침'

삼성, 턴키·협업 방식 병행할 듯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0557




"엄마, 월세 내게 68만원 주세요"…대학가 원룸 주거비 '껑충'

서울 대학가 원룸, 月주거비 평균 68만원 든다

다방, 10개 대학 월세 분석
1년 새 관리비 11% 뛴 영향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30458




"바이오주는 한탕주의?…접근 방식 바꿔라"

[Biz북터뷰]기자 출신 '바이 바이오' 저자
"잭팟보다 리스크 회피, 보도자료 꼼꼼히"

민 작가는"한 번의 잭팟보단 지속적인 '리스크 회피'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막연히 기대수익률을 높게 잡아 한탕주의에 매몰되지 말라는 겁니다.

민 작가는 기업 공시를 통해 좀비바이오를 판단하는 지표로 임직원의 '턴오버레이트(TURN-OVER RATE)', '버닝레이트(BURNING RATE)'를 제시했습니다.

턴오버레이트는 임직원의 교체 주기를 확인할 수 있는 수치입니다. 쉽게 말해 이직률입니다. 민 작가는 책에서 "턴오버레이트가 과도하게 높으면 창업자를 포함한 경영진의 운영방식에 결함이 있는 건 아닌지 확인해봐야한다"고 했습니다.

특히 "'창립 멤버가 얼마나 오래 잔류하는지에 따라 밸류에이션이 달라질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상장사 투자자라면 사업보고서를 통해 직원들의 평균 근속 연수 등을 주기적으로 점검해야한다"고 조언했습니다.

버닝레이트는 연구개발비·인건비 등과 같은 고정비용을 뜻합니다. 버닝레이트의 추이를 살피면 회사가 자사 보유 현금만으로 얼마나 버틸 수 있는지를 점검할 수 있습니다.

인력을 지속적으로 축소하고, R&D 투자를 줄이는 등 버닝레이트가 서서히 감소하고 있다면 이는 안좋은 신호에 해당되겠습니다. 회사가 단순히 상장사 지위를 연명하기 위해 성장동력을 축소하고 있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으니까요.

https://n.news.naver.com/article/648/0000028791




물려받을 재산, 있습니까? 다가온 ‘대상속의 시대’

부의 대물림이 본격화되고 있다. 상속세를 내는 사람은 일부에 불과하지만, 정치권은 이들을 ‘중산층’으로 부르며 부담을 덜어주려 한다. 향후 10~20년간 상속과 증여는 한국 사회의 가장 첨예한 논쟁거리가 될 가능성이 크다.

https://n.news.naver.com/article/308/0000035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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