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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라크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동향 본문

투자

이라크 스킨케어 화장품 시장동향

DDOL KONG 2024. 6. 11. 03:09

이라크 화장품(스킨케어) 시장은 하루가 다르게 커지며 세계 제품들의 각축장
소득/외모 관심/국제 브랜드 접근성 증가와 온라인 유통 채널 급속한 발전으로 시장 성장
한국제품 수입은 전년 대비 40 % 증가, 전체 수입의 13.6%를 점유하며 향후 진출 확대 가능성


이라크 시장 규모 및 동향

이라크의 미용 및 개인 관리 시장은 28억1000만 달러로 추산된다. 이 부문의 수익은 2014년 21억 달러에서 2023년 약 28억1000만 달러로 증가했으며 연평균 6%의 성장률을 계속해서 성장할 것이다. 화장품 부문은 미용 및 개인 관리 시장에 4억 달러를 기여한다. 화장품 부문은 2016년 3억 달러에서 2023년 4억 달러로 성장했고, 2027년에는 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미용 및 개인 생활용품 시장의 온라인 판매 채널이 점점 더 대중화되고 있다. 온라인 채널에서 창출된 뷰티 제품 수익은 2019년 5.5%에 불과했지만 2023년 12.7%로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했다.

이중 향수와 바디 미스트는 가장 많이 소비되는 제품이다. 약 70%가 매일 향수와 바디 미스트를 사용한다고 답해 응답자의 일상 생활이 안정적이라는 것을 나타낸다. 소비자는 평균적으로 대부분의 화장품은 1개월~3개월 간격으로 구매한다.

대부분의 구매는 여전히 매장에서 이루어지며, 응답자의 약 37%는 매장에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한다. 한편, 응답자의 25%은 온라인 쇼핑을 선호한다. 화장품 구매 시 품질과 성분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소비자들은 일상적인 화장품 루틴에 무엇을 도입할지에 대해 점점 더 주의를 기울이고 있으며 구매 결정을 내릴 때 성분을 우선시하고 있다.

최근 5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 수입동향

2023년 이라크의 화장품(스킨케어) 수입 규모는 9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39.9% 감소했는데, 이는 중국 제품 수입 급락에 따른 것이 주요 원인으로 보인다. 주요 수입국은 튀르키예, 프랑스, 한국, 독일 등이다. 한국으로부터 수입은 12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40% 증가했으며, 전체 수입의 13.6%를 점유했다.

<주요 수입국 현황 (HS Code 330499 기준)>
(단위: US$ 천)

순위
수입국2019년 수입액
2020년 수입액
2021년 수입액
2022년 수입액
2023년 수입액

84,970
94,834
117,019
150,290
90,272
1
튀르키예6,936
6,834
7,293
8,090
15,559
2
프랑스7,046
7,460
11,420
12,503
14,295
3
한국2,839
4,253
5,459
8,798
12,313
4
독일3,711
3,801
7,228
6,830
8,432
5
폴란드1,630
2,501
2,189
4,962
6,168
6
이탈리아3,691
2,488
3,313
4,056
5,709
7
스위스1,175
1,214
5,062
5,687
4,983
8
영국1,063
1,923
2,935
4,277
4,899
9
스페인2,532
2,136
3,038
2,482
2,892
10
태국1,567
1,977
1,305
1,778
1,875

[자료: ITC]

경쟁동향

이라크에서 판매되는 화장품 브랜드에는 해외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라는 두 가지 주요 범주가 있다.

유통구조

이라크의 화장품(스킨케어) 유통 채널은 전통적 방식과 현대적 방식이 혼합되어 있음

지역적 차이로 북부 쿠르드족과 이라크 남부 지역의 선호도와 유통 채널이 약간 다를 수 있다. 전반적으로 이라크 스킨케어 시장은 기존 오프라인 매장과 성장하는 온라인 입지가 혼합되어 있다. 이는 이라크 소비자의 다양한 선호도를 충족시킨다.

시사점

2024년 이라크 화장품 시장은 4억2510만 달러의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시장 부문은 연간 5.83%의 성장률(CAGR 2024-2028)을 경험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이라크에서는 2024년 화장품 시장의 1인당 매출이 9.14달러로 예상된다. 또한 2024년에는 비럭셔리 제품이 화장품 시장 전체 매출의 8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라크 화장품 시장에서는 할랄 및 천연 미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이라크 화장품 시장은 가처분 소득 증가,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국제 브랜드에 대한 접근성 증가로 인해 성장하기에 좋은 위치에 있다.

- 가처분 소득 증가: 이라크 중산층은 성장하고 있으며 사람들은 스킨케어와 같은 비필수 품목에 지출할 돈이 더 많아지고 있고 외관을 개선할 수 있는 고품질 제품을 찾고 있음
- 소셜 미디어의 영향: 소셜 미디어는 이라크인들을 세계적인 뷰티 트렌드에 노출시켰고, 결점 없는 피부색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있음. 이로 인해 그러한 모습을 구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음
- 기후적 영향: 이라크는 덥고 햇볕이 잘 드는 기후로 인해 피부에 해로울 수 있음. 사람들은 태양 손상과 탈수로부터 피부를 보호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음

현지 도매 바이어들은, KOTRA 바그다드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가성비 높은 한국 제품들이 현지에서 한류를 타고 좋은 평가 받고 있어 향후 진출 확대 가능성이 더욱 기대된다며, 한국 브랜드가 현지 스킨케어 시장에서 급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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