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지역경제보고서(2024년 3월) - 한국은행 본문

투자

지역경제보고서(2024년 3월) - 한국은행

DDOL KONG 2024. 3. 27. 12:17

 지역경제보고서(2024년 3월)
 최근 지역경제 동향 요약
 이슈 분석
 Ⅰ. 권역별 경제 동향
 Ⅱ. 현장리포트
 Ⅲ. 지역경제연구
 Ⅳ. 지표로 보는 지역경제
 (부록) 조사연구자료목록
 


[ 최근 지역경제 동향 요약 ]  

[경기 개황]
2024년 1/4분기 중 지역경제는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제조업 생산은 자동차 및 부품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증가에 힘입어 소폭 증가하였다. 서비스업은 금융·보험업과 운수업이 증가한 반면 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은 감소하는 등 산업별로 엇갈리며 보합세를 나타내었다. 권역별로는 충청권, 강원권이 소폭 개선되었으나 동남권은 소폭 악화되었으며 나머지 권역은 보합세를 보였다.

향후 지역경제는 1/4분기에 비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었다. 제조업 생산은 석유화학 등이 소폭 감소하겠으나 반도체 등 IT업종이 증가하면서 성장세가 이어지겠으며, 서비스업은 도소매업이 개선되겠으나 부동산 등이 부진을 지속하면서 보합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생산]
제조업 생산 소폭 증가
1/4분기 중 제조업 생산은 글로벌 반도체 업황 개선 및 가격 상승 등의 영향으로 2023년 4/4분기에 비해 소폭 증가하였다. 산업별로는 반도체가 증가세를 보였으나 자동차 및 부품, 디스플레이는 감소하였으며, 석유화학은 보합 수준을 나타내었다. 권역별로는 강원권이 증가,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동남권이 소폭 감소, 대경권, 제주권은 보합세를 나타내었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제조업 생산은 석유화학이 소폭 감소하겠으나 글로벌 IT경기 회복이 이어지면서 반도체 생산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이어질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이 증가, 충청권과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는 가운데 동남권, 호남권, 대경권, 제주권은 보합세를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었다.

서비스업 생산 보합
1/4분기 중 서비스업 생산은 국내외 여객수 증가 및 화물 물동량 회복 등에도 불구하고 고금리·고물가의 영향으로 소비심리 회복이 지연되면서 전분기 수준을 지속하였다. 산업별로는 금융·보험업과 운수업이 개선되었으나 도소매업, 숙박·음식점업은 감소하였다. 권역별로는 대경권과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동남권과 충청권, 호남권이 소폭 감소하였으며 수도권과 제주권은 보합세를 나타내었다.

모니터링 결과 향후 서비스업 생산은 도소매업이 다소 개선되겠으나 부동산업은 부진을 이어가는 등 산업별로 엇갈리는 모습이 나타나면서 종합적으로는 1/4분기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호남권, 강원권, 제주권이 소폭 증가할 것이 예상되는 반면 동남권은 소폭 감소하고, 충청권과 대경권은 보합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되었다.

[수요]
민간소비 보합
1/4분기 중 민간소비는 재화 소비가 소폭 감소하였으나 서비스 소비가 소폭 증가하면서 전분기 수준에 머물렀다. 권역별로는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였으나 동남권과 충청권은 소폭 감소하였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내었다.

향후 민간소비는 서비스 소비가 완만하게 개선되겠으나 고금리·고물가 영향으로 재화 소비 회복이 제약되면서 전분기 수준을 유지할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호남권, 강원권, 제주권이 소폭 증가하고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조사되었다.

설비투자 소폭 감소
1/4분기 중 설비투자는 반도체, 디스플레이가 첨단공정 투자가 확대되면서 소폭 증가하였으나 철강, 석유화학 등에서 감소세가 나타나며 전분기 수준을 유지하였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동남권, 대경권이 소폭 증가하였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내었다.

향후 설비투자는 반도체 등 IT 업종을 중심으로 증가세를 이어가면서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 강원권이 소폭 증가하고, 호남권과 제주권은 보합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되었다.

건설투자 소폭 감소
1/4분기 중 건설투자는 주거용 건물을 중심으로 민간부문이 감소하면서 소폭 감소하였다. 권역별로는 동남권과 강원권이 감소, 대경권이 소폭 감소하였으며 여타 권역은 보합 수준을 나타내었다.

향후 건설투자는 공공부문의 SOC 예산 증가 및 조기 집행에도 불구하고 민간부문에서 미분양 주택 누증, 신규착공 부진의 영향이 이어지면서 소폭 감소할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충청권, 강원권이 소폭 감소하고 여타 권역은 전분기 수준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되었다.

수출 보합
1/4분기 중 수출은 반도체 수출이 수급불균형 해소에 따른 반도체 가격 상승의 영향으로 증가하였으나 자동차, 디스플레이 수출 등은 감소하면서 전분기 수준을 나타내었다. 권역별로는 강원권이 큰 폭 증가하고 호남권이 증가, 수도권과 충청권이 소폭 증가한 반면, 동남권과 대경권이 감소하고 제주권은 소폭 감소하였다.

향후 수출은 반도체 수출이 증가세를 이어가는 가운데 디스플레이 수출도 올림픽 개최에 따른 TV 교체 수요 등의 영향으로 개선되면서 소폭 증가할 전망이다. 권역별로는 수도권과 제주권이 증가하고 동남권, 충청권, 대경권이 소폭 증가하겠으나 강원권은 감소, 호남권은 소폭 감소할 것으로 조사되었다.

[고용 : 취업자수 증가폭 확대]
1~2월 중 취업자수(월평균, 전년동기대비)는 35.4만명 증가하였으며, 증가폭은 2023년 4/4분기(30.3만명)에 비해 확대되었다. 권역별로는 수도권 및 동남권의 증가폭이 확대되었고 제주권은 증가로 전환하였으나, 충청권, 호남권, 대경권 및 강원권의 증가폭은 감소하였다.

[소비자물가 및 주택가격]
소비자물가 오름폭 축소
1~2월 중 소비자물가(월평균, 전년동기대비)는 농축수산물의 가격 상승폭이 확대되었으나, 전기·가스·수도의 가격 상승폭이 축소되고 석유류 가격이 하락하며 모든 권역에서 오름폭이 축소되었다.

주택매매가격 하락 전환
1~2월 중 주택매매가격(월평균, 전분기말월대비)은 수도권, 충청권, 호남권 및 대경권이 하락 전환하였고, 동남권 및 제주권의 하락폭이 확대되었으며, 강원권의 상승폭은 축소되었다.


지역경제보고서(2024년 3월).pdf
5.22MB

최근 지역경제 동향 요약.pdf
0.86MB




https://www.bok.or.kr/portal/bbs/P0002507/view.do?nttId=10083124&menuNo=200069&pageIndex=1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