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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미국이 주목할 10대 식품 트렌드 분석 본문
미국 최대 프리미엄 식품 체인 홀푸드마켓, 2024년 미국이 주목할 10대 식품 트렌드 선정
식품업계 ‘지속가능성’ 트렌드에 힘입어 식물기반 대체 어육〮류 및 음료 지속 관심
건강한 라면, 소형 패키징 간식, 기능성 카페인 음료 등 새로운 식품 수요 전망
지난 10월 18일, 미국 최대 프리미엄 식품 체인이자 아마존(Amazon)의 자회사인 홀푸드마켓(Whole Food Market)은 ‘2024년 미국이 주목할 10대 식품 트렌드’를 발표했다. 홀푸드마켓은 매년 제품 소싱 및 소비자 선호도 연구에 대한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바이어, 요리 전문가 등 50명 이상의 전문가가 포함된 트렌드 위원회를 통해 차년도 트렌드를 예측 후 공개하는데, 이번에 공개된 2024년 10대 식품 트렌드에 따르면 내년에는 식물 기반 단백질 대체 제품, 기능성 카페인 음료, 건강한 라면 등이 주목받을 전망이며, 산업 전반에서 지속가능성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됨에 따라, 대체 생선, 과일 부산물 추출 음료, 수자원 절약 농산물 등이 소비자들의 새로운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트렌드
1) '식물 기반(Plant-Based)' 식품의 성분 단순화
최근 몇 년간 우리의 식생활이 환경에 미칠 부정적인 영향에 대한 관심은 있지만 완전한 채식으로 전환은 어려운 소비자들을 위해 동물성 재료를 최소화하고 버섯류, 콩류 및 육류를 배합한 햄버거용 패티와 너겟 등과 같은 혼합 제품이 미국 식품시장에서 많은 관심을 받은 바 있다. 2024년에도 소비자들의 지속가능성에 대한 수요와 관심은 여전히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육류와의 혼합 제품이 아닌 원료를 버섯, 호두, 템페(Tempeh), 콩 등 식물성 재료들만으로 단순화한 대체육 식품이 다시금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식물 기반 식품은 유제품 시장에까지 저변을 확대하는 추세로, 특히 귀리를 원료로 하는 오트밀크(Oat Milk)나 아몬드 우유 등의 인기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미국 식품 관련 비영리기구 굿푸드인스티튜트(Good Food Institute)와 PBFA(식물기반식품협회)의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22년 미국 소매시장에서의 식물 기반 식품(대체 육류, 계란, 해산물, 크리머 등을 포괄)의 시장 규모는 지속적인 인플레이션에 따른 소비자들의 지출에 대한 우려에도 불구하고 전년 대비 7% 성장한 80억 달러를 기록했다. 또한 식물 기반 고기를 구입한 가구의 93%가 동물성 고기도 구입한 것으로 조사돼 식물 기반 고기는 완전채식을 추구하는 비건(Vegan) 소비자뿐 아니라 기존 육류 소비자들에게도 점차 저변을 확대해 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 버릴 것 없는 ‘카카오(Cacao)’에 대한 재조명
식품업계에서도 부산물이나 공정 과정에서의 남은 재료를 활용한 업사이클링(Upcycling) 제품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기존에 활용되지 못하고 폐기됐던 카카오 펄프와 같은 초콜릿 제조 부산물 또한 젤리와 잼과 같은 제품으로 재탄생되고 있다. 카카오를 활용한 식품 기업인 블루스트라입스(Blue Stripes)는 저온압착해 추출한 카카오 워터(Cacao Water) 음료에서부터 말린 카카오 과육, 카카오 그래놀라 제품 등을 출시하며 카카오의 슈퍼푸드로서의 가능성을 주목하고 있다.
3) 차세대 곡류 ‘메밀(Buckwheat)’에 주목
토양 건강을 개선하고 잡초를 억제하기 위한 덮개작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메밀은 단백질, 탄수화물, 섬유질을 함유한 슈퍼푸드로 2024년에는 차세대 곡류로서 미국인들에게도 주목받을 전망이다. 이미 익숙한 면류 제품 외에도, 식물성 우유 대체품부터 크래커와 그래놀라에 이르기까지 많은 제품에서 메밀을 볼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4) 식물기반 대체생선(Plant-Based Fish)의 부상
식물 기반, 식물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 증가에 따라 내년에는 미세조류와 버섯균사체 등을 활용한 대체 생선에 대한 수요도 점차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식물 기반 대체 생선에 대한 미국 시장에서의 기대를 반증하듯, 지난 8월 캐나다 기반 식물 기반 수산식품 스타트업 컨셔스푸드(Konscious Foods)는 미국 시드펀딩라운드(Seed Funding Round)에서 2600만 달러 유치에 성공하며 본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서고 있다. 대체 생선에 대한 수요는 비단 채식주의자들 사이에서뿐 아니라 생선 및 갑각류 알레르기 보유자들, 미세플라스틱, 독성 화학물질 유출, 중금속 오염 등 해양오염으로 인해 어패류 취식에 대해 우려하는 소비자들, 어류 남획과 어선들의 온실가스 배출 등 지속가능성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식생활에서 배제하고 깨끗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다양한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을 충족시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미국 시장에는 앞서 언급한 컨셔스푸드(Konscious Foods)의 냉동 스시롤과 포키볼(Poke Bowl), 대체육 시장 선두기업 중 하나인 가딘(Gardein)의 식물 기반 대체 생선튀김 등의 제품들이 소개돼 있다. 현재까지 식물 기반 대체 생선 식품류는 개발된 메뉴가 한정적이고, 대체육 카테고리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이 높지 않지만, 많은 미국 식품 기업들이 식물 기반 대체 생선 또는 대체 해산물 상품 라인업을 개발하고 있고, 미국의 식문화 다양화 추세가 점차 가속화됨에 따라 향후 식물 기반의 대체 생선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5) 수자원 절약 및 보호에 관심도 증가
최근 들어 많은 식품기업이 일반적으로 폐기되는 과일 부산물에서 과즙을 추출해 음료로 생산하거나 재생농업(Regenerative agriculture) 추구, 굴 양식에 대한 지원을 통해 얻은 굴 패각으로 연안 수질 개선과 생태계 복원에 활용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통해 수자원 보호와 절약을 통한 제품 생산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토양 건강을 재건하고 화학 약품을 통한 인공적인 생산량 증대를 지양, 재생 농업을 추구하는 농축산물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이를 인증하는 재생 유기농 인증(Regenerative Organic Certification, ROC)을 획득한 제품이 홀푸드마켓 등 유기농 식품 카테고리에서 저변을 확대하고 있다.
6) 식품시장에서의 ‘매운맛’ 저변 확대
세계 각지의 다양한 매운맛에 대한 소비자들의 새로운 수요에 힘입어 기존에 스리라차 소스 등 일부 소스류에 국한되던 ‘매운맛’에 대한 수요가 미국 식품시장에서 점차 확산할 것으로 전망된다. 스콜피언 페퍼(Scorpion Peppers)처럼 맵기가 일반 품종을 훨씬 능가하는 특수 품종 고추를 활용한 피클, 가루 등이 시장에 출시되고, 조미료 범주 내에서뿐 아니라 콤부차, 콜드압착 주스, 스무디 등 즉석 음료 시장에도 매운맛에 대 수요가 확장돼 내년에는 ‘매운맛’ 음료, 디저트 등 이전에 맛보지 못한 새로운 식품들이 새롭게 시장 점유율을 확대함과 동시에, 기존 출시 제품에 매운맛을 추가한 새로운 제품군들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7) 건강한 ‘면류’의 부상
소비자들이 여전히 즉석에서 먹을 수 있는 간편한 식사를 추구하는 가운데 식생활에서의 건강과 지속가능성에 대한 고려 또한 증가하고 있는 점을 반영해 특정 방부제와 MSG를 첨가하지 않은 고품질의 인스턴트 국수가 새롭게 출시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미 한국에서는 크게 대중화된 두부면이나, MSG를 첨가하지 않은 인스턴트 국수 등 간편하나 영양 면에서는 충분한 ‘건강한 면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8) 나에게 주는 ‘작은 사치품’에 대한 수요 증가
최근 미국 소비자들의 주요 트렌드 중 하나로 물가 상승과 경기 불안에 따른 소비 축소와는 별개로 출퇴근길에 즐기는 밀크티나 마카롱 등과 같은 5~10달러로 즐길 수 있는 '작은 사치품'에 대한 보상 소비를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내년에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충족할 수 있는 개별 포장 간식, 미니 케이크, 캔형 콜드브루 커피 등과 같은 다양한 ‘작은 사치품’ 들이 소비자들의 선택을 기다릴 것으로 보인다.
9) 다양한 여성 건강 보조식품 출시
최근 들어 더 많은 브랜드가 임신, 산후조리, 폐경, 수면 등과 관련한 다양한 부인과 증상 완화와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는 보조 식품들을 연이어 출시하고 있다. 폐경기 여성들의 영양을 보충해 주는 에너지 바, 산전산〮후 기능성 차(茶) 등 이전에 비해 훨씬 타깃화되고 세분된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출시될 전망이다.
10) 기능성 카페인 음료 증가
버섯, 프로바이오틱스 등 건강에 유익한 성분이 첨가된 이른바 '클린 카페인(Clean Caffeine)'으로 불리는 기능성 카페인 음료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천연 향료를 사용한 스파클링 에너지 음료, 나이트로(Nitro, 질소) 콜드브루 커피, 드래프트(Draft) 라테 커피 등 내년에도 카페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면서도 다양한 소비자들의 입맛을 사로잡을 수 있는 기능성 카페인 제품군이 점차 확장될 것으로 보인다.
전망 및 시사점
식물 기반 대체 식품의 대중화와 더불어, 최근 미국 식품시장에서의 큰 화두 중 하나로 다양성과 포용력 향상을 꼽을 수 있다. 최근 미국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트레이더조(Trader Joe’s) 냉동김밥의 성공은 미국인들의 건강한 음식에 대한 수요를 확인함과 동시에 기존에는 접근하기 어려웠던 새롭고 이국적인 식품 및 식자재에 대한 수요도 분명히 존재함을 확인시켜 주는 계기가 됐다. 이에 따라 우리 기업들은 변화하는 미국 식품시장 트렌드에 힘입어, 우리에게는 매우 익숙한 식재료들인 고추, 메밀, 면류 등을 활용한 제품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과 현지화 노력을 통해 다양한 미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맞는 틈새시장을 개척해야 할 것이다.
이와 관련해 한국식품 유통 벤더사 매니저인 A씨는 KOTRA 달라스 무역관과의 인터뷰를 통해 젊은 층의 SNS 챌린지 열풍에 힘입어 매운맛이 강화된 제품도 인기를 끌고 있다며, 매력적인 패키징과 적극적인 SNS 마케팅 등이 제품 판매 증진에 시너지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고 답했다. 또한 나의 먹거리나 소비 패턴이 기후변화에 끼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하는 식물 기반 대체 식품시장의 성장세에 따라 미국 시장에 이미 출시된 대체육버거, 튀김 등의 제품 외에도 두부면, 대체육 활용 볶음밥 등 우리만의 레시피에 기반한 다양한 제품군 개발을 통해 현지 소비자들의 입맛에 다가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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