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LKONG
기적의 인문학 독서법 본문
- 감성지능 : 자신의 감성을 잘 인식하고 그것을 잘 조절하고 표현 할 수 있는 능력과 함께 타인의 감성에 대해 공감하고 그에 맞게 행동하고 대처해 나가면서 발생된 문제나 갈등을 잘 해결해 나갈 수 있는 능력. 마음과 의식의 풍요로움이 행복과 인생을 좌우한다.
- '독자적인 생각을 하지 않고 사는 사람은 자신의 인생을 살아 내지 못한다' 인문학 독서의 이유다.
- 인문학 = 문학(체험을 바탕으로 한 상상력. 허구), 사학(인류의 삶의 기록. 사실을 바탕. 주관적 해석과 서술의 진실), 철학(사유를 바탕. 인간세상에 의미있는 질문과 답에 대한 탐구)
- 그 어떤 것도 상상하지 못하는 사람은 그 어떤 질문도, 해답도 생각해 내지 못한다.
- 자유도 생명도 날마다 싸워서 얻는 자만이 그것을 누릴 자격이 있는 것이다. 언제나 갈망하여 애쓰는 자 그를 우리는 구원할 수 있노라.
- <문학작품> 읽을 때 스스로 질문하기
1) 과연 저자의 주장이 절대적으로 옳은 것인가.
2) 과연 저자의 견해가 타당한 것인가.
3) 이 책의 골격과 스토리가 내 삶에 적용 가능한가.
4) 이 책의 내용과 결말은 가장 최선인가.
5) 과연 이 책은 누구를 위한 책일까?
6) 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무엇일까.
7) 이 책을 읽는다는 것은 내게 어떤 의미일까.
8) 이 책이 나의 삶의 의미와 목표를 발견하게 해 주는 것일까.
9) 이 책이 나의 삶을 송두리째 바꾸어 줄 수 있는 것일까.
10) 저자의 제안은 지금 나의 현실과 삶에 유용한가.
11) 주인공의 선택과 행동에 나는 과연 어떤 평가를 할 것인가.
12) 결국 이 책은 내 인생에, 나의 선택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 책을 읽고 수용하는 자가 아니라 읽고 질문을 던지는 자가 되어야 한다.
- philosophia(철학) = 지혜나 지식을 사랑하고 좋아하는 것.
* philo - 무엇인가를 좋아한다. 사랑한다. / sophia - 지혜, 지식
- eudaimonia(고대 그리스어 에우다이모니아 : 행복)
삶의 한 순간일망정 한없이 충실하게 살고자 하는것. 살아내는 것. 허무주의와 불확실한 삶을 초월하는 사람의 긍정의 상태인것.
- 읽는만큼 알게 되고,
아는만큼 보게 되고,
보는만큼 쓰게 되고,
쓰는만큼 살게 된다.
위대한 인생을 말이다.
- 3년 독서의 법칙
집중독서기간 - 독서의 임계점을 넘게한다.(많은것을 변화시키고자 한다면, 많은것을 받아 들여라.)
3년독서의 법칙이란 3년 정도의 단기간 내에 다양한 분야의 엄청난 책들을 독파해 냄으로써, 한번도 나아가지 못한 의식과 사고의 비약적인 도약을 경험하여 자신의 인생을 한단계 더 향상시켜, 보다 나은 삶을 살아 낼 수 있는 최고의 자신을 만드는 법칙.
- 남의 책을 많이 읽어라. 남이 고생한 것을 가지고 쉽게 자기 발전을 이룰 수 있다.
- 군자불기 : 군자는 어떤 모양이나 틀이 정해져 있어서, 어떤 용도에만 국한되는 그런 그릇이 아니다.
(군자는 한 가지 재능에만 얽매이지 않고 두루 살피고 원만하다)
- 꿀벌 같아야 한다. 많은 꽃에서 채집해야 달콤한 꿀을 만들 수 있는 것과 같다. 한 곳에서만 빨면 얻는것에 한계가 있고 시들어 버린다.
- 책 읽는 시간 확보법 : 시간노트 만들기(24시간 어떻게 사용했는가)
- 3년 독서의 법칙 노트 : 시간관리 노트 + 독서 활동 기록노트
- 15 : 4 Rule(15 : 4 법칙) 15분동안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면 나중에 4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미리 하루의 일을 생각해서, 우선순위를 정하고 하루의 업무를 조직화한 사람은 생각 없이 하루를 보내는 사람들보다 성공할 가능성이 훨씬 높다. - 미래학자 제임스 보트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