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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춘천~서울역 55분이면 도착"...GTX-B 춘천 연장 B/C‧PI 모두 1.0 넘었다 본문
김진태 지사, “강원도에서 추진한 SOC 사업 중 역대 최고 수준.. 반드시 성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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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낸셜뉴스 춘천=김기섭 기자】 GTX-B 춘천 연장 사업타당성 결과, 경제성(B/C)과 재무성(PI) 모두 1.0이 넘으며 사업타당성을 확보해 사업 추진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15일 강원도에 따르면 춘천시와 경기도 가평군이 공동 실시한 사전타당성조사 결과, GTX-B 열차가 남양주 마석~춘천 구간을 하루 92회 운행할 경우 경제성(B/C)은 1.12, 재무성(PI)은 1.33으로 나와 사업 타당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수도권광역급행철도인 GTX-B 노선의 춘천 연장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강원도 대표 SOC 공약이자, 민선 8기 김진태 도정의 핵심공약 사업이다.
당초 인천대입구~남양주 마석 구간으로 예정되어 있던 GTX-B 노선의 종점을 마석역에서 춘천역으로 55.7㎞ 연장하는 광역철도 사업으로 2024년 착공, 2030년 개통 예정이다.
GTX-B 노선이 개통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 없이 55분, 용산역까지 63분, 인천 송도까지 90분 만에 이동이 가능하게 된다.
기존 ITX-청춘 열차보다 춘천역에서 용산역까지 가는 시간이 17분 단축될 뿐 아니라 서울역, 여의도, 신도림 등 서울 주요 도심으로 환승 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전타당성조사 결과에 따라 춘천역에는 GTX-B 열차가 기존 인천~마석 구간과 동일하게 하루 92회 운행하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는 평일 하루 18회 밖에 다니지 않는 ITX-청춘 열차에 비해 5배 많은 운행횟수로 ITX-청춘 열차의 고질적 문제점으로 꼽혔던 최대 1시간 걸리는 긴 배차간격과 예약난을 해소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조사결과 마석역에서 춘천역 구간은 기존 경춘선 선로를 공용하는 만큼 연장에 따른 공사비 증가는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김진태 강원도지사는 “GTX-B 춘천 연장의 사업 타당성 수치는 강원도에서 추진한 SOC 사업 중 역대 최고 수준”이라며 “반드시 성사 시키겠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14/0005012195?sid=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