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시간부자의 하루 본문

Book

시간부자의 하루

DDOL KONG 2022. 9. 21. 00:11

 

- 톨스토이가 던진 세 가지 질문을 천천히 곱씹어 본다.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은 언제입니까?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사람은 누구입니까?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입니까?

 

- 돈은 주머니에 담아 끈으로 단단히 매듭짓지 않으면 언제라도 흩어지기 쉬운 존재였다. 그런 돈을 행복한 마음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나만의 기준이 필요했다. 적어도 남의 시선에 좌우되는 소비나 저축은 하고 싶지 않았다. 나의 즐거움과 우아함을 잃지 않는 절약을 하겠다고 스스로와 약속했다. 그렇게 절약한 돈은 우리 가족의 행복통장에 이름표를 달아주었다. 행복통장에 모인 이 돈을 어떻게 써야 우리는 더 행복해질 수 있을까?

 

- 나 자신을 믿는 마음이 단단해질수록 다른 사람들의 시선과 판단에서 한 발 떨어져 객관적으로 나를 볼 수 있었다. 타인의 감정으로부터 독립되어 오로지 나의 감정을 책임질 수 있게 된 것이다. 내 모습과 감정, 내가 가진 색깔을 책임진다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을 신뢰하고 사랑하는 일이었다.

 

- 다독의 장점은 분명 있었다. '진짜'를 발견할 수 있는 안목이 생겼다. 본인이 얼마를 벌었는지 내세우는 사람에게는 더 이상 감동하지 않았다. 내가 말하는 것이 가장 확실하게 돈을 벌 수 있는 방법이라고 강조하는 사람에게는 진심이 느껴지지 않았다. 어느 순간부터 나는 성공한 사람이 가진 돈에 대한 철학을 들여다보려 노력했다. 돈 버는 방법보다 부자가 된 사람의 삶의 태도, 마인드를 배우려고 했다.

 

- 바빌론의 최고 부자인 아카드의 조언이 진심으로 와닿았다. 그의 조언은 단지 돈을 모으고, 돈을 지키며, 돈을 불리는 방법을 위한 것이 아니었다. 더 나은 내가 되고, 더 나은 삶으로 향하게 했다. 그러기 위해서 내가 진정으로 하고 싶은 일이 무엇인지를 찾아야 하고, 그리고 찾았다면 그 일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우선이었다. 돈은 나와 내 삶을 더 성장시키는 데 필요한 수단일 뿐이었다. 내가 하고 싶은 일을 성장시키기 위해서라도 돈을 내 품 안에만 있게 하지 않을 거라 다짐했다. 나를 위해, 나의 성장을 위해 돈이 더 열심히 일하도록 하고 싶어졌다.

 

- "불만족과 결핍은 내가 가지지 못해서 얻은 불행이 아니라, 내가 만족하지 못해서 만든 불행이었다." 

 

- 자족하는 삶이란, 우리 스스로 충분히 도울 수 있을 정도로 경제력을 갖추는 것을 의미합니다. 충분히 누리지만 지나치게 수준 이상의 것을 추구하지 않고, 사치와 낭비에 빠지지 않으며, 편안하고 만족스러운 삶으로 나아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 "모든 사람에게는 마음의 눈이 있어. 이 눈이 내가 아닌 다른 사람을 향하면 내 것은 부족하고, 초라하게만 보여. 얼굴의 눈이 다른 사람의 것을 보는 건 어쩔 수 없겠지. 하지만 마음의 눈만큼은 반드시 네게 향하도록 하렴. 그럼 너 자신 그대로를 사랑할 수 있고, 네가 가진 것에 만족하고 감사할 수 있단다."

 

- 현재 나의 상태를 알고 싶다면 이 세 가지 질문을 자신에게 건네보자.

1. 지금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나요?

2. 만족하는 삶을 오랫동안 유지하기 위해 본인과 가족에게 필요한 '만큼'을 알고 있나요?

3. 언제든 자본주의 게임에 뛰어들어 게임을 즐길 수 있다는 자신이 있나요?

이 세 가지 질문에 답할 수 있다면 그것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운 삶일 것이다.

 

- 돈이 나의 중요한 가치를 위해 쓰일 때, 큰 행복과 오랜 만족감을 가져다준다

「월든」의 저자 헨리 데이비드 소로는 부를 이렇게 정의했다. "부란 인생을 충분히 경험할 수 있는 능력이다."

돈도, 시간도, 자유도, 행복도 내가 나를 잘 알아야만, 그래야만 그 가치가 빛날 수 있다

 

- 시간도 마찬가지이다. 인생을 충분히 경험하는 데 시간을 쓴다면 시간부자로서 충분히 행복할 것이다. 의미 없이 시간을 낭비한다면, 결국 마음이 빈곤한 시간부자가 될 테지. 나는 시간부자가 된 이후로 여백 있는 하루를 보내려고 한다. 시간을 지나치게 아껴 쓰는 바람에 나를 잃은 적도 있지 않던가. 다만 여백이 의미 없는 공백이어선 안 된다.

여백에서 길을 잃지 않기 위해 스스로 정한 약속이 있다. 하루 한 가지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채우는 것. 하루에 한 편 내 생각이 담긴 글쓰기, 하루 10km 걷거나 뛰기, 자연 속에서 한 시간 명상하기 등이다. 모두 시간과 함께 흘러가듯 할 수 있는 일들이다.

어떤 삶을 살고 싶은지,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어떤 존재로 살아가고 싶은지에 대한 구체적인 방향성이 없다면 결국 고장 난 시계로 살게 될지도 모른다. 누구도 고장 난 시간부자가 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무엇보다 시간부자의 첫걸음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진 이 시간을 감사하게 그리고 소중하게 여기는 마음일 거라 믿는다. 오늘도 내게 주어진 모든 순간을 감사하게 그리고 의미 있게 생각하려 한다.

불행할 때 감사하면 불행이 끝나고, 행복할 때 감사하면 행복이 연장된다.       _ 찰스 스펄전

 

- 해야 하는 일을 하는 사람은 일 자체에 중심을 둔다. 시선은 일의 끝에만 닿았고, 일하는 행위에만 집중한다. 하지만 하고 싶은 일을 하는 사람은 달랐다. 일의 가치와 의미에 중심을 뒀다. 일의 시작부터 끝까지 무엇 하나 놓치지 않고 시선을 옮겼다. 이 차이가 삶의 태도를 바뀌게 할 만큼 중요한 듯하다. 누군가는 이미 충분히 많은 것을 누리면서도 시간과 돈으로부터 허덕이고, 또 다른 누군가는 간소한 삶에도 만족하며 행복을 느끼는 것을 보면 말이다. 

 

- 내가 인생을 잘 살았구나, 라고 생각할 방법을 하나 알려줄까? 그건 바로 내가 가진 물건, 지식, 사람, 기억을 한 해 한 해 줄여나가는 것이라네. 삶을 점점 간소하게 만드는 거지. 간소해진다는 건 결코 무언가를 포기하거나 버리는 것이 아니야. 가장 소중하고 의미 있는 것에 집중함을 의미하지. 나는 80여년을 살아오면서  그렇게 내 삶을 간결하게 하는 데 집중했네. 남은 건 이제 이것뿐이라네. 파란 가방, 카디건, 팔찌, 사파이어 귀걸이. 이건 결코 물건으로서만 존재하지 않아. 이 물건들에는 내가 가장 사랑했던 사람과의 추억이 담겨 있고, 내가 가장 사랑했던 기억이 녹아 있지. 비로소 나를 가장 빛나게 해주는 색깔이 파란색이라는 것도 알게 되었어.

 

- '만약 단 한 가지의 기억만 제외하고 모든 기억을 잃게 된다면, 어떤 기억을 남길 것인가?

사랑하는 사람과의 행복했던 기억을 유일하게 남길 것이다. 더 늦기 전에 삶을 간소화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삼기로 했다. 내가 사랑하는 것에 더 많은 애정을 쏟고, 내가 사랑하는 사람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기 위해서. 사랑이야말로 자유를 통해 이루고 싶은 나의 마지막 파랑새였음을 깨달았다.

 

- 자유는 책임을 뜻한다. 이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유를 두려워하는 이유이다.   _ 조지 버나드 쇼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