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부의 통찰 본문

Book

부의 통찰

DDOL KONG 2022. 8. 29. 00:57

 

- 가장 빠르게 부자가 되는 방법은 빠르게 부자가 되지 않으려는 마음에서 비롯된다고 믿는다.

- 준비된 퇴사와 준비되지 않은 퇴사. 자발적인 퇴사와 비자발적인 퇴사. 밖이 지옥일지, 아니면 천국일지는 모두 내가 하기 나름이다. 회사를 다니는 10~15년 동안 무엇을 준비하느냐에 따라 각자의 삶은 극명하게 달라질 수밖에 없다.

내가 회사를 나와도 회사에는 아무런 영향도 미치지 못한다. 내자리는 다른 사람으로 대체될 뿐이다. 애초에 나라는 사람은 회사의 부속품이었고, 회사와 나는 그냥 계약 관계일 뿐이다. 인맥도 회사를 다니기 때문에 만들어졌던 것이다. 나의 지위도 회사가 준 것이다. 직장이 전부가 아니라고 생각해서 미리 움직였던 그 사람들이 사실은 가장 안전한 선택을 한 것이고, 직장이 전부라고 생각한 내가 가장 위험한 선택을 하고 있었던 것이다.

- 《돈의 심리학》의 저자 모건 하우절은 이렇게 말했다.

"현대 자본주의는 두 가지를 좋아한다. 부를 만들어내는 것과 부러움을 만들어내는 것. 이 두 가지는 서로 함께 간다."

당신이 부를 만들어내고 있다면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고, 부러움을 소비하고 있다면 가난해질 가능성이 높다. 모건 하우절은 두 가지를 동시에 말했지만, 보통사람들은 두 가지를 동시에 선택하지 않는다. 내가 본 대부분의 사람들은 주로 후자를 선택했다.

- 자본주의는 빈곤에 대한 두려움을 주어 노동하게 만드는 시스템이다. 빈곤의 두려움에 대해 첫 번째 그룹은 소비로 대응하고, 두 번째 그룹은 투자로 대응한다. 우리는 두 번째 그룹이 되어야 한다.

- 나와 다른 생각을 가진 사람을 만나는 데는 에너지가 많이 든다. 과거에 정체되어 있는 사람을 만나고 대화를 나누면 내 에너지가 소비되는 것이 느껴진다. 에너지 낭비를 막기 위해서는 그렇지 않은 사람들을 만나면 된다. 이것이 인간의 본능적인 에너지 관리 방법이다. 그래서 나이들수록 끼리끼리 만나게 되고, 같은 부류끼리의 거주지가 형성되고, 동네에 담이 쌓이고, 그 안에서만 고급 정보가 교류된다. 

결국 양극화의 시작은 '가문'에서도 오지만 '생각'에서도 오는 것이다. 그렇기에, '생각'을 바꾸면 내가 만나는 사람들도 바뀔 수 있다. 베스트셀러 《생각하라 그리고 부자가 되어라》를 쓴 나폴레온 힐의 이야기는 너무도 정확하다. 사람은 잘 바뀌지 않기 때문에, 어떤 사람을 만나느냐는 것은 인생에서 너무도 중요한 일이다.

- 나는 지금 이렇게 생각한다. 'Time is power, time is money.' 시간의 양은 정해져 있다. 화폐 발행량은 지속적으로 늘어나기라도 하지만 시간의 양은 지속적으로 줄어들고 있다. 우리는 시간은 무한하고, 돈은 유한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시간은 유한하고 돈은 무한한데 말이다.

- 절박함이 부족할 때 추천 도서

《스물아홉 생일, 1년 후 죽기로 결심했다》

《어느 날 400억 원의 빚을 진 남자》

《살아야 한다, 나는 살아야 한다》

- 세상에서 제일 위험한 삶은 위험을 모르는 삶이다. 편안한 환경에서 천천히 죽어갈지, 아니면 하루라도 빨리 자본주의의 게임에 참여할지 선택해야 한다.

- 타인과 비교하지 않는 것은 인간이기를 포기하라는 말과 다를 바가 없다. 나의 객관적인 위치를 알기 위해서는 나를 타인과 비교해봐야 한다. 다만, 그 비교가 스스로에 대한 비난의 화살로 돌아오면 안 된다.

열등감이나 두려움이나 질투심도 삶의 재료가 될 수 있다. 가장 최선의 자세는 부정적인 감정이 들 때마다 이를 재료 삼아 나의 발전을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부정적인 감정들도 스스로를 고양시키는 힘으로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이런 것이 진정한 안티프래질이고, 세상을 슬기롭게 사는 방법이다. 

- 빠르게 부자가 되려는 마음이 모든 것을 망친다. 

- 성공한 부자들은 오랜 기간 준비하고 노력했다. 시간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자산이다. 부자들은 모두 시간이라는 자산을 자신의 편에 서게 만들었다. 지금도 누군가는 시간을 자기편으로 만들고 있고, 누군가는 시간을 그냥 흘려보낸다. 시간이 흐르면 그 둘의 처지는 확연하게 차이가 날 것이다. 원하는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세부 계획을 해마다 세우고, 매일매일 실행하고, 체크해야 한다. 짧은 호흡으로 목표를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긴 호흡으로 목표를 바라보고 정진해야 한다. 그것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 내가 사회에서 돈을 벌고자 한다면, 누군가의 이기심을 자극해야 한다. 내가 제공하는 가치가 누군가의 이익을 높여주는 것이라면, 나는 돈을 벌 수 있을 것이다. 철저히 자본주의 논리로 생각한다면, 세상을 비난하고 원망하고 가진 자를 부러워할 것이 아니라 내가 세상의 이기심에 어떤 가치를 줄 수 있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가장 이해가 안 되는 것 중에 하나는, 타인이 잘 안되기를 바라면서 자신은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투자나 사업의 본질은 타인이 잘되는 것에 있다. 부자의 본질도 타인이 잘되게 돕는 것에 있다. 다른 사람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모든 것의 기본이다. 타인이 잘 안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타인이 가진 가치를 빼앗으려는 것이고, 그렇게 빼앗은 가치는 나의 부를 줄인다. 타인이 안되기를 바라는 마음은 결국 사람도 돈도 떠나가게 만든다.

매일 조금이라도 세상에 가치를 더하는 사람이 되자. 부자 마인드가 특별한 것이 아니다. 남이 잘되기를 바라는 마음이 바로 부자 마인드다.

- 최고의 자리로 갈 수 있는, 누구나 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꾸준함에서 최고가 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할 수 있다. 내가 남들보다 조건이 좋지 않다면, 꾸준함에서 상위 1%가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출발선에 선 100명 중 99명이 탈락하고 단 1명이 남아 있다면, 그 1명이 내가 되도록 하자. 그것이 평범한 사람이 성공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

시간은 아무도 빼앗아갈 수 없는 경쟁력이다. 지나간 시간은 돈도 권력으로도 되돌릴 수 없기 때문이다. 꾸준함은 그 시간들을 차곡차곡 모으는 방법이다.

- 지금 하고 있는 것을 내일도 하고, 일 년 뒤에도 하고, 10년 뒤에도 하는 것. 그리고 그것을 매일 아주 조금씩, 더 잘하는 것이다. 이런 노력들이 쌓이면 신뢰가 생기고 성과를 낸다. 노력으로 가장한 가짜들 사이에서 진짜 노력들이 빛나기 마련이다. 대부분의 성취들이 그런 루틴을 통해서 만들어진다.

- 이스라엘의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는 《사피엔스》에서 이렇게 말했다.

교육은 교육 받은 자에서, 무지는 무지한 자에게 돌아가게 마련이다. 역사에서 한번 희생자가 된 이들은 또 다시 희생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역사의 특권을 누린 계층은 또 다시 특권을 누릴 가능성이 크다.

독서 습관은 되물림된다. 독서 습관은 교육 수준을 만들고, 교육 수준은 경제력을 만든다. 책이 아주 귀했던 30년 전에도 그렇지만, 책이 흔해도 읽지 않는 지금 시대에도 마찬가지다. 책을 읽는 사람은 소수이다. '세 살 버릇이 여든 간다'는 속담은 늘 진리이다.

- 개인적 경험과 지혜는 한정적이다. 자신이 갇혀 있는 세계를 넓힐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자신의 생각과 다른 글을 읽고, 몰랐던 지식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 회사에서 레버리지 당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회사가 자기 삶의 전부이다.

2. 회사의 발전이 자기 발전의 전부이다.

 

  회사를 레버리지하는 것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1. 회사를 자기 삶의 일부로 인식한다.

2. 회사의 발전을 통해 자기 발전을 도모한다.   

- 내가 레버리지를 하는 것이 많으면 나의 에너지 레벨이 높아진다. 내가 레버리지 당하는 것이 많으면 나의 에너지 레벨이 낮아진다. 내가 나를 위해 선택하고 결정하는 일들은 나의 에너지 레벨을 높인다. 내가 남에게 지시 받고 움직이는 것은 나의 에너지 레벨을 낮춘다. 그렇기 때문에 에너지 레벨을 높이기 위해서는 레버리지를 하는 비중을 높여야 한다.

수명이 짧은 것을 위해 모든 것을 거는 것은 허망한 삶이다. 직장 생활은 짧지만 나의 인생은 길기 때문이다. 지속 가능한 나를 위해 가능한 것들을 레버리지해야 한다.

- 지금 회사를 다니고 있다면 혜택을 마음껏 누려라. 그것이 회사를 레버리지하는 방법이다.

- 주식 투자에 대한 좋은 마인드 형성을 위해 추천하는 책

《돈의 심리학》, 모건 하우절

《주식 시장은 어떻게 반복되는가》, 켄 피셔·라라 호프만스

《전설로 떠나는 월가의 영웅》, 피터 린치·존 로스차일드

《투자에 대한 생각》, 하워드 막스

《워런 버핏의 주주 서한》, 워런 버핏

- 똑똑한 사람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믿음을 가지고 인내하는 사람이 돈을 번다. 주식도 그렇고 부동산도 그러하며 대부분의 자산 시장이 그렇다. 

- 인생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경쟁하지 않는 법을 배워야 한다. 성공한 사람들의 비결 중 하나는 경쟁을 하지 않는 것이다.

- 누군가 어렵게 설명한다면 쉽게 설명해달라고 요구하라. 정말 상대방을 배려하고, 능력 있고, 진실되게 다가서는 사람들은 항상 쉽게 설명한다.

- 내가 능력치가 안 되는 상황에서는 아무리 능력자들의 모임에 가거나 친분 등을 이용해서 능력자들과 인맥을 쌓으려고 해도 소용이 없다. 내가 그들을 알게 된다고 해도 내가 그들에 걸맞은 능력이 없다면 1회성 교류에 그칠 뿐 더 깊은 관계가 될 수 없다. 내가 그들에게 줄 수 있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받기만 하는 관계는 없다.

그래서 가장 우선해야 하는 것은 내가 목표로 하는 분야에서 먼저 실력을 쌓는 것이다. 상대방도 자신보다 나은 사람을 만나려고 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성공한 사람일수록 더 그렇게 생각한다.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을 만나려는 노력을 통해 만나는 사이, 이런 윈윈(win-win) 구조가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이 더 큰 성공을 만들어가는 방식이다. 이런 관계를 지향해야 한다. 혼자서 이룰 수 있는 것은 한정적이지만 다른 사람과의 협력을 통해서는 더 많은 것을 이룰 수 있다.

- 부자가 되고 싶다면 가장 먼저 주변부터 챙겨야 한다.

내 주변조차 제대로 챙기지 못하면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킬 수 없다. 다른 사람들을 만족시키지 못하면서 내 고객을 만족시킬 수 없다. 내 고객을 만족시키지 못하면서 돈을 벌 수 있을 리가 없다. 자본주의에서는 내가 가치를 제공하고 그 가치로 치환된 돈을 보답으로 받는다. 모든 것의 시작은 상대방을 만족시키는 것이다.

- 부자가 되고 싶으면 우선 내 옆에 있는 사람에게 잘해야 한다. 그 시작은 바로 나의 배우자다. 

- 부모가 자식을 가르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부모가 스스로 보여주는 것이다.

훌륭한 부모 밑에서 빗나간 자식이 나오기는 쉽지 않다. 대부분의 빗나간 자식들은 자식에 대한 부모의 빗나간 기대 때문에 오는 경우가 많다. 자식을 가르치는 유일한 방법은 부모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것이다. 나는 그 이상으로 좋은 방법을 알지 못한다.

- 우리가 되고 싶어 하는 부자, 우리가 이루고 싶어 하는 경제적 자유도 마찬가지다. 내가 되어가는 과정과 경제적 자유를 일치시켜야 한다. 나를 잃어버린다면 아무리 부자가 되고 경제적 자유를 이루어도 소용이 없다. '나'는 자본주의 사회를 살아가면서 결코 잃어버려서는 안 되는 가장 소중한 가치다.

- 일요일 오전에는 서점에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아무도 없는 공간에서 책을 읽는 것이 그렇게 좋았다. 그 서점은 집에서 걸어서 20분 정도의 거리에 있었다. 지나고 보니 서점을 가기 위해 걷고 책을 읽고 다시 걸어 돌아오던 그 모든 시간들이 나를 나로서 존재하게 해주었다.

책을 읽는 것은 남의 이야기를 읽는 것이다. 남의 이야기를 읽고 있으면 그 이야기는 이내 나의 이야기가 되어간다. 모든 이야기를 내 상황에 맞게 투영해서 읽게 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습관을 5년간 유지했다. 내가 인생의 해답을 찾았는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그 습관으로 인해 나는  점점 더 내가 될 수 있었고, 나로서 더 단단해질 수 있었다.

- 인생에서 모든 힘은 장기간에 걸쳐 축적되는 일관성에서 온다. 대단한 것들이 대단한 인생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들을 대단히 오래 하면 대단한 인생이 만들어진다. 나에게 맞는 것을 해야 오래 할 수 있고, 오래한 것들이 결국 나를 더 나로서 존재하게 만든다. 인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결국 나로서 존재하는 것이다. 타인이 아닌 나로서 존재할 때 결국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내 가치를 인정받게 된다.

니체는 하루의 3분의 2를 자신을 위해 쓰지 않는 사람은 노예라고 말했다. 당신에게 묻고 싶다. 당신은 노예의 삶을 살고 있는가? 아니면 주인의 삶을 살고 있는가? 

- 자본주의는 누가 먼저 깨닫느냐의 싸움이다. 가장 무서운 지옥은 견딜 만한 지옥이다. 우리에게 허락된 시간이 많지 않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지금 편한 인생을 살고 있다면, 내리막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지금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다면, 오르막길을 걷고 있기 때문이다. 시련을 두려워하지 말자. 살면서 마주하는 크고 작은 시련들이 사실은 우리 인생의 선물이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