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본문

투자/주식

[공유]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DDOL KONG 2022. 2. 18. 19:27

https://m.blog.naver.com/yminsong/221331732293

 

주가가 하락할 때 투자자들이 많이 하는 실수

와이민입니다. 주식이 하락하면서 힘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럴수록 멘탈을 꽉 잡으셔야 하는데, 말...

blog.naver.com

와이민입니다. 주식이 하락하면서 힘든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럴수록 멘탈을 꽉 잡으셔야 하는데, 말은 이렇게 해도 쉽지 않은 것도 사실입니다. 보통은 '왜 내 주식이 하락해야 하지?'라는 의문부터 시작해서 '아 싼데~짜증나~'라는 분노의 단계를 지나, '어쩔 수 없지~뭐'라는 체념의 단계로 가는 것이 하락장 투자자의 멘탈입니다. 오늘은 멘탈 말고 포트폴리오 관리 차원의 이야기를 해 보겠습니다.

에드가 드가의 <푸른 옷을 입은 발레리나들>

1.
주식을 한 종목만 보유한 분들보다는 3~4개 또는 7~8개 주식을 보유한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많으신 분들은 10개 이상을 보유하기도 하시죠. 이렇게 다수의 종목을 보유하다가 전체 시장이 하락하면, 대체적으로 종목들도 같이 빠지곤 합니다. 종목들 주가가 하락한 상황에서 급히 돈이 필요하거나, 아니면 현금 보유를 늘리려고 할 때 보유 종목들의 매도 순서를 잘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보통 투자자들이 하락장에서 하는 실수는 보유 주식들 중에서 주가가 올라 수익이 난 종목 또는 환금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종목을 먼저 매도한다는 것입니다. 가치투자자들이 보유한 주식들 중에서 주가가 오르는 종목은 통상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털이 바닥에서 회복되고 있거나, 추가적으로 더 좋아지고 있는 종목인 경우가 많습니다. 환금성이 상대적으로 좋은 종목들은 투자자들이 거래하고 싶어하는 종목들이구요.

3.
하락장에서 현금 보유를 늘리고 싶은 투자자들은 전체 장의 부정적 영향으로 수익이 난 종목들의 수익마저 없어질까봐 두려워 합니다. 또한, 빠르게 현금화하고자 하는 욕구로 거래가 안되는 종목의 호가를 낮추면서 매도하기 보다는 상대적으로 환금성이 좋고 매수 호가가 충분한 주식들을 팔고는 합니다. 반대로 손실이 난 주식들은 손실 확정에 대한 두려움과 이 가격에 팔기 아깝다는 원금 보상 심리로 보유하게 됩니다.

4.
이러한 매도들이 이루어지고 나면, 그 투자자의 포트폴리오에는 상대적으로 펀더멘털 개선이 뒤쳐지는 주식들이거나 환금성이 떨어지는 주식들만 남게 됩니다. 손실과 유동성에 대한 두려움으로 승자를 버리고, 패자를 선택하는 것이죠. 이런 주식들만 남아있는 포트폴리오는 그런 스타일의 종목들이 선호되는 장이 오지 않으면 계속 성과가 저조하게 됩니다. 시장이 단기로 반등하더라도 다른 투자자들에게 계속 외면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5.
GEICO의 투자 책임자인 루 심슨이 한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루 심슨은 "많은 투자자들이 하는 일 중 하나는 꽃을 잘라내고 잡초에 물을 주는 것"이라고 했습니다. 패자가 언젠가 돌아올 것이라고 희망하면서 패자를 유지하고 승자를 버립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잡초를 자르고 꽃에 물을 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작동하지 않는 아이디어를 팔고, 작동하는 아이디어가 달리게 해야 한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https://blog.naver.com/yminsong/221141650275

 

워렌 버핏이 극찬했던 루 심슨의 인터뷰

버크셔 해서웨이의 자회사인 GEICO의 투자 책임자이자, 워렌 버핏이 극찬한 투자자 루 심슨(Lou Sim...

blog.naver.com

6.
하락장에서 우리의 대처 자세는 첫째, 내가 보유한 주식들이 진짜 가치가 있는 주식인지에 대해2배는 더 열심히 분석해 보고, 그런 주식이 아니라면 과감하게 손절해야 합니다. 단지 조금 오른 수익이 없어질지 모른다는 두려움에 좋은 주식을 매도해서는 안됩니다. 둘째, 하락장에서는 최고의 아이디어에 집중해야 합니다. <순환 장세의 주도주를 잡아라>라는 책에서 리처드 번스타인이 "이익 모멘텀이 하락할 때는 이익 성장 자체가 희소한 자원이 되고 투자자들이 이런 희소성에 대해 높은 가치를 부여한다"라고 설파했던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최고의 아이디어는 다른 종목에서의 손실을 충분히 만회하고도 남습니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모든 주식들이 오르는 것이 아니라 소수의 대박 종목으로도 전체 포트폴리오의 성과가 좋아지는 것입니다.

7.
하락장에서 일반적으로 하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면, 다음 반등장이 올 때 하락장에서의 손실을 충분히 만회할 수 있습니다. 꽃을 자르고, 잡초에 물을 주는 식으로 반등장에 적합하지 못한 포트폴리오 조정은 금물입니다. 모두 성공적인 투자를 기원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