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와이스트릿] 재야의 고수들 헌터헌터님 출연분 간단 정리 본문

투자/주식

[공유] [와이스트릿] 재야의 고수들 헌터헌터님 출연분 간단 정리

DDOL KONG 2022. 1. 21. 05:37

https://blog.naver.com/lhd1371/222626078456

[와이스트릿] 재야의 고수들 헌터헌터님 출연분 간단 정리

상처받지 말기! 가 시그니쳐이신 헌터헌터님이 와이스트릿 출연해서 여러가지 실전 투자에 대해 좋은 말씀 ...

blog.naver.com

상처받지 말기!

가 시그니쳐이신 헌터헌터님이 와이스트릿 출연해서 여러가지 실전 투자에 대해 좋은 말씀 주셨습니다.
(송종식님 출연 권유이신듯? 전업투자자 분들 출연은 항상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좋았던 부분 간단하게 기록해봅니다.


1. 주식은 정보우위의 게임이다.
: 정보매매 (x) 지식 (o) 남들보다 얼마나 빠르게 깊이 아느냐.

2. 주변에 돈 버는 사람들 보면 투자에 미쳐있는 사람들
: 하루종일 돈되는 생각만 함. 어디가 잘된다고 하면, 매출 근거, 향후 전망, 마켓 사이즈, 경쟁사 등등 꼬리를 무는 질문을 찾아내고 분석함

3. 초보가 고수를 이기려면 잘아는 곳(산업,기업)에서 시작을 해야함. 단순히 핫한 산업부터 시작하는건 죽창들고 총있는 애들이랑 싸우는거랑 다를바 없음.

4. 왜냐면 투자란 정보 우위 게임인데, 그런 산업은 실적이 좋아질때 기업내부자 -> 애널리스트 -> 시장관계자 -> 나 순으로 정보가 전달 될텐데 이기기가 어렵다.

5. 메가스터디교육 투자 사례: 본인의 경우 종사업계가 학원 (사교육) 쪽이여서 이쪽 분위기는 남들보다 잘 알수 있었다. 그 당시도 그렇고 지금도 그렇고 교육섹터 보는 사람은 거의 없었다. (인구줄어드는데 사교육 시장이 더 크겠냐... 등등)
실적이 잘 나와도 잘 안봤다. 그래서 기회가 있었다.

6. 기본적으로 재무가 탄탄했고 정책 영향 (이상하게 입시제도 바꿔서 사교육비 증가) 수혜도 있고 게다가 학원 특성상 요지의 부동산을 많이 갖고 있었다.
대치동 이런곳에 빌딩있고 시가로만 2500억 이상 이였는데 기업 시총은 2000억 미만으로 거래되어 안전마진도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고 투자.

7. 내가 현업 종사(정보우위) X 사람들 관심 없는 분야 (저평가요소) X 안전마진 3박자가 맞아떨어짐.

8. 주식이 떨어질때가 가장 중요한 시기.
현금이 있으면 다행이지만 없으면 멘탈관리 필요.

집중 투자했을때

-10%? -15%? 여기까진 괜찮음
-20%가 넘어가면 여기서부턴 인지부조화가 옴
(내가 틀린거 아냐? 시장이 옳다는데...?)
(나쁜소식은 더 잘들리고, 주가 흐름보면 너무 괴롭)

여기서 선택은 크게 3가지
주식을 판다 / 더산다 / 기다린다.
(여기서 충분한 정보와 지식이 있어야 현명한 대응이 나옴, 수익이 크게나든지, 리스크를 관리하든지)

9. 이순신 장군처럼 전쟁을 하려면 모든것을 다 알려고 노력해야 함. 주가가 (급락) 떨어지면 회사 관련 내가 알아볼수 있는 정보들을 다 시도해봐야함
(회사를 찾아가든, 주담 통화는 당연하고, 회사 주요 거래처 연락 등등, 내가 알고있는 지식들 재점검 & 새로운 뉴스 포함)

10. 직장인 투자자라면 5개 기업, 최대 10개이하 정도 커버가 현실적.

전업이라 할게 없다보니 공부하고 이거저거 많이 공부하고 사보지만 주력은 2~3개임.

11. 요즘애들, 특히 10대 유행을 쫓아보면 투자아이디어 성공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노스페이스, FILA 등등)

12. 엔터 K-POP 좋게 본다. BTS 가 어머어마한것도 있지만 한국 아이돌 키워내는게 거의 아동 착취 수준으로 굴리기 때문에 다른나라에서 따라하기(?) 어렵다.
(연습생 5~10년, 서바이벌 시스템 ㄷㄷ)

13. 밸류에이션- PER의 망령에서 벗어나자.
: 제프 베이조스 주주서한 모아놓은 책을 보고 도움이 많이 되었다. 과거 평균 PER에 집착하지 마셨으면.

결국 미래실적, 현금흐름 추정이므로, 초보자라면 실적이 비교적 안정적인 기업들부터 공부 해보시는 것으로.

14. 씨클리컬 산업들은 투자가 정말 어렵다. 특히 건설주 같은경우 초보시절 많이 힘들었다. 차라리 이런쪽은 수급도 좀 보시라고 하고 싶다. 좋은 뉴스 기다리고 있는데 호재 뜨면 그때부터 추락한다. (ㅠㅠ)

Ah... 올해의 투자 명언 노미네이트.

가치주, 그런 주식들은 정말 인내심을 갖고 투자하셔야 되는데 그렇게 하기가 쉽지 않다. 진짜 힘든 투자법이다.
(그걸 감안하고 각자 가능한 투자를 하자.)

본영상 안보신 분들은 한번 시청해보시죠~
https://youtu.be/hUXJ8jfwOh8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