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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OLKONG

100ë°° 상승하는 죌식의 비밀곌 게임의 법칙 볞묞

투자/죌식

100ë°° 상승하는 죌식의 비밀곌 게임의 법칙

DDOL KONG 2022. 1. 9. 07:22

https://m.cafe.naver.com/ca-fe/web/cafes/likeusstock/articles/537250?useCafeId=false

 

👉 100ë°° 상승하는 죌식의 비밀곌 게임의 법칙 👈

안녕하섞요~ 가끔 칎페에 듀러 Ꞁ을 쓰고 있는데, 좋은 반응 볎낎 죌셔서 감사합니닀. 죌로, 죌식을 투자한 지 였래되지 않는 분듀을 위핎 읎런 저런 팁듀을 죌는 것을 목표로 ...

cafe.naver.com

안녕하섞요~ 가끔 칎페에 듀러 Ꞁ을 쓰고 있는데, 좋은 반응 볎낎 죌셔서 감사합니닀. 죌로, 죌식을 투자한 지 였래되지 않는 분듀을 위핎 읎런 저런 팁듀을 죌는 것을 목표로 Ꞁ을 작성하고 있습니닀. 저도 죌식 고수는 아니지만, 귞동안 투자하멎서 배우고 느ꌈ던 것듀을 칎페에 공유할 수 있얎 좋습니닀. 항상 ꞎ Ꞁ 읜얎 죌셔서 감사합니닀.

​

였늘은 '100ë°° 상승하는 죌식의 비밀'읎띌는 죌제로 Ꞁ을 작성핎 볎도록 하겠습니닀. 원래는 '100ë°° 죌식 시늬슈'로 제가 싀제로 투자하고 있는 쀑소형죌 Ʞ업듀곌 투자 귌거 등에 대핎서 읎알Ʞ하렀고 하였지만, ê·ž 전에 '100ë°° 죌식의 원늬'에 대한 배겜 지식을 말씀드늬는 것읎 좋을 것 같아 '100ë°° 죌식 시늬슈'륌 시작하Ʞ에 앞서 였늘 Ꞁ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닀.

​

​

1. 죌가의 결정 요읞 - 수요와 공꞉

​

죌가는 철저하게 시장 원늬에 따띌 '수요와 공꞉'에 의핎 결정됩니닀. 맀수륌 희망하는 사람읎 맀도륌 희망하는 사람볎닀 많윌멎, 죌가는 필연적윌로 상승하고, ê·ž 반대의 겜우띌멎 하띜하게 되는 것입니닀. 너묎 당연한 소늬로 듀늬시겠지만, 100ë°° 죌식을 찟는 것은 읎렇게 Ʞ볞적읞 것을 제대로 읎핎하는 것에서 출발하여알 한닀고 생각합니닀.

​

여Ʞ서 공꞉은 '발행죌식수', 수요는 '핎당 죌식을 볎유하고 싶은 사람듀의 수'띌고도 할 수 있습니닀. 여Ʞ서 가장 쀑요한 것은 '닚Ʞ적읞' 수요와 공꞉읎 있고, '장Ʞ적읞' 수요와 공꞉읎 있닀는 것입니닀. 우늬는 읎 둘을 명확히 구분하여알만 합니닀.

​

(1) '닚Ʞ적' 수요와 공꞉

폭발적읞 ë‹šêž° 수요의 슝가는 ë‹šêž°ê°„ 죌가륌 ꞉등 시킀는 요읞입니닀. 대개, Event-Driven 방법 (테마죌, 뉎슀륌 통한 맀맀 등)윌로 투자하는 ë‹šêž° 투자자듀읎 수익을 낮는 방법입니닀. 읎러한 유형의 죌식에는, 테마죌읞 '빅텍', '안랩' 등곌 같은 죌식듀읎 있닀고 할 수 있습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읎러한 죌식듀에 대한 수요는 '장Ʞ적'윌로 ꟞쀀히 슝가하는 것읎 아니띌, '안철수에 대한 혞재성 뉎슀가 나올 때', '북한읎 믞사음을 발사 했을 때'와 같은 특정 상황에서 '닚Ʞ적'윌로만 수요가 슝가하는 겜향읎 있습니닀.

​

(2) '장Ʞ적' 수요와 공꞉

반대로, 완만한 장Ʞ 수요의 슝가와 공꞉의 감소는 장Ʞ간 완만히 죌가륌 상승 시킀는 요읞입니닀. 읎러한 유형의 죌식듀의 특징은 대쀑듀에게 ꟞쀀히 사랑받는 제품을 볎유하고 있얎 싀적읎 장Ʞ간 ꟞쀀히 슝가하고, 죌죌 환원을 통핎 공꞉의 영역읞 '발행죌식수' 또한 ꟞쀀히 감소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닀.

​

읎 유형에 속한 Ʞ업의 좋은 예시로는 '애플', '구Ꞁ', '마읎크로소프튞' 등읎 있습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닚Ʞ적' 수요와 공꞉에 의핎 죌가가 상승하는 Ʞ업곌는 닀륎게 읎렇게 '장Ʞ적' 수요가 견읞하는 유형의 죌식듀은 죌가가 수십년 동안 ꟞쀀히 우상향 하는 겜향읎 있습니닀.

​

읎것읎 맀우 Ʞ쎈적읎지만, 반드시 숙지핎알할 죌식 시장에서의 '수요와 공꞉'입니닀.

​

​

2. '수요'의 결정 요읞 - 싀적 x 평가(심늬)

​

조ꞈ 전, 우늬는 죌가는 아죌 Ʞ볞적읞 개념읞 '수요와 공꞉'에 의핎 결정된닀는 것을 배웠습니닀. 귞늬고, '공꞉'은 '발행죌식수'띌는 것도 배웠습니닀. 위 귞래프에서 공꞉(S)가 음정할 때, 가격을 움직읎는 요읞은 수요(D)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닀.

​

읎것을 닀시 한번 정늬하멎, '발행죌식수'읞 '공꞉'은 대개 음정하Ʞ 때묞에(=변화가 ìž‘êž° 때묞에), 죌가륌 움직읎는 핵심 요읞은 '수요'띌고 할 수 있겠습니닀.

​

'공꞉'읎 음정하닀는 가정 하에, 죌가는 '수요'에 의핎 움직읎며, 읎륌 통한 죌가의 결정은 닀음의 공식윌로 섀명할 수 있습니닀.

​

죌가 = 수요 = 싀적 x 평가(심늬)

​

위 공식에서 '싀적'은 '맀출액, 순읎익'곌 같읎 눈윌로 직접확읞 할 수 있고, 싀제로도 졎재하는 정략적 데읎터입니닀. 예륌 듀얎, 테슬띌가 자동찚 1대륌 팔았닀멎, 1대륌 판 것입니닀. 1대륌 팔았는데, 2대륌 팔았닀고 할 수는 없습니닀.

​

읎렇게 싀적 데읎터는 '숫자' ê·ž 자첎읎고, 몚든 사람에게 동음하게 적용됩니닀. 읎러한 싀적 데읎터륌 분석하는 것을 '정량적 분석'읎띌고 합니닀.

​

반멎, '평가(심늬)'는 산업 전망, 거시 겜제의 전망, CEO의 자질 등 정량적윌로 확읞할 수 없는 데읎터로, 사람마닀 평가 Ʞ쀀읎 천찚만별입니닀. 예륌 듀얎, 테슬띌의 CEO읞 엘론 뚞슀크륌 ì–Žë–€ 사람듀은 섞Ʞ의 천재로 평가할 수도 있고, ì–Žë–€ 사람듀은 섞Ʞ의 사ꞰꟌ윌로 평가할 수도 있습니닀. 읎렇게 '숫자'로 나타나지 않는 부분을 분석하는 것을 '정성적 분석'읎띌고 합니닀.

​

읎것을 정늬핎 볎겠습니닀.

​

싀적 요읞(=정량적 분석)

→ 테슬띌는 자동찚 1대륌 팔았습니닀.

​

평가(심늬) 요읞(=정성적 분석)

→ 엘론 뚞슀크륌 '섞Ʞ의 천재'로 평가하는 A가 부여한 점수 100점

→ 엘론 뚞슀크륌 '섞Ʞ의 사ꞰꟌ'윌로 평가하는 B가 부여한 점수 10점

​

A와 B가 바띌볞 테슬띌의 적정 죌가

→ A가 바띌볞 적정 죌가 = 자동찚 1대 판맀 x 100점

→ B가 바띌볞 적정 죌가 = 자동찚 1대 판맀 x 10점

​

시장에서 결정된 테슬띌의 죌가

→ A와 B가 몚여 있는 시장에서 결정된 테슬띌의 죌가 = 자동찚 1대 판맀 x (100점+10점)/2

​

자, 읎렇게 '수요'의 싀적 부분읞 '자동찚 1대 판맀'는 누구에게나 동음합니닀. 하지만, '평가(심늬)' 부분은 몚두에게 닀륎며, 시장 찞여자듀 '평가의 평균'에 의핎 시장에서의 죌가가 결정되는 것입니닀.

​

ê²°êµ­, ë‹šêž° 투자와 장Ʞ 투자 몚두 '수요와 공꞉'의 법칙에 의핎 죌가가 결정되며, 읎 쀑에서도 '수요' 요읞읞 '싀적 x 평가(심늬)'에 의핎 죌가가 결정된닀고 할 수 있습니닀.

​

​

3. 제로섬(Zero-Sum)곌 플러슀섬(Positive-Sum) 게임의 결정 요읞 - 시간 지평

죌가가 '수요' 요읞읞 '싀적 x 평가(심늬)'에 의핎 결정된닀는 것까지 읎핎하였닀멎, 읎제 우늬는 'ì–Žë–€ 게임을 할 것읞가?'에 대핮 고믌핎 볎아알 합니닀. 여Ʞ에서의 게임은 크게 'ë‹šêž° 투자'와 '장Ʞ 투자'로 나뉩니닀.

​

ë‹šêž° 투자와 장Ʞ 투자의 가장 큰 찚읎점는 '제로섬 게임'읞지와 '플러슀섬 게임'읞지에 대한 것읎띌고 생각합니닀. 제로섬 게임은 A가 벌멎 B가 잃는 구조로, 시간 지평읎 짧은 ë‹šêž° 투자자듀읎 찞여하는 게임곌 유사하닀고 할 수 있습니닀.

​

누군가 벌멎, 누군가는 잃는 게임읎Ʞ 때묞에 읎러한 게임에서 '지속적'윌로 읎Ʞ는 것은 쉜지 않습니닀.

​

반멎, 시간 지평읎 ꞎ 장Ʞ 투자의 겜우 플러슀섬 게임의 구조로, 몚든 찞여자가 게임읎 끝날 때까지 계속핎서 읎Ʞ는 구조로 되얎 있습니닀. A가 벌멎 B가 잃는 제로섬 게임곌는 닀륎게 A도 벌고, B도 벌고, C도 벌 수 있닀는 것입니닀.

​

따띌서, 플러슀섬 게임에서 읎Ʞ는 것은 제로섬 게임에서 읎Ʞ는 것 볎닀 훚씬 쉜닀고 할 수 있습니닀.

​

읎렇게 투자륌 하Ʞ 전, 자신읎 ì–Žë–€ 게임을 할 것읞지륌 분명히 하는 것은 굉장히 쀑요하닀고 생각합니닀. 제로섬 게임곌 플러슀섬 게임의 성격에 따띌 각각 읎Ʞ는 방법읎 닀륎Ʞ 때묞입니닀. 귞렇닀멎, 시간 지평에 따띌 달띌지는 각 게임에서 얎떻게 읎Ꞟ 수 있는지 알아 볎도록 하겠습니닀.

​

​

4. ë‹šêž° 투자, 제로섬(Zero-Sum) 게임에서 읎Ʞ는 방법

시간 지평읎 짧은 투자읞 제로섬 게임에서 100ë°° 죌식을 찟는 방법은 절대 쉜지만은 않습니닀. 100ë°° 죌식을 ì°Ÿêž° 위핎, 위에서 배욎 공식을 닀시 한번 되새Ʞ도록 하겠습니닀.

​

'죌가 = 싀적 x 평가(심늬)'띌고 하였습니닀. 하지만, '싀적'은 많아알 1년에 4번 볎고되는 자료입니닀. 슉, ë‹šêž° 투자자는 우늬가 '수요와 공꞉'의 법칙에서 '공꞉'읎 음정하닀고 가정했던 것곌 같읎 '싀적'읎 음정하닀고 가정하여알 합니닀. 싀제로도 짧은 시간 동안의 싀적은 음정하Ʞ 때묞입니닀.

​

귞렇닀멎, 우늬는 위 공식에 Ʞ반하여 시간 지평읎 짧은 투자에서는 '평가(심늬)'가 죌가륌 결정하는 핵심 요읞읎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닀.

​

읎 말읎 사싀읞지 알아볎Ʞ 위하여 위에서 얞꞉드늰 '안랩'의 PSR 밎드륌 찞고하겠습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위 밮드는 '밞류에읎션 밮드 (PSR 밮드)'띌고 하며, 읎륌 읎핎하Ʞ 위하여 '죌가 = 싀적 x 평가(심늬)'띌고 하였던 것을 조ꞈ 더 자섞히 풀얎볎겠습니닀.

​

'죌가 = 싀적 x 평가(심늬)'에서 '싀적'은 '순읎익'읎 될 수도 있고, '맀출액'읎 될 수도 있습니닀. 귞늬고 겜우에 따띌서는 '영업읎익', '잉여현ꞈ흐늄' 등 '싀적'을 나타낮는 닀양한 항목듀읎 있습니닀.

​

위 밮드는 밞류에읎션 밮드 쀑에서도 '맀출액'을 '싀적'윌로 볎는 PSR(Price to Sales Ratio) 밮드 입니닀.

​

죌가 = 맀출액 x 평가(심늬)

→ 평가(심늬) = 죌가 / 맀출액

​

위 밎드에서는 '싀적 = 맀출액'윌로 볎았Ʞ 때묞에, 여Ʞ에서의 '평가(심늬)'는 '맀출액 대비 죌가가 몇 배에 거래되는가?'띌고 할 수 있습니닀.

​

밮드는 쎝 5개의 선윌로 구성되얎 있는데, 죌가(죌황색 선)가 밎드의 낮은 위치에 있을 수록 '낮은 평가'륌 받고 있닀는 것읎고, 높은 위치에 있을 수록 '높은 평가'륌 받고 있닀는 것을 의믞합니닀.

​

핎당 Ʞ업에 대핮 사람듀의 평가가 좋윌멎 맀출액 대비 100ë°° 되는 죌가에도 핎당 Ʞ업의 죌식을 ì‚Ž 수 있지만, 평가가 좋지 않윌멎 1배에도 사지 않을 수 있Ʞ 때묞입니닀. ('평가'띌는 것은 필연적윌로 '심늬'가 적용되는 부분읎Ʞ 때묞에 '평가=심늬'띌고도 볌 수 있습니닀.)

​

제로섬 게임에 속한 Ʞ업듀은 볎통 순읎익은 발생하지 않고, 맀출액 또한 ꟞쀀히 슝가하지 않고 정첎되얎 있는 겜향읎 있습니닀. 위 밎드에서도 밎드의 'êž°ìšžêž°'가 우상향하지 않고, 수평읞 것을 볌 수 있는데, 읎는 맀출액읎 슝가하고 있지 않닀는 의믞입니닀. ('밮드 êž°ìšžêž° = 맀출액 슝가 폭'읎띌고 볎멎 됩니닀.)

​

읎러한 읎유에서 ë‹šêž° 투자읞 제로섬 게임을 할 때에는 싀적읎 '음정'하닀는 가정을 하여알 한닀고 한 것입니닀. 위 밎드륌 볎멎, 싀적은 음정하멎서 시장의 '평가(심늬)'만 위 아래로 달띌지고 있는 것을 볌 수 있습니닀.

​

시장의 평가는 볎통 음정한 범위에서 움직읎는데, ë‹šêž° 투자에서는 위와 같읎 죌가가 밎드의 하닚에 위치할 때 (=슉 시장의 평가(심늬)가 좋지 않을 때) 맀수하여알 하며, ì–Žë– í•œ 사걎읎 발생하여 죌가가 밎드의 상닚에 위치하게 되멎 (=슉 시장의 평가(심늬)가 좋을 때) 맀도하는 전략을 ì·ší•Žì•Œ 합니닀.

​

아래는 '대북 테마죌'읞 '빅텍'의 또 닀륞 예시입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빅텍' 또한 '안랩'곌 마찬가지로 싀적은 음정하멎서, 시장의 '평가'만 위 아래로 변화 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닀.

​

읎렇게, 제로섬 게임읞 ë‹šêž° 투자에 찞가핎서 100ë°° 죌식을 ì°Ÿêž° 위핎서는 '싀적' 요읞볎닀는 '평가(심늬)' 요읞에 집쀑하여알 하며,

​

(1) 평가(심늬)가 낮은 상태음 때

(2) 평가(심늬)륌 역전 시킬 좋을 뉎슀가 있을 것읎띌 '예상'될 때 (좋은 뉎슀가 읎믞 있거나, 있을 것읎띌는 사싀을 몚두가 아는 시점에는 읎믞 시장의 평가가 높아진 겜우가 대부분입니닀.)

​

위 두 조걎을 충족시킬 때 맀수하는 전략읎 높은 확률로 읎Ʞ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닀.

​

​

5. 장Ʞ 투자, 플러슀섬(Positive-Sum) 게임에서 읎Ʞ는 방법

제로섬 게임읞 ë‹šêž° 투자와는 닀륎게, 플러슀섬 게임읞 장Ʞ 투자에서 읎Ʞ는 방법은 비교적 쉜닀고 할 수 있습니닀. 애쎈에 게임읎 누구나 읎Ʞ도록 섀계되얎 있Ʞ 때묞입니닀. 읎 게임에서는 A, B, C, D... 몚두 돈을 벌 수 있습니닀.

​

플러슀섬 게임에서도 가정은 동음합니닀. '공꞉'은 '음정'하Ʞ 때묞에, '수요' 요읞읎 죌가륌 결정합니닀. (시간 지평읎 Ꞟ얎질 수록 발행죌식수 감소로 읞핎 '공꞉' 요읞도 영향을 쀄 수 있습니닀.)

​

죌가 = 수요 = 싀적 x 평가(심늬)

​

하지만, '싀적'을 '음정'하닀는 가정을 했던 제로섬 게임곌는 닀륎게, 플러슀섬 게임에서의 '싀적'은 '평가(심늬)'와 마찬가지로 '가변적'입니닀. 슉, 싀적곌 평가(심늬) 몚두륌 고렀하여알 한닀는 것입니닀.

​

"평가(심늬)뿐만 아니띌 싀적도 고렀하여알 하는데, 얎떻게 ë‹šêž° 투자 볎닀 더 쉜냐?"띌고 반묞할 수도 있지만, 우늬는 읎 '싀적' 요읞읎 장Ʞ 투자륌 '플러슀섬' 게임윌로 만드는 핵심 요읞읎띌는 것을 명심할 필요가 있습니닀.

​

ê·ž 읎유는 묎엇음까요? 바로 '자볞죌의'띌는 게임 자첎가 '플러슀섬' 게임윌로 섀계되었Ʞ 때묞입니닀. 아래는 1960년 부터의 통화량 귞래프입니닀. 자볞죌의띌는 시슀템 자첎가 ꟞쀀한 통화량 슝가없읎는 절대 지속할 수 없게 섀계되얎 있Ʞ 때묞에, 자볞죌의띌는 게임 안에서의 통화량 슝가는 필연적입니닀.

출처: fred.stlouisfed.org

 

​읎렇게 섞상에 졎재하는 '돈의 양'은 계속핎서 늘얎나Ʞ만 하는데, 읎 돈은 몚두에게 동음하게 분배되는 것읎 아니띌, '승자독식'의 형태로 분배됩니닀. 읎러한 읎유에서 상위 1%가 대부분의 부륌 곌점하고 있는 것입니닀.

​

아래는 '아마졎 닷컎'곌 '애플'의 맀출액 추읎입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20년 동안 각각 170ë°°(아마졎 닷컎), 70ë°°(애플) 상승하였습니닀. 같은 Ʞ간동안 통화량은 4ë°° 상승하였습니닀. 우늬는 읎렇게 자볞죌의띌는 플러슀섬 게임 안에서 더 많은 돈을 가지고 였는 Ʞ업에 투자하는 것만윌로도 '묎조걎 읎Ʞ는' 플러슀섬 게임을 할 수 있는 것입니닀.

​

읎런 게임을 하는 가장 쉬욎 방법은 바로, ETF에 투자하는 것입니닀. ETF 자첎가 팹배한 Ʞ업듀은 철저히 배제하고, 삎아낚은 상위 Ʞ업만 포핚하는 '잔읞하고', '묎자비한' 구조로 되얎 있Ʞ 때묞에 자볞죌의 속 ꞎ 시간 지평에서는 '묎조걎' 읎Ꞟ 수 밖에 없습니닀.

출처: fred.stlouisfed.org

 

​싀제로 위 귞래프에서 통화량(파랑색)곌 죌가 지수(쎈록색)륌 볎멎 굉장히 높은 상ꎀ ꎀ계가 있닀는 것을 한 눈에 볌 수 있습니닀. 귞럌에도 불구하고, 우늬가 개별 죌식에 투자하는 읎유는 바로 더 높은 쎈곌 수익을 얻Ʞ 위핚입니닀.

​

귞렇닀멎, 장Ʞ 투자, 슉 플러슀섬 게임의 영역에서는 얎떻게 100ë°° 죌식을 찟을 수 있을까요?

​

장Ʞ 투자에서는 '죌가 = 싀적 x 평가(심늬)'에서 '싀적'곌 '평가(심늬)' 몚두 가변적읎Ʞ 때묞에 두가지 몚두륌 고렀하여알 합니닀. 우선, 플러슀섬 게임을 만듀Ʞ 위핎서는 반드시 '싀적읎 ꟞쀀히 상승하는 êž°ì—…'읎얎알만 합니닀.

 
싀적
평가(심늬)
죌가
2020년
100
100
10,000
2021년
200
100
20,000
2022년
400
100
40,000
2023년
800
100
80,000

위와 같읎 '싀적'읎 ꟞쀀히 상승하는 것 만윌로도 죌가가 상승하는 것을 볌 수 있습니닀. 귞렇닀멎, 동음한 상황에서 '평가(심늬)'까지 ꟞쀀히 상승한닀멎 죌가는 얎떻게 될까요?

 
싀적
평가(심늬)
죌가
2020년
100
100
10,000
2021년
200
200
40,000
2022년
400
400
160,000
2023년
800
800
640,000

'싀적'만 상승했을 때 죌가는 80,000원윌로 700% 상승하였지만, '싀적'곌 '평가(심늬)'가 몚두 상승하였을 때 죌가는 640,000원윌로 묎렀 6300% 상승하였습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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싀제로 읎렇게 '싀적'곌 '평가(심늬)' 요읞 몚두 상승한 유형의 Ʞ업읞 '아마졎 닷컎'의 죌가는 지난 20년 동안 250ë°° 상승하였습니닀. (죌가 상승의 Ʞ여도는 '싀적' 요읞읎 월등히 높습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자, 여Ʞ까지 몚두 읜었닀멎, 100ë°° 상승하는 죌식의 비밀을 알게 된 것입니닀. 플러슀섬 게임에서 100ë°° 상승하는 죌식을 ì°Ÿêž° 위핎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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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싀적읎 ꟞쀀히 슝가할 것읎띌 '예상'될 때

(2) 평가(심늬)가 낮은 상태음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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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두 조걎을 충족시킬 때 맀수하는 전략읎 높은 확률로 읎Ʞ는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닀. 하지만, 몚두가 싀적읎 ꟞쀀히 슝가할 것읎띌 예상하는 Ʞ업의 겜우, 읎믞 많은 성장을 한 Ʞ업읎거나, 평가(심늬)가 높은 상태음 가능성읎 있닀는 것을 유념핎알 합니닀.

​

위 조걎을 몚두 만족시쌰던 최귌 사례는 바로 '싀버게읎튞 캐플탈'읎띌는 죌식입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2019년에 상장된 읎 Ʞ업의 죌가는 1년 동안 17ë°°(고점 Ʞ쀀) 읎상 상승하였습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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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닀륞 예시는, êµ­ë‚Ž Ʞ업읞 '에윔프로비엠'입니닀.

출처: flanit.kr (똑똑한 투자 파튾너, 플래닛)

 

위 두 Ʞ업의 상승 요읞은 몚두 '가파륞 순읎익 상승'곌 '평가(심늬)'의 상승읎었습니닀. 또 한 가지 공통점은, 죌가가 상승하Ʞ 전에도 ꟞쀀히 순읎익을 ë‚Žê³  있었고, 시장의 평가(심늬) 역시 낮았윌며, '쀑소형죌'였닀는 것입니닀. 슉, 100ë°° 죌식은 대형죌가 아닌, 쀑소형죌에서 탄생하는데, 읎러한 Ʞ업듀은 싀적읎 'Ʞ하꞉수적'윌로 성장할 여지가 있Ʞ 때묞입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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묌론, 쉜지만은 않겠지만 우늬는 읎Ʞ는 게임을 하Ʞ 위핎서 '개잡죌'가 아니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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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핎당 Ʞ업읎 속한 산업읎 성장하고,

(2) 시가쎝액읎 낮윌며,

(3) ꟞쀀히 싀적을 ë‚Žê³  있윌멎서,

(4) 현재 합늬적읞 평가륌 받고 있고,

(5) ë‹šêž°ê°„ ꞉격한 싀적 상승읎 예상되는 Ʞ업을 찟윌렀 녞력핎알 합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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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곌학곌 Ʞ술을 통핎 새로 등장하고 변화하는 산업에 믌감한 자섞륌 갖고 시장읎 가진 펞견을 갖지 않윌렀고 녞력하는 것읎 큰 도움읎 될 것읎띌고 생각합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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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마치며

(1) 죌가는 ê²°êµ­ '수요와 공꞉'에 의핎 결정되며, '발행죌식수'읞 '공꞉'은 음정하닀는 가정 하에 죌가의 결정 요읞은 '수요'띌고 할 수 있습니닀. 우늬는 '닚Ʞ적' 수요와 '장Ʞ적' 수요륌 읎핎하여알만 합니닀.

​

(2) '수요' 요읞을 결정하는 공식은 '싀적 x 평가(심늬)'입니닀. 따띌서, '죌가 = 싀적 x평가(심늬)'띌고 할 수 있습니닀.

​

(3) ë‹šêž° 투자는 제로섬 게임입니닀. 제로섬 게임을 할 때에는 '싀적'읎 '음정'하닀고 가정합니닀. 따띌서, 제로섬 게임에서는 '죌가 = 평가(심늬)'로, '평가(심늬)' 요읞을 잘 파악하는 것읎 쀑요합니닀.

​

(4) 장Ʞ 투자는 플러슀섬 게임입니닀. 플러슀섬 게임읞 읎유는 자볞죌의가 귞렇게 섀계되었Ʞ 때묞입니닀. 플러슀섬 게임에서는 '싀적'곌 '평가(심늬)' 몚두 가변적읎Ʞ 때묞에, '죌가 = 싀적 x 평가(심늬)'입니닀. 여Ʞ서 '싀적'읎 장Ʞ 투자륌 플러슀섬 게임윌로 만드는 요읞입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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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시간 지평읎 Ꞟ얎질 수록, 죌가 상승 Ʞ여도는 '평가(심늬)'볎닀 싀적읎 높아집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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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100ë°° 죌식의 비밀은 '싀적'곌 '평가(심늬)'의 Ʞ하꞉수적읞 동반 상승입니닀. 읎러한 Ʞ업은 대개 쀑소형죌읎며, 성장하는 산업에 속핎 있윌멎서도, 안정적읞 싀적을 ë‚Žê³  있윌며, 평가 또한 합늬적읞 수쀀에 죌가륌 형성하고 있습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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ꞎ Ꞁ 읜얎죌셔서 대당히 감사드늜니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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