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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OLKONG

2024년 폴란드 자동차 산업 정보 본문

투자

2024년 폴란드 자동차 산업 정보

DDOL KONG 2024. 11. 27. 03:15

폴란드 자동차 산업, GDP의 8% 차지 및 폴란드 전체 수출의 13~14% 담당
유럽 집행위의 제로 탄소배출 정책에 힘입어 빠르게 전기차 산업으로 전환 중


가. 산업 특성

산업 개요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국가 경제에서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며, GDP의 약 8%와 전체 수출의 13~14%를 담당하고 있다. 폴란드는 유럽의 주요 자동차 및 부품 생산기지로, 1990년대부터 Stellantis(Fiat, Opel), Volkswagen 등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의 투자가 이어지며 급격히 성장해 왔다. 완성차 생산뿐 아니라 폴란드는 부품 공급에서도 유럽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각종 자동차 부품을 비롯해 엔진과 타이어 같은 주요 부품 제조업체들이 자동차 생산을 뒷받침하고 있으며, 상용차와 버스 부문에서도 폴란드의 생산 역량이 두드러지고 있다.

최근에는 유럽의 전기차 전환 정책에 따라 폴란드 자동차 산업도 친환경 차량으로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전기차와 수소차 생산을 위한 기술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으며, 전환기적 변화가 진행 중이다. 이러한 변화는 폴란드가 앞으로도 유럽 내 자동차 산업에서 중요한 위치를 유지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폴란드 주요 자동차 제조사>


최신 동향 및 주요 이슈

1) 전기차로의 전환 가속화

폴란드 자동차 산업에서 전기차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EU의 2035년 제로 탄소배출 차량 판매 의무화 규정에 따라 폴란드 내 자동차 제조사들도 전기차 생산에 집중하고 있다. 이에 따라 리튬이온 배터리와 전기차 부품 생산을 위한 투자가 이어지고 있으며, 전기차 관련 인프라 구축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이러한 전환은 폴란드가 전기차 제조 허브로 발전할 기회를 제공한다.

2) 기반 시설과 에너지 공급의 중요성 부각

전기차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폴란드는 충전 인프라 확장에 집중하고 있다. EU의 '대체 연료 인프라 규정(AFIR)'에 따라 폴란드는 주요 도로망에 전기차 및 수소 충전소를 설치하고 있으며, 이는 전기차 사용자들의 편의를 높이고 시장 확장을 이끌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충전 인프라 수가 부족한 만큼 인프라 확대와 안정적인 에너지 공급망 구축이 해결해야 할 과제로 남아 있다.

3) 정부 정책과 지원 프로그램

폴란드 정부는 전기차 보급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시행 중이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을 통해 개인과 기업 모두에게 구매 지원금을 제공하며, '전기 이동성 및 대체 연료 법'을 제정해 지방 자치 단체에 충전소를 설치할 의무를 부여해 노력 중이다. 또한, 전기차 소유자에게는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기업들이 법인 차량으로 전기차를 도입할 때 세금 감면 혜택을 주어 전기차 보급을 가속화하고 있다.

주요기업 현황

글로벌 주요 자동차 및 부품 제조사들이 폴란드에 생산 시설을 두고 있으며, 주요 기업들의 현황을 중심으로 최신 동향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폴란드 주요기업 현황>

기업명위치최근 현황
스텔란시스
(Stellantis Poland)
티히
(Tychy)
- 티히 공장에서 2023년부터 전기차 생산 시작
- 푸조, 시트로엥, 피아트 브랜드의 전기차 모델을 생산하며, 특히 전기 상용차 생산에 주력
폭스바겐
(Volkswagen Poznan)
포즈난
(Poznan)
- 주로 상용차(Volkswagen Caddy, Transporter) 생산
- 전기 상용차 부품 생산 및 투자에 집중
- 상용차 생산을 전기차 라인으로 전환할 준비 중
오펠
(Opel Manufacturing
Poland)
글리비쳬
(Gliwice)
- Stellantis 그룹에 속해 있으며, 상용 전기차 생산 계획을 발표
- 2023년부터 상용 전기차 생산에 본격 돌입 (수소차 포함)
도요타
(Toyota Motor
Manufacturing Poland)
바우브지(Wałbrzych), 
옐츠-라스코비체
(Jelcz-Laskowice)
- 발브지흐 및 옐츠-라스코비체 공장에서 하이브리드 엔진 및 변속기 생산
- 유럽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차 부품 생산의 핵심 기지로 자리 잡음
LG 에너지솔루션
(LG Energy Solution)
브로츠와프
(Wrocław)
- 브로츠와프에서 유럽 최대 전기차 배터리 생산 공장을 운영
- 다양한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배터리 공급
- 생산 확장을 통해 전기차 배터리 수요에 대응 중
미쉐린
(Michelin Poland)
올슈틴
(Olsztyn)
- 글로벌 타이어 제조사, 최근 전기차용 타이어 생산 확대
- 폴란드 공장은 미쉐린의 전기차 관련 타이어 생산의 중요한 거점
포레시아
(Faurecia Poland)
그로지스크 
마조비에츠키
(Grodzisk Mazowiecki)
- 글로벌 기업으로, 자동차 부품과 관련된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
- 최근 전기차 부품과 경량화 부품 생산에 주력

 
나. 산업의 수급 현황

내수시장동향

폴란드의 개인 승용차 시장은 2019년까지 매년 큰 폭의 성장을 기록했지만, 2020년 코로나 팬데믹과 글로벌 반도체 부족,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다. 이로 인해 차량 생산과 공급망이 심각한 영향을 받았으며, 차량 가격 상승과 생산 지연이 발생했다. 그러나 2023년부터 반도체 공급 문제가 점차 해결되면서 자동차 시장은 회복세를 보이기 시작했다.

특히 전기차를 포함한 대체 연료 승용차의 판매는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22년과 2024년 상반기에는 대체 연료 차량 등록 대수가 내연기관 차량 등록 대수를 넘어서는 현상이 나타나면서, 대체 연료 차량의 인기가 급증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판매가 두드러지며, 이는 전환기적 성격을 반영하는 결과다.

<폴란드 승용차 신차 등록 현황>
(단위: 천 대)


2016
201720182019202020212022202320241H
전체416.1486.4531.9555.6428.3446.6419.7475.0277.0
일반연료397.0460.0484.3476.9279.8285.9199.3257.8132.3
대체연료19.126.347.578.7148.6160.8220.4217.3144.7

 
수출입 동향

폴란드 자동차 시장에서 승용차와 상용차의 무역 구조는 상반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일반적으로 폴란드에서 승용차 부문은 수입이 수출보다 많으며, 독일이 주요 수입국으로 37.4%를 차지하고 있다. 그 뒤를 벨기에(13.3%), 체코(13%), 슬로베니아(6.7%), 슬로바키아(4.4%)가 잇고 있다.

반면, 상용차와 트럭, 버스 부문에서는 폴란드의 수출이 수입을 상회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상용차와 트럭의 주요 수출 대상국은 독일(23.1%), 프랑스(18%), 영국(10.1%)이며, 버스 부문에서는 독일이 32.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 외에도 스페인(12.2%), 프랑스(10.8%), 스웨덴(8.1%), 벨기에(6.27%)가 주요 수출국으로 자리하고 있다.

이러한 통계는 폴란드가 승용차 부문에서는 독일 등 유럽 주요국으로부터 다양한 모델을 수입하고 있으며, 상용차 및 버스 부문에서는 폴란드 제조업의 강세를 바탕으로 유럽 내에서 활발한 수출을 이어가고 있음을 방증한다.

<폴란드 자동차 수출 규모와 증감률>
(단위: US$ 백만, %)

HS code품목명202120222023증감률
('23/'22)
8703승용차5,7585,7187,69434.6
8704상용차·트럭3,8054,5396,88251.6
8705특장차13413516220.0
8702버스1,3311,3271,61621.8

 
<폴란드 자동차 부품 수입 규모와 증감률>
(단위: US$ 백만, %)

HS code품목명202120222023증감률
('23/'22)
8703승용차10,29411,39415,11832.7
8704상용차·트럭2,4452,1252,36611.3
8705특장차1641961970.5
8702버스709717479.4

 
폴란드는 자동차 부품 분야에서 유럽 내 주요 공급국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부분의 부품 품목에서 수출이 수입을 초과하며, 이는 폴란드가 유럽 자동차 생산의 중요한 공급망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주요 수출국은 독일, 체코, 슬로바키아, 프랑스, 이탈리아 등 유럽의 주요 자동차 생산국이다.

<폴란드 자동차 부품 수입 규모와 증감률>
(단위: US$ 백만, %)

HS code품목명202120222023증감률
('23/'22)
8708자동차부품8,7498,96411,56729.0
840734, 840820엔진1,0519321,71784.2
851220차량용조명장치31729133715.8
4011타이어1,6801,7611,8314.0
850760전기차배터리1,4882,0071,979-1.4

 

생산 동향

폴란드의 자동차 생산은 2019년 이후 감소세를 보여왔으며, 특히 2020년 팬데믹 및 반도체 공급 차질로 인해 큰 폭으로 하락했다. 그러나 2023년에는 지난해 대비 17.3% 증가한 약 29만9300대의 승용차가 생산되며 회복세를 보였다. 반면, 상용차 부문은 2020년 일시적인 감소 이후 빠르게 반등해, 2022년과 2023년에 각각 29%, 37.9%의 생산 증가를 기록했다. 승용차 부문의 감소는 전기차 전환이라는 과도기적 현상의 영향으로 분석되며, 향후 전기차 생산이 본격화되면 시장 회복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된다.

<2018~2023년 폴란드 자동차 생산 동향>
(단위: 천 대)


다. 진출전략

SWOT 분석

강점
(Strengths)
- 국내외 수요를 모두 충족하는 자동차 제조업 클러스터
- 주요 유럽 자동차 제조업체와 연결된 강력한 국내 공급망 보유
- 주요 시장인 선진 서유럽과 체코, 헝가리 등 빠르게 성장하는 중동부 유럽과 인접한 지리적 이점
- 국내에서는 대중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으며, 럭셔리 브랜드에 대한 수요도 증가 중
약점
(Weaknesses)
- 차량 생산의 80~90%를 수출하기 때문에 환율 및 외부 수요 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음
- 중고차 시장이 여전히 활발하게 운영돼 신차 시장의 잠재력을 약화할 우려가 있음
- 제조 및 엔지니어링 분야에서 노동 시장이 타이트해지면서, 완성차 제조업체들이 중기적으로 노동력 비용 증가에 직면할 가능성
- 폴란드는 화석 연료에 크게 의존하는 시장으로, 재생 에너지로의 전환에 필요한 시간이 부족해 전기차 배터리 제조 투자 유치에 제약이 있을 수 있음
기회
(Opportunities)
- 러-우 사태로 인해 EU와 폴란드의 관계가 강화되면서, 폴란드 자동차 산업에 대한 EU의 투자 및 정책 지원이 증가할 가능성
- 주요 자동차 업체들의 확장 프로젝트를 통해 폴란드 자동차 생산량이 계속해서 안정적으로 증가할 가능성 높음
- 배터리 소재 제조업체들의 잇단 투자 발표로 인해 폴란드가 전기차(EV) 공급망의 허브로 발전하고 있음
- EV배터리, 수소에너지 등 대체 동력 기술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고 있어, 폴란드는 신에너지 차량의 허브가 될 가능성 있음
- 향후 5년간 수소 인프라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될 예정으로, 수소 연료 전지 차량 채택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국방 분야에 대한 투자가 지역 상용차 부문에 큰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됨
위협
(Threats)
- 글로벌 반도체 칩 부족이 폴란드 제조업체의 운영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영국 시장은 폴란드 전체 차량 수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브렉시트 이후의 관세 부과의 위험이 상존 (아직은 관세적용 연기상태)
- 러시아와의 갈등 위험과 노동력 부족에 대한 위협이 단기적으로 투자자들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유망분야 및 진출전략

폴란드 자동차 산업은 전기차 전환과 친환경 기술 도입을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다. EU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폴란드는 전기차 부품과 배터리 기술 분야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우리 기업들이 경쟁력을 발휘할 수 있는 여지가 크다. 특히, 폴란드가 유럽 내 자동차 생산과 부품 공급의 중심지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상용차 및 친환경 버스 부문에서도 관련 기술과 제품 수출 기회를 모색할 수 있다.

진출 전략으로는 현지 생산과 기술 협력이 중요한 요소다. 폴란드의 지리적 이점과 유럽 내 물류 거점 역할을 활용해 현지에 생산 시설을 설립하거나, 폴란드 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와 협력해 R&D와 기술 개발에 참여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를 통해 현지화된 생산과 기술력을 강화하며 유럽 시장 전반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다.

또한, 폴란드 정부가 추진 중인 전기차 보조금 정책과 충전 인프라 확충 계획을 적극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폴란드의 친환경 차량 인프라가 확장되는 가운데, 충전소 구축, 에너지 관리 솔루션 등 관련 기술을 현지에 제공함으로써 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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