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LKONG
베트남 타이어 산업의 미래는? 본문
늘어나는 운송수단에 따른 타이어의 수요 증가
일상적 교통수단인 오토바이 뿐만 아니라 개인 자동차 수요도 확대 중
시장동향
베트남의 타이어는 주로 자동차용, 오토바이용, 트럭 및 버스 타이어용으로 나뉜다. 오토바이는 베트남의 일상적인 교통수단으로서 꾸준히 높은 수요를 보이고 있으며, 중산층이 확대됨에 따라 개인 소유 자동차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하고 있다. 도시화 진행에 따른 버스와 트럭들도 증가하며 타이어 수요가 함께 증가하고 있다. 베트남 자동차 제조업체 협회(VAMA)는 2024년 1~9월 운송수단이 19만3854대 판매됐으며 2023년 1~9월에는 19만130대가 판매됐다고 밝혔다. 2024년 1~9월 운송수단 판매량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약 2% 증가했으며 이러한 운송수단 판매량 증가가 꾸준히 이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베트남의 타이어 수출입 시장 규모는 2019년 159만4000달러에 불과했으나 꾸준히 증가해 2023년에는 290만8000달러를 기록했다.
<베트남 타이어 수출입 규모 동향>
(단위: US$ 천)
베트남의 차량 타이어 생산량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해 2019년 2822만 개에 불과했으나, 2023년에는 3952만 개의 차량 타이어를 생산했다.
<베트남 자동차 타이어 생산량>
(단위: 백만 개)
주요 타이어 산업 브랜드
베트남의 주요 타이어 산업에는 여러 글로벌 기업 및 국내 기업들이 경쟁하고 있다. 브리지스톤과 금호타이어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은 베트남 시장에서 입지를 강화하기 위해 현지 생산 공장을 설립하거나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이들은 브랜드 신뢰도와 고품질 제품, 기술력으로 베트남 타이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다. 베트남 정부는 국내 자동차 관련 산업을 증진하기 위해 다양한 정책들을 시행하고 있기에 베트남 국내 타이어 산업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베트남 국내 브랜드들은 가격 경쟁력과 현지 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다.
1. 브리지스톤(Bridgestone)
브리지스톤은 2011년 싱가포르에서 설립됐으며 승용차, 상업용 트럭 및 버스, 경트럭 및 밴, 농기구, 오토바이 및 레이싱 카트용 브랜드를 생산하는 회사다. 브리지스톤은 최근 베트남에서 현대차 베트남 합작법인 현대탄콩과 신차용 타이어(OE) 공급 계약을 체결하며 활발히 운영 중이다.
2. 금호 타이어(Kumho Tire)
금호 타이어는 1960년 한국에서 설립됐으며, 현재는 전 세계에 9개의 생산 공장에서 승용차 타이어와 소형 트럭 타이어를 생산하고 있다. 금호 타이어는 세계 타이어 제조사 랭킹 10위안에 들고 있으며 전 세계 160개국에 유통되고 있다. 금호 타이어 베트남은 생산량의 90%를 미국, 호주, 중남미, 동남아 등지로 수출하고 있으며 베트남 전체 타이어 수출량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3. 사오방 고무(Sao Vàng Rubber)
사오방 고무 회사는 항공기, 자동차, 특수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및 기술 고무 제품 등 모든 종류의 타이어 및 튜브 제조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다. 1956년 타이어 및 튜브공장을 설립해 운영을 시작한 사오방 고무는 현재 3개의 공장을 소유하고 있다. 또한, 영국 BVQI 그룹으로부터 국가 간 산업 표준의 차이에 따른 무역장벽 해소를 위해 제정된 ISO 인증을 획득했으며, 제품 품질 시스템 규격인 ISO 9002 인증을 받았다. 이 인증은 규격계약, 생산·설치, 최종검사, 서비스 등 4가지 공정을 모두 심사받아야만 획득할 수 있다.
베트남 타이어 시장 관련 정부규제와 법률
자동차용 공기압 타이어에 관한 국가 기술 규정인 QCVN 34:2017/BGTVT에 따르면, 타이어 공기압 지수 기록 방식, 기술 문서 요구 사항, 타이어 외경 및 타이어 사이즈 측정 과정 등 다양한 자동차용 공기압 타이어에 대한 규정이 안내돼 있다.
또한, 시행령 Decree 04/2014/TT-BCT에 의거해 중고 타이어, 프레임, 튜브 및 부속품은 수입 금지 품목이기에 수입 시 주의가 필요하다.
시사점
호치민시 고무 플라스틱 생산자 협회의 통계에 따르면, 2024년 하반기 타이어 제품 주문은 2024년 초 대비 10~15% 증가했다. 실제로, 호치민 타이어 업계 관계자 A 씨는 KOTRA 호치민 무역관과의 전화 인터뷰를 통해 최근 글로벌 기업들의 타이어 주문이 증가하고 있다고 전했다. A 씨는 이러한 수요 증가의 원인으로,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타이어의 원자재 확보가 충분히 이루어짐에 따라 품질과 가격 경쟁력이 강화돼 많은 기업이 베트남에서 생산되는 타이어를 선택하게된 점을 꼽았다.
베트남의 타이어 산업은 경제 성장과 중산층 확대에 따른 차량 수요 증가, 그리고 글로벌 기업의 현지 진출로 인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오토바이 및 승용차 타이어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베트남 국내 제조업체들은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힘쓰고 있다. 외국 브랜드들도 베트남을 생산 기지로 삼아 기술력과 품질을 강화하고 있어, 베트남 업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타이어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촉진하며, 향후 관련 업계 시장의 지속적으로 성장을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