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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여기 투자하면 대박" 알고보니 최대주주…짜고 친 유튜버들/ 현대차, 최대용량 LFP 배터리 만든다/ 미국서 전기차 월 1만대 파는 현대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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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여기 투자하면 대박" 알고보니 최대주주…짜고 친 유튜버들/ 현대차, 최대용량 LFP 배터리 만든다/ 미국서 전기차 월 1만대 파는 현대

DDOL KONG 2024. 10. 14. 03:15

[단독]"여기 투자하면 대박" 알고보니 최대주주…짜고 친 유튜버들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099731




'고질라 젓가락질'로 로켓 회수…발사비용 10분의 1로

스타십 발사·회수대 '메카질라'

역추진 하강한 발사체 포획 성공
공중서 잡아내 연료 소모 적어
재발사 준비도 한달→1시간으로
내년까지 메카질라 6대로 늘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43491




폭염 맞힌 교수 "11월부터 영하 18도"…벌써부터 패딩 싹쓸이

"가을 다운 가을 없다" 전망에
패션업체들, 아우터 기획전 3~4주 앞당겨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43333




"지금도 눈 뜨면 유튜브부터 보는데"…무서운 소식

13일 업계에 따르면 유튜브는 15일부터 유튜브에 올릴 수 있는 쇼츠 1편의 최장 길이를 3분으로 늘린다. 현재 1분이 넘어가는 영상은 일반 영상으로 분류되고 있다.
토드 셔만 유튜브 쇼츠 프로덕트 매니지먼트 디렉터는 최근 유튜브 공식 블로그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알리며 "크리에이터(창작자) 여러분이 가장 많이 요청한 기능이었던 만큼 여러분의 이야기를 더욱 자유롭게 펼칠 수 있게 돼 기쁘다"고 말했다.
유튜브는 틱톡부터 시작된 숏-폼(Short-form) 콘텐츠 선호 현상에 대응해 쇼츠 기능을 지속해서 강화하고 있다. 틱톡은 2021년에 최대 길이를 1분에서 3분으로 늘렸고 인스타그램 '릴스'와 네이버 '클립' 최대 길이는 1분 30초다.
유튜브 사용량은 숏폼을 지닌 유튜브, 틱톡, 인스타그램 중에서 가장 많다. 앱·리테일 분석 서비스 와이즈앱·리테일·굿즈(와이즈앱)가 숏폼·OTT 앱 사용 시간을 조사한 결과 지난달 숏폼 앱(유튜브·틱톡·인스타그램) 1인당 월평균 사용 시간은 52시간 2분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은 유튜브에서 41시간 56분을 썼다. 틱톡은 17시간 16분, 인스타그램은 15시간 56분이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43317




"빈민 아파트 때문에 집값 떨어져"…청년임대주택의 '눈물'

서울 당산동 청년임대주택
완공 후 첫 일조권 소송 패소

공익성 인정되고 규정 준수했지만
일조권 침해로 시행사에 손배 판결

현재 공사중인 단지만 71곳 달해
"이런 소송 늘어나면 사업 못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5043420




中 CXMT, 16나노까지 맹추격…웨이퍼 생산 '삼성 절반수준'으로 늘린다

['붉은 D램'의 침공]
지난해 19나노 87% 차지했지만
16나노 생산량 내년 33%로 확대
삼성·SK와 격차 '3세대차'로 좁혀
YMTC는 232단 낸드 본격 양산
정부·기업 EUV 장비개발도 박차

삼성전자가 8일 잠정실적 발표에서 별도의 설명 자료를 내고 “중국 메모리 업체의 레거시 제품 공급 증가에 실적이 영향을 받았다”고 밝혔다. 중국 메모리 회사들의 약진에 대해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①16나노까지 쫓아온 중국…삼성·SK 맹추격
올 3분기부터 또 한번 기술을 개선해서 만든 ‘16나노 D램’을 초도 양산한 CXMT는 내년 이 제품의 생산 비율을 33%까지 끌어올릴 것으로 전망된다.
삼성전자의 경우 올해 안에 10나노급 6세대(1c) D램을 양산하는 것이 목표다. 직전 세대인 5세대 D램은 12나노대, 1c D램의 선폭은 11나노대인 것으로 알려졌다.

②CXMT, 1년 새 웨이퍼 투입량 40% 늘어=삼성전자는 D램 업계에서 독보적인 생산능력(캐파)을 확보하고 있다. 12인치 기준으로 월 68만 장의 웨이퍼를 투입할 수 있다. 세계 D램 웨이퍼 투입량의 37% 수준이다.
2022년 월 5만 장에 불과했던 생산능력이 올해 중국 베이징의 두 번째 공장이 가동되면서 4분기에 월 21만 장으로 급격히 늘어날 예정이다. 내년에는 약 40% 증가한 30만 장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중국의 생산능력 약진은 낸드 업계에서도 나타난다. 중국 우한에 본사를 둔 낸드 회사 양쯔메모리(YMTC)는 지난해 232단 낸드플래시를 양산했고 내년에 월 13만 5000장의 웨이퍼를 투입할 수 있는 생산능력을 확보한다.

③EUV 도입은 한계…극복할 수 있을까
시장조사 업체 가트너에 따르면 중국에서 증착 장비를 주력으로 만드는 나우라는 2023년 사상 처음으로 세계 장비 시장에서 매출 순위 ‘톱10’에 들었다.
EUV 분야에서도 중국의 최대 정보기술(IT) 회사인 화웨이가 직접 개발에 뛰어드는 등 고급 기술 내재화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402116




현대차, 최대용량 LFP 배터리 만든다

중국산보다 15% 늘린 300Wh
내년까지 개발…계획 수정
보급형 전기차에 탑재 전망

현대차가 업계 최대용량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새로운 목표로 삼았다. 국내 협력사와 손잡고 중국산 대비 약 15% 이상 용량을 높인 300와트시(Wh) 초고용량 LFP 배터리 개발에 뛰어들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국내 배터리 협력사와 전기차용 초고용량 LFP 배터리 개발 계획을 세웠다. 현재 중국 제조사들이 시장에 공급하는 LFP 배터리는 ㎏당 200Wh(와트시) 초중반대 수준으로 파악된다.
현대차는 이보다 약 15% 이상 용량을 늘린 ㎏당 300Wh를 내년까지 구현하고 추후 300Wh 초중반대까지 용량을 확대할 예정이다.
현대차가 LFP 배터리를 직접 설계하고 협력사가 개발을 맡는다.
현대차는 당초 2023년부터 2024년까지 2년 동안 LFP 배터리 개발을 마칠 계획이었다. 최근 이를 변경해 오는 2025년까지 300Wh LFP 배터리 개발을 완료하는 것으로 목표를 수정했다.
개발 제품은 보급형 삼원계(NCM) 배터리와 비슷한 중저가·보급형 소형 전기차 등에 탑재할 가능성이 제기된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둔화) 극복 차원에서 보급형 전기차 기술력을 높이는 차원이다.
현대차는 현대제철, 에코프로비엠 등과 협력해 'LFP 배터리 양극 활물질 직접 합성 및 배터리 기술 개발' 사업에 착수했다. 현대제철이 LFP 배터리 주 소재인 재활용 철을 이용해 미세 철 분말 공정 기술을 개발하면, 에코프로비엠이 이를 받아 LFP 양극재를 개발한 뒤 현대차가 내재화하는 프로세스다. 3자 간 협력은 LFP 배터리 제조 시 외산 LFP 소재를 국산화해서 사용하는 것이 목적이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 8월 개최한 CEO 인베스터 데이 2024에서 중장기 전략 '현대 웨이'를 발표하며 2030년까지 보급형 LFP, 삼원계 배터리, 차세대 전고체 배터리 등의용량을 20% 이상 향상하며 배터리 개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46788




미국서 전기차 월 1만대 파는 현대차 그룹, 이달 중 10만대 넘긴다

지난해 연간 9만4000대, 10달만에 돌파 예상
올해 연말까지 현대차·기아 합산 12만대 웃돌 듯

https://n.news.naver.com/article/023/0003863730




車 앞유리창이 디스플레이 된다… 현대모비스, 獨 자이스와 개발 협력

현대모비스가 유리창에 영화, 게임 등 각종 콘텐츠를 선명하게 표시하는 기술을 개발한다. 이르면 2027년 제품 양산을 시작할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최근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기술연구소에서 광학 기업 독일 자이스와 '홀로그래픽 윈드쉴드 디스플레이'(HUD) 공동 개발을 위한 사업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고 13일 밝혔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52553




국내 10대 건설사 비정규직 비율 35%

https://n.news.naver.com/article/014/0005252528




韓제약바이오, 글로벌 시장서 中빈자리 메울 대안으로 각광

글로벌 사회, 美생물보안법 여파로 中리스크 배제 기류
韓제약바이오, 글로벌 제약사와 파트너십 창출 성과

제약기업 중에선 한미약품이 주목할만한 성과를 거뒀다. 한미약품은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 현지 제약사 ‘타북’과 한미의 대표 품목들을 MENA(중동·북아프리카) 지역에 수출하기 위한 독점 라이선스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창립 13년 만에 제품 허가 기준 글로벌 규제기관 제조 승인 건수 300건을 돌파했을 정도로 전 세계적인 인정을 받고 있다. CPHI엔 지난 2018년부터 매년 단독 부스를 마련해 참가하고 있다. 올해는 전시장 메인 위치에 부스(138㎡)를 설치해 잠재 고객 발굴 및 비즈니스 네트워킹을 적극 진행했다. 최근 CDMO분야 라이벌인 중국 우시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생물보안법에 직격탄을 맞은 만큼,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겠단 의도로 보인다.

셀트리온은 세계 최대 제약시장 미국과 유럽에서 경쟁력을 확인한 상태다. CPHI서 운영한 단독부스에는 3일간 일평균 700명, 총 2000명 이상의 업계 관계자들이 셀트리온의 부스를 방문했다.

동아제약의 관계사 에스티팜은 CPHI서 다수의 해외 업체들과 신규 프로젝트 수주를 위한 논의와 사업 개발을 위한 파트너링 미팅을 활발히 진행했다고 전했다.
특히 합성신약사업부문에서는 에스티팜이 자체 개발한 플랫 5’-capping reagent 스마트캡 distributorship License와 관련해 글로벌 제약사와 긍정적인 논의가 있었다. 또 2개 이상의 글로벌제약사와 commercial 공급 계약에 대한 논의를 비롯해 다수의 유럽, 미국 소재 바이오테크 기업들과 CDMO 신규 수주를 위한 미팅을 성황리에 진행했다.

http://www.m-i.kr/news/articleView.html?idxno=1167262




구리 가격 상승세에 전선업계 '방긋'…실적 기대감

LS·대한전선, 수주 잔고도 급증…기술력으로 경쟁력 확보

중국의 대규모 경기 부양책으로 구리 가격이 급등하면서 구리를 원료로 하는 전선 업계의 실적 상승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13일 런던금속거래소(LME)에 따르면 지난 10일 기준 구리 가격은 t당 9천507달러를 기록했다.
이민재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중국을 제외하고 해저케이블을 생산할 수 있는 기업은 LS전선과 대한전선을 포함해 6곳에 불과하다"며 "중국 기업은 미국과 유럽 전선 시장에 진출하기 힘들고, 대규모 투자와 기술적 장벽으로 인해 신규 기업의 진입도 어렵기 때문에 확대되는 수요를 감안하면 공급 부족은 계속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1/0014979343




100대 글로벌 유니콘 중 21곳은 'AI 스타트업'…미국 기업이 싹쓸이

전 세계 유니콘(기업가치 1조원 이상의 비상장 스타트업) 상위 100개 기업 중 21개가 인공지능(AI) 기업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8개사가 미국 기업으로 한국 기업은 없었다.
100대 유니콘의 전체 기업가치는 1조7433억 달러(약 2357조원)로 집계 됐다. 이 중 AI 스타트업 21개사의 기업가치는 총 5691억 달러(약 769조원)로 32.7%를 차지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9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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