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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DOLKONG

"저작권료 대박이래" 120만명 몰렸다…배당금 받는 '음악증권' 뭐기에/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다…인도가 원전에 진심인 이유 [헬로인디아]/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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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작권료 대박이래" 120만명 몰렸다…배당금 받는 '음악증권' 뭐기에/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다…인도가 원전에 진심인 이유 [헬로인디아]/

DDOL KONG 2024. 9. 10. 03:47

인구감소·농촌소멸 문제 ‘AI·자동화’로 해결 [D:로그인]

농촌진흥청 농업에 디지털·자동화 도입
빅데이터 기반 AI 활용해 농업 효율성↑
농작업로봇으로 고령화 등 현안 해결도

농촌진흥청은 디지털·스마트화를 통해 미래 농업을 대비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육종 기간을 줄이고 효율성을 높이고자 ‘디지털육종’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농진청은 바이엘사는 디지털육종을 도입해 과일이 크면서도 병에는 강한 토마토 육종에 전통 육종에 비해 기간은 17%, 소요되는 노력은 66% 줄었다고 설명했다.

농촌 인력 부족으로 많은 농작업이 농기계로 대체되고 있으나 고령 농업인이 불규칙한 노면이나 경사지에서 농기계를 조작하는 데는 어려움이 있다. 이와 함께 농약 살포에 따른 시간 소요, 농약에 의한 농업인 위해성, 농자재 운반으로 인한 근골격계 질환 등 농업인 근로환경은 개선이 필요하다.

농진청은 농업 로봇 상용화를 위해 지난해부터 2027년까지 농업용 로봇 현장 실증 지원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2025년부터 신기술 시범 보급사업을 추진해 농업 로봇 기술을 보완 개선할 예정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119/0002870532




"저작권료 대박이래" 120만명 몰렸다…배당금 받는 '음악증권' 뭐기에

https://n.news.naver.com/article/008/0005087425




사람이 많아도 너무 많다…인도가 원전에 진심인 이유 [헬로인디아]

현재 총 에너지 생산의 1.6% 담당하고 있는 원전

탄소중립 달성과 증가하는 에너지 수요 대응을 위해 인도는 원자력발전소 카드를 꺼냈다. 2023년 5월 기준 인도 에너지원별 발전 설비용량은 49.1%가 화력발전소로 사용되고 있으며 현재 가동 가능한 원자로는 총 23개로 6.9GW(1.6%)에 불과한 수준이다. 인도 정부는 2030년까지 원자력을 통한 에너지 생산을 20GW로 목표로 하고 있다.

이에 인도 정부 정책 싱크탱크인 NITI Aayog는 원자력산업 발전을 위해 외국 기업의 투자를 활성화하고 특히 SMR(Small Modular Reactor) 부문에 문호를 개방할 것을 제안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60479




이번주 시총 규모별 지수변경…‘체급상향’ 종목 주목 [투자360]

2010년 이후 지수변경 종목 수익률
중형→대형 가장높아…3개월 10.13%
이어 소형→대형(5.21%)
하향 편입 종목 저조…“직전 모멘텀 주목”

KRX 대형주지수는 시가총액 1~100위, 중형주지수는 101~300위, 소형주지수는 301위 이하 종목들로 구성된다. 오는 13일 시가총액 규모별 지수 변경이 예정됐다. 정기변경의 심사기간인 직전 3개월 간 일평균 시가총액을 기준 산정된다. 유안타증권에 대형주 편입 예상 종목은 LS 일렉트릭, HD현대마린솔루션 등 6개다. 대형주에서 중형주 강등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신규 편입 예상 종목은 에이피알, 파라다이스 등 5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60462




엔진 꺼져가는 韓 증시…9月 일평균 거래액·회전율 연중 최저 [투자360]

9월 코스피·코스닥 일평균 거래액 16.4조·매매회전율 1.05%…작년 11월 이후 최저
코스피, 2년 만에 최대 주간 낙폭…코스닥 3주 연속 하락세 기록 중
美 FOMC, 추석 연휴 휴장 앞두고 수급 절벽 우려까지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60225




셀트리온그룹, 美 모건스탠리 콘퍼런스서 그룹 비전 발표

서정진 회장, 그룹사 경쟁력과 비전 제시
신약 파이프라인 4분기부터 순차 공개 예정

셀트리온은 2029년 첫 제품 상업화를 목표로 ADC 신약 3종, 다중항체 신약 3종을 선정해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중 진척도가 가장 빠른 ADC 신약 2종은 올해 내 공개하고 내년부터 임상에 돌입할 계획이다.

또한 바이오시밀러 사업 부문에서는 2025년까지 11개 제품 허가를 획득하고, 2030년까지 22개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보해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자가면역질환을 넘어 천식·두드러기, 안과, 대사성골질환까지 치료 영역을 확장하고, 다제품 전략으로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와 협상력을 강화해 판매 효율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먼저, 지난 3월 미국에서 첫선을 보인 짐펜트라가 올해 목표 매출 2500억원을 달성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짐펜트라가 계획대로 미국시장에서 점유율을 확대해 나간다면 내년에는 5조원까지도 넘볼 수 있다는 자신감도 함께 내비쳤다.

신규 사업 관련해서 서 회장은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해 제품 생산 확보를 위한 제조소 증설은 불가피하며 국내 또는 해외 신규 공장 확보와 관련한 결정은 연내 마무리 짓겠다”며 “해당 시설은 셀트리온이 100% 지분을 소유한 자회사 형태로 운영해 CDMO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360149




"쎄트렉아이는 내 소명…1세대 위성 기업 저력 보여줄 것"

김이을 대표 "고해상도 위성 영상 서비스 등 사업 다각화"

쎄트렉아이는 민간 주도의 우주개발을 뜻하는 '뉴스페이스' 개념이 전무하던 1999년 한국 최초의 위성인 우리별 1·2·3호 등 우리별 위성 시리즈를 개발한 KAIST 인공위성연구소 핵심 인력이 창업한 곳이다.

최근 늘어나는 국내 우주기업의 최종 목표는 글로벌 시장이다. 아직 국내 우주산업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이다. 쎄트렉아이는 창업 초기인 2005년 말레이시아에 위성 완제품을 처음 수출했다. 이후 싱가포르와 아랍에미리트(UAE), 스페인에 위성을 만들어 팔아 안정적으로 매출을 냈다.

쎄트렉아이는 위성 본체, 탑재체, 지상국 시스템으로 구성된 인공위성 체계를 모두 자체적으로 제작할 수 있는 국내 유일한 기업이다.

쎄트렉아이가 개발 중인 위성 '스페이스아이-T(SpaceEye-T)'는 내년 3월 발사를 앞두고 있다. 쎄트렉아이 연구실에서 마주한 스페이스아이-T는 조립이 마무리 단계였다. 스페이스아이-T는 한 번에 14㎞ 대역을 관측할 수 있는 무게 700㎏, 높이 3m의 지구관측 중형위성이다.

위성의 해상도는 30㎝다. 지상에 있는 30cm 줄자를 영상으로 식별할 수 있다는 의미다. 우리별 3호의 해상도 15m와 비교가 되지 않는 수준이다. 세계에서 이런 수준의 해상도를 가진 상용 위성을 보유한 국가는 미국, 유럽연합(EU), 이스라엘, 중국 정도다. 김 대표는 "해상도 30㎝는 차종 구분이 가능한 정도"라면서 경쟁력을 더욱 키우기 위해서 해상도 15㎝을 목표로 개발을 진행 중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584/0000028626




퀄리타스반도체, 美 팹리스 기업에 2나노 MIPI 반도체 설계자산 공급

퀄리타스반도체가 미국 반도체 설계(팹리스) 기업에 2나노미터(㎚) 게이트올어라운드(GAA) 공정 기반의 MIPI D·C-파이(PHY) 반도체 설계자산(IP)을 공급한다고 9일 밝혔다.

퀄리타스반도체는 MIPI IP 솔루션이 모바일·인공지능(AI)·사물인터넷(IoT)·자율주행 등 다양한 응용 분야에서 사용될 수 있고, 가장 많은 양산 실적을 보유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김두호 퀄리타스반도체 대표는 “2㎚ GAA 공전 기반 IP 개발·공급은 세계적으로 기술을 인정받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혁신 기술 개발을 지속해 글로벌 고객사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38528




삼성전자, 갤럭시S25 울트라 초광각 5000만 화소 업그레이드…사양·공급망 확정

9일 업계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최근 갤럭시S25 카메라 사양을 확정, 협력사에 통보한 것으로 확인됐다. 갤럭시S25 울트라 모델의 경우 초광각 카메라 화소가 기존 1200만 화소에서 5000만 화소로 업그레이드됐다. 초광각 카메라는 120도 이상 넓은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어 넓은 장면을 사진에 담을 때 필수다.

삼성전자는 이를 위해 카메라 모듈 공급망도 재편했다. 파트론이 신규 공급 협력사로 가세했는데, 기존 메인 공급업체인 중국 써니와 함께 울트라 모델 초광각 카메라 모듈을 삼성에 납품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트론은 갤럭시 S25 기본형과 플러스 모델의 후면 메인 카메라, 울트라 망원 3배줌 카메라도 공급한다.

고부가 제품인 울트라 모델 2억 화소 카메라는 삼성전기와 삼성전자(내작)가 맡는 구조가 유지되고, 이외 모델은 협력사가 고르게 분포된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전기, 엠씨넥스, 파워로직스, 캠시스, 나무가 등이 대표적이다.

협력사들은 11월부터 갤럭시S25 카메라 모듈 생산에 돌입한다. 부품 리드타임(생산부터 납품까지 소요되는 기간)을 감안하면 삼성전자는 이르면 연말부터 스마트폰 초도물량 양산을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38513




현대차, 日 보조금 받는다…“국산 전기버스 최초”

이달 초 현대차 전기버스 '일렉시티타운'이 일본 자동차산업협회(JAMA)로부터 보조금 지급 대상으로 선정된 것으로 확인됐다.

보조금은 1769만엔(약 1억6463만원)이다. 현대차는 일본 이와사키그룹에 일렉시티타운을 내년 1분기까지 5대를 순차적으로 공급한다. 이르면 다음 달 공급할 일렉시티타운 1호차 보조금이 최종 확정된 것이다. 나머지 4대를 추가 공급하면, 현대차는 총 8845만엔(약 8억2275만원)의 보조금을 받게된다.

145킬로와트시(kWh) 용량 배터리를 기반으로 1회 충전 시 주행 거리는 220㎞(일본 기준) 이상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0/0003238255




일본내 K-푸드시장 1.5배 성장…日식품업체도 경쟁 가세

한국발 음악과 화장품 등이 일본 젊은이들의 라이프스타일에 스며들면서 한국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져 '제4차 한류 붐'이라는 말이 나오는 가운데, 그 영향은 식탁에도 미쳐 한국 관련 식재료 시장은 5년 만에 약 1.5배로 커졌다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9일 보도했다.

닛케이는 "한국은 국가전략으로 K-푸드 수출에 주력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는 올해 2월 한식산업의 세계시장 규모를 2027년까지 2021년의 거의 두 배로 확대한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보도했다.

신문은 또 "한국에서는 저출산이 한층 진행되고 있어, 인구감소에 의해서 국내 시장의 새로운 성장은 전망하기 어려운 면이 있다"며 "한국 식품업체들은 가공식품 판로 확대와 소재 판매 등 식품 도매사업으로 해외 개척을 서두르고 있다"고 전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3/0012776396




파두, 반도체 침체 속 '신규 고객사'로 돌파구 모색

파두가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 시장의 본격적인 회복세가 지연되는 가운데 신규 고객사를 중심으로 공급을 확대하며 돌파구를 마련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까지 실적부진을 지속한 파두는 하반기부터 신규 고객사 효과를 통한 반등을 모색할 방침이다.

파두는 올 상반기 연결기준 매출 94억원, 영업손실 384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매출은 46.8% 감소했고, 영업손실 규모는 2배가량 확대됐다.

파두는 서버에 탑재되는 SSD 완제품을 데이터센터에 공급하거나, SSD의 핵심 부품인 컨트롤러를 설계한 뒤 낸드플래시 제조사에 납품해 매출을 올린다. 컨트롤러는 직접 생산하지 않고 파운드리(반도체 위탁생산) 업체인 TSMC에 맡긴다. 이 중 일부는 낸드플래시에 장착해 완제품 SSD로 서버 운용사에 공급한다. 파두는 컨트롤러를 주로 SK하이닉스에, 완제품 SSD는 메타에 공급하며 성장해왔다.

매출이 늘었음에도 영업적자가 심화하는 것은 올 상반기 파두의 공급계약 대부분이 완제품 SSD를 중심으로 이뤄졌기 때문이다. 신규 고객사가 완제품 SSD를 중심으로 발주하면서 이에 대응하는 과정에서 초기 수익성이 저하됐다. 완제품 SSD는 낸드플래시 구매액에 더해 D램 등 각종 부품, 위탁생산 등에 투입되는 비용이 크다. 파두는 완제품 SSD를 공급하기 위해 올 상반기 400억원의 낸드플래시를 사들였다. 이 같은 원재료 비용이 한꺼번에 반영되면서 수익성이 나빠졌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컨트롤러 사업에서는 미국 웨스턴디지털을 신규 고객사로 확보했다. 올 6월과 7월 두 차례에 걸쳐 총 115억원을 신규 수주했다. SK하이닉스로부터의 매출이 올 상반기까지 11억원에 그친 가운데 고객사를 다변화하며 매출확대를 모색하고 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293/0000058322




CNBC "버핏이 거시경제 요인에 주목하지 않는 까닭"

https://news.einfomax.co.kr/news/articleView.html?idxno=43243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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