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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데믹 시대, 의료기기 전략품목과 시장 분석 2부 호조품목 전략시장편 본문
목차
제1장 의료기기 수출 호조 품목
제2장 호조 품목군의 전략 시장 분석
가. 임플란트
1) 글로벌 수출 경쟁 동향
2) 한국 수출 현황
3) 수출 전략 시장
가) 호조시장
(1) 중국
(2) 튀르키예
(3) 네덜란드
나) 유망시장
(1) 인도
(2) 폴란드
(3) 루마니아
나. 엑스선 기기 부품
1) 글로벌 수출 경쟁 동향
2) 한국 수출 현황
3) 수출 전략 시장
가) 호조시장
(1) 독일
(2) 일본
(3) 인도
나) 유망시장
(1) 미국
(2) 중국
(3) 태국
(4) 페루
다. 치과용 엑스선 기기
1) 글로벌 수출 경쟁 동향
2) 한국 수출 현황
3) 수출 전략 시장
가) 호조시장
(1) 미국
(2) 프랑스
(3) 베트남
(4) 인도
(5) 네덜란드
나) 유망시장
(1) 튀르키예
(2) 말레이시아
(3) 이스라엘
라. 치과용 기기
1) 글로벌 수출 경쟁 동향
2) 한국 수출 현황
3) 수출 전략 시장
가) 호조시장
(1) 중국
(2) 일본
(3) 이탈리아
(4) 네덜란드
(5) 독일
나) 유망시장
(1) 인도
(2) 모로코
마. 콘택트 렌즈
1) 글로벌 수출 경쟁 동향
2) 한국 수출 현황
3) 수출 전략 시장
가) 호조시장
(1) 일본
(2) 태국
(3) 사우디
나) 유망시장
(1) 인도네시아
(2) 인도
첨부1. 30대 의료기기 수출 품목
첨부2. 20대 의료기기 수출 대상국
첨부3. EU 의료기기 신규정
요약
□ 시장 성장성과 수출 경쟁력을 지표로 의료기기 전략품목 선별
◦ 시장 성장성과 수출 경쟁력을 양 축으로하는 BCG 매트릭스 분석을 통해 품목 구분
- (시장 성장성) 품목별 ’19~’23년 연평균 한국 수출증감률과 세계 수입증감률의 차이
- (수출 경쟁력) 대칭적 현시비교우위지수(SRCA)
◦ 품목군별 기존 호조시장 경쟁력 강화 및 유망시장 발굴을 통한 수출 확대 전략은 공통으로 적용 되나, 아래와 같이 품목군별 수출 확대를 위한 접근 방식이 상이할 수 있음.
□ 의료기기 수출 호조품목 대상으로 수출 전략 시장 도출 및 현지 진출 여건 조사
◦ 전략 시장 중 ’23년 한국 수출액이 큰 주요 시장을 선별하여 현지 시장 조사 및 의료기기 관계자 인터뷰를 시행해 현지 수출 확대 가능성 검토
※ 호조시장 선별 요건
① (시장점유율) 최근 5년간 한국의 해당 품목 수입시장 점유율 확대
② (수입규모) ’23년 對한국 수입액이 3백만불 이상
③ (수입추세) 최근 5년간 해당 품목의 對한국 연평균 수입증감률이 양수
※ 유망시장 선별 요건
① (성장성) 품목의 연평균 총수입 증가율이 對한국 수입증가율보다 큰 시장
② (수입규모) ’23년 총수입액이 5백만불 이상
③ (수입추세) 최근 5년간 해당 품목의 연평균 총수입 증감률이 양수이며, 연평균 對한국 수입증감률이 –10% 이상인 국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