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7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들 본문

투자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요소들

DDOL KONG 2024. 6. 29. 03:26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 최근 현황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 전략


더운 인도에서 아이스크림은 언제나 인기가 많은 디저트이다. 인도에서 아이스크림의 소비는 계속 증가하고 있고, 다양한 크기와 종류의 아이스크림은 인도인들의 미각과 감성을 자극한다.

시장 동력

인도는 전 세계에서 가장 인구가 많은 나라이다. 그리고 인도의 대부분의 날이 고온이라는 점이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의 성장을 촉진시키고 있다. 더 많고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등장하고 있으며 소비자 선호도가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인도는 현재 젊은 층이 급증하면서 달콤한 맛의 디저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1인당 소비 수준이 증가하고 농촌과 낙후되었던 지역 시장에도 아이스크림의 유통이 증가하면서 인도의 아이스크림 소비가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2024년은 인도의 아이스크림 판매량이 크게 증가할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기업에게 매우 유리한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이스크림 제조 비용의 75%를 차지하는 필수 재료인 탈지분유, 버터, 크림의 가격이 올해 비교적 낮게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여름이 길어지면서 인도 아이스크림 업계의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시장 성장

아이스크림은 소비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종류와 크기로 성장해 왔다.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90년대 후반 1억 2000만 달러의 시장 규모에서 2024년 기준 24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했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의 향후 연평균 성장률은 2024년부터 2030년까지 14.79%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하여, 전 세계 아이스크림 시장 규모는 2023년 761억 1000만 달러로 평가되었으며, 2024년에는 790억 8000만 달러에서 2032년에는 1323억 2000만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90년대 이전에 인도에서 판매되었던 아이스크림은 우유 함량이 적고 우유를 대체하는 인공 대체물, 감미료, 향료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었다. 인도에서 진짜 우유를 넣은 아이스크림이 출시된 것은 90년대 중반 무렵, 인도 기업 'Amul'이 등장하면서 부터이다. Amul의 우유 아이스크림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 혁명을 일으켰으며 이후에도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여 2000년대 이후 초기 인도 아이스크림 산업의 전반적인 성장에 크게 기여했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세분화

오늘날 아이스크림 시장은 유형, 맛에 따라 세분화할 수 있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맛은 물론이고 현지의 입맛에 맞춘 특별한 맛의 아이스크림과 소비 방식에 이르기까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은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부문에서 차별화되었다. 최근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는 비유제품 아이스크림이라는 새로운 세그먼트가 등장했다. 이 세그먼트는 유당 불내증, 채식주의, 식단 제한 등의 요인으로 인해 서서히 성장하고 있다. 현재 인도에서는 아몬드 밀크나 코코넛 밀크와 같은 재료로 만든 식물성 아이스크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인도의 아이스크림은 또한 구매한 자리에서 바로 소비할 수 있는 아이스크림, 밀봉된 상자에 들어있는 테이크 홈 아이스크림, 요리사가 직접 만들어 고급 레스토랑에서 제공하는 수제 아이스크림으로 분류될 수 있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내 주요 기업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에는 다양한 아이스크림 회사들이 존재한다. 크게 세 가지, 로컬 기업, 지역 기업, 국제적 기업의 유형과 같은 기업들로 구성된다.

로컬 기업들은 대부분 조직화되어 있지 못하고 세분화되어 있다. 로컬 기업들에는 자전거를 타고 다니는 현지 아이스크림 상인과 소규모 아이스크림 가게도 포함될 수 있다. 조직화되어 있지는 않지만 각 지역마다 인기있는 업체들이 있는데 이들은 한 도시의 특정 지역에 한두 개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지역 기업들이라 함은 인도 각 주 또는 남부와 같은 특정 지역의 시장을 장악하는 기업들을 말한다. 예를 들어 Merceley’s 기업의 아이스크림과 Arun의 아이스크림 제품들은 각각 케랄라 주와 남인도 지역에서 매우 인기있다. Amul 과 Kwality wall’s 같은 기업들은 인도 전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아이스크림 회사이다. Baskin Robins와 같은 글로벌 기업은 인도에서 전국적으로 인지도가 높으며 인도 소비자들에게 포장 제품 형태로도 많이 판매되고 있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는 많은 아이스크림 회사들이 혼합되어 있지만, 특히 대표적인 기업들은 아래 표와 같다.

<인도 아이스크림 주요 기업 현황>

회사명 /로고기업 소개
Amul Ice cream

Amul Ice cream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을 선도하는 브랜드이다. Amul Ice cream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지배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2000년대 초반 진짜 우유가 들어간 아이스크림을 출시하면서 많은 주목을 받았다. 그때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인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회사로, Amul Ice cream의2022~2023 회계연도 매출액은 86억 4,000만 달러로 발표되었다.
Kwality Wall’s

Kwality Wall’s는1993년에 설립된 회사로 처음에는 일반적이고 광범위한 소비자층을 타켓팅 하였으나 치열한 경쟁에 직면한 이후 프리미엄 고객층을 공략하기 시작했다. 현재 Kwality Wall’s는 프리미엄 아이스크림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Vadilal
Ice creams


구자르트에 본사를 둔 Vadilal Ice creams는 1907년에 아이스크림 사업을 시작했으며 반원 모양의 무지개색 카사타(casatta) 아이스크림으로 유명하다. Vadilal
Ice creams는 인도 최초로 자동화된 아이스크림 캔디 라인 기계를 도입하기도 하였다. 또한 냉동 식품 시장에도 뛰어 들고 있으며 글로벌 시장 진출에도 매우 적극적이다.
Mother Dairy
Mother Dair는 인도 정부 산하 국립 낙농 개발 위원회가 전액 출자한 자회사이다. 뉴델리에서 좋은 입지를 확보하고 있으며 주목할 만한 매출 상승을 기록하고 있다.
Cream Bell

인도 북부에 본사를 둔 RJ Corporation은 프랑스 유제품 업체인 Candia와 기술 협력을 통해Cream Bell 아이스크림 브랜드를 인도에서 런칭했다. Cream Bell은현재 인도에 75,000개 이상의 매장이 있다.
롯데웰푸드

롯데웰푸드는 2017년 인도의 아이스크림 회사 Havmor(인도 북서부 구자라트주) 지분을 100% 인수하여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에 진출하였다. 하브모어는 전국 각지에 28개의 물류 창고를 보유하고 있으며, 2024년 6월 현재 250개의 아이스크림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브모어는 2021년에 롯데웰푸드의 핵심 브랜드인 ‘월드콘(World Cone)’을 도입하였다도입 당시 인도에서 가장  (Tallest Cone)이라는 이미지를 부각시켜 마케팅 활동을 전개했다특히 초콜릿 아이스크림을 좋아하는 인도 현지인들의 입맛에 초점을 맞춰 한국에는 없는 초코맛 월드콘 3(Double Belgian Chocolate, Swiss Choco Brownie, Italiano Tiramisu) 현지화 하여 출시했다또한 인도 국민 스포츠인 크리켓(Cricket, India Premium League) 활용 구자라트 주의 프랜차이즈 팀인 ‘구자라트 타이탄(Gujarat Titan)’과의 스폰서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인도를 대표하는 크리켓 스타들을 브랜드 엠버서더로 내세워 롯데  하브모어 브랜드를 활발히 홍보하고 있다. 하브모어의 매출액은 2018년 기준 6,767만 달러에서 2023년에 1억 2,570 달러를 달성하며 5년 만에 86% 성장했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점유율 현황(22년 기준)>


SWOT 분석

S(Strength)

유리한 기후: 인도의 더운 열대 기후는 아이스크림 시장에 대한 자연스러운 수요를 창출하고 있다.
시장 규모 증가: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2030년까지 13.5%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성장하는 소매 시장: 인도의 소매 시장 규모는 2조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보이며 이는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도의 거대한 소매 시장 규모는 인도 아이스크림 기업들이 단단한 유통망을 구축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가처분 소득 증가: 인도 인구의 여가 활동과 쇼핑에 지출할 수 있는 가처분 소득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양한 제품 제공: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은 앞서 세분화에서 분야에서 언급되었듯,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에게 선보이고 있다. 인도는 다양하고 독특한 문화를 가진 큰 나라이기 때문에 현지화 된 아이스크림 맛에 대한 요구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우유 생산국: 우유는 아이스크림을 만드는 데 중요한 재료이고 인도는 세계 최대의 우유 생산국으로, 원재료 수급에 매우 유리하다.

W(Weakness)

계절적 수요: 아이스크림 소비는 서늘한 계절에 크게 감소하여 수익성에 영향을 미친다. 인도 대부분의 아이스크림 제조업체의 연간 매출의 50%가 4월에서 6월 사이의 여름철에 발생한다.
건강 우려: 소비자들의 건강에 대한 우려 지속적으로 증가되고 있다. 아직 체계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제조 과정에서 부터 기업 운영 방식 등 전반적인 시장 투명성이 낮아 소비자들의 시장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콜드 체인 인프라:인도의 부족한 콜드 체인 인프라와 비싼 물류 인프라 비용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의 도전 과제이다.

O(Opportunity)

아직 개발되지 않은 농촌 시장: 인도의 농촌지역 인구는 전체 인구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 시장을 활용하는 것은 아이스크림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다.
다양한 음식 문화: 인도는 지역별로 매우 다양하고 특색 있는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다. 이는 아이스크림 기업들이 현지 시장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맛을 연구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개발된 새로운 맛의 아이스크림은 지역 범위를 넘어 인도 전역에서 인기를 얻을 수도 있다.

T(Threat)

가격: 인도 소비자들은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로, 더 저렴한 대체 옵션이 있다면 더 저렴한 대안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낮은 브랜드 인식: 이는 앞서 언급한 인도 소비자들의 가격 민감성과도 관련이 있는데 시장에서 비슷한 제품으로 경쟁하는 두 기업이 있다면 인도 소비자들은 둘 중 더 저렴한 제품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다.인도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이미지나 충성도와 같은 요소들이 영향을 미치도록 하기 위해서는 세심한 마케팅 전략 수립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건강한 소비의 중요성을 강조하는라이프스타일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면서 가공식품 및 가당 식품의 소비가 줄어드는 경향이 보인다.

인도 정부의 아이스크림 시장 정책

아이스크림 산업 만을 위한 직접적인 정부 정책은 없지만,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몇 가지 이니셔티브가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내에 있다.

나렌드라 모디 총리가 의장을 맡고 있는 주 정부는 인프라 개발 기금 산하의 축산 인프라 기금(AHIDF)에 2026년까지 35억 달러(29,610.25억 루피)를 할당할 계획을 발표했다. 이 기금은 유제품 가공, 제품 다양화, 동물 사료 공장, 품종 증식 농장, 폐기물 관리, 동물 백신 및 의약품 생산 시설에 대한 투자를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인도 정부는 2024 회계연도에 GDP의 3.3%를 인프라 부문에 배정하고, 특히 교통 및 물류 부문에 대한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다. 도로 및 고속도로가 투자에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며, 철도와 도시 대중교통이 그 뒤를 잇고 있다. 이는 아이스크림 수요를 지방과 농촌 시장까지 효율적으로 공급하도록 도와 물류 및 유통 측면에서 긍정적인 발전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된다.

인도 아이스크림 제조업체 협회(IICMA)는 몇 가지 분야에서 정부 지원을 요청하고 있다. 첫번째로 ICMA는 다른 유제품의 낮은 세율에 맞춰 아이스크림에 대한 GST인하를 요청했다. 두번째로 카르나타카 주정부는 코로나 기간 동안 아이스크림을 필수품으로 분류하여 지속적인 생산과 공급을 보장했다. IICMA는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도 원활한 제품 생산과 기업 운영을 할 수 있도록 아이스크림을 필수품으로 분류하는 것과 유사한 인정을 전국적으로 받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인도의 아이스크림 수출입 동향

인도에서 아이스크림을 수출하려면 여러 단계를 거치고 다양한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아이스크림 수출입을 위해서는 목표 시장의 선호도 및 규정, 국제 표준화 기구(ISO),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등의 국제 품질 표준을 준수해야 한다.

인도는 2023년부터 2024년까지 총 1,014만 달러 상당의 아이스크림과 식용 얼음을 수출했다. 한국은 인도의 아이스크림 수출국 32위를 기록했다. 2023 ~ 2024 년 동안 약 220 킬로그램의 아이스크림 및 기타 식용 얼음이 인도에서 한국으로 수출되었다.

인터뷰

인도의 케랄라 주와 아랍에미리트에서 Paul’s Creamery라는 소규모 아이스크림 가게 체인을 운영하는 지역 아이스크림 사업가 John Paul Mathai씨에 따르면 “현재는 틈새 프리미엄 시장을 공락하며 6개 이상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차별화된 제품을 위해 최고의 재료를 이탈리아 같은 나라에서 조달하여 저희만의 독특한 요리 기술로 수제 아이스크림을 만들어 소매 체인을 통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도 소비자들은 새로운 제품들을 찾는 경향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차별화된 경영 전략과 꾸준히 새롭고 참신한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 인도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라고 전했다.

시사점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은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시장이다. 인도 각 지역마다 독특한 문화는 새롭고 다양한 제품을 실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새로운 기업과 브랜드가 뛰어들 수 있는 충분한 기회가 있다고 보인다. 콜드 체인 인프라, 유통망, 생산 시설, 장비 공급 등 부족한 부분이 있지만 이는 곧 잠재력이 크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인도 아이스크림 시장의 경쟁 환경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지만, 몇 가지를 전략적으로 접근한다면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시장이다. 인도 아이스크림 시장 진출을 위해 고려해야 할 5가지 중요한 요소를 포터의 다섯 가지 경쟁 전략 모형을 통하여 접근할 수 있다.

신규 기업의 시장 진출: 인도 식품 안전 및 보안 당국(FSSAI)에서 정한 규칙과 규정을 준수하기만 하면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어렵지 않다. 다만 기존에 시장에서 자리잡고 있는 기업들과의 경쟁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대체품의 위협: 인도에는 아이스크림을 대체할 수 있는 몇 가지의 다른 차가운 디저트들이 있다. 인도의 전통 디저트인 쿨피 스틱과 전통 유제품 음료인 라씨가 대표적 예시이다. 한국의 쭈쭈바 형태와 비슷한 아이스 캔디와 같은 디저트도 아이스크림의 대안으로 인기가 많다. 아이스캔디는 인도의 보통의 아이스크림과 달리 우유 함량이 적고 인공 첨가물과 향료가 더 많이 함유되어 있다.

소비자의 협상력: 인도 소비자들은 현지 시장에서 제공하는 다양하고 많은 아이스크림 선택지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에서는 소비자들이 더 유리한 위치에 있다고 보여지고, 이에 따라 가격 경쟁력은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이다.

경쟁의 정도: 인도의 아이스크림 시장에 이미 자리잡고 있는 기업들은 인도 현지 소비자들을 전문적으로 공략하고 있으며 상당한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기업들은 다양한 제품 제공과 합리적인 가격의 제품들을 통해 시장에서 자리잡고자 한다.

공급업체의 협상력: 2024년 현재 인도 내 분유, 버터, 설탕과 같은 아이스크림의 필수 재료들의 가격은 사상 최저 수준이다. 이로 인해 현재 인도의 아이스크림 제조업체는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 그러나 인도는 물류 및 재료 공급 비용이 높기 때문에 아이스크림 기업들은 적절한 매출과 수익성을 보장하기 위해 값싼 원재료와 비싼 인프라 비용, 두 가지 사이에서 적절한 균형을 찾아야 할 것이다.



https://dream.kotra.or.kr/kotranews/cms/news/actionKotraBoardDetail.do?pageNo=1&pagePerCnt=10&SITE_NO=3&MENU_ID=170&CONTENTS_NO=1&bbsGbn=01&bbsSn=243%2C254%2C403%2C257&pNttSn=216439&recordCountPerPage=10&viewType=&pNewsGbn=&pStartDt=&pEndDt=&sSearchVal=&pRegnCd=&pNatCd=&pKbcCd=&pIndustCd=&pHsCode=&pHsCodeNm=&pHsCdType=&sSearchVa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