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센코) 본문

투자

[공유]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센코)

DDOL KONG 2021. 9. 8. 06:11

https://blog.naver.com/nihil76/222495906632

수소 관련 기업 정리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센코)

최선호주 :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센코 차선호주 : 효성첨단소재, 켐트로스, 이엠코리아, 디케이락, 대양...

blog.naver.com

최선호주 : 상아프론테크, 비나텍, 센코​

차선호주 : 효성첨단소재, 켐트로스, 이엠코리아, 디케이락, 대양전기공업, 유니크, 삼보모터스, 동양피스톤

오는 9월 6일은 수소위크의 첫날로 다음주에는 다양한 수소관련 빅 이벤트들이 몰려있습니다.

9월 7일 현대차그룹은 수소산업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글로벌 행사인 '하이드로젠 웨이브'를 개최할 예정이며, 현대차 그룹의 수소 로드맵을 발표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특히 2030년까지 청라와 울산에서 70만기에 이르는 수소연료전지 스택을 생산 계획을 밝힐 것으로 보이며, 수소차외 각종 수산산업(모빌리티, 발전, 수전해 등)에 대한 청사진을 밝힐 것으로 보여집니다.
참고로 현재 청주의 현대 모비스 공장은 3,000기의 수소연료전지 capa를 보유하고 있으며, 청주 2공장도 4만기의 capa를 목표로 지어지고 있습니다.


이어 9월 8일에는 현대차, SK, 롯데, 포스코, 한화, 현대중공업, GS, 두산, 효성, 코오롱 등 10개 그룹이 주축이 된 수소기업협의체가 공식 출범을 하며,

9월 8일부터 10일까지는 각사 총수들이 2021 수소모빌리티 + 쇼에 참석해 기업간 협업을 약속하고 수소경제 실현을 앞당길 예정입니다.

9월 10일 이후에도 전국 각지에서 수소관련 로드쇼와 중국에서의 행사 등이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수소위크에 정부와 민간기업들은 다양한 수소관련 정책 및 투자 등에 대한 발표가 이어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국내에서 대체 불가능 하며, 수소 생태계 내 높은 확장성을 지닌 기업

1)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연료전지 및 PEM 수전해 장치 그리고 탄소포집용 핵심 소재인 전해질막(Membrane)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현재 현대 수소차에 납품 중에 있습니다.

특히 상아프론테크는 불소수지 멤브레인 중에서도 기술적 난이도가 가장 높은 수소차용 ePTFE를 미국의 고어사와 함께 상업화한 단 2개의 업체 중 하나입니다.​
미국 고어사는 도요타의 미라이 수소차와 현대 수소차에 멤브레인을 독점 납품하고 있다가, 21년 부터 상아프론테크가 현대 수소차에 멤브레인을 고어와 함께 납품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의 멤브레인은 현재 현대차 수소차 위주로 납품이 되고 있는데,
건물/가정용 MEA를 만들고 있는 비나텍 등의 다른 PEMFC 제조업체에도 공급을 할 예정에 있어 수소차 뿐 아니라 다른 수소관련 영역으로까지 확장 중에 있습니다.
참고로 이전까지 비나텍은 자사의 PEMFC 연료전지에 미국 고어사의 전해질막을 지금까지 사용해 왔었습니다.

상아프론테크가 만들고 있는 불소계 멤브레인은 향후 운송용(수소차) 및 중소형 발전용(건물/가정/휴대용)으로 많이 사용되어지는 고분자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에 다양하게 사용될 것으로 보여지며

특히 수소산업 중 가장 성장성이 높은 분야인 수전해(PEM)에도 불소계 전해질막은 핵심소재이며, 탄소포집에서도 핵심소재로 사용되어지기 때문에 향후 성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 비나텍

비나텍은 신재생에너지(풍력, 태양광 등) 및 데이터센터, 자동차 전장 분야에서 그 중요도가 상승하고 있는 중형 슈퍼커패시터 글로벌 1위 업체이며,

동시에 연료전지스택 내 카본을 제어할 수 있는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담지체, 촉매 가공 제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건물/가정용 연료전지(PEMFC)용 MEA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Q21 기준 MEA 생산능력은 연 30만장 수준이며, 이를 22년 1월까지 100만장으로 증설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2020년 12월 수소연료전지 분리판 전문기업인 '에이스크리에이션'을 인수하는 등 다양한 수소관련 제품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특히, 비나텍은 현대차와 함께 전세계 최초로 수소차에 자사의 슈퍼캡을 적용을 진행 중에 있는데, 이는 현재 수소차에서 보조 배터리로 사용되는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할 것으로 기대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MEA에 관한 사업을 현대그룹과 함께 진행하고 있는 등, 다양한 현대와 다양한 사업협력을 모색 중에 있습니다.

3) 센코

센코는 국내 유일의 전기화학식 가스센서 제조업체로, 현재 빠르게 수소관련 사업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센코는 이미 전국 현대차 서비스 센터 1,400여 곳에 수소누설감지센서를 공급하였으며,
현대차와 함께 수소차용 수소누설 감지 센서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대차 기존 수소감지 센서의 문제점은 고온에서 오작동 하는 것과 전력소모가 크다는 점인데, 특히 차량이 정차되었을 때 센서를 꺼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러나 센코의 센서는 전기화학식 센서로 보조전원이 필요하지 않은 무전원 방식이기 때문에 수소차의 정차 시에도 작동이 가능하며, 고온 동작에도 문제가 없습니다.

수소 누설감지 센서는 수소와 관련된 모든 산업(모빌리티, 수소충전소, 수소플랜트, 저장 장치 등)에 필수적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센서이기 때문에 그 확장성은 매우 높다고 할 수 있으며, 동사는 국내 유일의 전기화학식 가스센서 제조업체로 수소산업이 커지면서 그 수혜를 고스란히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센코는 지난 21년 4월 LB 포스코 신성장 사모펀드로 부터 250억원의 투자 유치를 하였는데,
최근 포스코가 2차전지 및 수소산업 확장을 위한 1.4조원의 그린채권을 발행하는 등, 수소산업 육성을 위하여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동사도 이에 일정부분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각자의 수소 생태계 내에서 빠르게 발전해 나갈 잠재력을 지닌 업체들

수소차 부품 산업​

1) 대양전기공업

조선용 선박 조명등 글로벌 1위 업체로, 현재 조선 기자재 외에 자동차용 압력센서, 수소연료전지 스택 및 연료탱크용 압력(저압, 중압, 고압)센서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특히 세종공업이 독점하고 있었던 압력센서(저/중/고압) 부문에서 현재 현대 수소차에 관련 제품을 독점 납품하고 있습니다.

연료전지 및 연료탱크용 압력센서는 센서 중에서도 가장 기술적 난이도가 높은 센서 중 하나이며, 수소차 뿐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연료전지 및 운반/저장 산업(수소충전소 및 보관등) 그리고 수소플랜트 등에서 사용되어질 수 있습니다.

2) 유니크, 삼보모터스, 동양피스톤 등

이들 업체들은 현재 빠르게 수소차관련 신규 부품 쪽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는 업체들로, 타 업체들 대비 현대 수소차 내 밸류체인에서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업체들 입니다.

유니크는 전자식 솔레노이드 밸브 뿐 아니라 다른 수소차용 밸브의 대부분을 현재 납품 중에 있고,
삼보모터스도 밸브 및 연료전지용 분리판 등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수소트럭용 인클로저, 매니폴드블록, 사이드커버, 히터모듈 등의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재 관련

1) 효성첨단소재

수소 산업에 있어서 전해막질과 함께 가장 중요한 소재로 꼽히고 있는 탄소섬유를 제조하고 있는 업체로 아직까지는 일본의 도레이첨단소재의 기술력과는 다소 차이를 지니고 있지만, 빠르게 산업내에서 자신만의 지위를 확고하게 구축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향후 상아프론테크와 함께 국내 수소관련 소재 업체 중 핵심 업체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켐트로스

연료전지(PEMFC) 전해질막과 백금 촉매 바인더 소재인 '과불화술폰산 이오노머' 국산화에 성공하였습니다.

과불화술폰산 이오노머(PFSA) 제조 공정은 불소화학의 모든 기술이 집약된 기술로, 수분, 온도, 폭발성 등 여러 민감한 변수가 있고 제조 공정도 까다롭기 때문에, 듀폰, AGC, Solvay 등 일부 글로벌 기업만 제조할 수 있습니다.

이오노머는 MEA 외에도 에너지 저장장치(ESS), 분산전원, 전해조(전기 분해 장치) 등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어지는 소재입니다.

수소 충전소 및 기타

1) 디케이락

디케이락은 각종 밸브 제작 업체로,

수소차의 공급배관 모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아직 현대차에 납품을 하고 있는지는 확인이 안되어 있으며, 현재는 현대위아나 동희가 관련 모듈을 공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디케이락은 특히 수소충전소용 초고압 밸브 국산화를 위한 국책과제 수행업체이며, 향후 소수충전소 및 수소플랜트 트 산업 확장의 수혜를 직접적으로 받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1) 이엠코리아

자회사인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업체로 20년 기준 국내 충전소 시장의 5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글로벌 가스업체인, 린데와 수소충전소 관련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이엠솔루션은 지난 6월 1일 정부가 지정한 11개의 수소전문기업에 포함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이엠솔루션은 수전해 기술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