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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일본 ‘라인야후’ 네이버 패싱…구글과 AI검색 손잡았다/ "서울에 자리 없나요?" 전세계 러브콜…한국 달라졌다/ 1억짜리를 150만원에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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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독] 일본 ‘라인야후’ 네이버 패싱…구글과 AI검색 손잡았다/ "서울에 자리 없나요?" 전세계 러브콜…한국 달라졌다/ 1억짜리를 150만원에

DDOL KONG 2024. 5. 6. 03:30

[단독] 일본 ‘라인야후’ 네이버 패싱…구글과 AI검색 손잡았다

하이퍼클로바X 일본어 우수하지만
오픈AI·구글·AWS 하고만 AI 협업
네이버 “긴밀한 협력 아직 없어”

라인야후가 일본내 포털에서 구글 클라우드의 생성형 AI 플랫폼인 ‘버텍스 AI(Vertex AI)’를 활용해 AI 검색 서비스를 실시한다. 일본 총무성이 라인야후에 대한 네이버의 재무구조를 문제 삼자, 라인야후가 모회사인 네이버 대신 구글과 손을 잡은 대목이다.

라인야후는 한국 네이버와 일본 소프트뱅크가 50%씩 지분을 출자한 합작법인 ‘A홀딩스’를 모회사로 둔 일본내 핵심 IT 기업이다. 라인(메신저)과 야후재팬(검색엔진)을 앞세워 일본 사용자 수가 9600만명에 달한다. 경영권은 소프트뱅크가, 개발권은 네이버가 사실상 갖고 있다. 네이버는 합작 당시 경영권을 소프트뱅크에 주는 대신 네이버 기술의 글로벌 확산을 기대했다.

하지만 라인야후의 구글과 협업은 시너지가 적다는 것을 보여주는 상징적 장면이다. 네이버는 대규모언어모델(LLM)인 하이퍼클로바X를 일찌감치 개발했으며, 일본어 추론에 있어서는 오픈AI의 GPT보다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네이버는 대화를 통해 답변을 찾아주는 AI 검색 서비스 ‘큐(Cue:)’를 출시한 바 있다.

그러나 라인야후는 작년 6월 ‘생성 AI 총괄본부’를 설립한 이후 미국 빅테크 기업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특히 사내에선 오픈AI, 구글 클라우드, AWS AI를 활용하고 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는 앞서 열린 실적발표 컨퍼런스콜에서 소프트뱅크와 협력 관계를 묻는 물음에 “A홀딩스 라인야후에 대해서는 기술적인 파트너로 주주 관계”라면서도 “긴밀한 협력은 아직 없었다”고 아쉬움을 토로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298680




[단독] “웃을 수도 없고”...전기차 안팔려 최대 6000억 보상 받는 배터리 3사

전기차 시장 판매부진 여파
배터리 최소 주문량 못 채워
LG엔솔·SK온·삼성SDI
5천억~6천억원대 받기로

SK온은 올해 1분기에 331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김경훈 SK온 최고재무책임자(CFO)는 “1분기 미국 판매가 예상보다 적었다”고 밝혔다. 만약 SK온이 배터리 보상금 협상을 1분기 실적 발표 전까지 마무리했다면 영업손실 규모가 2000억원을 밑돌았을 것으로 파악된다.

LG에너지솔루션의 1분기 실적에는 일부 자동차 고객사들로부터 ‘최소 구매 물량 미달분’에 대한 보상금이 반영됐다. 규모는 3000억~3500억원대로 관측된다. LG에너지솔루션의 2분기 실적에도 보상금이 추가 반영될 가능성이 제기된다.

삼성SDI도 일부 고객사와 보상금 합의를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김철중 미래에셋증권 연구원은 “2분기에 삼성SDI 소형 배터리 사업부는 일회성 수익 약 900억원을 반영할텐데 최소 구매 물량 계약 미이행에 따른 보상금 성격”이라고 설명했다. 삼성SDI의 소형 배터리 사업부는 리비안, 볼보트럭(상용차)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다.

배터리회사와 완성차업체간 계약서에는 최소 계약 구매 물량에 대한 조항이 존재한다. 완성차업체의 실제 구매량이 계약서상 최소 주문물량 보다 적을 경우 배터리사에 일정 규모의 보상금을 지급하는 것은 이전부터 전례가 있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전기차가 팔리지 않아 차량 재고가 쌓이면서 배터리 주문량도 줄고 있다”며 “배터리회사 입장에선 완성차업체에게 약속한 물량을 맞추기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해왔는데, 주문이 줄어들면서 손해가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298676




미중, 이번엔 ‘희토류 전쟁’...美, 수억달러 보조금 공세

전투기·미사일·드론 등에 필요한
희토류 자석 시장 中 90% 이상 점유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298474




“뉴욕 가려는데 항공권이”...‘하늘의 별따기’ 된 티켓, 대체 왜?

미국 여행·출장 수요 급증한데다
동남아서 인천 환승 승객도 늘어
미중갈등 격화로 중국 경유 준 탓
미국행 항공편 늘었지만 수요 폭증
뉴욕·LA 등 주요 노선 운임 강세

인천에서 미국으로 향하는 항공편이 코로나 이전보다 20% 이상 늘어났지만 정작 미국행 티켓을 구하기 어렵다는 하소연이 늘고 있다. 티켓 가격도 강세다. 해외 여행과 출장 수요가 급증한데다 미국으로 건너가려는 중국, 동남아시아 지역 탑승객들의 인천 환승 수요까지 더해지면서 인천 하늘길이 붐비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국에서 미국 주요 도시로 이동하는 운항편은 팬데믹 이전보다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올 1분기 한국~미국 운항편(외항사 포함)은 8903편을 기록했다. 이는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분기(7001편)보다 27.2% 늘어난 것이다. 올해 1분기 기준으로 뉴욕, LA, 시애틀, 시카고 등 주요 도시 운항편의 경우 2019년 1분기 대비 적게는 12%, 많게는 73%까지 증가했다.

미국행 운항편은 늘어났지만 운임 가격이 떨어지기는커녕 티켓도 구하기 어려워지는 추세다. 항공업계에 따르면 최근 대한항공의 미주 주요 노선 탑승률은 90%를 웃돌아 사실상 만석 상태다. 아시아나항공은 올 3월부터 LA 노선에 기존 A350 대신 초대형 항공기인 A380을 배치해 공급석을 23%가량 늘렸는데 이 역시 높은 탑승률을 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팬데믹 이후 부쩍 늘어난 여행, 출장 수요도 영향을 미쳤지만 최근 늘어나는 중국·동남아 지역의 미주 노선 환승 수요도 무시할 수 없다는 분석이 나온다.

인천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 1분기에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미국으로 환승한 누적 탑승객 수는 34만9671명으로 집계됐다. 팬데믹 이전인 2019년 1분기 인천공항을 거쳐 미국을 가는 환승객 수가 24만5746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42.3% 증가한 수준이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09/0005298501




인뱅서 '주담대' 받았는데…"큰일났다" 영끌족 비상

멀어지는 금리인하…인뱅마저 '주담대 4%' 넘었다
케이뱅크 연 4.04%…4개월 만에 다시 '꿈틀

'美 금리인하 시점 미뤄진데다
정부의 가계대출 '옥죄기 효과'

'빅5 최저'였던 하나銀 4% 육박
농협銀 하루 만에 0.15%P 뛰어
영끌·빚투족 이자부담 커질 듯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0753




"서울에 자리 없나요?" 전세계 러브콜…한국 달라졌다


호텔 산업 10조 돌파…몰려오는 글로벌 체인

아만·로즈우드·보코…서울에 신규호텔 추진
사드·코로나로 공급 줄고 한류 타고 수요 급증

5일 호텔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1위 호텔 체인 메리어트는 서울 삼성동 인터컨티넨탈호텔 서울 코엑스의 운영권을 넘겨받아 이르면 내년 웨스틴 브랜드로 새롭게 문을 연다. 웨스틴은 메리어트의 프리미엄급 호텔 브랜드다. 국내에선 신세계그룹과 손잡고 서울 소공동과 부산 해운대 두 곳에 호텔을 운영 중이다. 원래 ‘1도시 1호텔’을 원칙으로 하지만 서울 시내 호텔 수요가 빠르게 늘고 있다고 판단해 한 곳을 더 내기로 했다.

웨스틴보다 한 단계 위인 럭셔리 호텔 브랜드도 한국에 온다. 세계적 부호들이 선호하는 호텔을 거느리고 있는 아만그룹은 서울역 북부역세권 복합개발 단지에 ‘자누’란 브랜드로 2027년께 호텔을 연다. 로즈우드도 서울 이태원동 유엔사령부 부지에 들어서는 ‘더 파크사이드 서울’에 250개 객실의 호텔을 짓는다. 로즈우드는 1박 가격이 최소 70만원이 넘는 럭셔리 호텔이다. 반얀트리로 유명한 반얀그룹은 오는 7월 강원 속초에 국내 처음이자 세계 여덟 번째로 ‘홈’ 브랜드를 선보인다. IHG그룹은 ‘보코’ 호텔을 서울 강남에 이어 명동에 추가로 내기로 했다. 서울의 5성급 호텔은 올해 34개에서 2027년 최소 37개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국내 호텔시장은 최근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팬데믹 직전 8조~9조원에 머물렀던 한국 호텔산업 매출은 2020년 4조4500억원으로 급감했지만, 이후 매년 증가해 2022년(8조7900억원)에는 팬데믹 이전 수준을 완전히 회복했다. 지난해엔 10조2100억원으로 10조원을 돌파했다. 2025년엔 12조원을 넘어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 같은 호황에 힘입어 지난해 국내 주요 호텔인 롯데호텔과 신라호텔은 역대 최대 실적을 올렸다.

작년부터 상황이 반전했다. 관광객이 다시 몰려들기 시작했다. 작년 외국인 관광객은 1000만 명을 회복했다. 2021년 97만 명으로 줄어든 관광객은 2022년 약 320만 명으로 늘었고, 지난해에는 1103만 명까지 뛰었다. 2019년 1750만 명과 비교해 63% 수준이지만 이 같은 증가 추세라면 조만간 2000만 명을 넘어설 것으로 전문가들은 본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은 외국인 관광객이 내년 2051만 명, 2026년 2269만 명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K팝 위주였던 한류가 드라마, 영화, 음식 등 문화 전반으로 확산하고 있기 때문이다.

관광객은 늘고 있지만 공급 절벽으로 호텔은 모자랄 것이란 전망이다. 특히 럭셔리 호텔이 크게 부족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호텔판 미쉐린 가이드’라 불리는 포브스 트래블 가이드가 올해 5스타 호텔로 선정한 곳은 서울에선 포시즌스호텔과 신라호텔 두 곳뿐이다. 마카오(22개) 런던(20개) 파리(12개) 도쿄(9개) 등 세계 주요 대도시보다 훨씬 적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0713




1억짜리를 150만원에 '뚝딱'…"중국이 해냈다" 업계 화들짝

中 우한은 '자율주행 실험실'

레드테크의 역습
(5) 베일 벗은 中 국유기업, 둥펑

서울 14배 면적
세계 최대 규모 자율주행 도시

무인택시·버스 약 2000대 운행
年 90만명 이용

세계 최대 자율주행 도시로 떠오른 중국 중부의 교통 요충지 우한. 지난달 10일 찾은 우한 자율주행 시범지역에는 운전사가 없는 ‘완전 무인택시’(로보택시)가 여럿 돌아다녔다. 그 옆을 단돈 0.01위안(약 2원)만 주면 탈 수 있는 ‘무인 버스’가 달렸다. “완벽한 자율주행 도시를 가장 먼저 구현해 글로벌 ‘시티 브레인’(지능형 도시) 경쟁의 승자가 될 것”이란 중국의 야심 찬 목표는 서울의 14배 크기 도시를 거대한 미래 기술 실험실로 만들었다.

“자율주행의 핵심 부품인 라이다 가격을 대당 8000위안(약 150만원)으로 낮췄어요. 모두 자체 기술로 만든 겁니다.”

지난달 말 중국 후베이성 우한시 경제기술개발구에 있는 둥펑웨샹 본사에서 만난 추청 수석전략관이 전시관에 놓인 어른 주먹만 한 크기의 라이다를 가리키며 말했다. 그 옆엔 한눈에 봐도 크기가 3배쯤 돼 보이는 미국 벨로다인의 라이다가 있었다.

추 전략관은 “2015년 수입한 미국산 라이다는 대당 가격이 8만달러(약 1억1000만원)였다”며 “150만원짜리 라이다가 나왔다는 건 자율주행 보급 속도가 획기적으로 빨라질 수 있음을 의미한다”고 말했다. 라이다는 전파 대신 직진성이 강한 레이저를 활용해 물체의 위치와 거리를 정밀하게 측정하는 센서다. 정확도가 워낙 높아 ‘자율주행차의 눈’으로 불린다. 하지만 비싼 가격은 자율주행 상용화의 걸림돌 중 하나였다. 업계에선 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해 라이다 가격이 2000달러 밑으로 떨어져야 한다고 보는데, 이 숙제를 중국이 해냈다고 주장하는 것이다.

차석원 서울대 기계공학과 교수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창업자가 라이다를 쓰지 않고 오로지 카메라만으로 완전 자율주행에 성공하겠다고 말한 이면에는 라이다의 비싼 가격이란 장벽이 있다”고 말했다. 둥펑웨샹 주장대로 라이다 가격을 대폭 낮췄다면 최소한 센서 상용화 기술만큼은 미국을 앞섰다는 얘기가 된다. 벨로다인은 글로벌 1위 라이다 제조사다.

자율주행 차량에 쓰이는 부품은 대부분 중국 자체 기술로 제작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차세대 통합 제어기가 대표적이다. 둥펑웨샹이 우한에서 운행 중인 자율주행 버스 ‘셰어링 버스’에 쓰인 AI 반도체 ‘A1000’은 중국의 자율주행 AI칩 공급사 헤이즈마즈넝(블랙세서미테크놀로지)이 공급한다. 둥펑웨샹 관계자는 “자율주행차를 움직이는 핵심 두뇌인 차세대 통합 제어기 ADU-100P도 자사가 중국 기술로 개발한 것”이라고 말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0720




영국 언론 “민희진은 가부장제 대항하는 여성”

FT “K팝 가부장제와 싸우는 스타 프로듀서, 한국 여성의 흥미를 사로잡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가 많은 한국 여성이 하이브와 민희진 어도어 대표간 갈등을 ‘가부장적인 직장과 싸우는 젊은 여성’이라는 구도로 받아들이고 있다고 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FT는 ‘K팝 가부장제와 싸우는 스타 프로듀서, 한국 여성의 흥미를 사로잡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최근 민 대표가 기자회견에서 쏟아냈던 발언들을 소개하면서 이같이 설명했다. 상위 100대 기업에 여성 임원이 6%인 나라에서 민 대표의 분노는 남성 상사에 대한 비판에 고취된 젊은 한국 여성들을 공감하게 만들었다는 것이다.

FT는 또 “이번 사태는 K팝 산업이 지난 10년간의 성공을 어떻게 재현할 수 있을지 의문이 제기된다”고 짚으며 “민 대표가 많은 젊은 여성에게 영웅으로 비치고 있어 하이브가 그를 다루기가 더 어려워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32/0003294523




'경제위기' 튀르키예·아르헨 증시 9% 뛴 까닭

지난달 G20 중 상승률 1·2위
인플레에 통화가치 하락하자
국민들 현금 보유 대신 주식 투자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80696




최근 내수 부진의 요인 분석: 금리와 수출을 중심으로

2023년 상반기 수출의 부진과 이후 회복세가 시차를 두고 누적되어 반영되며 내수에 긍정적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나, 고금리 기조의 지속으로 내수 회복이 제약

2023년 상반기 수출 부진이 시차를 두고 내수에 부정적 영향을 미쳐 왔으나, 2023년 하반기부터 수출 회복세가 강화되면서 내수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기 시작하고 있는 것으로 보임.

그러나 고금리정책 지속에 따른 부정적 파급 효과가 누적되면서 2023년 하반기부터의 수출 회복에 따른 긍정적 파급 효과를 상회하고 있는 모습

- 다만, 고금리로 인한 추가적인 내수 제약은 최근 다소 완화되는 모습도 일부 나타나고 있음.

최근 수출 회복에 따른 내수로의 긍정적인 파급이 본격화됨에 따라, 향후 통화긴축 기조가 전환되면 점진적으로 내수 회복이 가시화될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

최근 2023년 상반기 수출 부진의 부정적 영향이 사라지고 2023년 하반기부터의 상승세가 내수에 반영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됨.

다만, 2024년 하반기에 정책금리가 인하될 경우에도, 통화정책 효과의 내수 파급에는 상당한 시차가 존재함에 따라, 그 본격적인 영향은 2024년보다 2025년에 가시화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최근 수출 회복에도 불구하고 고금리정책으로 인해 내수 회복이 제약되고 있는 현상은 인플레이션 안정을 위한 정상적이고 불가피한 통화정책의 결과로 해석될 필요

기조적인 물가 상승세는 실제로 내수가 위축되기 시작한 2023년 중반 이후 가시적으로 안정되기 시작하였으며, 그 결과 주요 선진국들에 비해 빠르게 안정되는 모습

아울러 향후에도 금리정책의 내수 및 인플레이션에 대한 파급의 시차를 감안하여 선제적인 통화정책을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판단됨.

작년 이후 진행되고 있는 인플레이션 안정 추세를 면밀히 분석하여, 어느 시점에 긴축 기조를 완화하는 것이 중기적으로 인플레이션을 목표 수준인 2% 내외에서 안정시키는 데 효과적일지 판단할 필요

이 과정에서 대규모 내수 부양 등 인플레이션 안정 추세를 교란할 수 있는 정책은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임.

https://www.kdi.re.kr/research/analysisView?art_no=35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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