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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섹터, 여성 소비자 본문

투자

중국 소비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섹터, 여성 소비자

DDOL KONG 2024. 3. 20. 21:10

다양화, 개성화,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 경향
중국 여성 소비자, 연간 10조 위안 규모의 소비 창출


시장 규모

중국 여성의 교육 수준 향상 및 경제 활동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사회경제적으로 여성이 차지하는 영향력은 가히 크다. 중국 총인구 약 14억 명 중 20~60세의 여성 인구는 약 4억 명으로 28.5%에 달하는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이들은 연간 10조 위안 규모의 소비를 창출하고 있어 중국 소비시장을 이끄는 가장 중요한 소비층이 됐다. 특히 중국의 대다수 가정은 여성이 가계 소비 및 자산을 관리하며 소비 주도권을 가지고 있어 여성 소비자의 영향력이 매우 크다.

중국 여성 소비자들은 특히 '자기 만족을 위한 소비(悦己消费)'를 지향하고, 연령대별로 다양화되고 세분된 소비 취향을 가지고 있으며, 개성을 추구하는 소비 특징을 보인다. 이들은 중국 전체 소비시장에서 하나의 트렌드를 주도하는 주요 섹터로 자리 잡았으며, 이제 여성 소비자는 국가 경제 활성화의 또 하나의 바로미터가 되고 있다.

여성의 평균 소득수준 상향

즈렌자오핀(智联招聘) '2023 중국 여성 직장 현황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직장인 남녀 소득의 격차는 2019년의 월 2222위안에서 2023년 월 1253위안으로 감소했다. 이러한 여성 소득수준 향상은 소비시장 규모 향상뿐 아니라 전체 소비시장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여성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 비중 증가

특히 여성 소비자의 온라인을 통한 소비 증가세가 뚜렷하다. QuestMobile(2014년 설립된 중국의 모바일 플랫폼 서비스 데이터 분석기관)이 발표한 통계에 따르면, 모바일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체 소비자 중 여성이 차지하는 비중은 49.5%까지 증가했으며, 2024년 1월 여성 액티브 유저수는 지난해 동기(5억9700만 명) 대비 1.9% 증가한 6억8000만 명에 달했다. 그중 지우링허우(1990년대생) 소비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19.4%로 전체 연령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여성의 소비 능력 향상

QuestMobile이 분석한 데이터에 따르면 여성 소득수준 상향에 따라 여성의 소비 능력도 지속 향상된 것으로 보인다. 2024년 1월 전체 여성 온라인 소비자 중 소비 능력이 2000위안 이상인 여성 소비자는 32.8%로 작년 동기 대비 2.2%p 증가했다.

문화상품에 대한 수요 증가

틱톡이 발표한 '2024 틱톡 전자상거래 여성 소비 트렌드 데이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23.3.1.~2024.2.28.) 틱톡의 여성 쇼핑 주문량은 작년 같은 기간(2022.3.1.~2023.2.28.) 대비 65% 증가했다. 특히 민족적 특색이 담긴 장신구, 운동제품, 찻잔 세트, 도서 등 문화 상품에 대한 수요가 높았으며 도서, 무형문화재 및 기타 문화 콘텐츠에 대한 소비가 증가했는데, 지난 1년간 틱톡을 통한 도서 구매량은 61% 증가했다.

아웃도어 제품 수요 증가

틱톡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23.3.1.~2024.2.28.) 여성 소비자의 거래율은 60% 이상에 달했다. 여성 소비자들은 이성적이고 실용적인 소비 특성을 보이는 동시에 ’건강, 미, 스트레스 해소‘ 등 자신을 위한 소비에도 큰 관심을 보였다. 스포츠용품에 대한 여성 소비는 전년 동기(2022.3.1.~2023.2.28.) 대비 93% 증가했으며, 특히 여성 소비자들이 많이 선호하는 제품은 아웃도어 의류, 스테퍼, 요가 제품, 런닝화, 낚시 장비 등이었다.

여성 소비자들은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 지향

징둥(京东) 소비 및 산업 발전 연구소가 발표한 '2022년 중국 여성 소비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징동 플랫폼에서 전체 여성 소비자 거래 증가율은 남성을 크게 앞섰고, 그중 영양 및 건강관리, 금은보석, 서비스 관련 제품의 작년 대비 구매액 증가율은 전체 여성 소비자 구매액 증가율 상위 품목 중 3위를 차지해 '자기만족을 위한' 소비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을 보여줬다.

중국 금은보석 산업협회(中国珠宝玉石首饰行业协会)가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금은보석산업의 시장 규모는 7190억 위안에 달했으며 2023년은 이보다 약 10% 증가한 8000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2022년 금은보석류 구매액은 코로나 영향으로 2021년 대비 1.1% 감소했지만 2023년 리오프닝 이후 금은보석 수요는 반등했다. 중국 황금협회(中国黄金协会) 수치에 따르면 2023년 구정인 1월 22일부터 정월 대보름인 2월 5일까지 중국의 금 구매액은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안융(安永)이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중복응답 가능)에 따르면 여성 소비자들이 금은 보석을 구매한 주요 배경에는 51%가 자기만족을 위해 44%가 결혼을 위해 구매했으며, 그 외 기념일, 독특한 디자인 등을 이유로 금은보석을 구매했다. 또한 금은보석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보는 요소로는 여성 응답자(중복 응답)의 76%가 디자인, 57%가 가치 유지, 39%가 가격이라고 답했다.

연령대별 다양화, 자기만족, ’경계초월(边界拓宽)‘ 소비 경향

여성의 교육 수준 향상, 자아의식 향상, 경제 수준 등의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연령대별 소비가 더욱 다양화되고 나를 위한 소비, 즉 ’전통적인 소비 틀에서 벗어난 (边界拓宽)‘ 소비 경향을 보인다. 틱톡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1년간(2023.3.1.~2024.2.28.) 전체 틱톡 플랫폼 사용 여성 소비자 중 링링허우(2000년대 이후 출생자)의 주문량이 가장 급증했으며, 전년 동기(2022.3.1.~2023.2.28.) 대비 무려 113% 증가했다. 이 연령대는 특히 스마트기기, 3C 디지털 부품 등 전통적인 남성 소비 주력 분야 제품을 선호했다. 그 외 치링허우(1970년대생) 주문량은 작년 같은 기간 대비 65%, 바링허우(1980년대생)는 56%, 지우링허우(1990년대생)는 59% 증가했으며, 각 선호제품도 상이했다.

여성 소비자의 사회경제적 위상 변화로 카테고리별 여성 소비자를 분류하는 범주도 더 세분되고 있다. QuestMobile은 여성 소비층을 크게 도시의 화이트칼라, 젊은 ’엄마‘, 4선 도시(도시 규모, 경제 및 사회적 발전 수준, 교통·건설이 일반적인 중간도시) 중산층, 도시의 실버 여성 4개의 범주로 분류해 카테고리별 소비 특성을 분석했다. 젊은 ’엄마‘들은 '빈틈없는 육아'와 '비주얼 소비(颜值消费)' 두 가지 다 놓치지 않고 있으며, 스마트 홈 제품을 사용해 가사 효율 및 삶의 질을 높이려는 경향이 있다. 직장내 업무 강도가 높은 도시 여성은 개인의 삶의 질에도 관심이 많아 온라인을 통해 신선 제품을 구매해 시간과 에너지를 아끼는 동시에 건강을 챙기려 하며, 여행을 통해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사점

여성의 경제 활동이 증가하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아짐에 따라 여성 소비자의 시장 영향력도 지속 확대되고 있다. 싱투(星圖)금융연구원의 선임연구원은 증권일보 기자 인터뷰에서 직업여성의 직장 내 커리어가 향상되면서 여성의 소득수준 역시 상향평준화됐고, 이에 따라 가정 내 여성의 경제적 독립과 가계 소비의 주도권도 강화됐다고 언급했다.

업계 관계자는 KOTRA 상하이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여성 소비자는 이전과는 다른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들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해서는 이전의 공장형 저가 공세가 아닌, 각계각층의 다양한 여성 소비자 니즈를 파악한 타겟팅 전략을 세우고 틈새시장을 공략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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