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LKONG
부산마저 ‘노인과 바다’…국가 소멸 부르는 지방 소멸 해법은 없나[놓치지 말아야할 한경비즈니스⑦]/ “LFP 배터리 쓴 게 죄인가요”…중견車 업 본문
부산마저 ‘노인과 바다’…국가 소멸 부르는 지방 소멸 해법은 없나[놓치지 말아야할 한경비즈니스⑦]/ “LFP 배터리 쓴 게 죄인가요”…중견車 업
DDOL KONG 2024. 2. 13. 03:00부산마저 ‘노인과 바다’…국가 소멸 부르는 지방 소멸 해법은 없나[놓치지 말아야할 한경비즈니스⑦]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1745
호텔·리조트 업계 이단아 아난티…신라호텔을 뛰어 넘었다고?[안재광의 대기만성's]
아난티 회원권은 2억원 안팎에 달하지만, 회원권을 구매하기 위해선 대기를 해야할 만큼 수요가 많다.
https://youtu.be/NNbiL8XSFG4?si=GPAR8vxJ6WbYUOGV
https://n.news.naver.com/article/050/0000071737?type=main
“LFP 배터리 쓴 게 죄인가요”…중견車 업체 직원들 남모를 속앓이, 왜? [난 누구, 여긴 어디]
中산 LFP 배터리 사용 중견車 업계 “마른 하늘 날벼락”
중견 완성차 직원 “한국산 배터리 쓰고 싶어도 못 써”
정부 보조금 개편안 사각지대 ‘대책 필요’ 목소리도
그런데 왜 정작 환경부 발표 이후 테슬라보다 국내 중견 완성차 관계자들의 볼멘소리가 이어지는 걸까요. 이와 관련 A씨는 “‘친환경’이라는 명목 아래 사실상 철저하게 소수의 큰 기업 밀어주기나 다름 없습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B씨는 “지난달까지 계약만 하고 전기차를 받지 못한 고객들이 2000여명에 달하는 데 개편안으로 보조금이 줄어들게 되면 그에 따른 손실분을 회사에서 보전할 방안을 마련해야 합니다. 그 자체가 회사에는 큰 부담”이라고 토로했습니다.
이어 B씨는 “불과 최근까지도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자’고 외친 정부가 느닷없이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단 전기차에 불리한 보조금 정책을 내놨어요. 니켈·코발트·망간(NCM) 배터리보다 최소 30%가량 더 싼 LFP 배터리를 배제하는 것이 과연 ‘전기차 가격 안정화와 보급확대’라는 취지에 맞는 것인지 의문”이라고 지적했습니다.
특히, B씨가 근무하는 회사에서 생산하는 전기차는 중국 기업에서 생산한 LFP 배터리가 탑재되는데요. 향후 출시할 신차들 역시 모두 중국산 배터리 기반이죠. B씨는 “‘기울어진 운동장’에선 결국 특정 기업만 살아남을 것”이라며 중국산 LFP배터리를 채택할 수밖에 없었던 배경에 관해서도 설명했습니다.
B씨는 “솔직하게 ‘중국산’을 쓰고 싶어서 쓴 것이 아니라 국내 배터리 기업들이 협업 제안을 모두 거절했기 때문에 중국 업체에 손을 내밀게 된 것”이라며 중국의 모 배터리사 문을 두드렸을 당시를 회상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는 “(국내 배터리 업체들이) 메이저 완성차 제조사에 비해 턱없이 판매량이 적은 중견사를 위해 새 라인을 깔고, 그에 맞는 배터리를 개발할 수 없다며 외면하는데 무슨 수로 새로운 전기차를 개발하고, 시장에 내놓을 수 있을까요. 대안이 없어 선택한 LFP 배터리로 전기차를 개발해서 판매하는데 이제 또 정책이 바뀌면 더이상 어떻게 살아남으라는 건지 모르겠습니다”며 한숨을 내쉬었습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6/0002265407
“빚으로 빚 갚기도 벅차” 월급, 다 쏟아부어도 못 갚아.. 다중채무자 450만 명 “막막하네”
직전 분기보다 2만 명 늘어 “역대 최다”
가계대출 5명 중 1명.. 3곳 이상서 ‘빚’
연체율 1.5%.. 2019년 3분기 이후 최고
취약차주 6.5% 달해.. 3년 만 최대 폭↑
생계비 등 제외, 대부분 소득 “빚 상환”
https://n.news.naver.com/article/661/0000037066?type=main
AI 열풍 덕분에...실리콘밸리 부동산에도 '훈풍'
https://kr.investing.com/news/personal-finance-news/article-1002828
[초점] 中 ‘희토류 독점’ 시대, 마침내 막 내리나
https://www.g-enews.com/article/Global-Biz/2024/02/2024021210385590079a1f309431_1
美 의회예산국, IRA 세액 공제 급증으로 재정적자 확대 경고
향후 10년간 2710억 달러 지원 예상에서 4280억 달러로 올려, 투자 기업과 비용 증가 탓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정부가 기후 변화 대응 목적으로 시행 중인 ‘인플레이션 감축법’(IRA) 등을 통해 미국에 투자하는 국내외 기업에 제공하는 세액 공제 규모가 오는 2033년까지 4280억 달러(약 570조 5240억 원)에 달할 것이나 이 기간에 미국에 대한 공공 및 민간 투자 금액은 3조 달러(약 3999조 원)에 이를 것이라고 미 의회예산국(CBO)이 밝혔다. 월스트리트 저널(WSJ)은 10일(현지시간) “바이든 대통령의 기후 변화 관련 법 시행으로 전기차 구매와 청정에너지 프로젝트가 예상보다 크게 증가할 것”이라며 “이에 따라 미국 납세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 애초 예상보다 2배로 증가할 것으로 CBO가 분석했다”고 보도했다.
https://www.g-enews.com/article/Global-Biz/2024/02/2024021109283535366b49b9d1da_1
불붙은 국산 탈모치료제 개발…주사제·패치제 등 다양화
인벤티지랩·종근당·대웅 등 개발제형·기전 심혈
기존 치료제 단점 개선…자체 기술 '혁신신약'도
https://n.news.naver.com/article/648/0000023266?type=main
올트먼은 '1경 원'으로 뭘 하려는 걸까? [윤민혁의 실리콘밸리View]
올트먼의 의중을 추측해 봤습니다. 저는 올트먼이 독자적인 AI 반도체 설계에 나서고자 한다는 시각에는 회의적입니다. 현재 AI 가속기 시장에서 엔비디아가 쥔 독점력은 단순히 높은 성능에만 기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엔비디아의 진정한 힘은 15년 이상 쌓여 온 CUDA 생태계에서 나오죠. CUDA에서 벗어나려면 새로운 문법을 익혀야 할 뿐만 아니라 15년간 쌓인 라이브러리를 포기해야 합니다. 이제와 백지에서 설계를 시작한다 해서 엔비디아를 뛰어넘는 고성능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만들기도 힘들 뿐더러, 설사 초고성능 신형 GPU를 내놓더라도 시간이 만들어준 CUDA의 벽을 뚫기 힘든 것이죠.
설령 초고성능 신형 GPU가 등장한다 해도 공급망 안정 차원에서 큰 의미가 있을까요? 현재 드높은 GPU 가격의 원인은 부족한 초미세공정 반도체 생산력입니다. 3나노 이하 초미세공정 반도체는 TSMC와 삼성전자만이 생산 가능하고, 이 조차도 ASML 장비가 필요합니다. 한정된 라인을 두고 각 설계사가 다툼을 벌여봤자 최종적인 반도체 공급량은 ‘제로섬’인 셈이죠.
올트먼의 말에 답이 있지 않을까요. 올트먼은 WSJ 보도에 앞서 엑스(X·옛 트위터)에 “세계가 현재 계획중인 것보다 더 많은 AI 인프라를 필요로 한다고 믿는다”며 “대규모 AI 인프라와 탄력적인 공급망을 구축하는 것이 경쟁력에 매우 중요하다”고 썼습니다. 올트먼이 명시한 ‘AI 인프라’는 공장(팹) 용량, 에너지, 데이터센터입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1/0004298291
말레이 간 이재용 "배터리 담대하게 투자"
무죄 판결후 첫 글로벌 행보
삼성SDI 해외 사업장 찾아
"단기 실적에 일희일비 말고
과감한 도전으로 변화 주도하자"
업황 악화에도 육성 의지 드러내
이달말 MWC도 참석할 듯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53
[단독] '싸고 좋은' 中 괴물 전기차 쓰나미 닥친다…현대차 '발칵'
테슬라 제친 中 BYD, 韓 공습 시작됐다
프리미엄 중국산의 침공
(1) 전기 승용차 본격 공략
작년 세계 전기차 판매 1위…상반기 출시 예정
4000만원대 소형 SUV 유력…車 업계 비상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36
[단독] "그래서 택배 포장을 어떻게 하라고요?"…'대혼란'
시행 두달 남았는데…
가이드라인 없는 택배 포장규제
환경부 2년째 '깜깜이'
과대포장 불거지자 2년前 발표
"가이드라인 좀"…업계 대혼란
오는 4월 30일부터 시행되는 ‘일회용 택배 포장 규제’ 탓에 유통업계가 혼란에 빠졌다. 규제 적용을 두 달 남짓 앞두고 환경부가 기본 가이드라인조차 내놓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지난해 12월 예정됐던 가이드라인 발표를 두 달 가까이 아무 해명도 없이 미루고 있다.
해당 규제는 ‘과대 포장’을 막기 위해 일회용 택배 안의 빈 공간과 포장 횟수를 제한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두 달 안에 이에 맞춰 택배 포장 방식을 바꿔야 하는 CJ대한통운·한진택배 등 대형 택배사와 쿠팡·컬리 등 e커머스, 식품·화장품사, 소상공인 등은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일각에선 환경부가 현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밀어붙였다가 결국 철회한 ‘종이빨대 사태’가 반복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업계가 특히 우려하는 건 쿠팡과 컬리 등에서 주로 취급하는 밀키트 등이다. 냉장이 필요한 가공식품은 신선도를 유지하기 위해 아이스팩 등 보랭재가 필수적이다. 새로운 택배 포장 규제에 따르면 원칙적으로 보랭재는 ‘빈 공간’에 해당한다는 게 환경부의 설명이다. 제품 파손을 방지하기 위한 완충재도 마찬가지다. 예컨대 택배 공간의 40%를 제품으로, 30%를 보랭재나 완충재로 채우면 위법이다. 포장 용적이나 횟수를 위반해 적발되면 최대 3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33
"국가 계급장 떼고 붙으면 초토화"…中 전기차 차단에 안간힘
'逆 죽의 장막' 펼치는 각국
美·유럽, 중국에 보조금 차별
中 "무역제한 대응" 보복 준비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38?sid=101" target="_blank" rel="noopener" data-mce-href="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38?sid=101">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438
한국 여행 '필수코스'로 떴다…4시간 만에 400만원 '대박' [이선아의 킬러콘텐츠]
홍대 ‘라면 도서관’의 비밀
황보 민 BGF리테일 가공식품팀 MD 인터뷰
관광객 '필수코스' 된 홍대 라면 라이브러리 기획
"외국인 사이에서 로망 된 'K라면 끓여먹기'
봉지라면으로 비쥬얼·체험 둘 다 잡아 성공
지역맛집과 손 잡아 이색 라면도 선보일 것"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285
"회사 결국 망한다"…AI 시대 '폭탄급 경고' 쏟아낸 이유 [강경주의 IT카페]
변상경 삼성SDS 보안기술실장 인터뷰
美 Fed·獨 지멘스서 보안 담당
"생성 AI 주도권 잡으려면 보안 투자해야"
https://n.news.naver.com/article/015/0004947223?sid=1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