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한국경제)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시리즈 정리 & 삼양사 (김태홍,안정환, 서범진, 정우철, 정성한) 본문

투자

[공유] 한국경제)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시리즈 정리 & 삼양사 (김태홍,안정환, 서범진, 정우철, 정성한)

DDOL KONG 2021. 6. 23. 07:02

https://m.blog.naver.com/PostView.naver?blogId=dnchoigang&logNo=222404106215&navType=tl

 

한국경제)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시리즈 정리 & 삼양사 (김태홍,안정환, 서범진, 정우철, 정성

한국경제신문에서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시리즈 기사가 있었는데요 ㅎㅎ https://blog.naver.com/dnchoi...

blog.naver.com


한국경제신문에서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시리즈 기사가 있었는데요 ㅎㅎ
https://blog.naver.com/dnchoigang/222371251366

 

1.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김태홍(그로쓰힐자산운용)

한국경제를 받아보는데 재미있는 시리즈가 있어서 정리해 보려 합니다 ㅎㅎㅎ 오랜기간 운영하신 대표님들...

blog.naver.com


(1~5번까지 기사스크랩에 등록해놨습니다 ^^)

기사 스크랩하면서 운용 대가들은 어떤 방식을 고수하고 있는지 살짝 느낄수? 있는 정도의 기사들이었습니다~~ㅎㅎ

오랜 기간 힘든 증권 시장에서 남아 계신것은 대단하다고 생각되어 따로 정리 하게 되었고,, 각자의 원칙이 있어서 그 원칙들 중에 서도 저랑 잘 맞는 원칙들이 있었습니다 ㅎㅎ

이런 분들의 말씀은 경험에서 나온 값진 글이고 이를 통하여 배울 점도 많을 것입니다. ㅎㅎ 짧은 기사이지만 저만의 원칙을 만들수 있는 발굴 방법을 다시 정리해 보려고 합니다 ^^;;

 

1.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김태홍(그로쓰힐자산운용)
- 최근 몇 년 새 혁신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는 분야 - 클라우드(추후 인공지능(AI) 등을 통해 딥러닝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업이 뜨게 됨)
- 가격을 혁신하는 기업 - 전기차
- 혁신기업 - 1. 망하지 않을 산업에 투자, 2. 혁신이 일어나는 산업 내에서 지배력 유지(지속 가능성, 예)배달의민족, 카카오톡)
- 골드러시때 정작 돈을 번 것은 곡갱이, 삽, 그리고 청바지 판매업자들이다 (모두가 혁신을 찾고 있다. 거기 공통적으로 필요한 기업은 반도체, 특히 파운드리업체 이다)
- 혁신기업 투자는 적어도 5년 기다려야된다.
- 2030세대 투자금은 적더라도 시간이라는 강력한 무기가 있다.
- 2030세대라면 암호화폐 투자는 필수이다. 자산의 5~10% 들고있어야된다.


2.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안정환(BNK운용)
- 첫 번째는 좋은 기업을 고르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매수 시점을 판단하는 작업
- 첫 번째 조건은 안 망하는 기업입니다. 자본금이 변하지 않았다는 것은 증자, 즉 주식을 찍어 팔지 않았다는 얘기. 즉, 충실히 이익을 내고, 증자 없이 회사를 키우고 있어서 좋음.
- 주가순자산비율(PBR), 주가수익비율(PER), 자기자본이익률(ROE)을 봅니다. PBR이 1배보다 낮고, 여기에 PER이 10배 이하면 절대적으로 싸다고 봅니다. 다만 ROE가 낮으면 PBR·PER이 낮아도 싸다고 할 수 없습니다
- 좋은 기업을 좋은 가격에 샀어도 너무 일찍 사면 고생만 하다 팔아버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모든 투자는 투자 시점으로부터 1~2년 안에 만개하는 게 좋습니다. 사업가는 10~20년을 내다보지만 투자자는 1~2년을 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3.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서범진(삼성액티브자산운용)
- ‘결국 1등 기업이 살아남는다’는 것을 깨달았다고 한다
- 확실한 현금창출원(캐시카우)이 되는 기본 사업과 함께 미래 성장동력이 있는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을 좋아합니다 - ‘세상의 변화에 투자하자’는 철학으로 펀드를 운용
- 자기 생활의 일부분이 변할 때를 찾자 : 도로에서 전기차가 많이 보이기 시작할 때, 태양광이나 풍력 관련 정책이 쏟아질 때, 네이버 검색 기능을 많이 사용하게 됐을 때, 카카오톡으로 선물을 주고받을 때 등이요. 서울 명동 화장품가게 앞에 중국인 관광객이 부쩍 많아진 것
- 유동성 공급이 끝나 하락장이 오면 주가가 크게 조정받는다는 것도 기억해야 합니다.
- 우량 주식에 장기 투자하는 것은 필승 전략이죠. 그렇다고 한 종목을 30년씩 들고 있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우량주에 장기 투자하되, 성장할 수 있는 1등 기업과 테마를 잘 선택한 뒤 4~5년 투자하는 게 좋습니다.”
- 주식은 변동성이 큰 자산이기 때문에 공부를 병행해야 합니다
- 본인이 관심있는 기업과 산업을 집중적으로 탐구해보길 권합니다. 포트폴리오에는 최대 10개 종목만 담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4.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정우철(바른투자자문)
- 주가 많이 오른 종목은 피하고 밸류에이션이 싼 종목을 선호한다. 밸류에이션이 낮다는 말은 주가가 더 떨어질 가능성이 작다는 뜻이다. 그래도 밸류에이션이 낮지만 주가가 상당 기간 오르지 못한 기업은 피한다
- 주가 상승을 이끄는 건 결국 성장 모멘텀이다.
- 성장 산업군에 속한 기업 중 상대적으로 오르지 못해 밸류에이션이 낮은 종목을 택하는 것이 가장 좋다
- 해당 산업의 업황이 중요하다
- 업황이 좋으면 기대 이상으로 이익을 거두는 회사가 나온다. 이렇게 산업을 선택하고, 밸류에이션이 싼 종목을 찾기 시작한다. 최근 수소 관련 산업에서 찾은 종목으로 삼양사가 있다.
- 삼양사가 자회사를 통해 수소차용 이온교환필터 등 수소 관련 사업을 하기 때문이다. 또 미래차의 성공을 좌우할 자동차 경량화에 필요한 소재 등도 생산

5. 고수들의 종목 발굴 비법 - 정성한(신한자산운용)
- ‘실체가 있는’ 혁신기업에 투자한다. 시대의 패러다임이 바뀌는 시기에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전환하는 기업을 발굴하는 데 주력
- 단기적으로는 현재 트렌드를 따라가며 ‘수확’하면서도, 장기적으로는 미래의 패러다임 변화를 예측해 선제적으로 ‘씨’를 뿌리는 투 트랙 방식을 고수
- 5G 상용화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 발전으로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도 주목하고 있다. 이런 시대적 변화와 맞물려 반도체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 엔비디아 TSMC 삼성전자 퀄컴 등에 적립식으로 장기 투자하는 것을 추천한다. 플랫폼산업보다도 반도체의 미래를 더 긍정적으로 본다.
- 산업의 큰 그림을 읽어내는 능력이 중요하다. 어떤 기업이 미래를 준비하고 있는지를 찾고, 검증에 들어가야 한다. 해당 산업 1위도 좋다. 산업 트렌드에 따라 2~3년 후를 보고 씨를 뿌릴 종목인지, 단기 수확에 초점을 맞출 것인지를 결정할 수 있다.”




다시 요점만 정리하자면,,


1. 김태홍
-> 클라우드, 혁신기업(망하지 않을 산업, 혁신이 일어나는 산업 내에서 지배력 유지), 반도체(파운드리), 암호화폐 투자는 필수(자산 5~10%)

2. 안정환
-> 좋은기업을 좋은 가격에 매수시점 판다!, 망하지 않는 기업, ROE 높은것, 1~2년안에 만개할 것

3. 서범진
-> 결국 1등 기업이 살아남는다, 미래 성장동력이 있는 신사업을 추진하는 기업, 세상의 변화에 투자하자, 유동성 공급이 끝나 하락장이 오면 주가가 크게 조정받는다는 것, 공부 하라, 기업과 산업을 집중적으로 탐구, 포트는 10종목

4. 정우철
-> 주가 오른건 피하고 밸류 싼 종목 선호, 밸류 낮아도 주가가 상당기간 못오른 종목은 피함, 주가 상승을 이끄는건 결국 성장 모멘텀, 상장 산업군에 속한 기업 중 산대적으로 오르지 못해 밸류 낮은 종목을 택하는 것이 좋다. 해당 산업 업황이 중요, 밸류 낮고 최근 수소 관련 산업(수소차용 이온교환필터) 및 차량 경량화 소재 생산 하는 삼양사가 대표적,

5. 정성한
혁신기업, 가치주에서 성장주 전환 하는 기업, 단기적으로 트렌드 장기적으로 미래의 패러다임 변화 예측, 5G 상용화와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메타버스 주목, 플랫폼산업보다 반도체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봄(엔비디아, TSMC, 삼성전자, 퀄컴 적립식 장기 투자 추천), 산업의 큰 그림을 읽어내는 능력이 중요

 

*****전체 적으로 회사의 BM이 굉장히 중요하다는 걸 아실수 있습니다. 저도 제일 중점적으로 보는 것이 BM 입니다 ㅎㅎ 김태홍님 말씀 처럼 저도 암호화폐 일부 투자 중 입니다 ㅎㅎ

2번 안정환님의 말 처럼 ROE 좋은 기업을 좋아하는데 1~2년 안에 만개할 기업을 어떻게 찾죠?ㅋㅋㅋㅋㅋ 전 이건 정말 어려운것 같습니다. 저 말은 1~2년안에 매출 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을 찾아야 되는데 어떻게????ㅋㅋ 아시는 분 팁좀 주십셔 ㅋㅋㅋ 머 결국은 산업이 성장하고 그 성장 하는 산업군에서 점유율이 있는 기업들이 오를텐데 그런데 1~2년 뒤? 이건 맞추기가 좀 힘들지 않을까...??? 아시는 분 댓글로 소스좀 알려주십셔 ㅋㅋㅋㅋ

3번 서범진님 유동성 공급이 끝나고 하락장이 시작되면 주가가 크게 조정 받을것!! 인정!!, 그리고 공부는 필수 입니다!! 인정정!!

4.다음 정우철 전 이분이랑 가장 잘 맞을 것 같네요 ㅋㅋㅋㅋ 아주 접근 방법이 좋으셔서 ㅋㅋㅋ 결국 성장 모멘텀, 상장 산업군에 속한 기업 중 산대적으로 오르지 못해 밸류 낮은 종목을 택하는 것이 좋다(밸류 낮고 최근 수소 관련 산업(수소차용 이온교환필터) 및 차량 경량화 소재 생산 하는 삼양사가 대표적)

5번 정성한님 이분이 서울대 주식동아리의 최준철 대표와 같이 동아리 생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반도체를 아주 좋게 보시네요 ㅎㅎ 플랫폼 보단 반도체!! 결국 반도체가 다 들어가긴 하는 구조이죠 ㅎㅎ 가치주에서 성장주로 전환하는 기업 아시는분???!! ㅎㅎㅎ*****





여러 좋은 이야기 해주셔서 정말 고맙습니다 한번씩 보시면서 참고 하시고요~~~^^;;

그래도 종목을 콕 찍어 말씀하시고 저도 매수 중인 삼양사 잠깐 볼까요???ㅎㅎ

시총 6673억!

차트가 10년전 위치랑 비슷 ㄷ ㄷ ㄷ ㄷ 이런 놈이 갈때 확갑니다 ㅋㅋ 최근 거래량도 많이 붙고 있는 모습이라 좋긴한데 시간 싸움입니다 ㅋㅋ 얼마나 잘 버티고 기다릴수 있을지 시간만 견디면 갈듯 ㅋㅋ 언제 갈진 모릅니다만 ㅋㅋ 긍정적인 부분은 거래량이 붙고 있고 수소 산업이 트리거가 되면서 설탕 가격 올리면 좋은 신호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매출 2조 시총 6700억 PSR도 낮은 편이고 재무적으로 탄탄한 기업으로 보입니다 ㅎㅎㅎ 배당도 2%!! 나이스~
설탕 가격 좀 오르면 ROE 도 좀더 늘려나.. ㅋㅋㅋㅋ

대주주는 삼양홀딩스!

PER, PBR 다 하단부 위치 상태!!

매출은 소름돋개 꾸준하네요 ㅋㅋㅋ 배당도 꾸준히 나옵니다 ㅎㅎ

담에 삼양사를 좀더 디테일하게 정리해야 겠습니다 ㅋㅋㅋ 즐건 하루 보내세요!!^^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