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DOLKONG
부의 진리 본문

- 금융상품은 일정한 조건하에서 투자자의 돈을 이전하는 시스템일 뿐이다. 결과를 맞게 예측한 사람은 수익이 생기고, 결과를 틀리게 예측한 사람은 손실이 생긴다. 투자의 귀재 워런 버핏은 투자시장을 다음과 같이 정의했다.
참을성 없는 개미로부터 인내심 강한 투자자에게 자산을 이전하는 시스템
- 부동산 가격이 폭등하고 물가가 상승하는 시대에 은행에서 1% 이자를 받는 것이 훨씬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 아이폰을 사면 노예가 되고 애플 주식을 사면 주인이 된다.
- 부동산 보유자들이 싫어하는 양도소득세가 부동산 가격 상승의 주범이 되어왔다는 사실이다.
- 규제가 심해질수록 가진 자보다 서민이 더 피해를 보게 된다는 사실이다. 부자를 잡으려고 세운 정책이 부자를 잡기는커녕 서민을 잡게 된다.
- 부자가 되기 위해 투자를 배우라는 말이 아니다. 투자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가 아니라 살아남기 위해서다. 투자를 두려워하지 말고 투자를 해서 살아남자.
- 진정한 투자 수익은 매매차익이 아니라 배당이다
- 주식 거래와 투자상품을 판매하는 금융회사는 투자자에게 투자의 본질을 알려주지 않는다. 미래가치가 있는 기업의 주식을 장기적으로 보유하는 것이 진정한 투자라는 것을 가장 잘 알고 있을 금융회사가 왜 투자자에게 그런 내용을 알려주지 않을까? 답은 뻔하다.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올바른 투자자가 많아지면 회사의 수익에 불리하기 때문이다. 금융회사의 수익은 거래수수료다. 고객으로 하여금 수많은 거래를 하게 해서 되도록 많은 거래수수료를 받아내야 한다.
- 투자에 관한 세 가지 진실
첫 번째 진실, 성공하려면 먼저 앞서가거나 아니면 묵묵히 자리를 지켜라.
두 번째 진실, 유행을 따라다니면 결국 남들을 부자로 만들어줄 뿐이다.
세 번째 진실, 똘똘이와 꾸준이가 성공한 이유는 군중이 도와줬기 때문이다.
투자도 마찬가지다. 내가 잘해서 성공한 듯 보이지만 사실은 남들이 잃어주었기에 가능한 일이다. 내 실력이 좋아서라고 안주하고 있으면 얼마 못 가서 군중이 몰려올 것이고 나도 군중이 되어버린다. 투자에 성공했다고 절대로 자만하지 마라.
- 명심하라. 플레이어는 예측하고 딜러는 반복한다. 그리고 결국 반복하는 딜러가 이긴다.
- 투자란, 미래 수익을 맞추는 것이 아니라 시행착오를 거치며 위험을 줄여가는 과정이다.
- 주식의 노예가 아니라 돈의 주인이 되고 싶다면 투자금액이 아닌 보유주식 수에 집중하라. 그것이 진정한 주식 투자이고 투자에서 자유로워지는 길이다. 그렇게 우량자산의 주식 수를 늘려가다 보면 수익은 나도 모르는 사이에 내 통장에 들어와 있을 것이다.
- 주가가 떨어지길 바라는 이유는 싼값에 사기 위해서가 아니다. 더 많은 주식을 살 수 있어서다.
- 돈의 주인이 되려면 평생 팔지 않겠다는 마음으로 평생 없어도 되는 돈으로 투자해라.
- 나 자신을 분석하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는 것이 장기적으로 투자에 성공하는 비결이다.
- 세상에 공짜는 없다. 공짜로 정보를 얻었다면 어떤 경로로든 결국 더 큰 비용을 지불하게 될 것이다. 돈의 주인이 되기 위해 올바른 정보를 얻고 싶다면 그에 걸맞은 비용을 지불하라.
- 분산투자를 했던 대한민국 국내 펀드의 성과를 보면, 삼성전자를 편입했는가, 하지 않았는가의 결과일 뿐이었다. 삼성전자를 많이 편입한 펀드는 높은 수익을 냈고 삼성전자를 적게 편입한 펀드는 큰 수익을 내지 못했다. 부익부빈익빈이 갈수록 심화하는 자본주의 사회에서 분산투자를 하는 것이 좋을까? 아니면 1등 종목에 집중투자하는 것이 좋을까?
- 대한민국은 삼성전자에 집중되어 있는 기형적인 자본주의 국가이므로 좋든 싫든 삼성전자에 투자할 수밖에 없다.
- 모은 돈을 제대로 쓰지 못한다면 결국 돈을 모으기 위한 노예였을 뿐이다.
-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목적도, 강남 부동산을 사는 목적도 결국 잘 쓴 다음 잘 물려주고 가기 위한 것이다. 모으고 불리는 데만 집중하면 많은 돈을 모을 수야 있겠지만 잘 쓰지 못한다면 결국 돈의 주인이 될 수 없다.
- <목돈과 연금의 열 가지 차이점>
1. 목돈은 내가 지켜야 하는 것이고, 연금을 나를 지켜주는 것이다.
2. 목돈 가진 사람은 불안하고, 연금 가진 사람은 꿈이 있다.
3. 목돈 가진 사람은 현재 부자, 연금 가진 사람은 평생 부자다.
4. 목돈 가진 사람은 "왕년에 내가~"라 하고, 연금 가진 사람은 "나는 앞으로~"라 한다.
5. 목돈 까먹는 데는 한도가 없지만, 연금은 까먹어도 한도가 있다.
6. 목돈을 날리면 평생이 힘들지만, 연금은 날려도 한 달만 참으면 된다.
7. 목돈 가진 사람은 호구가 되고, 연금 가진 사람은 갑이 된다.
8. 목돈 가진 노인은 일찍 가는 게, 연금 가진 노인은 오래 사는 게 자녀를 도와주는 것이다.
9. 목돈은 이벤트를 준비하는 것, 연금은 삶을 준비하는 것이다.
10. 목돈은 금융자산이지만 연금은 사회제도다.
- 진정한 돈의 주인은 돈에 가치를 담는다. 돈에 가치를 담으면 사람들은 돈이 아니라 당신의 이름을 기억할 것이다. 돈에 수익을 더하면 금융이 되고, 금융에 가치를 더하면 행복이 된다. 이것이 진정한 부의 진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