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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인스턴트 라면 시장 트렌드

DDOL KONG 2023. 6. 1. 17:44

방글라데시 한국 매운 맛 라면 인기

 

방글라데시 라면 시장은 지난  년간 빠르게 성장하였다인스턴트 라면에 대한 상당한 수요는 일하는 젊은 연령층과 여성 인구에서 나온다. 특히 중고소득층 소비자들 사이에서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데, 쉬운 조리와 소비 편리성 등으로 인기를 더하고 있다 모든 원인들이 방글라데시 라면 수요를 크게 증가시켰다고 판단된다.

 

시장동향 

 

방글라데시 전체 라면 시장은 11,600 달러를 상회한다. 시중에서 판매되는 면류 제품의 60% 라면으로  7천만 달러에 상당하고, 나머지는 막대형 면류이다

현지 라면 시장은 지난  년간 매년  10% 성장률을 보였다. 하지만 코로나 19 유행 기간 동안 많은 사람들이 집에 머물고 재택근무를 하면서 라면 시장의 성장률은  16% 뛰어올랐다.  다양한 맛의 장점으로 인해 수입 라면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현지 토종 브랜드들은 혁신적이고 새로운 맛을 제품에 도입하여 수입산과 경쟁하고 변화하는 소비자 선호도에 발맞추려고 노력하고 있다

 

최근 방글라데시 인스턴트 라면 시장에서 중요한 변화  하나는 봉지라면에서 라면 시장이 매우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이는 젊은  인구의 증가와 함께 편리성 위주의 라면 소비로 트렌드가 변화했다는 것을 대변한다시장조사기관 Mordor Intelligence 조사에 따르면, 방글라데시 라면 시장은 2022-2027 동안 6.9% 연평균 성장률(CAGR)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5년간 방글라데시 라면 수입 성장률>

(단위 :  달러, %)


2017-18 회계연도
2018-19 회계연도
2019-20 회계연도
2020-21 회계연도
2021-22 회계연도
수입액 272,921
298,449
549,817
777,091
858,289
성장률
-
9
84
41
  10

[자료 : 방글라데시 통계청]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인스턴트 라면은 일본 브랜드에 의해 방글라데시에 처음으로 도입되었다. 90년대에 '후지'라는 일본 브랜드 제품이 수입되었다 당시 방글라데시의 라면 시장은 전적으로 수입 지향적이었지만, 지난 10 동안 방글라데시의 현지 기업과 외국 진출 기업에 의한 생산이 활발해지고 있다. 네슬레 방글라데시와 Thai President Foods PCL 같은 글로벌 기업 외에도, Pran-RFL, Bashundhara, Square  크고 작은 기업들이 방글라데시 라면 시장에 진출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현지에서 생산된 라면이 90% 점유율로 시장을 장악하고 있고, 나머지 10% 수입산이라고 한다. 일부 수입업체들이 높은 관세를 피하고자 다양한 방식으로 수입하는 경우도 있다. 이런 이유로 공식 데이터와 실제 시장 판매량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방글라데시 통계국(BBS) 수입 데이터에 따르면, 국가별 라면 수입량은 다음과 같다.

 

<국가별 라면 수입통계>

(단위 : USD)

국가
2019-20 회계연도
2020-21 회계연도
UAE
402,452
471,752
이탈리아
135,491
147,012
홍콩
90,671
92,318
태국
36,038
44,273
대한민국
24,495
29,407
중국
35,270
29,249
싱가포르
12,896
12,400
터키
12,938
11,975
미얀마
5,737
5,594
미국
2,421
3,703
기타
18,682
10,605
총계
777,091
858,289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

 

방글라데시 통계국(BBS) 수입 통계에 따르면 수입 라면의 국가별 점유율은 다음과 같다.

 

<국가별 수입라면 점유율(FY 2020-21)>

(단위: %)

순위 국가 점유율
1 UAE 54.96
2 이탈리아 17.13
3 홍콩 10.76
4 태국 5.16
5 대한민국 3.43
6 중국 3.41
7 싱가포르 1.44
8 터키 1.40
9 미얀마 0.65
10 미국 0.43
  기타 0.01

 [자료방글라데시 통계청]

 

 

유통구조 

 

방글라데시 식품 관련 도소매  온라인 유통망의 발전은 라면 판매 증가로 이어졌다. 현재 방글라데시 내 라면의 오프라인 유통 채널은 아래와 같다. 

 

오프라인 유통 채널

온라인 유통 채널

[자료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방글라데시 유명 쇼핑몰 한국 라면 판촉전>

[자료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주요 인기 브랜드와 경쟁 동향

 

인스턴트 라면 중 봉지라면의 경우, 대부분의 인스턴트 라면 제조업체는  팩에  많은 라면을 넣어 판매한다방글라데시는 가족 구성원 수가 많기 때문이다. 

또 인스턴트 라면 유형 중에서 '치킨  라면'이 봉지 라면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유형의 제품이다. 기타 선호되는 맛은 마살라, 소고기, 새우, 매운  등이다네슬레 방글라데시의 Maggi 30%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며 인스턴트 라면 부문에서 시장 선두를 달리고 있다.

<주요  인기 봉지라면 브랜드와 가격대>

번호
브랜드
회사
브랜드 출처
참조 그림
 크기/수량
가격
1
Maggi
네슬레 방글라데시
스위스


8 , 496gm
$1.63
2
Mr. Noodles
Pran-RFL 그룹
방글라데시


8 , 496gm
$1.63
3
바순다라
바순다라 식음료
방글라데시


8 , 496gm
$1.63
4
Mama
President Foods PCL
태국


8 , 496gm
$1.63
5
Doodles
New Zealand Dairy Product Bangladesh Ltd.
방글라데시


8 , 496gm
$1.63
6
Chopstick
Square Food & Beverage Ltd
방글라데시


8 , 496gm
$1.57
7
Cocola
Square Food & Beverage Ltd
방글라데시


, 480gm
$1.45
8
불닭
삼양
대한민국


단품 , 140gm
$1.74
9
짜파게티
농심
대한민국


단품 , 140gm
$1.86

 

 [자료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주요  인기 컵라면 브랜드와 가격대>

번호
브랜드
회사
브랜드 출처
참조 그림
 크기/수량
가격
1
Mr. Noodles
Pran-RFL 그룹
방글라데시


, 40gm
$0.35
2
Cocola
Square Food & Beverage Ltd
방글라데시


, 40gm
$0.35
3
삼양
삼양식품
대한민국


, 70gm
$1.67
4
농심
()농심
대한민국


, 68 gm
$1.86
5
Mama
President Foods PCL
태국


, 62 gm
$0.70
6
iMee
Saha Pathanapibul PCL
태국


, 65gm
$1.63

 

[자료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인스턴트 라면 소비자의 구매 결정에 가장 중요하고 결정적인 원동력은 특징적인 맛이고, 브랜드가  뒤를 잇고 있. 텔레비전 광고는 소비자들이 신제품과 상품에 대해 인식하는 주요한 방식이다. 방글라데시 소비자들은 항상 가격에 민감하여 소매업체 포인트나 가격 할인 행사에 반응이 좋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가격 할인, 선물 포장, 가족   다양한 홍보 전략을 내놓고 있다.

 

차별성 있는 맛과 재료에 대한 소비자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라면 업체들은 야채 추출물고추, 고기, 해산물, 계란과 같은 재료를 모두 포함하는 새로운 라면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연구 개발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주요 라면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아래와 같다.

<주요 라면 브랜드 시장점유율(FY 2020-21)>

(단위: %)

번호
브랜드
원산지
점유율
1
Maggi
방글라데시
30
2
Mr. Noodles
방글라데시
22
3
Cocola
방글라데시
20
4
Chopstick
방글라데시
4
기타
24

  [자료: The Daily Star]

 

다양한 맛과 품질의 차이로 인해 방글라데시에서 수입 라면의 소비도 증가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라면 수입 브랜드 시장 점유율은 전체 수요의 10% 수준이다수입 라면 시장은 한국 브랜드가  60%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농심과 삼양은 방글라데시에서 인기 있는 한국 라면 브랜드이다.

 

한국으로부터의 수입 동향

방글라데시 통계국(BBS) 수입 통계 자료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에서 지난 회계연도 3년간에 걸쳐 한국으로부터 라면을 수입한 금액은 아래와 같다자료에 따르면 방글라데시에서 한국에서 라면 수입액이 지속 증가 추세이다.

 

<한국의 방글라데시 라면 수출 금액> 

(단위: 천 USD)

[자료: 방글라데시 통계청]

 

수입관련 정책과 관세구조

 

수입 라면은 통관을 위해 방글라데시 표준 시험 기관(BSTI) 필수 인증이 필요하다. 라면 수입업체는  증명서를 수령하기 위해 BSTI 신청서를 제출해야 한. 그러면 BSTI 검사팀이 라면 샘플을 채취해서 검사를 한. 샘플은 수입업체와 세관이 동석하는 상태에서 수거된다. 이후 샘플은 테스트를 위해 BSTI 실험실로 보내지며, 테스트 결과 문제가 없으면 BSTI에서 인증서를 발급하여 수입업체에 제공한다. 그러면 수입자는 모든 서류와 함께 증명서를 세관에 제출하고 세관은 수입자에게 통관을 처리한다.

 

<통관을 위한 BSTI 인증서 취득에 필요한 프로세스>

 [자료다카무역관 자체 정리]

 

방글라데시 세관의 현행 규정에 따라 방글라데시에서 수입되는 라면에는 다음과 같은 관세가 부과된다.

 

<방글라데시 라면 수입관련 세금>

(단위: %)

HS 코드
SU
CD
RD
SD
부가가치세
AT
AIT
TTI
1902.30.00
kg
25
3
30
15
5
5
104.68


*  TTI:  세금 발생률  AIT: 선납 소득세 선불 AT: 선급세 SD: 추가 관세 RD: 규제 관세, CD: 일반 관세

[자료 : 방글라데시 관세청]

 

시사점

 

방글라데시에서 최근 수년간 K-Pop  OTT 한국 드라마를 통하여 한류가 많이 전파되었, 식품뿐만 아니라 화장품에서도 한국산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이는 자연스럽게 한국 요리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는 결과를 낳았다한국 라면은 특히 매운맛을 선호하는 방글라데시 젊은 층의 기호와 맞아떨어져 상당한 인기를 얻고 있다다만 가격에 민감한 현지 시장 특성을 고려여, 출시 가격을  고려하고 다른 경쟁업체의 가격을 모니터링해야 한. 또한 현지 물류 인프라가 다소 열악하여 방글라데시 전역에 넓은 유통채널을 가진 에이전트를 지정하는 것도 필요하다

 

방글라데시 식품 기업 협회(BAFISA) 회장 Md Borhan-E-Sultan 따르면, 인스턴트 라면은 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미국에서 주로 수입된다고 한방글라데시는 이슬람교도가 다수인 국가이기 때문에 할랄 인증을 추가하는 것도 기억할 필요가 있다장기적으로는 경쟁력 있는 가격에 라면을 공급하기 위해 방글라데시 현지 생산 , 서남아 지역에 유통하는 것도 충분히 고려해볼 만 하다고 판단된다.  또한방글라데시 현지 기업의 위탁 생산을 염두에  합작 투자를 통하여 생산 비용 최소화  현지 마케팅 능력을 제고하는 방식도 유리하다고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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