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DDOLKONG

[공유] 박세익 전무님 미국 시장조사 썰... 본문

투자

[공유] 박세익 전무님 미국 시장조사 썰...

DDOL KONG 2021. 9. 16. 04:40

https://blog.naver.com/dongwoo0211/222507034499

 

박세익 전무님 미국 시장조사 썰...

https://youtu.be/_xhwMv8FzeY (영상 23분 부터) 한동안 삼프로TV 에 안보이셨던 '박세익' ...

blog.naver.com

https://youtu.be/_xhwMv8FzeY

(영상 23분 부터)

한동안 삼프로TV 에 안보이셨던 '박세익' 전무님. 실물경기 파악을 위해 미국을 다녀오셨다고 한다.

얼마전 책을 읽으면서 이 분의 성향을 조금이나마 이해하다보니 이 시국에도 시장조사, 경기파악하러 미국을 다녀오셨다는게 납득이 가기도 한다.

가볍게 시황 방송을 보고 있었는데 미국 다녀온 썰 풀어주시는 걸 듣다보니 꽤 중요한 얘기를 많이 해주신 것 같아 기록해본다.


간단히 요약해보면...

- 이미 언론에 많이 알려진 것 처럼 중고차 가격은 신차 수준 버금갈 정도로 비쌈.

- LA에서도 버스나 우버, 리프트 타면서 이동하면서 드라이버들한테도 이런 저런 질문들 해봄.

- 그간 우리는 미국 고용지표, 소비지표들을 보면서 고용 회복이 안될까바 -> 소비가 회복이 안될까봐 등 고민을 많이 했었음.

- 실상은 실업자에게만 돈을 퍼준 것으로 알았는데, 식당, 개인사업자들에게 그간 '매출'이 훼손된 것을 다 보존해줬음. (수익을 보상해준 것이 아니라 '매출'을 보상해줬음.)

- 뉴욕에 잘나가는 식당 중 한 곳은 500만 불(60억 가량)을 지원 받음.

- 아는 사업하는 후배도 LA에선 6개월 동안 문 닫고 있었는데, 연방정부, 주정부, 시정부에서 모두 지원 받음. -> 타격이 없었음.

- 그간 테이퍼링, 고용지표에 대해 고민을 많이했었는데 이건 결국 시간문제일 뿐.

- 일부러 우버, 리프트 이용을 많이 하면서 드라이버들에게 물어봤는데, 타겟(대형마트)에는 물건이 없는데, 유니버셜 스튜디오에는 전에는 2시간에 놀이기구 한 대를 탔다면, 지금은 한시간에 5개는 탄다 -> 아직 서비스 소비는 크게 일어나지 않음.

- 하이투자증권 조익제 연구위원님의 하반기 전망 자료에서 있었던 '재화 소비'가 '서비스 소비'로 전환될 것이라는 확신을 가질 수 있었음.

 

공투 생각

내 반응이 딱 정프로의 반응과 같은 반응이었다.

먼저, 상상을 초월하는 지원 규모에 놀랐다. 우리와는 명백히 다른 재정 지원의 규모다.

말미에 박세익 전무님도 말씀하셨듯 최근 자영업자들의 안타까운 소식들이 많이 들려오는데 코로나 사망자보다 자영업자들의 안타까운 사고 소식이 더 많은 건 분명 잘못된 방역의 결과라고 밖에 생각이 들지 않는다.

우리도 수 차례 지원되는 재난지원금을 전국민, 시민 대상으로 줄 게 아니라 꼭 필요한 곳에 핀포인트로 줬으면 좋겠다. 아예 줄거면 다주던지.. 80%, 88%, 90% 점점 올리다보면 못 받은 사람들만 썽나는 상황이 만들어진다.

다음으로는, 미국의 엄청난 경기 부양책은 생각보다 강한 소비의 반등으로 이어질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었다. 특히 '서비스 소비'가 생각보다도 많이 부진한 모습인데, 미국은 높아진 가처분소득을 결코 쟁여놓고 있을 나라는 아니다.

충분히 여건이 된다면 분명 서비스 소비가 많이 올라올텐데 이 애매한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그 시기를 아주 조금 늦출 뿐이라는 생각이다.

반드시 강한 소비의 사이클이 올 수 있고, 박 전무님은 아마 그런 포인트를 본인이 운영하는 포트폴리오에 잘 녹여내지 않으실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출처] 박세익 전무님 미국 시장조사 썰...|작성자 공부하는 투자자

Comments